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라는 책의 '프롤로그'에서 데이비드 포슨은 다음과 같은 말들을 합니다.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다'라는 말은 복음주의 진영에서는 진부하리 만큼 낯익은 표현이고 책이나 전단의 제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이 책도 그렇지만 여기에는 의문부호를 첨가했다).
우리가 성경 안에서 이 표현 즉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을 발견할 수 없음에도 이 표현은 실제 성경에 나와 있는 표현인 양 인용되는 일이 빈번하다. 이 표현은 너무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나머지 '좀 더 서두르되 속도는 천천히 하라'와 같은 격언의 위치에까지 이르고 말았다. 작은 신조 정도까지는 못되더라도 적어도 모든 사람이 받아들일 만한 격언 정도는 되고 있다"(p.21).
"우리의 생각은 '영원한 안전'이라는 개념으로 꽉 채워져 있다. 전도자들의 암시적인 설교와 목사들의 명시적인 가르침이 함께 어우러져 우리가 미래에 대해서 의심할 것이 없다고 확신시키고 있다. '구원받았다'는 것은 '안전하다'는 의미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해서 놀랄 일은 아니다"(p.22).
"수년 동안 많은 그리스도인들과 이 문제를 놓고 토론한 끝에 두 가지 중요한 것을 발견했다. 첫째, 그것을 믿는 사람들 가운데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은 단지 그들이 그렇게 들었기 때문에 믿고 있었다...내가 동료설교자들에게 왜 그렇게 설교하느냐고 물었을 때, 단 한 사람도 "그것이 성경에 있기 때문이다"라고 대답한 사람이 없었다. 모든 사람이 예외없이 '나는 개혁주의(칼빈주의)에 속했어'라고 대답함으로써 자신들의 생각이 신약성경보다는 그 이후 진행된 수 세기 동안의 연구결과에 더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둘째...내가 만난 사람 중에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성경을 연구해야만 했던 모든 이들은 그들이 결국 하늘에 이르기 위해서는 그 구원을 보존시켜야 한다는 결론을 갖고 있었다"(p.22-23).
"...순간적인 만족에 기반을 둔 사회는 순간적인 은혜의 복음에 반응한다. 하나님께서 값없이 우리에게 구원을 주셨다고 설교하는 일이 그 분이 우리에게 의로움을 요구하신다고 설교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우리 편에서의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상은 '공적'(Works)이란 말로 슬쩍 바꿔 말해짐으로써 경멸과 무시를 당하고 말았다. 우리가 '자신의 구원을 이루는 일'(Working out)이 우리가 구원을 위해서 무엇인가 '공적을 쌓는 일'(Working)로 둔갑한 것이다"(p.24-25).
"이제 할 일을 시작하기 전에 두 가지 서론적인 언급을 더 할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인'이란 명사는 잘 사용되지 않을 것이다....오늘날 그 단어는 구원받을 사람들 속에 '도착'한 혹은 적어도 '선을 넘은' 사람이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정적인 단어로 '계속되는 진전'의 뜻이 결여되어 있다. 초대교회 시대에 신자들을 위한 가장 적절한 명칭은 '제자'였다(사도행전을 보라). 이 단어는 훨씬 더 역동적이고, 그들의 스승에게서 계속 배우고 따르고 있는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는 단어이다. 이 단어는 '이미 선을 넘었다'는 생각보다는 '가는 도중'(On the way)에 있다는 개념을 담고 있다.."(p.2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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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글에서 그가 비판하고자 하는 것을 이미 암시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정작 그는 성경이 그러한가 살펴본다고 하면서도 자신의 전제들을 가득 가지고 시작하는 것을 보게 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그는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란 표현이 '진부'하다고 한다. 자신의 느낌이 그럴 것이다. 하지만,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의 메세지에 감격한 사람이 그것을 '진부'하다고 여길까? 그의 '진부'함은, 그의 편견을 암시하는 것이 아닐까? 그가 '참신'하다고 여기는 것은, 이 말에 '?'을 붙여놓는 표현일 것이다. 그것을 놓고는 얼마나 흐뭇했을까? 자신의 참신한 책제목을 쳐다보면서, 한 칼에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라는 표현을 잘라 낼 수 있다고 여겼는지도 모른다. 이런 접근이야말로 얼마나 '진부'한가? 나의 데이비드 포슨의 비판을 위해서 제목을 붙이기를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라고 하면 얼마나 '진부'한 것일까? 나는 그런 진부함의 진부함에 너무 가벼움을 느낀다.
