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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천임씨(豊川任氏) 10세 사정공파(司正公派)
계생(繼生) 종회(宗會)의 유래(由來)*
사정공파(司正公派) 계생(繼生) 선조(先祖)의 본관(本貫)은 풍천(豊川)
시조(始祖)는 휘(諱) 온(溫) 고려시대(高麗時代) 관(官) 은청(자)광록대부
(銀靑(紫)光祿大夫)요. 혹(或)은 중국(中國) 소흥부(紹興府) 자계현인
(慈溪縣人)이라하나 불가고(不可攷)라. 공(公)의 오대조(五代祖)께서는
고휘(古諱) 장미(章美) 휘(諱) 천유(天裕)이시고 시조(始祖)로부터
오세손(五世孫)이시다. 삼한(三韓) 병충분의(秉忠奮義) 동덕찬화공신
(同德贊化功臣)으로 풍해군(豊海君)에 봉(封)해 졌으며 배위(配位)는
계림군부인(鷄林郡夫人) 이씨(李氏)이시다. 고조(高祖)께서는 휘(諱)
주(澍)이시고 고려(高麗) 충렬왕(忠烈王)때에 경상도(慶尙道)
안찰사(按察使)겸 어사대부(御史大夫)의 관직(官職)을 지내시고 원(元)나라에 가서
제국대장공주(齊國大長公主)를 모셔온 공(功)으로 감문위(監門衛)
대장군(大將軍)의 벼슬에 이르셨다. 묘소(墓所)는 풍천부(豊川府)
동오리(東五里) 박석산(礡石山)아래 자좌원(子坐原)에 모셔져 있으며
배위(配位) 창덕진씨(昌德陳氏)는 주부동정(主簿同正) 홍도(弘道)의
여(女)이시다. 두 아드님을 두셨는데 장자(長子)는 자송(子松) 서하부원군
(西河府院君)이시며 백파(伯派)라고 하고 차자(次子)는 자순(字順) 전서공
(典書公)으로 중파(仲派)라고 하는데 백파(伯派)인 서하부원군
(西河府院君)께서 증조(曾祖)가 되시며 호(號)는 허제(虛齊)요. 고려(高麗)
충혜왕(忠惠王)때에 난적(亂賊)을 물리치고 일등공신(一等功臣)이 되어
원량익찬(元亮翊贊) 정난공신(靖難功臣)에 오르시고 서하부원군
(西河府院君)에 봉작(封爵)되시었다. 묘소(墓所)는 황해도(黃海道)
송화현(松禾縣) 화장산(華藏山) 고암리(高巖里) 약동(藥洞) 자좌원(子坐原)에 모셔져 있으며
배위(配位) 여흥민씨(驪興閔氏)는 도첨의(都僉議) 찬성사
(贊成事) 양민공(良敏公) 훤(萱)의 여(女)이시며 묘소(墓所)는 풍천부(豊川府)
박석산(礡石山)아래 어사공(御使公)의 묘후(墓後)이며 증조(曾祖)께서는
세분의 아드님을 두셨는데 경유(景儒) 덕유(德儒) 덕수(德壽) 이시며
고려(高麗) 공민왕(恭愍王)때에 광정대부(匡靖大夫)병조판서(兵曹判書)를
지내시고 문간공(文簡公)이란 시호(諡號)를 받으신 덕유(德儒)께서
조부(祖)父)가 되시며 묘소(墓所)는 황해도(黃海道) 남면(南面)
사인암(舍人巖)에 모셔있다. 배위(配位)는 정부인(貞夫人)
이천서씨(利川徐氏)이며 지합문사(知閣門事) 진(璡)의 녀(女)이시다.
조부(祖父)께서는 구(球) 관(琯) 소(玿) 세 아드님을 두셨는데 태종(太宗)때에
자헌대부(資憲大夫)참지(參知)문하부사(門下府使)를 지내신 구(球)께서
부친(父親)이 되신다. 부친(父親)께서는 휘(諱) 구(球)
초휘(初諱) 군옥(君玉)이시며 이씨(李氏) 조선 초(朝鮮 初)에
자헌대부참지문하부사(資憲大夫叅知門下府事) 일작(一作)
문하참지정사(門下叅知政事)의 관직(官職)에 오르셨다. 구전(口傳)되어
오기로 태조(太祖) 이성계(李成桂)의 국사(國師)를 역임(歷任)하셨다고 한다.
