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목정보 8월호 - 문지방 위의 신앙
평신도가 바라는 사제상, 다시 생각해볼 때.
송용민 신부
이상과 현실에는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대부분 우리가 겪는 삶의 고뇌 역시 자신의 현실과 꿈꾸는 이상 사이의 괴리감 때문에 생긴다. ‘되고 싶은 나’와 ‘지금의 나’ 사이에 생기는 이 모순과 이에 따른 자괴감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사람들은 여러 가지 자기 방어 기재를 동원하여 이를 극복하거나 회피하려 하기 때문이다.
근래 들어 신앙생활에서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크게 느끼는 평신도들의 어려움 이상으로 교회 안에서 사제들이 겪는 현실적인 고민들이 늘어가고 있다. 과거 가부장적 제도의 교회에서는 사제직의 소명을 받은 성직자들이 스스로 그 품위를 지키는 것이 어렵지 않았고, 사제적 권위를 평신도로부터 당연하게 인정받았다. 그래서 축성된 사제들을 함부로 하거나 그들의 권위를 손상시키는 일체의 행위들은 ‘독성죄’란 이름으로 교회에서 단죄되곤 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만 해도 사제들이 평신도들과는 질적으로 다른 교회의 주인으로서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대한 소명의식과 확고한 교회 정신 속에서 평신도들을 사목하는 것이 용이했다. 평신도들은 사제들의 인격적인 면모보다는 그리스도의 고귀한 사제직을 받은 사제들에 대한 존경심을 신앙의 이름으로 표현했고, 설령 사제들의 인간적인 실수나 결함이 있더라도 사제들을 위해 기도하는 일을 멈추지 않았다. 오래전에 어떤 신부님이 신자들에게 자주 상처를 주고 독단적인 사목을 하다보니 신자들이 사제관 앞에 모여서 촛불을 켜들고 묵주기도를 바쳤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이다. 과거 평신도들이 바라는 사제상에는 늘 하느님 백성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며, 사목에 열정을 쏟는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는 ‘착한 목자’로서의 사제의 모습이 빠지지 않았다.
세상은 바뀌었다. 이에 따라 사제직을 바라보는 신자들의 눈도 달라졌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교회의 새로운 비전으로 ‘사목’을 뽑고, 하느님 백성을 위해 봉사하는 교회를 선언한 이후 가부장적 태도로 사목을 하는 사제들은 더 이상 교회 안에서 설 자리를 잃었다. 평신도들의 위상과 교회 안에서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과거 사제들이 가졌던 일방적인 권위의 모순에 대해서 민주적인 절차와 소통을 원하는 평신도들의 요구가 커졌다. 여전히 사제들에게 존경심을 갖고 그들의 결정을 존중하며 순종의 미덕을 잘 지키는 열심한(?) 신자들도 많지만, 평신도들 각자의 기준에서 사제답지 못한 사제들을 대하는 태도는 예전 같지 않다.
물론 사제직의 본질이나 전통적인 사제상이 바뀐 것은 아니다. 여전히 평신도들은 이태석 신부님의 열정과 헌신이나 김수환 추기경님과 같은 겸손과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지닌 사제들을 원한다. 하지만 평신도들이 바라는 사제상은 예전과는 분명히 달라졌다. 요즘은 기도를 많이 하는 사제들이 사목을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본당 공동체를 운영하는 리더십도 있어야 하고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인격적 매력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말도 잘하고, 유머 감각도 좀 있고, 무엇보다 요즘 대세인 꽃미남 신부면 금상첨화다.
사실 본당 사목을 하다보면 사제들이 평소에 상대하는 상당수가 여성들이다. 남성들은 바쁜 직장 생활 속에서 사제들과 술 한 잔을 기울이면서 인생 이야기와 술친구가 되어주길 바라는 이들이 많고, 여성들은 자신들과 수다도 떨고, 맛난 음식을 먹으면서 차 한잔의 여유를 즐겨주는 사제를 원하기도 한다. 간혹 술을 잘 못하는 사제들은 이른바 ‘밤 사목’에 어려움을 느끼고, 여성들을 편하게 대하는 것이 어려운 사제들은 함께 밥 한 끼 먹는 자리가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행여 호감이라도 가는 여성 신자가 생기면 질투의 불꽃을 내뿜는 다른 자매들의 눈치를 보며 마음의 선을 긋는 일도 불편하게 여겨질 수 있다.
