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절차>
(1) 우선 수용언어 부분만 먼저 채점해 나가야 한다.
(2) 해당항목의 내용으로 보아 그 아이의 행동(반응)이 전형적인 경우에만 +,
그런 행동을 발견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의 기호를 문장 끝에 있는 괄호 안에 표기한다.
(3) 유아의 실제 연령의 해당 연령기간(몇 개월 - 몇 개월)에 있는 수용언어 항목을 찾아 + ,
-를 표시한다.
(4) +를 받으면, 상위연령기간 항목으로 가서 계속 채점을 하고
-를 받을 때까지 계속 상위연령대로 올라간다.
(5) -도 이와 같은 요령으로 계속 하위연령대로 가서 +가 될 때까지 계속한다.
(6) 이렇게 채점하여 끝나는 그 연령대가 그 유아의 수용언어 능력 연령이 되는 것이다.
(7) 표현 언어 검사의 시작은 유아의 실제 생활연령기간대에 있는 항목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언어 테스트 결과로 얻어진 그 유아의 수용언어 능력 연령기간에서 시작해야
한다. 채점 요령은 수용언어 검사 시와 동일하다. 그러면, 각 연령기간과 수용언어,
표현 언어 항목을 보고 아기의 반응과 행동을 관찰하면서 테스트를 시작하기 바란다.
이때 최근의 아기의 행동도 잘 기억해 보고 자신이 없으면 시간을 두고 관찰,
테스트하여 엄정하게 채점해야 한다.
<유아의 연령기간과 수용언어와 표현 언어 검사항목>
개 월 |
내 용 |
0 ~ 1 |
수용 언어 |
소리에 잘 놀라며 소리 나는 물체가 다가오면 하던 행동을 멈춘다. 또 낯익은 사람의 목소리에는 조용히 한다. ( ) |
표현 언어 |
자주 울며 무분별한 소리와 함께 '이'나 '아' 소리를 낸다. ( ) |
1 ~ 2 |
수용 언어 |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듯 하는 가하면, 종종 다른 사람을 보고 웃음을 보인다. ( ) |
표현 언어 |
배고픔과 즐거움을 울음 또는 음성으로 표현하며 옹알이를 하는 동안 같은 음절을 반복한다. ( ) |
2 ~ 3 |
수용 언어 |
말하는 사람의 입과 입술을 보며, 구어에 반응하고 눈은 그 사람을 쳐다본다. ( ) |
표현 언어 |
소리나 말에 대해 발성으로 반응하며 놀 땐 웃거나 즐거운 소리를 낸다. ( ) |
3 ~ 4 |
수용 언어 |
소리 나는 쪽으로 반응, 주위를 살피고 화난 목소리에는 무서워하거나 산만해진다. ( ) |
표현 언어 |
물체를 가지고 놀 땐 웃음을 잘 보이고 특히 혼자 있을 땐 같은 음으로 옹알이를 한다. 가끔은 'ㅃ, ㅂ, ㅍ, ㅁ' 의 음을 내기도 한다. ( ) |
4 ~ 5 |
수용 언어 |
소리에 정확하게 반응한다. 즉 자신의 이름을 인식하고 반응하며 누군가가 자신에게 말을 걸 때면 보통은 울음을 멈춘다. ( ) |
표현 언어 |
'ㅗ, ㅜ' 같은 모음을 사용하고 울음보다는 음성으로 화를 표현한다. 또 음성자극에 반응하여 옹알이를 멈추기도 한다. ( ) |
5 ~ 6 |
수용 언어 |
상대방의 상태(화를 내는지, 경계하는지, 친근감을 나타내는지)를 구별해 얼굴 표정이나 행동으로 반응해 보이며, 적어도 50%정도는 "안돼"에 반응해 멈추거나 주춤한다. ( ) |
표현 언어 |
옹알이나 발성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혼자 있거나 다른 사람과 있을 땐 소리나 소음을 내면서 논다. ( ) |
6 ~ 7 |
수용 언어 |
'오세요' '일어나세요' '높이' '안녕'과 같은 단어에 적절한 행동을 하며 음악소리에 반응한다. ( ) |
표현 언어 |
두 음절 또는 그 이상의 옹알이를 시작하며 단어같은 음성표현을 한다. ( ) |
7 ~ 8 |
수용 언어 |
주변에 있는 물건의 이름을 인지하며 자신의 이름에 반응하던 것을 멈춘다. ( ) |
표현 언어 |
귀에 익은 노래를 부정확한 발음 상태고 따라하며, 말과 행동을 맞추는 놀이를 주로 동작 위주로 한다. ( ) |
8 ~ 9 |
수용 언어 |
간단한 요구를 이해하는 듯 보인다('안돼' , '하지마' 등에 반응해 하던 일을 멈춘다). ( ) |
표현 언어 |
몸짓 언어를 사용하며 소리를 흉내 낸다( '싫다하며 머리를 흔든다. ( ) |
9 ~ 10 |
수용 언어 |