조부(祖父)이상의 선친(先親) 묘소(墓所)는 지금의 북한(北韓)땅 풍천(豊川)에 모셔 있어
후손(後孫)들이 확인(確認)할 수 없고 부친(父親)의 묘소(墓所)는
경기도 연천군(漣川郡) 중면(中面) 상수동리(上水同里) 지금의
합수리(合水里) 山 (21-2)에 모셔있고 매년(每年) 음력(陰曆) 10월 1일
세일사(歲一祀)를 봉헌(奉獻)하고 있다. 부친(父親)께서 세분의 아드님을
두셨는데 선생(善生) 계생(繼生) 복생(復生)이시며
차자(次子)이신 계생(繼生)께서 사정공(司正公) 선조(先祖)이시다.
공(公)께서는 사정(司正)의 관직(官職)에 오르셨으며 어려서부터
학문(學文)을 좋아하셨고 성장(成長)을 하셔서는 타고난 성정(性情)이매우 뛰어나시어
위엄(威嚴)이 있으시고 몸소 낮추시고 예(禮)를 차려 남을 높임을 실천(實踐)하시니
모든 사람들의 선망(羨望)의 대상이셨다.
묘소(墓所)가 경기도 양주군(楊州郡) 북면(北面) 진답리(陳畓理)
지금의 은현면(隱縣面) 선암리(仙岩理)아래 신촌라(新村羅)
이곡중현(利谷中峴) 자좌(子坐)였던 것은 구보(舊譜)에는 실묘(失墓)로
부재(不載)하였는데 묘하(墓下)에 사는 고노(古老)의 말을 듣고
경신(庚申)年 (1920년)에 여러 종친(宗親)들이 계묘(啓墓)
득 지석(得 誌石)하여 개봉축(改封築)하고 매년(每年) 음력(陰曆) 10월 15일
세일사(歲一祀)를 봉헌(奉獻)해오다가 을축(乙丑)年(1985년) 10월 20일에
경기도 포천시(抱川市) 창수면(蒼水面) 오가리(伍佳里)
산(山)174번지(番地)로 이묘(移墓)하여 표석(表石)을 세우고 매년(每年)
음력(陰曆) 10월 1일 연천(漣川)에서 부친(父親) 문하부사공(門下府事公)의
세일사(歲一祀)를 봉헌(奉獻)하고 오후(午後)에는 창수면(蒼水面)
오가리(伍佳里)에서 세일사(歲一祀)를 봉헌(奉獻)하였으며
경인(庚寅)年(2010년)부터는 양력(陽曆) 9월 첫째 일요일(日曜日)
오가리(伍佳里)와 철원군(鐵原郡) 양지리(陽地里) 묘소(墓所) 벌초(伐草)를
하고 음력(陰曆) 10월 첫째 일요일(日曜日)에 오가리(伍佳里)에서
사정공(司正公) 선조(先祖)부터 15세(世)까지 세일사(歲一祀)를
봉헌(奉獻)하여오다 임진(壬辰)年(2012년)부터는 19세(世)까지
종재(宗財)를 통합(統合)하고
19세(世)까지 세일사(歲一祀)를 봉헌(奉獻)하여 왔으며
갑오(甲午) 2014년(年) 구월(九月)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양지리 산14번지에
사정공 묘역(司正公 墓域)을 군(軍)6사단의 승인(承認)을 받아
철원군청(鐵原郡廳)에 묘지조성(墓地造成) 허가신청(許可申請)을 하고
1차 공사(工事)를 하였으며 을미(乙未) 2015년(年) 6월(月) 3일(日)
철원군청(鐵原郡廳)의 종중묘지(宗中墓地) 설치(設置) 허가(許可)
(허가번호(許可番號) 제 2015-1호)를 받아 6월(月) 7일(日)
2차 공사(工事)를 시작(始作)하여 7월(月) 3일(日) 마무리를 하였으며
10세(世) 사정공(司正公) 선조(先祖)부터 19세(世)선조(先祖)까지
묘역(墓域)을 조성(造成)하였다.
허가과정(許可過程)에서 양지리 산 14번지가 양지리
묘지(墓地) 739-1 (966㎡), 양지리 산(山) 739-2 (30,937㎡)로
변경(變更)이 되었다. 배위(配位)는 전주(全州) 이씨(李氏)로 구전(口傳)되어 왔으며
한분의 아들을 두셨는데 한손(漢孫)이시고 자헌대부(資憲大夫)
호조판서(戶曹判書)를 지내셨다. 손자(孫子)는 걸(傑)이시며 감찰(監察)의
관직(官職)에 계셨다. 증손(曾孫)은 이남(二男) 이녀(二女)를 두셨는데
장(長)증손자(曾孫子)는 요재(堯載)이시고 찰방(察訪)의 관직(官職)에
계셨으며 두 아들을 두셨는데 장자(長子)는 연종(延宗)이시고 참봉(參奉)을 지내셨으며
충국(忠國), 충달(忠達), 충성(忠成) 세분의 아들을 두셨고
차자(次子)이신 계종(季宗)은 훈련원(訓鍊院) 주부(主簿)를 지내셨으며
충정(忠貞) 절충장군(折衝將軍), 충렬(忠烈) 호조정랑(戶曹正郞),두 분의
아들을 두셨으며 예전에는 연종(延宗)의 후손(後孫)은 음지(陰地)마을파(派)
계종(季宗)의 후손(後孫)은 양지(陽地)마을파(派)라고도 하였는데
지금(只今)의 경기도(京畿道) 포천시(抱川市) 창수면(蒼水面)
운산리(雲山里)가 세거지(世居地)이다.
