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의 생극
1) 천간의 상생
- 갑을목은 병정화를 생한다.
- 병정화는 무기토를 생한다.
- 무기토는 경신금을 생한다.
- 경신금은 임계수를 생한다.
- 임계수는 갑을목을 생한다.
생을 하거나 생을 받거나 할 때 일간을 기준으로 가까이 있어야 작용하는 힘이 크고,
일간과 떨어져 있으면 작용하는 힘이 반감된다.
그런데 천간은 천간끼리 생이 잘 되고 지지는 지지끼리 생이 잘 된다.
또 일지나 월지의 오행이 왕할 때 생하는 힘이 크고, 생하는 오행이 쇠하면 생하는 힘이 약하다.
그리고 건왕한 오행이 생할 때 생의 힘이 크고, 쇠약한 오행은 힘이 없다.
일간이 약하고 관살이 강할 때는 일간이 관살의 극제를 심하게 받는데,
만약 인성이 강하다면 관살의 기운을 설기하여 일간을 다시 생하니 이를 관인상생이라고 한다.
또 일간이 약하고 식상이 많을때는 일간이 많이 설기되는데,
이때 만약 강한 인성을 얻으면 인성이 식상을 극제하고 일간을 돕게된다.
그러나 인성이 연간이나 연지에 있다면 생하는 힘이 반감된다.
천간의 상생 작용을 볼 때는 먼저 생하는 오행이 뿌리가 있나 없나를 살피고
가까운가 먼가를 살피고 일지가 왕한가 쇠한가의 경중을 살핀다.
만약 상하좌우의 오행이 적당하면 용신이 힘을 얻은 것이니 부귀는 틀림없다.
반대로 용신이 힘이 없으면 가난하게 살거나 병약하고 일찍 죽게 된다.
2) 천간의 상극
- 갑을목은 무기토를 극한다.
- 무기토는 임계수를 극한다.
- 임계수는 병정화를 극한다.
- 병정화는 경신금를 극한다.
- 경신금은 갑을목을 극한다.
천간의 상극을 볼 때는 먼저 극하는 오행의 위치와 세력을 살펴야한다.
극하는 오행이 많거나 때를 얻었으면 극하는 힘이 강하고,
극하는 오행이 실령하였거나 다른 오행으로부터 생을 받지 못하면 힘이 약하다.
예를 들어 연간이 경금이고 월간이 갑목이라면 위치가 가까우므로 극하는 힘이 강하다.
이것이 만약 경신과 갑인이라면 천극지충이 되어 극하는 힘이 아주 강력하다.
만약 경금이 두 개 있고 갑목이 하나 있다면 갑목은 부러지고 만다.
그러나 경금이 하나 있고 갑목이 두 개 있다면 월령과 위치를 고려해야 되나 경금이 갑목을 반드시 부러뜨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경금이 실시하고 갑목은 득시하였다면 경금의 쇠가 일그러지게 된다.
경년에 갑일이라면 경금이 갑목을 극하는 힘이 약하고,
경년에 갑시라면 거리가 더욱 멀어져 극하는 힘이 더욱 약해진다.
경년 임월 갑일이라면 임수가 가운데 있어 경금으로부터 금생수하고
다시 갑목을 수생목하여 통관이라고 하며 경금이 갑목을 극하지 않는다.
경년 병월 갑일이라면 병화가 가까이에서 경금을 극하니 경금이 극을 심하게 받아 갑목을 극하지못한다.
경년 갑월 임시라면 비록 임수가 경금을 설기하고 갑목을 생할 수 있다고 하나
경금이 가까이 있고 임수와 갑목은 이보다 멀리 있으니 경금이 갑목을 먼저 극한다.
경년 갑월 병시라면 비록 병화가 경금을 극할 수 있다고 하지만
갑목은 가깝고 병화는 머니 경금이 갑목을 극한다.
경년 갑월 무일이라면 갑목이 가까이에서 무토 일간을 극할 것 같으나
먼저 경금의 극을 당해 무토를 극할 힘이 없게 된다.
그런데 이때 갑목이 득시하였다면 경금도 완전히 갑목을 극하지 못하여 갑목은 무토 일간을 극할 수 있다.
5. 천간의 합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서로 운동하고 작용하면서 변화하게 되어 있다.
합이라 하는 것은 음과 양이 서로 만나는 것과 같으니 남자와 여자가 서로 결혼하게 되는 이치와 같다.
남녀가 서로 합을 함으로써 자식도 생겨나고 하나의 가정도 이루어지는 것이다.
천간끼리 합이 될 수 있는 것은 같은 천간이라도 음양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갑과 기가 서로 만나면 간합이 성립되는데 이것은 양인 갑이 음인 기를 아내로 삼고,
기는 갑을 남편으로 삼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옛 성인은 "고양불생, 고음불성"이라 하였다.
즉 양과 음 혼자서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는 말이다.
사람도 혼자서 자식을 낳을 수 없는 것처럼 인간 사회의 모든 것이 서로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천간의 합은 연간과 월간의 경우 서로 가까이에 있으므로 합력이 비교적 크다.
그러나 합이 된 후에는 일간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하는 한신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연간과 시간, 혹은 월간과 시간은 서로 간격이 떨어져 있어 합력이 비교적 약하다.
합하여 길흉 작용을 하는 것이 20~30 퍼센트밖에 안 된다.
음양천간이 서로 합하여 득시, 득지를 하거나 실시, 실지를 하는 것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다.
왕한 자는 합으로 인하 여 길흉 작용을 하는 것이 60~70 퍼센트이다.
양간이 하나와 쟁합하거나 투합하게 되면 서로 합하려고 싸우니 합이 잘 안 된다.
합의 작용이 50 퍼센트 정도밖에 효과가 없다.
정 무 기 경 신 신 유 술 해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떨어져 나열되며 원형을 이룸ㅅㅅ
천간의 합에서 정관이나 편관을 합하는 경우 정편관이 혼잡시에는
합살유관과 합관유살이 있는데 길흉은 사주 구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경년 을월 갑일 을시라면 연월의 을경은 상합이 되고 연간의 경금과 시간의 을목은 합이 안 된다.
을년 경월 을일이라면 경금이 좌우 전부를 합하니 투합이 되어 합력은 50 퍼센트 정도이다.
을년 을월 경일이라면 을경이 서로 합하는데 연간의 을목은 거리가 멀어 합의뜻은 있으나 합은 안 된다.
경년 을월 을일이라면 연월의 을경이 상합되고 일간은 합이 안 된다.
기년 경월 갑일이라면 갑목이 경금의 극제를 받기 때문에 갑기가 합이 되지 않는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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