다른 소리에 방해받지 않고 말소리를 구분해 듣는다. 즉, 부모가 달라고 하면 장난감 따위의 물건을 준다. ( ) |
표현 언어 |
완전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4음절 이상으로 된 옹알이를 하며. "오- 오"와 같은 감탄사를 사용 할 수 있다. ( ) |
10 ~ 11 |
수용 언어 |
간단한 질문을 이해하고 "나 줘" 같은 간단한 명령을 따른다. 또 손동작 및 몸 전체로 율동 음악에 반응한다. ( ) |
표현 언어 |
혼자 노는 동안 옹알이를 계속하며 동작에 따른 말을 한다. ( ) |
11 ~ 12 |
수용 언어 |
말로 표현하는 몇몇 요구 사항에 대해 적당한 행동과 말로 반응한다. 오랫동안 말에 집중하고 반응할 수 있다. ( ) |
표현 언어 |
3단어 또는 그 이상의 단어를 사용, 긴 구어 표현을 한다. ( ) |
12 ~ 14 |
수용 언어 |
대화자의 심리적 감정을 이해하고 그림에 따른 이름을 부르면 그 그림을 쳐다보며 흥미있어 한다. ( ) |
표현 언어 |
원하는 물건은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행동을 동반한 소리를 내면서 가지려 한다. 5개나 그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며 몇 개의 정확한 단어를 표현한다. ( ) |
14 ~ 16 |
수용 언어 |
어떤 물건의 이릅을 말하면 그 물건의 그림을 가리키며 "...을 가져오라"는 요구에 따라 물건을 가져온다. 또 신체의 각 부분(머리카락, 눈, 코, 귀, 입 등)을 정확하게 인지 한다. ( ) |
표현 언어 |
7개나 그 이상의 정확한 단어를 사용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그리고 'ㄷ, ㅌ, ㄸ, ㄴ, ㅎ'과 같은 자음을 다주 사용한다. ( ) |
16 ~ 18 |
수용 언어 |
간단한 질문을 이해하고 두 가지의 연속적인 지시를 수행한다. 또 음식,옷, 동물 등의 범주에 의해 새로운 단어를 기억하고 연관시킨다. ( ) |
표현 언어 |
자신의 요구사항을 행동보다는 단어를 사용해 표현하기 시작한다(계속적인 어휘증가가 뚜렷이 나타남). ( ) |
18 ~ 20 |
수용 언어 |
"여기 앉으세요" "이리 오세요"와 같은 동작 단어에 적절히 반응한다. ( )또 "그것을 나에게 주세요"와 같은 말의 표현을 함으로써 인칭대명사에 대한 이해를 보여준다. ( ) |
표현 언어 |
적어도 10-20개의 어휘를 사용해 말하며 놀고 있는 동안 모터소리와 동물소리와 같은 소리를 모방한다. ( ) |
20 ~ 22 |
수용 언어 |
매일 새로운 단어를 인지하고, 일상적 물건의 이름과 모양을 안다. ( )표현언어: 단어를 연결하여 간단한 문장('잘 가, '아빠 엄마 오세요' )을 만들기 시작하고 새로운 단어를 말한다. ( ) |
표현 언어 |
단어를 연결하여 간단한 문장('잘 가, '아빠 엄마 오세요' )을 만들기 시작하고 새로운 단어를 말한다. ( ) |
20 ~ 24 |
수용 언어 |
말의 의미와 의도를 이해한다. ( ) ; |
표현 언어 |
자신의 이름을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한다. 몇몇 대명사를 사용해 문장 구성을 하기도 한다. ( ) |
24 ~ 27 |
수용 언어 |
신체의 자세한 부분(턱, 눈썹, 팔꿈치. 손등 등)및 가족의 이름(엄마, 아빠, 할머니)을 인지하고 지적한다. 또 동사를 이해한다. ( ) |
표현 언어 |
2-3개 단어를 사용한 문장을 구성하며 어떤 요구로서 도움을 청한다. ( ) |
27 ~ 30 |
수용 언어 |
사물의 용도 및 크기의 차이를 인지하고, 질문에 답할 수 있다("밥은 무엇으로 먹지?" "숟가락"이라고 답한다). ( ) |
표현 언어 |
적어도 한 가지 색은 바르게 말하고, 2-3가지 숫자를 정확하게 따라 할수 있다. ( ) |
30 ~ 33 |
수용 언어 |
모든 일상적인 동사 및 대부분의 일상적인 형용사를 이해하고 아주 긴문장(복문)을 이해하기도 한다. ( ) |
표현 언어 |
자신의 이름을 말하고 성을 구별할 줄 안다. 또 자신이 그린 그림에 대해 얘기할 줄도 안다. ( ) |
33 ~ 35 |
수용 언어 |
'위, 아래, 앞, 뒤' 등 위치 개념을 이해하고, 의문사 '왜, 어떻게'에 대한 설명에 관심을 갖는다. 그리고 하나의 긴 문장 속에 내포된 여러 가지 구두 명령을 수행할 줄 안다. ( ) |
