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50:1 요셉이 아비 얼굴에 구푸려 울며 입 맞추고 2 그 수종 의사에게 명하여 향 재료로 아비의 몸에 넣게 하매 의사가 이스라엘에게 그대로 하되 3 사십 일이 걸렸으니 향 재료를 넣는 데는 이 날수가 걸림이며 애굽 사람들은 칠십 일 동안 그를 위하여 곡하였더라
입관이란 시신을 관에 넣는 예식입니다. 이 모든 예식들은 지상에 남아 있는 후손에게 남겨진 의무로서 이 일은 조상에 대한 자손의 예의입니다.
성경은 육신의 처리에 대해서는 크게 중요하게 여기지 않지만 본문과 같이 일부 성경의 기록에서 입관에 대해서 자세히 기록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영적으로도 그런 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는 예수 안에서 죽었습니다. 죄에 대해 죽고 저주에 대해서 죽었습니다. 그러나 그 죽음에서 그쳐서는 안 되고 장례도 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예수 안에서 죽었다고 하면서도 생활이 깨끗하지 못하고 변화되지 못한 자가 있는데 그것은 장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장사가 무엇이냐? 세례가 장사입니다. 골2:12에 보면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그랬습니다. 그러니까 온전한 장사를 위해서 성령으로 충만하게 세례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이 시간에 야곱의 입관을 통해서 우리가 온전히 장사지내지기 위하여 영적 입관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2절 말씀대로 향재료를 넣어야 합니다.
향재료가 무엇일까요? 계8:3을 보면 기도를 향이라 했어요. 더 자세히 말한다면 기도와 찬송과 말씀 등의 예배가 향입니다. 이 향이 없이는 우리의 추한 모습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변화 받기 위해서 예수 믿고 열심히 하나님을 경외하시기 바랍니다.
2. 향재료 넣는데 40일이 걸렸습니다.
40은 훈련의 수요 연단의 수입니다. 즉 예배생활이 잘 훈련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하루 신앙생활 잘하는 것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향이 시신에 충분히 배려면 40일이 걸렸듯 신앙생활이 아주 우리 몸에 배여야 합니다.
3. 70일간 애곡했습니다.
이것은 고인을 온전히 떠나보내는 마음인데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우리 생각과 마음까지도 온전히 변해야 한다는 교훈입니다.
오늘 우리는 고인의 시신을 입관함에 대한 예배를 하나님 앞에 드렸습니다. 이처럼 우리들도 예수 믿고 신앙생활 잘하여 온전히 입관하여 성령으로 장사지내지는 사랑하는 성도들이 다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