두번째 그의 선입견은, '한 번 구원 영원한 구원'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영원한 안전"의 개념으로 머리 속이 꽉 차 있어서, 한 번 받은 구원으로 천국티켓을 따놓았다고 안심하면서 자기들 마음대로 살아가고 있다는 식의 생각이 깔려 있는 것이다. '구원받았다'는 것이 '안전하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비판하는 그의 말에 이런 생각이 깔려 있는 것이다. '한 번 구원 영원한 구원'을 비판하려면, 그 메시지가 과연 무엇을 갖고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한 뒤에 비판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의 비판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것인지...벌써 예상하게 한다. 허수아비를 세워놓고는 두들겨 패놓고는 자신이 마치 강적을 만나 그와 더불어 싸운 뒤에 승리했다고 미소를 짓고 있다면, 그런 모습은, 마치 돈키호테식의 기사정신이다.
세번째 그가 갖는 선입견은,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마치 성경도 참고하지 않고, 마치 이전의 교리들을 앵무새처럼 배워서 암송하는 사람들인 것같이 생각하는 것에 있다. 자신이 만난 설교자들 모두가 성경을 읽어보지도 않고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의 메시지를 주장하고 있다고 한다. 그가 만난 설교자들이 어떤 자들일까? 엉터리설교자들만 만나서, 모든 설교자들을 만난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은, 그가 선입견을 가지고 있음을 스스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자기와 반대하는 사람들은 모두 성경을 참조하지도 않고 묵상하지도 않은 채로 자기와 토론에 참여한 것처럼 착각하고, 마치 자기만이 성경을 참조하고 있는 것처럼 착각하고 있는 모습이다. 누가 성경을 참으로 정직한 모습으로 참고하고 있는지는 그의 견해를 비판하는 이 글에서 드러나게 될 것이다.
네번째 그의 편견은,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순간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요, 구원받았기 때문에 구원받은 자로서의 의로운 삶에 대해서는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는 사람인 것 같이 생각한다는 것에 있다.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 '순간적인 은혜의 복음"이라고 할 수 있다면, 그 '순간'의 인간의 순간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것으로 인하여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영원하시고 참되신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에 의하여 주어지는 '순간'이다. 하나님의 순간인 것이다. 만일 하나님의 구원이 '순간'에 주어지는 것이라면, 그것이야말로 '은혜'이고, 그것이야말로 '선물'이다. 인간의 장구한 시간에 걸친 노력과 공로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라고 한다면, 그것이 어떻게 '선물'이 되고, 어떻게 '은혜'가 될 수 있을까? 자기가 얻게 된 '구원'에 의해서 얼마나 흐뭇해 하고 자랑할 것인가?
자, 그렇다면, 다음의 선입견이 지적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번째, 그는, '한 번 구원 영원한 구원'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Working out'(구원을 이루어가는 것)을 부정하고 있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한 번 구원 영원한 구원'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언제 한 번이라도, "항상 복종하려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빌2:12하)을 부정한 적이 있는가? 데이비드 도슨이 제대로 연구하였다면, '한 번 구원 영원한 구원'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하나같이 이 구절을 진지하게 취급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문제는, 해석이다. 그리고 어떤 해석이 이 말을 한 바울사도의 의도이며, 바울을 감동시키신 성령의 의도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한 번 도전해 보고 싶지 않는가? 바로 성경의 말씀 앞에 서보자는 제안을 이 비판의 글이 제안하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제자'라는 말을 선호하고, '그리스도인'이라는 말을 자제하겠다고 한다. '그리스도'이란 말은, '선을 넘었다'는 뉘앙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도중에 있는 자'라는 인상을 주는 '제자'라는 말을 선호하겠다고 한다. 이것 자체가 그의 선입견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제자'는 중간에 탈락할 수 있는 자들이다. '하늘의 떡'에 대한 메시지를 듣고 얼마나 많은 "제자"들이 예수님에게 등을 돌렸는가?(요6:6). 그들은 다시는 예수님과 함께 다니니 않게 되었다고 한다. 그들이 "제자들"인 것이다. 그런데, 데이비드 도슨은, "그리스도인"이란 말 대신에, '제자"라는 말을 선호하겠다고 하니, 이미 그의 답은 정해져 있는 것이다. "제자들" 중에는 "한 번 구원 영원한 구원"에 이르게 될 사람들도 있고, 그 "구원"에 전혀 이르지 못하게 될 단순히, "도중에 있는 자들"일 뿐이다. 제자들은 제자들일 뿐이다. 모든 제자들이 12제자들인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무식이고, 착각이다. 그런 무지와 착각에 기초해서, '그리스도인들만"이 누리게 되는, '한 번 구원 영원한 축복'을 논한다는 것은,
한 마디로,
어불성설이다!