오늘날 본당 사제들은 평신도들과의 관계에서 두 갈래의 사제상 사이에서 힘들어하는 것이 역력하다. 한편으로는 미사와 성사집전에 충실하고, 기도하며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전통적인 사제상과 다른 한편으로는 본당 공동체를 조직하고 운영하며 평신도들이 지닌 은사를 잘 관리하고 조화롭게 만들어가며 공동체 리더십을 발휘할 줄 아는 사려 깊고 지혜로운 사제상 사이에서 고뇌한다. 사제들의 사목적 역량이 그만큼 따라가지도 못할뿐더러 사제들의 개인적인 관심사와 가치관에 따라 모든 신자들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사제로 살 수 없기 때문이다.
신학교에서 신학생들을 오랫동안 양성하면서 느낀 점은 대부분 신학생 때 보인 인간적인 결함과 단점들이 사제가 된 이후에도 별로 변하지 않고 나타나더라는 것이다. 많은 신자들은 사제들이 수품 후에 대단한 인격적 성숙과 교회 정신으로 무장될 것이라 기대하지만 사실 하느님의 은총이 사제들의 인격적인 본성까지 바꾸지는 않으신다. 예수님의 12제자가 그러했듯이 하느님은 본래 사제 각자가 지닌 고유한 은사를 통하여 교회에 봉사할 수 있도록 은총을 베푸신다. 그래서 신학생 때 걱정했던 문제들은 특별한 회심체험이 없는 한 사제가 된 이후에도 크게 변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신학교에서 신학생들의 성소 식별을 할 때 가장 안타까운 점은 분명히 문제가 되는 부분들이 있음에도 그 식별에 대한 결단이 양성자들 사이에서 일치하지 않거나 유보되는 경우에는 수품 후 사제들은 언젠가는 같은 문제를 신자들 사이에서 일으킨다는 점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신학생들 스스로 사제직에 대한 진지한 성소식별을 스스로 유보해서 자신의 결점을 고치려하기 보다는 사제가 된 이후에 오히려 그 문제를 감추려고 하다보면 왜곡된 사제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유학생활 때에 독일 신학생들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 교회의 미래 사제상을 생각해본 적이 있다. 함께 신학원 생활을 했던 독일 신학생들 가운데에는 사제직에 가까워질수록 진지하게 자신의 성소에 대해 고민하고, 미래 자신의 사제적 삶이 행복해질 여지가 없다고 생각하면 길을 과감하게 바꾸는 결단을 하는 이들이 많았다. 그 이유들 가운데 유럽 교회의 사제 성소자가 급감하면서 성직자들의 숫자도 줄고 그들이 맡아야하는 교회 공동체의 숫자가 많아지면서 행복한 사제직을 살아갈 수 있는 조건들이 열악해지고 있다는 사실도 한 몫을 했다. 유럽 교회는 사제로 열심히 살려고 노력한다고 해서 그 열정의 결과가 그렇게 잘 나타나지 않는다. 오랜 교회의 잘못된 권위 때문에 평신도들이 교회에 대한 가진 실망감이나 혐오감뿐만 아니라 사제들을 단순히 교회의 기능적 직무자로 바라보는 경향 때문에 사제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행복한 사제직을 살 수 있는 여건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하면 한국의 사제들은 아직까지는 전통적인 교회관의 영향을 받고 있는 기성세대들이 주축을 형성하고 있는 교회에 살기 때문에 그들이 사제적 열정과 헌신을 갖고 신자들과 소통하며 사목을 하는 한 행복한 사제직을 살아갈 수 있는 여건이 여전히 많다. 소탈하고 열정적이며 신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는 사제들에게는 간이라도 빼줄 정도로 헌신적인 평신도들도 여전히 많다. 제단에서 조금 아픈 티를 내면 이내 사제관 앞에 약과 몸에 좋다는 것들이 쌓이는 교회이다. 신자들에게 위로와 힘을 주는 사제라면 밥이라도 한 끼 대접하고 싶고, 소리 없이 좋은 선물을 전해주고 사라지는 신자들도 많다.
