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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조엘비키의 PBGFG소개 영미청교도들과 대륙개혁신학자들의 중생의 싯점의 차이
holyjoy 추천 2 조회 273 14.01.16 07:13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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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4.01.16 07:18

    첫댓글 앞서서 소개했던 글을 이곳에 옮겨놓습니다. 차례대로 조금씩 번역하면서 소개하는 내용을 따라 오게 되면 나중에 다시금 만나게 될 것입니다. ^^

  • 14.01.16 15:50

    영미 신학자들과 대륙의 신학자들의 논점은 범위의 차이에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주로 벌코프의 주장을 교과서적으로 하기 때문에 순중론은 연중론을 이해하려들지 않은 것이 아닌가 합니다.
    벌코프는 유효적 소명 바로 이전의 상태를 가리켜 중생이라고 하고 있거든요.
    벌코프 자신이 말하고 있듯이 현대의 추세는 중생을 세분화한다고 말하고 있는 그대로를 따른 것 같습니다.

  • 14.01.16 17:27

    현대의 추세가 중생을 세분화하여 말하는 신학적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문제는 중생을 세분화할 뿐 아니라 중생의 싯점을 좁은 의미의 중생범주로 국한 시킨다는 데 있지 않을까요?

  • 14.01.16 17:35

    제가 이해하기로는 벌콥은 중생을 회심과 구분한 후에 중생도 2단계로 구분하여 생명의 씨가 심겨지는 것을 1단계(좁은 의미) 그 다음에 유효적 부르심을 통해 2단계로(넓은 의미의 중생) 넘어가는데 이때 1단계에서 심겨진 생명의 씨가 발현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1단계는 무의식단계 2단계는 의식단계인데 2단계에서 중생이 완료되는 시점이라고 보는 것이지요. 제가 보기에 연중론에서는 벌콥의 중생1,2단계가 모두 좁은 의미의 중생(초기중생이나 수태)라고 부르며 회심을 포함한 것을 넓은 의미의 중생(새 출생)으로 부르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 작성자 14.01.16 18:23

    @갭투유 알미니안주의를 경계하다가 지나침이 있지 않는가 생각해 봅니다. 그 역사적 과정을 추적하는 것도 연구해 보아야겠다고 생각하면서 공부합니다.^^

  • 작성자 14.01.16 18:25

    @갭투유 그리고, 댓글 중, '1단계에서 심겨지는 생명의 씨가 2단계에서 발현된다'고 해야 더욱 정확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1단계는 좁은 의미의 중생이고, 2단계는 넓은 의미의 중생(회심과 일치)이라고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갭투유님에게 감사드립니다^^

  • 15.01.28 23:26

    심김과 발현...심김은 순 우리나라말..발현은 한자로 표기 가능...용어가 뜻하는 개념을 이해하는것이 급선무인것 같습니다..
    오랬만에 읽어보니,.다시 공부해야 할것 같습니다..이래서 반복 교육이 필요하다니깐요!!`
    연장적중생론..우리 세대에 이 용어를 이해하기란 그리 쉽지를 않을겁니다..그래도 우짭니까?..해야지요!!

  • 15.01.28 23:29

    심김이 있었다고 순간적으로 발현되는것은 아니다..그렇다고 심김이 있었다고 긴 시간적 흐름이 있었다고 단정해서도 아니된다..중생은 순간적과 연장적으로 다 포함하여 나타난다..순간적이라고 단정되온 중생관을 깨우고자..이 연장적 중생론이 태동된것으로 ,나는 인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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