표현 언어 |
최근에 있었던 경험을 일관성 있게 말할 수 있고, 언어 표현 시에 복수 형태를 바르게 사용한다. ( ) |
<
검사결과의 해석> 만일 검사 대상의 유아의 실제 연령이 11개월인데 수용언어에서의 검사 결과 24-30개월에 해당되고, 그 표현언어에서는 10-12개월에 머물러 있다면, 그 유아의 수용언어는 유아의 평균 언어 능력보다 우수하다고 보아야 하고 표현언어 능력은 평균 수준에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수용언어는 표현언어와 다른 중추신경계를 통하여 발달하므로 별개적으로 발달하는 부분이 많다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알고는 있지만 표현하기는 힘들다' 라고 하는 것처럼 언어 능력에 있어서도 수용언어는 표현언어보다 항상 앞서 있다.
유아의 수용언어 능력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인지 또는 지능 발달과 가장 연관이 많다. 또 수용언어 능력은 유전적인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표현언어 자체는 성장 환경과 연관이 많아 보다 후천적이라고 볼 수 있다.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의 심각한 차이는 각각의 연관 기관의 이상을 의심할 만하다. 또 실제 연령과 언어능력 연령의 현저한 차이는 청각장애, 정신지체, 자폐증, 선천적 실어증, 중추신경계 손상 등이 관련될 수 있으므로 소아과, 소아정신과. 이비인후과. 언어치료실 등 전문 기관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한다.
<언어지체 아동이 받을 수 있는 검사들> ^
영유아언어발달 선별검사(SELSI: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언어발달 지체 및 장애를 조기에 선별 생후 5개월~36개월 사이의 정상아동과 언어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척도(PRES: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취학 전 아동들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을 측정하여 아동의 정상적인 언어발달, 또는 언어발달의 지체를 판별 2세 0개월~6세 6개월의 정상아동 및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아동
^그림어휘력 검사= 수용어휘 능력을 측정 2세~8세 11개월 아동
^언어문제해결력검사(TOPS:Test of Problem Solving)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언어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 5세~12세 아동. 언어적 추리력과 조직기술이 부족한아동, 학습장애가 의심되는 아동 등
^문장이해력 검사
문장이해능력의 수준을 측정 4세~6세 11개월 아동
^그림자음검사
그림을 보며 그 이름을 말하거나 모방할 수 있는 아동의 조음 능력 평가 6세~10세 아동
^구강조음기관의 기능 선별검사(OSMSE-R: Oral Mechanism Screening Examination-Revised)
구강 조음 기관의 해부학적 구조와 병리학적 ^기능 검사 구강-구어 구조와 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및 성인
^유창성 검사 말을 더듬는 빈도 및 신체적 부수행동 평가 학령 전기, 학령기 아동 및 성인
^보렐 메조니 검사
정상아동 및 말을 하지 못 하거나 말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의 지적 수준 판별 생후 18개월~5세 6개월
^상징행동 평가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의사소통이나 상징행동의 평가 생후 9개월~6세
^MCDI-K
유아의 낱말발달 진단 1세~2세의 정상아동,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