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주변에서 야생화는 다양한 용도로 쓰입니다. 그 중 약용으로 쓰이는 야생화를 몇 가지 정리했습니다. 한방치료 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들은 민간요법에 야생화를 이용해 왔습니다.
약으로 쓰이는 야생화
· 가래 : 다년초이며 연못이나 논에서 자랍니다. 꽃은 황록색으로 7∼8월에 핍니다. 생선이나 육고기를 잘못 먹어 중독되었을 때 삶은 것을 해독제로 쓰입니다.
· 감국 : 국화과에 속하며 황국(黃菊)이라고도 합니다. 열감기·폐렴·기관지염·두통·위염 · 장염·종기 등에 한방치료제로 쓰이며 생초를 달여 그 물을 환부에 세척합니다.
· 감나무 : 감물은 화상이나 동상에 바릅니다. 감꼭지 달인 물은 딸꾹질, 백일해 예방에 좋고 벌에 쏘이거나, 독사에 물렸을 때 생 감즙이 좋은 해독제가 됩니다.
· 곰취 : 국화과의 다년초입니다. 깊은 산의 습지에서 자랍니다. 한방에서는 가을에 뿌리줄기를 말려 백일해·천식·요통·관절통·타박상 등에 처방합니다.
· 광대나물 : 꿀풀과의 2년초입니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민간에서 코피를 멎는 데 이용됩니다.
· 구절초 : 국화과의 다년초입니다. 한방과 민간요법에서는 꽃이 달린 채로 부인병·위장병에 사용됩니다.
· 금불초 : 국화과의 다년초입니다. 습지에서 자랍니다. 꽃을 말려 거담·진해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 까마중 : 가지과의 1년초입니다. 밭이나 길가에서 자랍니다. 여름에서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 것을 감기·만성기관지염·신장염·고혈압·황달·종기 등에 이용합니다. 생초를 짓찧어 환부에 붙이거나 달인 물로 상처부위를 닦아 냅니다.
· 꽃 향유 : 꿀풀과의 다년초입니다. 산야에서 자라며 밀원식물입니다. 감기·오한발열·두통·복통·구토·설사·전신부종·각기·종기 등에 이용됩니다.
· 꿩의 다리 : 미나리아재비과의 다년초입니다. 풀밭에서 자랍니다. 감기·두드러기·설사·장염·이질 등에 이용됩니다.
· 누린내풀 : 마편초과의 다년초입니다. 전체에 짧은 털이 있고 불쾌한 냄새가 많이 납니다. 민간에서는 전초를 이뇨제로 이용합니다.
· 도꼬마리 : 국화과의 1년초입니다. 1.5m 높이로 곧게 자라는 편으로 전체적으로 털이 많습니다. 한방에서는 치풍(治風)·평산제(平散劑)·습비(濕)·가려움증에 사용합니다. 잎의 생즙은 이목(耳目)이 밝아지게 하며 신경 계통의 질환과 감기·두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딱지꽃 : 장미과의 다년초입니다. 강가나 바닷가의 양지에서 자랍니다. 줄기와 잎을 봄·가을에 채취하여 두창(頭瘡)에 바르거나 말려서 해열과 이뇨에 사용하며, 토혈·혈변·장출혈에 달여 먹습니다.
· 마름 : 마름과의 1년초 식물입니다. 연못이나 물웅덩이에서 자랍니다. 민간에서는 열매를 해독제로 사용합니다. 열매 껍질을 이질·설사·치질 등에, 줄기는 위궤양을 치료할 때 사용합니다.
· 맥문동 : 백합과의 상록 다년초입니다. 그늘진 곳에서 자랍니다. 꽃은 5∼6월에 피고 자줏빛입니다. 열매는 둥글고 과피가 일찍 벗겨져 종자가 노출되어 자흑색을 띕니다. 덩이뿌리를 진해·거담제 및 강심제로 사용합니다.
· 박주가리 : 박주가리과의 다년생 덩굴식물입니다. 땅속줄기가 길게 뻗으며 여기서 자란 덩굴이 3m 내외로 자라며 자랍니다. 자르면 하얀 유액(乳液)이 나오며 유액에 독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잎과 열매를 강장·해독에 이용합니다.
· 배롱나무 : 부처꽃과의 낙엽 소교목입니다. 관상용으로 재배됩니다. 꽃은 지혈에 효과가 있어 월경과다·장염·설사 등에 쓰입니다. 국화과의 백일홍과 혼돈하기 쉬우며 나무에 피는 백일홍이라는 뜻에서 목(木)백일홍이라고 합니다.
· 엉겅퀴 : 국화과의 다년초입니다. 목안이 헐었을 때 뿌리를 이용하며 엉겅퀴 즙은 지혈에 특효가 있습니다.
· 여뀌 : 마디풀과의 1년초입니다. 습지나 냇가에서 자랍니다. 여뀌는 지혈작용이 있어서 자궁출혈·치질출혈 등에 사용됩니다. 잎과 줄기는 항균작용이 뛰어납니다.
· 연꽃 : 수련과의 다년생 수초입니다. 잎은 지혈제로 사용되며 민간에서 오줌싸개 치료에 이용되었습니다.
· 창포 : 천남성과의 다년초입니다. 연못이나 도랑가에서 자랍니다. 뿌리는 소화불량·설사·기관지염 등에 이용됩니다.
· 천궁 : 미나리과의 다년초입니다. 뿌리줄기를 이용하며 두통·빈혈증·부인병 등에 사용합니다. 좀을 예방하기 위해 옷장에 넣어 두기도 합니다.
· 청미래덩굴 : 백합과의 낙엽 덩굴식물입니다. 산의 양지에서 자랍니다. 뿌리는 이뇨에 효능이 있고 관절염·요통·종기 등에도 이용됩니다.
· 할미꽃 : 미나리아재비과의 다년초이며 산과 들판의 양지쪽에서 자랍니다. 뿌리를 해열·수렴·소염·살균에 사용하며 민간에서는 학질과 신경통에 사용합니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잘배우고갑니더////////////
수고 하셨습니다.
스크랩합니다. 감사
좋은정보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게 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