물론 신자들 가운데에는 그저 사제를 자신의 술친구로 삼거나, 자신의 교회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사제들에게 물량 공세를 펴는 이들도 있다. 자매들 가운데에는 사제들로부터 가정으로부터 잃은 애정을 채우려는 대체심리를 가진 이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제는 평신도들이 사제들에게 바라는 사제상보다는 사제들 스스로가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대한 매력과 관심을 세속적인 행복과 가치보다 우선시하는 것이 더 필요한 세상이 되었다. 평신도들이 바라는 사제직의 본질이 변한 것은 없겠지만, 이제는 평신도들이 지켜주는 사제직보다는 사제들 스스로가 자기의 사제직을 지키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게 되었다. 사제직을 떠난 어떤 선배가 사제수품 후 남긴 말이 생각난다.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내가 폐를 끼치지나 않았으면 좋겠다고. 요즘은 내 사제적 삶이 평신도들을 위하기보다는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충실한 것인지 자문하는 일이 많아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인천 신학교 대성당 정문에 새겨진 스테인드글라스~
이 세상에 빛이 되신 주님을 따라 나서는 길이 험하고 멀게 느껴지는 때입니다.
첫댓글 꽃 미남 신부면 금상 첨화란 말씀에 그만 웃고 말았습니다 ㅎ~~
평방에서 강의하시는 어느 신부님 말씀이 생각나서예..그분께서 강의 도중 하신 말씀이 꽃 미남 신부한태는 기도도 많이 해주는데..나처럼 못 생긴 신부한태는 기도도 잘 안 해줘서 외롭고 신부로 살기 힘들다고...그 신부님께서는 웃자고 하신 말씀이지만 방송을 듣고있는 제 맘이 얼마나 짠~한지예...신자들이 반성해야할 부분이기도 하답니다...
주님을 따라나서는 그 길에 행복하시기를 기도 드립니다...^^~
처음 세례받고 제게 신부님 수녀님은 특별 하시고 우리와는 다른 인격의 소유자로 너무도 고귀하신 분들~
옆에 지나만 가셔도 가슴 설레고 힘 이셨던 분들 입니다 물론 지금도 존경하는 마음이야 변함이 없지만 그저 환상과 기대가 너무커서 사제의 단점을 더욱 크게 느끼는것은 아닐까요~
사제의 실수나 결점만 바라보고 힘 들어 하기보다는 존경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기도 하는것이 제 자신을 위해서 더 유익한것 같습니다 사제를 존경할때 그래서 기도 할수있을때 그또한 제가 성숙해지는 길이 아닐까요~어렵고 힘든 사제의 삶~ 제 기준의 신부님보다는 그저 신부님 이셔서~ 신부님 이시라는 것만으로도 존경합니다
힘 내세요 감사합니다
저는 늘 신부님이 힘드실 것 같아 마음으로 안스럽게 생각합니다. 행여 건강이 해쳐질까 두려워 악수도 청하지 않고(기는 젊음에서 늙음으로 전달된다는 것을 믿거든요.) 먼발치에서 눈인사나 소리쳐 인사하고 달아납니다. 송사도요한 신부님이 우리 성당에 계시다는 것 하나로 힘이 되고 위로가 됩니다. 바쁜 중에도 늘 글을 쓰시는 신부님이 자랑스럽기도 하구요. 되도록이면 쓰잘대기없이 신부님 시간을 뺏는 사람들이 없었으면 좋겠구요, 늘 건강하셨으면 좋겠구요, 강화성당에 오래오래 머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읽은 글 제 카페로 모셔갑니다.
저도 참나리님 말씀에 절대 공감.
신부님이 우리 신부님이라서 너무 좋고, 감사합니다. 신부님의 마음이 느껴지는 모든 일에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길 바라고요, 어제 미사때도 신부님 얼굴이 부으신거 같아서 걱정됐어요. 너무 바쁘셔도 건강을 위해 잠시라도 시간 내셔서 쉬시면 좋겠어요. 늘 기도합니다!
