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절 제사상.예절.휴유증 없이 잘 보네는 방법
설명절 제사상 차리는방법
1. 진설(陳設) : 식지 않는 음식을 차린다.
2. 출주(出主) :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의 지방을 모두 작성하여 모신다.
3. 강신(降神) : 향상 앞에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가 따라 주는 술을 세번으로 나누어 모시기에 붓고 두 번 절한다.
4. 참신(參神) : 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
5. 진찬(進饌) : 진설에서 차리지 않은 나머지 차례음식으로서 식어서는 안될 음식을 차린다.
6. 헌작(獻酌) :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리는 절차이다.
7. 계반삽시(啓飯揷匙), 삽시정저(揷匙正著) : 메의 뚜껑을 열어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려놓는다.
8. 합문(闔門) 조상님이 식사를 할 수 있게 제청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거나, 제상 앞에 병풍을 가린 후 모두 엎드린다.
9. 계문(啓門) : 연장자가 기침을 세번하면, 전원이 제청 안으로 들어오거나, 병풍을 걷고 일어선다.
10. 철시복반(撤匙復飯) : 수저를 거두고, 메의 뚜껑을 덮는 절차이다.
11. 사신(辭神) : 신을 보내 드리는 절차로서,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
12. 납주(納主) : 신주를 원래의 자리인 사당 감실에 모신다. 지방을 모셨을 경우 지방을 향로 위에 놓고 태운다.
13. 철상(撤床), 음복(飮福) : 차례음식을 내리고 차례상 등의 기물을 정리하고,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덕을 기린다.
지방 쓰는 방법
남자 절하는 방법
1. 양손을 포개 양 팔꿈치와 손이 배 부근에서 수평이 되게 한다.(이때 남자는 왼손이 오른손 위로 올라간다)
2. 허리를 굽혀 손으로 땅을 짚고 왼발을 먼저 구부린다.
3. 오른발을 구부려 왼발 바닥위에 오른발을 포개 앉는다.
4. 엉덩이를 발에 붙이고 손을 구부려 양 팔꿈치가 땅에 닿은 상태에서 얼굴이 손에 닿을 정도로 허리를 굽혀 절한다.
여자 절하는 방법
1. 손과 팔꿈치가 수평이 되도록 어깨 높이로 들고 고개를 숙인다.(오른손등이 왼손등 위로 가도록 포갠다)
2. 포갠 양 손 사이로 시선은 바닥을 향한다.
3. 먼저 왼발을 구부린 뒤 오른발을 구부린 후 오른발을 아래가 되게 발등을 포갠 후,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는다
4. 윗몸을 45도 앞으로 반쯤 구부려 절한다.
고향에 가면스트레스가 쌓인다? 설 명절 휴유증 이기는법
명절은 남자들의 천국?
Q. 명절에는 어째서 여자만 일하는 걸까요? 내내 TV 앞에만 붙어 있다 차려주는 밥 먹고 뒷정리는 나 몰라라 하는 남자들을 보려니 벌써부터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명절이 다가올수록 자꾸만 울화가 치밀어 별것 아닌 일에도 신경질을 내요.
Q. 개인적인 일까지 참견하고 캐묻는 친척들 때문에 괴로워요. “취업은 어쩔 거냐, 또 언제 하느냐, 아이는 안 낳느냐….” 왜 이렇게 모든 일에 참견인지 모르겠어요.
Q. 분명 비슷한 처지였던 것 같은데, 어느새 승승장구하고 있는 친척을 보면 자꾸 주눅이 들어요.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모든 면에서 하나같이 잘나가는 그 집 식구들을 보면 나는 왜 이렇게 사나 싶어요.
오셔온 글- 작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