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꾼 꿈은 대부분 눈을 뜨면 잊어버린다. 그야말로 하룻밤의 꿈이지만 사람들은 꿈에 어떤 의미를 두고 싶어하고 때론 그 꿈
이 준 메시지를 미래에 대한 예견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재미로 '믿고 싶어'하는 것이지 실재로 그렇게 되
리라 '믿지'않는다. 꿈으로 미래에 닥칠 운명을 예견한다는 '해몽'이 비과학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꿈이 미래를 예견하지는 못하지만 어떤 메세지를 주는 것은 분명하다. 프로이트의 꿈 해서도 무의식적인 정신작
용인 꿈을 통해 일상에서 표현하지 못한 욕망과 환상, 그리고 두려움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꿈은 개꿈으로 생각하고 관심을 별로 갖지 않는다. 아동의 꿈을 소홀히 여기는 것은 동서양이 비슷하지만 꿈의 기능
을 보는 입장은 약간은 다르다. 동양에서는 꿈을 과거나 현재보다는 미래를 예언하는 기능을 중시하여 태몽, 길몽, 흉몽으로 해
석한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꿈을 과거와 현재의 나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며, 특히 현재 자신이 원하는 것이 꿈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아이들의 꿈에도 아이들이 반응하고 관계하는 사회와 이를 통해 형성한 무의식이 반영된다. 아이의 꿈은 엄마가 발견할 수 없던
아이의 내면을 볼 수 있는 창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무슨 생각을 하며, 인지하는 인식영역은 어느 정도인지, 또 아이들의 성장
과정이 어떤지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꿈은 어떤 대화보다 아이들의 풍부한 정서를 접할 수 있는 통로이기도 하다.
아이들의 깊은 내면세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꿈을 통해 아동의 무의식 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능외에도 아동의 창의성 계발과
지성과 정서 발달을 돕는 도구로 꿈을 활용할 수 있다.
꿈의 기능은
1. 자녀의 깊은 내면 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다.
현재 아이의 정서상태가 어떤지, 아이가 무엇떄문에 고통스러워 하는지, 아이가 무엇에 흥미를 갖는지 등을 알 수 있다. 아이가
꾸는 악몽은 아이의 고통스런 내면의 표현이다.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데 불안과 공포심을 많이 가질수록 악몽을 많이 꾼다.
2. 꿈은 부모-자냐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간밤에 꾼 꿈을 주제로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다면 이를 통해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질 수 있고 상호작용을 많이 할 수 있다. 친
밀함과 애정이 깃든 부모자녀 관계는 아이의 정서발달에 필수요소다.
3. 꿈은 아동의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다.
꿈 자체가 상상과 환상의 산물이다. 어렴풋한 기억으로 내용을 각색하는 이야기 꾸미기를 통해 상상력을 촉진해서 창의성을 계
발하는 좋은 수단이 된다.
4. 꿈은 아이 자신의 감정을 읽는 도구가 될 수 있다.
꿈으로 EQ를 개발할 수 있다. '그 당시의 네 느낌이 어땠어?'라는 질문을 통해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
러 원만한 사회성 발달을 기대할수 있다.
다음에는 아이와의 꿈 대화법에 대해 얘기할 것이다.
참조:팸 스퍼 <아이의 창의력을 개발하는 꿈 대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