.차(次)증손자(曾孫子)는 순재(舜載)이시고 진사(進士)이시며
아들 만영(晩英)통덕랑(通德郞)은
전남(全南)나주(羅州)로 락남(落南)하시어 지금(只今)의
영암군(靈岩郡) 도포면(都浦面)에 우거(寓居)하시어 18세(世) 애봉(愛鳳)
애학(愛鶴)두분의 후손(後孫) 세거지(世居地)가되었다.
장(長)증손녀(曾孫女)는 제주인(濟州人) 고계적(高繼跡)
차(次)증손녀(曾孫女)는 안동인(安東人) 김언심(金彦深)에게 출가(出嫁)를
하였다. 고손(高孫)이하로 가선대부(嘉善大夫)를 지내신 16세(世) 경신(敬信)
17세(世) 희욱(希郁) 호조참판(戶曹參判)을 지내신 17세(世) 제(悌)
통정대부(通政大父)를 지내신 17세(世) 희영(希英), 윤택(允澤), 유선(有善)
18세(世) 애학(愛鶴) 절충장군(折衝將軍)을 지내신 19세(世) 성창(聖昌),
필방(弼邦) 군수(郡守)를 지내신 19세(世) 봉서(鳳瑞) 통덕랑(通德郞)을
지내신 15세(世) 용의(用義) 16세(世) 억년(億年) 17세(世) 희정(希廷),
18세(世) 애봉(愛鳳) 19세(世) 경서(景瑞)이시고 이하(以下) 후손(後孫)은
수록(收錄)하지 못하니 사정공(司正公) 파보(波譜)를 참고(參考)하기
바라며 선조(先祖)님 공경(恭敬)함을 솔선실천(率先實踐)하여
현대사회(現代社會)에 공헌(貢獻)을 하고 아름다운 이름을 떨치는
출중(出衆)한 후손(後孫)들이 많이 나오길 기원(祈願)하며
간략(簡略)히 적어보노라.
을미(乙未)(2015年) 7月 11日 司正公派宗會 會長 邃 菴 任 文 鎬 謹識
( 司正公 墓域 竣工 感懷 )
百年或一此欣情 : 백년혹일차흔정
畢役當今所望成 : 필역당금소망성
改築封墳千古秀 : 개축봉분천고수
重修石碣萬秋瑛 : 중수석갈만추영
爲先事業傳家道 : 위선사업전가도
崇祖精神繼代名 : 숭조정신계대명
山脈明堂無限樂 : 산맥명당무한락
墓園聖域有充英 : 묘원성역유충영
軍糧樹色倍前綠 : 군량수색배전록
陽地風光依舊淸 : 양지풍광의구청
遠近儒林皆祝賀 : 원근유림개축하
京鄕宗戚共歡聲 : 경향종척공환성
煌煌顯刻祥雲起 : 황황현각상운기
屹屹佳高瑞氣生 : 흘흘가고서기생
物質追從雖謂好 : 물질추종수위호
吾門但願後孫盛 : 오문단원후손성
혹시 백년에 한번 이렇게 기쁘겠는가?
사정공 묘역을 이제 준공하니 소망을 이루었네.
봉분을 개축하니 천고에 빼어나고
비석을 수리하니 만추에 옥빛이라
선조를 위한 사업은 집안의 도를 전하는 것이요
조상 숭배정신은 선대의 명성을 있는 것이라
명당의 산맥이니 무한이 즐겁고
성역화한 묘원은 아름답기 그지없구나.
군량봉의 나무색은 푸른빛으로 변하였고
양지리의 풍광은 옛날과 변함없이 맑은데
원근의 유림들이 모두다 축하를 하고
경향의 종친들도 함께 기뻐하는구나.
빛나는 비석의 글씨 상서로운 구름이 일고
우뚝하고 아름다운 높은 봉분 상서로운 기운이 이는데.
물질을 따르는 것을 비록 좋아한다고 하지만
다만 우리 문중 후손이 번성하길 기원하네.
(2015年 7月 11日 邃 菴 任 文 鎬 拙吟)
첫댓글 회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좋은 유산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