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이 롬(섀도우 복싱)이란?
상대를 가상으로 공격,방어의 여러가지 기술을 혼자서 행하는 연습방법을 말한다.
*또이롬은 언제 하나?
웜~업,줄넘기,로드웍이 끝나고 타격력,타이밍,스피드등을 높여 주는 샌드백프렉티스나 간헐적인 체력훈련을 동반하는 미트프렉티스의 전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강한 타격훈련이 들어가기전에 또이 롬을 통해서 기술에 필요한 근육이나 뼈를 둘러 싸고 있는 건등이 완전히 풀어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는 스파링이 끝난 직후에 행하여 지기도 하는데 이는 상대와의 공방을 생각하며 하는 가상격투훈련의 최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가상의 상대는 누구?
스파링의 경험이 없는 초보자라면 상대를 가상으로 공격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거울에 비춰지는 자신의 모습을 보며 공격,방어의 기본적인 테크닉을 익혀 나간다.
스파링, 시합의 유경험자라면 자신이 경험했던 가장 강한 상대를 그려 놓고 훈련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그는 나의 공격을 무산케 했고, 나의 방어를 무실하게 만들었으니 그와 대전 했던 공방을 생각하며, 허허실실의 트릭에 이은 공격과 콤비네이션 기술로 상대의 방어를 뚫고, 공격스타일에 따라 나의 방어를 견고히 하거나 카운터블로우등을 연구하며 훈련한다.
시합을 앞두고 있는 선수는 비디오분석이나 여러가지 루트를 통해서 얻은 상대선수의 정보를 통하여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
*시선은 앞을 주시하며 거울에 집착하지 마라.
또이 롬은 설명한 바와 같이 상대와의 가상 공방이 이루어 지는 훈련이다. 앞에 있는 가상의 상대를 똑바로 주시하는 능력을 길러내야 한다.
간혹 바닥을 보고 또이 롬을 하는 이들이 있는데 그것은 단순히 손발을 뻗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바닥과 싸울 수는 없지 않는가.
어떤 이는 초보단계를 지나 스파링이나 시합등의 경험이 있으면서도 자신의 앞 모습,옆 모습,심지어 뒷 모습까지 거울을 통하여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행위는 도리어 자세를 불안정하게 만들고 스타일에 집착하게 한다. 여러각도로 움직이며 또이 롬을 하다가 거울의 정면에 설때 자세를 가다듬기 위해서 보는 것이 좋다.
또한 기본적인 기술의 반복훈련이 들어 갈때, 트레이너가 지시했던 사항들을 숙지하며 거울의 비춰지는 모습을 보고 익혀 나간다.
*움직여라
또이 롬의 여러가지 장점중의 하나는 많은 스텝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대와 가상으로 공방하며 전진,후진,사이드,회전등의 스텝을 이용하여 상대의 공격을 흐르게 하고 자신의 공격이 이루어지게 하는 연습이나, 상대의 공격권 내에서 벗어나는 등의 연습을 한다.
*섀도우 스파링
폼웍이라고도 불리는 섀도우 스파링은 가상의 상대가 아닌 현실의 상대와, 혼자가 아닌 짝을 이루어서 훈련을 하므로 섀도우복싱과 구분 된다.
정확한 자세나 기술위주의 훈련이며 차고-막고-차는 식으로 진행 하고, 손기술 보다는 때 타오(돌려차기),딥(밀어차기),욕카방(정강이 막기),잡카(킥 잡기)등의 하체기술에 집중한다.
정식스파링이 아니므로 강한 타격이 이루어 지지 않으며, 가벼운 접촉과 밀어 주는 식으로 하되 끊어 차서는 안됀다.
강한 공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기술을 적용할 수 있으며, 정확한 자세를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섀도우 스파링시에는 항상 신중해야 하며 부상을 조심해애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할수 있는것이 또이 롬(새도우)다..
운동을 생활화..!!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