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외부 유전자는 삽입된 지점의 DNA를 교란한다.
1. 유전자가 DNA에 무작위로 삽입되었을 때, 그 지점이 원 유전자뿐만 아니라 외부 유전자의 기능에도 영향을 준다.
2. 이러한 “삽입변이”는 삽입지점 근처의 유전자 코드를 뒤틀고 삭제하거나 다른 곳으로 배치시킨다.
3. 삽입지점을 분석해 보면 최고 40,000쌍의 염기쌍이 외부 DNA와 원 DNA를 뒤섞는 식으로 재배치되었으며, 12개 이상의 유전자가 삭제되고, 외부 DNA 조각이 무작위로 삽입되는 것을 볼 수 있다.
2.2 조직 배양을 통한 GM 작물 성장은 수백, 수천의 DNA 변이를 일으킨다
1. 식물 세포를 GM 식물로 성장시키는 것은 게놈 전체에서 수백, 수천의 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
2. 단 하나의 염기쌍을 변화시키는 것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지만 게놈 전체에 광범위한 변화를 주는 것은 훨씬 더 복합적인 영향을 일으킨다.
3. 현장에서 일하는 과학자들은 이러한 변이의 심각성을 잘 모르고 있으며, 이렇게 상업화된 GM 식물이 게놈 수준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밝혀낸 연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2.3 유전자 삽입은 유전자 발현에 있어서 게놈 수준의 변화를 만들어낸다
1. 한 연구에서 미세배열 유전자 칩을 사용해 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하나의 유전자가 삽입된 뒤 원 유전자가 발현할 때 5% 정도의 변화가 일어났다.
2. 유전자 삭제와 변이에 대한 논의는 이미 있었지만, 이러한 삽입에 따른 변화는 예측할 수 없으며, 시장에 풀린 GM 작물에 대한 조사는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3. 이러한 큰 변화는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2.4 프로모터는 유해한 유전자를 돌발적으로 발동시킬 수 있다
1. 프로모터란 유전자를 발동시키는 스위치를 의미한다.
2. 거의 모든 GM 작물에 사용되는 프로모터는 외부 유전자를 높은 배율로 영구히 발동시킨다.
3. 과학자들은 프로모터가 오직 외부 유전자만 발동시킨다고 주장하지만, 프로모터는 다른 원 유전자도 우연히 ‘영구적으로’ 발동시킬 수 있다.
4. 이렇게 발동된 유전자는 알레르기를 유발시키는 항원, 독소, 발암물질, 영양저항인자가 되거나 다른 유전자의 발현을 막을 수 있다.
2.5 프로모터는 식물 안에 잠들어 있는 바이러스를 깨울 수 있다
1. 특정 바이러스가 생명체를 감염시킬 때, 그것들은 숙주의 DNA에 옮겨 붙는다.
2. 이렇게 옮겨 붙은 바이러스의 배열은 이후 세대로 계속 전승되어 갈 수 있으며, 심지어는 미래의 새로운 종에도 유전될 수 있다.
3. 옛 바이러스 배열의 대부분은 시대를 거치며 변이해 왔지만, 그 중 몇몇은 단지 깨어나지 않은 채로 존재할 수 있다.
4. 만약 GM 프로모터가 그러한 휴면 상태의 바이러스 근처에 삽입되면, 그 바이러스를 깨워 없던 바이러스가 생겨날 것이다. 그렇게 되면 큰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2.6 프로모터는 유전자의 불안정성을 높이고 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
1. 대부분의 GM 식품에 쓰이는 CaMV 프로모터가 재결합 핫스팟을 지니고 있다는 증거가 있다.
2.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이 프로모터는 유전자 배열의 붕괴와 재조합을 일으킬 수 있다.
3. 이렇게 불안정한 유전자가 삽입되었을 때의 결과는 예측 불가능하다.
