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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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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일시 | 2015. 6. 9.(화) 총 6매(본문 2, 붙임 4) | |||
담당 부서 | 광역도시철도과 | 담 당 자 | ∙과장 정채교, 사무관 최용현, 주무관 김석태 ∙☎ (044) 201-3958, 3982, 3985 | |
보 도 일 시 | 2015년 6월 10일(수)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6. 9.(화) 11:00 이후 보도 가능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추진전략 국제세미나
- 유럽・일본 전문가 초청,‘철도 선진사례 공유하고 벤치마킹’-
□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한국과 유럽, 일본의 철도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추진전략과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ㅇ 이번 세미나는 우리나라보다 앞서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한 영국, 일본 등 철도 선진국의 우수사례 등을 국내 관계자 및 전문가들과 공유하고자 마련되었다.
□ 세미나는 6월 10일(수)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8시까지 더 케이
(The-K) 서울호텔에서 진행된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주관)하고, 산·학·연 관계자 및 전문가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ㅇ 세미나에서는 영국 런던의 크로스레일(CROSSRAIL), 일본 동경의 츠쿠바 익스프레스 등 각 국에서 계획, 건설, 운영 중인 광역급행철도 사업과 스페인 마드리드의 복합환승체계 등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ㅇ 또한, 국내 학계에서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구축방안,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연계환승체계 구축전략 등에 대한 발표를 할 계획이다.(고승영 서울대 교수, 김시곤 서울과기대 철도대학원장, 최기주 아주대 교수, 성현곤 충북대 교수)
□ 현재 국토교통부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14.2월) 사업 타당성을 확보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일산~삼성, 36.4km)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고, B노선(송도~청량리, 48.7km)과 C노선(의정부~금정, 45.8km)은 타당성 확보를 위해 재 기획을 추진 중에 있다.
ㅇ 앞으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가 운행되면 도시 공간구조에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예정이다. 국민의 교통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추진 방향을 정립하는데 유익한 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국토부 여형구 제2차관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신개념 대중교통수단”이라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선진국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에 대한 발전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광역도시철도과 최용현 사무관(☎ 044-201-398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1 |
| 국제세미나 개최 계획 |
□ 추진배경
ㅇ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국내·외 철도 전문가를 초빙하여 해외 선진사례 벤치마킹
□ 국제세미나 개요
ㅇ (행사명)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국제세미나
* (주제) 광역급행철도 도입으로 인한 수송체계와 공간구조 변화
ㅇ (주최/주관) 국토교통부 /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ㅇ (時/所) ‘15.6.10.(수) 10:30~18:00 / The-K 서울호텔
ㅇ (참가규모) 국토부, 교통연, 철기연, 지자체(서울, 경기, 인천) 등 200여명
□ 세미나 일정
시 간 | 행 사 | 내 용 | 비 고 |
09:30∼10:30 | 등 록 | 참석자 행사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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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0∼12:00 | 국내사례 발표 | 국내 광역급행철도 구축전략 | 국내 대학교수 |
12:00∼13:30 | 점심식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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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0∼14:00 | 기념행사 | 홍보영상 상영 개회사 환영사 |
개회사: 고승영 교수(총괄기획가) 환영사: 국토부 장관(철도국장 代讀) |
14:00∼15:40 | 해외사례 발표1 | 사업 기획 및 건설단계 | 영국, 일본 초청인사 |
15:40∼16:00 | 장내정리 |
| Coffee Break |
16:00∼17:40 | 해외사례 발표2 | 사업 운영단계 | 스페인, 독일 초청인사 |
17:40∼18:00 | 세미나 정리 |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 |
참고2 |
| 해외 사례 |
□ 크로스레일(CROSSRAIL, 영국 런던)
ㅇ 사업개요
ㅇ 런던 광역도시권에 건설 중인 118km 노선(도심 신설, 외곽 기존선 개량 활용)으로 2009년에 착공한 유럽 최대의 철도 및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ㅇ 추진기관: Cross London Rail Links [Transport for London(TfL)과 the Strategic Rail Authority(SRA)의 합작 회사] ㅇ 사업비: £15.9bn (27조원) ㅇ 기존선 활용 97km(지상), 신설 21km(단선터널) ※ 기존선 개량 : 150km개량, 1,000개 구조물, 60개역 승강장 증대, 179개 분기기 등 ㅇ 정거장: 37개소(신설 10, 기존역 개량 16, 기존역 개축 11) ㅇ 수송수요: 150만명/일 ㅇ 운영속도: 최고속도 지상 160km/h, 지하 100km/h ㅇ 운영계획: 첨두 24회/시간, 비첨두 6회/시간(1,140만 train·km/년) ㅇ 차량: 1량 20m, 10량 1편성, 출입문 6개/량, 1차 도입 65편성 ㅇ 사업효과: 소요시간을 줄여 철도 수송량 10% 증가, 런던 중심부까지 45분 이내에 1일 추가 1백50만명 수송, 런던 £20bn 경제 효과 |
ㅇ 노선도
□ 츠쿠바익스프레스(Tshukuba eXpress, 일본 도쿄)
ㅇ 사업개요
ㅇ 동경권 4개 도부현 19개 지구 2,900ha의 택지개발 사업과 연계하여 철도건설 추진(’05년 개통) ㅇ 사업비: ¥8,300억(7.5조원) ㅇ 규모: 연장 58.3km, 정거장 20개 ㅇ 수송수요: 25만명/일 ㅇ 운영속도: 최고속도 130km/h,표정속도 77.7km/h(아키하바라~츠쿠바), 92.3∼100.4km/h(외곽) |
ㅇ 노선도
□ 마드리드 복합환승센터(Madrid Integration, 스페인 마드리드)
ㅇ 사업개요
ㅇ 마드리드市 교외화로 자가용 이용 출퇴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대중교통 활성화 및 도시환경 개선을 위해 복합환승센터 계획 수립 ㅇ 광역철도-메트로 환승: 시내에 우치한 2개 역(Atocha, Chamartin)을 중심으로 연계 ㅇ 광역버스-메트로 환승: 방사형 고속도로와 지하철 6호선(순환)이 만나는 6개 지점과 카스띠야 광장 등 총 7개 환승센터) |
ㅇ 복합환승센터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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