그 어불성설의 진상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칼미니스(Calminist)틀의 그 어이없음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첫댓글 저도 이 책을 두어번 읽었는데 이렇게 까지는 생각을 못했습니다....회사갔다와서 그 책을 한번더 봐야겠군요...좋은 비판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분의 책을 인용한 큰믿음교회의 변승우목사님이 지옥에 가는 크리스챤이라든지 구원받은 사람도 진짜 버림받을수 있다라는 책을 쓴걸로 알고 있습니다, 잘 분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변승우목사라는 분이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그 분이 '주남'이란 여인이 쓰고 조용기 목사가 번역한 '천국은 확실이 있다'라는 책을 적극 추천함과 조용기 목사를 칭송하는 글을 보고 참 황당하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좀 문제가 되고 있는 교회라고 들었습니다, 입신이나 계시에 치중하고 심지어 선지자학교까지 만들어서 운영하면서 예언하는 외국목사들이 그 교회나 변목사를 크게 사용한다는 예언들을 엄청 해주는걸로 알고 있습니다.잘은 모르지만 입신이나 예언의 내용은 거의 그 교회나 목사를 크게 사용하고 그 교회가 선교의 주도가 된다는 듯 합니다,
참고로 저는 부산 포도원교회(장로교 고신측,김문훈 목사님 시무)집사입니다! 변승우 목사님은 시대에 하나님께서 크게 들어쓰실 주의 종들중의 한분이라 믿어 의심치않습니다!!!!!!!!!!!!!!!!!
"크게 들어쓰임받는' 것에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사탄처럼 쓰임받는 것이요, 또 다른 하나는, 미카엘처럼 쓰임받는 것입니다. 변승우목사가 포도원교회에 자주 청빙을 받아서 설교를 하곤 합니까?
소망님.. 부산포도원교회 집사시랬지요? 현재 충주금식기도원에 김문훈 목사가 집회를 하시기로 신문에 나오는데요... 충주금식기도원 백효선 원장이 어떤 사람인지 김문훈 목사는 모르나 봅니다. 백효선 원장은 우리나라에 인기 있거나 혹 크게 될 사람들과 일단 친분을 쌓아두고 루트를 만드는데 힘을 쓰는 이상한 분입니다. 많은 목사님들이 그러한 것을 모르고 그곳에 가서 집회를 하시더군요. 만나는 자에게 "40일 금식기도하면 능력, 예언, 치유" 다 받겠는데? 라고 아무에게나 찔러서 자신이 있는 금식기도원에 오게 합니다. 그리고 금식시켜서 돈 뜯어가죠.. 강사비? 헌금에서 내기보단.. 은밀하게 집회참석자 불러다가 이야기하죠..
이번에 목회자 사모 신문에 부산포도원교회 김문훈 목사가 그곳에서 집회하는 강사 중 한분으로 큰 홍보가 나있는데요.. 참 어이 없습니다. 아마 그곳이 어떤 곳인지 전혀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말리시기 바랍니다. 그 원장이 유명해질 분들과 인맥을 만들려고 지금 혈안이 되어 있군요. 그 금식기도원 어떻게 지어졌는지.. 아마 아는 분이 몇 없을테지요.. 설동욱 목사.. 그 사람 참..
그런데 김문훈 목사께서 변승우 목사가 이 시대에 크게 쓰여질 종이라고 하시던가요? 아니라면 님의 그 소리는 김문훈 목사에게 큰 해가 되는 소리입니다.
김문훈=장경동=조용기,ㅎㅎㅎㅎㅎ 이들에게는 교단이란 별 의미없음, 단지 코메디 수준의 만담으로 하나됨,
고신측 김문훈 목사님은 변승우 목사님과는 전혀 다른 견해를 가지고 계신 것이 아닌가요? 변승우 목사님이라는 분은 고신측과는 전혀 상관 없는 분이신 것 같은데... 한 교파를 지지하려고 이런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고신측 김문훈 목사님이 고신의 신학에 충실하다면, 변승우 목사님이 보는 시각과는 180도 다르게 성경을 보고 있다는 것이죠. 두 분이 한 권의 성경을 놓고 180도 다르게 이해한다면 분명히 문제가 되는 것 아닐까요? 변승우 목사님은 과연, 고신측이 지지하는 '한 번 구원 영원한 구원의 교리'를 신앙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수용할 수 있는 걸까요?
은사는 중요하며 (성령)하나님을 체험하는 것이나 열정적인 신앙이 필요한 것이라도, 무분별하게 지식과 방향 없이 달려가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이 말이 지식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으로 오해되지 않길 바랍니다.
이상한기도원에가서 돈만주면 집회하는 분별없는 유명한목사님들 어린성도들에게 혼란을주는 주인공임을 아시는지?
아마도 자신들은 '은혜를 전하면 되지'라고 변명할 것입니다. 이전 로이드 존스 목사님이 케직사경회에서 설교해달라고 했을 때도 단호하게 거절했고, 세계적인 부흥사(갑자기 이름이 생각 안나넹~)가 자기와 함께 설교해달라고 부탁할 때도, 단호하게 거절했었다고 하는 것은 유명한 사례입니다. 이런 선례들이 있는데도, 한국의 유명목사님들이 분별없이 아무 기도원에서나 집회인도하는 것은, 거짓과 참을 뒤섞어 놓는, 그리고 힘써 세운 것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어리석은 짓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공감합니다.
빌리 그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