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그림은 4-5-1 시스템의 공격과 수비시의 포진 형태를 나타낸다. 공격시에는 포백의 양 사이드백이 센터백보다 조금 전진하여 포진하고 때에 따라서 오버랩핑을 시도한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원톱에 중원에 미드 필더가 5명이 포진한 수비를 중시한 형태이므로 가능하면 공격은 미드 필더 진에게 맡겨놓고 오버랩핑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혹시 오버랩핑 공격을 나갔을 때는 양쪽 미드 필더들이 그 자리를 메워야 한다.
어떤 시스템보다도 원톱의 능력이 뛰어나야 하며, 좌우로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지구력이 좋아야 한다. 원톱이 공을 잡았을 때 뒤를 받치고 있는 미드 필더진의 움직임이 특히 좋아야 좋은 찬스를 만들 수 있다. 중거리 슛이 좋고, 슛이 정확한 선수들이 뒤를 받치는 것이 좋다. 2:1 또는 월패스로 단번에 상대팀의 수비를 허무는 것이 좋다. 미드 필드진의 정중앙에 박히는 선수는 때에 따라선 처진 스트라이커의 역할을 해야 하며, 시야가 넓은 선수가 담당하는 것이 좋다.
수비시에는 5명의 미드 필더가 지역수비로 촘촘하게 중원을 장악하고 재빠른 기습을 할 준비를 해야 한다. 상대팀의 미드 필드진 선수들의 실력이 출중할 때 수비를 강화하는 시스템으로 중원에서부터 상대팀의 공격을 저지시킬 때 좋다. 대체로 상대팀의 실력이 자기 팀 보다 상당히 강할 때 사용한다. 따라서 상대팀 수비수들이 상당히 전진하는 경향이 많다. 이 때 상대수비 뒤로 길게 공을 넘겨 원톱으로 기습을 노리면 좋은 기회를 맞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