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좌에서는 수학 마인드맵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학 마인드맵을 실제로 만드는 방법보다도 수학 학습에서 마이드맵이 왜 효과적인지 논문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드리고, 다른곳에서 퍼온 수학 마인드맵 샘플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다닐 때 수학 문제 척척 풀어내는 아이들이 가장 부러웠습니다. 해서 방학 시작하면 굳은 결심을가지고 수학 정석 첫페이지부터 공부하기 시작했죠..1장 집합 넘기고 2장 넘기고..모르는게 많으니까 조금 생각해 보다 해답지 보고 문제 풀고...방학 끝나고 나서도 남는게 하나도 없었죠..특히 여러 단원의 개념이 복합적으로 나온 문제는 아예 풀 생각도 못했습니다. 고1때 버벅 대고, 고 2때 고민하고, 고 3때는 수학시간에 역사 공부하기 시작했죠..아마 10명중 7~8명은 저와 같은 역사를 가지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수학정석 기본에서 나온 공식수는 몇 개 되지 않았던 것 같았습니다. 개별적인 공식들은 외우고 예제 문제를 풀긴 했지만 조금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다 잊어 버리고 항상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왔죠 --;
얼마전 제가 읽은 마인드맵을 이용한 수학학습이 학생들에 미치는 영향(공주대학교) 논문에서도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있었습니다.. 이 논문에서 수학 잘 하는 학생과 잘 못하는 학생을 비교해 본 결과
수학 못하는 학생은
l 단편적인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
l 선수학습과 본시 학습의 관계를 파악하지 못함
수학에 재능있는 학생은
l 문제를 분석적, 종합적으로 받아들임
l 문제를 복합된 전체로 인식
l 복합체 속에서 낱낱의 요소를 전체속의 한부분으로 인식
l 이들 상호요소를 상호 관련지어 전체 구조를 이루는 것으로 인식
핵심은 문제를 단편적으로 받아들이니냐 아니면 복합적으로 연결해서 받아들일수 있느냐 하는 것같습니다. 그리고 복합적 사고와 개념 학습에 바로 마인드맵이 딱 이라는 겁니다.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수학에 적용한 마인드맵 학습의 장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l 현시점에서 배우는 중심단어,개념, 시실들과의 관계를 이해
l 중요 개념들 사이의 연결망을 형성
l 창의적이고 강한 수학적 힘을 키우고자 함
특히 수학에 대한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경우 마인드맵을 이용해서 많은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그럼 수학학습에 마인드맵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확실히 아셨을것 같으니까 마지막으로 수학 마인드맵 샘플 몇가지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지금 학생의 교과 과정을 분석해서 직접 설명해 드리면 좋겠지만, 앞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수학에 자신도 없었고(^^;), 또 시간도 오래된 관계로 대신 인터넷에서 찾은 아주 좋은 샘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한번 살펴 보세요..
(해당 자료는 http://www.sinsago.co.kr 에 가셔서 도서자료질문-> 도서자료실 -> 기타 자료에서 다운 받으실수 있습니다.아참, 그리고 혹시나 해서 드리는 말씀 인데, 저는 www.sinsago.co.kr 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다만, 자료를 가져오면 출처를 밝혀야 하기 때문에 설명드립니다. 혹시 문제가 된다면 삭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강좌에서 중1과학 마인드맵 그리기를 해보고, 마지막으로 마인드맵 프로그램 설치 및 간단 사용법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 다음에는 여러분의 의견을 들어서 기존 강좌 내용을 보강해서 각 마인드맵 그리는 자세한 방법에 대한 강좌를 시작할지 아니면 새로운 분야에 대한 마이드맵 응용에 대해서 강좌를 시작할지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논문이 필요하신 분은 mis8855@chol.net 으로 메일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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