2.7 유전자 조작은 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 트랜스포손(Transposons)이라는 전이 DNA를 발동시킨다
1. 식물 DNA 안에는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트랜스포손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유전자 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
2. 유전 공학에서 사용하는 조직 배양 과정은 트랜스포손을 활성화시킨다. 이 성분은 게놈 수준의 변이를 일으키는 주요한 요인이다.
3. 상업 GM 작물 내의 이식 유전자는 트랜스포손 근처로 삽입되는 경향이 있다.
4. 이러한 삽입은 이식 유전자의 발현을 변화시킬 수 있다.
2.8 새로운 RNA는 사람들과 그 자손에게 해로울 수 있다
1. 작은 RNA 배열은 보통 유전자를 침묵시키는 방법으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한다.
2. RNA는 안정적이며, 소화 과정에서도 살아남아 그것을 섭취한 포유류의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끼친다.
3. 그 영향은 이후 세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유전자 조작은 새로운 DNA 조합과 변이를 가져온다. 이렇게 되면 해로운 RNA가 우연히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2.9 라운드업 레디 콩은 예상치 못한 RNA 변형을 만들어낸다
1. 이식 유전자에는 “정지신호”가 있는데, 이것은 세포에게 “이 지점에서 기록을 중지하라"라는 신호를 보낸다.
2. GM 콩에서는 이 정지신호가 무시된다. 따라서 의도한 RNA보다 더 긴 RNA가 생겨난다.
3. RNA는 인접한 이식 유전자와 DNA의 변이된 배열이 결합할 때 기록된다.
4. RNA는 이후 4가지 변형 형태로 재배열되는데, 모두 위험할 수 있는 형태들이다.
5. 이 가짜 “정지” 신호가 재배열을 촉발시켰을 수 있다.
6. 똑같은 “정지” 신호가 다른 작물에도 쓰이고 있다. 이 또한 비슷한 RNA 형성 과정을 야기할 수 있다.
2.10 단백질 성분을 바꾸는 것은, 식물 내의 수천 가지 천연 화학 성분을 바꿀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독소가 늘어나고 영양성분이 줄어들 수 있다
1. 식물은 수천 가지 화학 성분을 생산한다. 이러한 화학 성분을 섭취하면 항질환 성분이 되기도 하지만, 행동에 영향을 끼치거나 독소가 될 수도 있다.
2. 게놈의 변화는 이러한 화학 성분의 구성과 농도를 바꿀 수 있다.
3. 예를 들어, GM 콩은 항암 물질인 이소플라본을 덜 함유하게 된다.
4. 이러한 유전자 조작으로 인한 변화는 대부분 발견되지 않는다.
2.11 GM 작물은 영양소와 독소의 함유량을 계속 변화시켜 왔다
1. 영양소, 독소, 알레르기를 발생시키는 항원,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는 분자들에 의도하지 않은 변화가 일어난다는 사실이 GMO에 대한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2. 이러한 연구는 유전자 조작으로 인해 일어나는 의도하지 않은 변화가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3. GMO에 대한 안전성 평가는 이러한 변화로 발생할 잠재적인 건강상의 문제를 방지하기에 충분치 못하다.
(본문도 참조하세요.)
http://responsibletechnology.org/gmo-dangers/65-health-risks/2
첫댓글 시장에 널려 있는 많은 곡물들이 아주 광범위하게 유전자 조작이 이루어졌는지, 그저께 인증기관에서 연락이 왔더라구요. 만약 종자를 자가채종하지 않고 외부에서 사다 심었다면 신고를 해야한다고. 유전자 조작여부를 검사한다고 하더라구요. 인증기관에서 이렇게 움직임이 시작된걸 보면 심각함의 정도를 알 수가 있겠지요.
그런일이 있었나요? 음... 뭔가 시작되었군요. 그게 그런게 아닙니다.
다른 의도가 있는거 같어요. 자세한건 만나서 얘기해야 할 듯....
맞습니다. 정부 관련된 곳이라면 정부의 '유전자 종자를 은밀히 퍼뜨리는 데' 노력할 뿐입니다. 외부 종자를 '신고해야 한다'는 것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종자를 '통제'하기 위한 움직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