영이 밝은 사람은 외경의 마음과 섬김의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고
-영은 어디서 부터 오는가- 라는 책에서 읽은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삼위일체로서 한 분이듯
사제도, 수도자도, 평신도도 삼위일체로서
상호 연대하며 외경과 섬김으로 한 공동체를...
사사로운 또는 내밀한 관계맺음을 욕망하기 마련,
그러나 그것을 넘어설수 있는 그 너머의 사랑을 향하여
더 넓은 가슴과 청안을 살아낼 수 있기를... ^^/~
그러한 희망을 이정표로 하고, 사제직의 본질을 살자고... ^^/~
솔직함은 공감을 낳고 공감은 연대를 낳고 연대는 친구가 되고 친구는 동행이...
자랑도 철철 하시면서... 스스로 미남이심에 자부심도 강하신가? ㅎㅎㅎ
심님글 잘 읽었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심님의 안목에 감탄을 합니다.. 어쩜 저리 잘 일고 계실까..
.. 시원하리만큼 폭포수처럼 쏟아내시고 지향할 사제상의 결론말씀에 숙연해 집니다....
요즘 울 사회는 수직에서 수평으로 관계가 이동하면서 가족간에 가부장의 권위가 무너진지 오래고...
교직사회에서도 교사의 학생들에 대한 권위는 말할 것도 없고.. 교장,교감샘의 권위도 사라진지 오래고...
요전에 강우일 주교님이 .. 나 만을 위한 삶보다..남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삶이 더
가치있지 않나..해서 사제의 길을 선택했다는 글이 아직도 기억납니다...
이제 사제의 권위도 옛날과 달라지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나이들어 보니...신부님이나 수녀님들도 다 똑같은 사람이라는 거죠...
그래서 저는 수도자분들을 우리와 다른 종류의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분들도 실수할 수있고.. 완벽할 수 없다는 것..
단지..그 무엇이 그 분들을 성소로 이끌었을까...
저는 속세의 편한(?) 삶을 버리고...봉사의 삶에 몸을 던진 그 자체로
수도자분들이 굉장히 경외스럽습니다.....
전 울 본당 신부님은 너무 과묵하셔서 속에 불이 날 지경이었는데.. 성당분위기가 푹가라앉는 느낌~
이번 본당신부님은 이름도 불러주고... 잘 웃으시니까.. 다들 넘 좋아들 하세요
신자들은 보통 신부님이 성당을 이끌어가시는 중심 역할을 하고...
신부님의 성향에 따라 신앙의 열정이 좌우되기 때문에 신분님에 대한
관심도 많고..그러나 어느정도 거리가 필요하겠지요...
장경동 목사가 어느프로에서 예쁜신자에게 기도도 더 많이 해주게된다는 말을 해서 한바탕 웃은적이...
신부님들도 그렇겠죠~~ㅎㅎㅎ
하지만....알록달록 신자들..정말 힘들죠..
세상의 시선과 요구들~
모든걸 다 할수없다는 외로움, 자괴감~
그래도 송심님은 넘 멋진 분이세요...
늘 노력하시고 깨어있는....게다가 꽃미남~ㅎ
그래서 저는 송심님이 좋아요...ㅎㅎ
주님께서 항상 함께하시길....
힘내세요~~꾸벅
녜 신부님...
미남 신부님이 대세인가요..
신자들은 미사후 신부님 눈길 한번 받는것만도 행복하답니다.
거기다 악수까지 하면 그날은 너무 기쁘고 행복하기까지 하답니다.
저는 신부님의 글을 읽으며 사제들의 생활에 대해 알게 되네요.
일주일에 딱 한번 미사때 신부님 얼굴 뵙는것이 전부라서요..
저는 그렇지 않은데...
성당 신자들 잘 이끌어 가시는 신부님이 존경스럽고 대단하신것 같아요.
우리 바쁘신 송 신부님 늘 주님의 은총과 사랑속에 사목하시길요
제가 이 세상에 태어나 가장 행복한게 있다면
주님을 만난것
이 길을 선택해서 가고 있음에 대해 제 자신에 대해 그지 없이 감사 합니다
서로 평신도가 신부님을 욕되게 하지말고
신부님들도 평신도 들에게 페쇄적인 사목을 하지 않는다면.........
또한 평신도 들이
신부님들 사목이 힘들어 보일때면
그래도 주님의 힘든길을 걷는 신부님들 에게
주님께 향해 완성해 가고 있는 중 이라고 기도해 주며
평신도 들의 부족함을
신부님들이 보게 될때는
우리들 또한 인생을 배워가며 주님을 향해 가는 길 이라고
그렇게 생각하면서
항상 저의 작은 기도 속에서 기도 드리고 싶어요
신부님들 보면서 인격의 완성을 기대하지는 않지만 최소한 영적으로 우리를 지도해주시고 끊임없이 진지하게 자신을 성찰하는 습관을 지니신 분을 바라보며 닮아가기를 바라는 삶을 살고 싶단 생각이 들게 하는 신부님을 기대하는 건 욕심인 걸까요?
어지러울 땐, 혹은 위기라고 느낄 땐. 전통으로 돌아가고, 기본을 지키자는 말이 생각납니다. 사제분들도 수도자분들도 평신도 분들도 주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헤의으뜸 이라는 지혜서의 말씀들을 지키려하는 노력이 필요하지 싶습니다. 사제분들을 바라보면, 예비신학생 시절부터 사제로 양성되기 까지의 과정이 아무래도 정통적인 사제상에 가까우리란 생각이 들구요, 그런 분들에게 세상에 푹 젖어 사는 평신도들이 원하는 다양한 사목자의 모습이 얼마나 어려운 요구인가가 느껴져 안타까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 교회안에서 세상적인 부족감을 채우려는 신자분들의 모습도 안타깝구요.
주님께서 성소로 부르실 때. 그 대상자가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택하심을 들여다보며, 주님께서 저 분을 저런 방법으로 부르셨는데 그리고 차츰 주님의 대리자 혹은 자녀로 만들어 가시는 중일텐데. 기다리지 못하고 성급한 우리들끼리, 깊은 상처를 받고 실망하고 하는구나 .......하며, 서로 완성의 길을 가는 여정에 있는 순례자로서 아름다이 바라보고 기다려주는 노력이 필요하지 싶기도 합니다. // ^^ 신부님의 글은 늘 너무도 적확하게 짚어주셔서 놀라기도 하고 마음 시원하기도 합니다. 함께 각자의 직에 주님께서 바라시는 것이 무엇인지 주파수를 맞추고 기본을 지키며 순례길 갔으면 싶습니다. 판단은 주님께 맡기구요
어느 신부님이든, 이러셨으면~~~~!! 하고 바래본 적은 없답니다. 온화하신 분도,까칠하신분도,유머있으신분도,말씀을 잘 하시는 분도,신자들과 잘 소통하시는 분도,고약한 성품을 가지신 분도, 독단적이신 분도.....우리와 같이 하느님께서 사랑하시는 자녀이시며, 특별한 선택받음으로 미사를 통하여 거룩한 성체성사를 행하시는 분들이기에 신부님들의 존재만으로도 감사하며,마음을 쓰고, 기도드린답니다.
신부님의 흔쾌하신 글 보면서 대단하신 안목에 놀라움을 느낍니다. 힘드신 사제 생활인줄 압니다. 그러나 많은 교회에서 사제와 평신도 간의 불협화음을 듣고 봅니다. 시대의 변화 때문이기도 하지만 우리 모두에게 기도와 측은지심이 없기 때문이기도 한듯 합니다. 최근 가장 우리에게 필요한 기도는 사제를 위한 기도가 아닌가 느꼈습니다. 하루에도 여러번 사제를 위한 기도를 바치고 있습니다. 모든 신부님들 화이팅!!!!
사랑은 언제나 오래 참고 ~~~ 대통령이 권위적이고 불통이면 국민들이 행복하지 못하는 것처럼, 교회 지도자들이 권위를 내세워 상식적이지 못한 교회 운영을 한다면 평신도는 벙어리로 병신도로 전략하게 됩니다. 바리사이와 사두가이들이 찾는 권위를 현재도 이어가고 예수님의 봉사를 기억하지 않는다면 교회는 움직이지 않는 성전 텅빈 교회가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