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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마오 성경연구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와-같이 눈이 가리워져서 성경의 진리를 알아보지
못하는 평신도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사를 중심으로 성경의 뼈대를 개관적으로
가르쳐서 깨달아 마음을 뜨겁게 하고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게 하는 데 있다.
2. 엠마오 성경연구의 방법
(1) 복잡한 성경의 내용을 뼈대만을 보여줌으로 기억하기 쉽게 하고
스스로 나머지 부분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2) 중요한 개념들은 학생 스스로 카드를 만들어 항상 휴대케 하여 암
기하도록 한다.
(3) 성경을 성경에 의해 해석케 한다. (Sola Scriptura)
성경은 구약이 39권, 신약이 27권, 도합 66권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
성경은 개별적으로나 분석적으로만 보아서는 중심 흐름인 구원사를 이해할
수 없다. 전체를 종합적으로 보아야 할, 말하자면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류를
구원하시는가 하는 구원사적 관점에서 취급하지 않으면 안될 책이다.
성경의 계시는 에덴동산에서 시작하여 새 예루살렘에서 끝난다. 그리고
그 사이에는 구원의 계시가 점진적으로 나타나 있다. 즉 창세기에 모든 기
원이 기록되어 있고 계시록에 결과가 나오고 그 사이에 출애굽기에서 유다서
에 이르는 과정이 기록되어 있다.
본 '엠마오 성경연구'의 목적은 신구약 성경전체에 흐르고 있는 주제인 구
원의 역사를 조감도식으로 찾아보는 데 있다. 이제 구원사를 고찰하기에 앞
서서 신구약 성경의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성 경 의 구 성 |
+-------------------+
구약 율법과 복음(복음은 율법의 완성) 신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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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서(5) 복음서(4)
+-----------------------------------------------------------------------------+
| 창세기(만물의 시작) | 마태(유태인을 위한 천국복음) |
| 출애굽기(애굽에서의 해방) | 마가(로마인을 위한 능력복음) |
| 레위기(제도와 법) | 누가(헬라인을 위한 帽描복음) |
| 민수기(광야에서의 방황) | 요한(교회를 위한 역적 복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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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라엘 역사와 초대교회 역사 |
| ---------------------------------------------------------- |
| 역사서(12) 사도행전 |
| +-------------------------------+---------------------------------+ |
| | 신정시대(수,삿,룻) | 교회의 설립(1-2장) | |
| | 왕정시대(삼상하,왕상하,대상하)| 베드로=유대와 사마리아 전도 | |
| | | (3-11장) | |
| | 포로후시대(스,에,느) | 바울=땅끝까지 전도(12-28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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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위한 중요원리 | |
| | -------------------------------------------------------- | |
| | 시가서(5) 서신(21) | |
| | +-----------------------------------------------------------+ | |
| | | 욥기(고난문제) | 바울서신(13) | | |
| | | 시편(기도서) | 히브리서(저자미상) | | |
| | | 잠언(지혜서) | 공동서신(약,벧전.후, | | |
| | | 전도서(인생문제) | 요1.2.3,유) | | |
| | | 아가서(사랑)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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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그리스도인이 가져야할 비젼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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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선지서(17) 계시록 | | |
| | | +-----------------------------------------------------+ | | |
| | | | 대선지서(사,렘,애,겔,단)| | | | |
| | | | 소선지서(호,욜,암,옵,욘,| | | | |
| | | | 미,나,합,습,학,| | | | |
| | | | 스,말) | | | | |
| | | | 예언속에 계신 그리스도 | 묵시속에 계신 그리스도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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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시가속에 계신 그리스도 | 기독교 교회속에 계신 그리스도| | |
| | +----------------------------+------------------------------+ | |
| | 역사속에 계신 그리스도 | 그리 | 교회속에 계신 그리스도 | |
| +--------------------------+ 스도 +------------------------------+ |
| 율법속에 계신 그리스도 | | 말씀이 육신이 되심 |
+-----------------------------------------------------------------------------+
+--------------+
+---------------+
| 제 1 과 |
+---------------+
천 지 창 조
(읽을 성경 = 창 1-2장, 시8편, 24편)
1. 창세기의 천지창조 연구의 중요성
도토리 안에 상수리 나무가 숨어 있듯이 창세기(특히 창1-11장)
안에 성경의 모든진리가 배종(寬宓)으로 숨겨져 있다.
볼링거 박사 = "창세기는 모든 책의 모판이다. 모든 부분을 이해
하는 데 근본이 된다. 창세기는 하나님의 계시가 서 있는 모퉁이돌
이요 모든 진리의 기반이 될 뿐 아니라 뒤에 오는 모든 영감의 요소
가 되며, 또성경의 날과 씨이다."
2.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1:1)
(1) 여기서 "태초"(bereshith)란 시간의 시작을 말하며 "천지"란 우주를
뜻하는히브리적 표현이다. "창조"(bara)란 만든다(asah)는 말과는
다르다. 즉 없었던것이 새로 생길 때 사용되는 말로서 1절(무에서
유를 만들 때), 21절(의식적생명체를 만들 때), 27절(인간 창조때)
세번 나온다.
(2) 날의 계산
창세기 1장에 나타난 하루가 오늘의 24시간과 같은가 하는 문제는
창세기를 이해하는 데 큰 관문이 된다. 여기에는 세가지 견해가 있
다.
A. 24시간의 하루 =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란 표현에 의지한 것으
로 세대주의자들과 몇몇의 보수주의자들의 주장이다. 여기에는 현대
과학과의 정면 충돌이 있다.
B. 지질학적 연대 = 시간의 계산 표준인 태양이 처음 사흘동안 창조되
지 않았고창세기 2장 4절에 날을 "때"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데
에근거하고 있다.
C. 극적 환상으로서의 7단계 = 모세가 계시를 받았을 때 한 주일(7일)
동안 받은것을 근거로 한 추측으로 재미는 있으나 근거는 희박하다.
(3) 창조의 순서
여기서 주목할 것은 창조가 질서있게 그리고 소위 하등 동물에서
고등동물의순서로 이루어졌다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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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의 창조 | 내용의 창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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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날 = 빛 | 네째날=해,달,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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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둘째날 = 궁창 | 다섯째날=물고기,새|
+-------------------+-------------------+
| 세째날=땅,바다식물| 여섯째날=짐승,사람|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첫째날부터 세째날까지는 배경을 창조하시고 네
째날부터 여섯째 날까지는 그 배경속에 있는 내용물들을 창조했다는
점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첫째날과 네째날이 서로 관련되고 둘째날
과 다섯째날,끝으로 세째날과 여섯째날이 서로 관련 된다는 점이다.
(4) 우주창조의 말씀이 주는 교훈
영적 종교적 목적으로 기록한 것으로
A.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즉 창조주와 피조물)을 알게 함.
B. 세상과 생명은 우연히 된 것이 아닌 하나님의 창조물임
C. 우주창조에 있어서 하나님의 최고의 걸작품은 사람이며 따라서 인
생의 목적은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임을 알게 하려고 기록한 것
이다.
D. 창조한 만물이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더라"고 한 것은 물질 자체가
악하다는이원론 사상이 잘못된 것임을 보여준다.
3. 인류의 시작(1:26-2장)
인간의 창조는 하나님의 창조의 왕관이요 절정이다. 왜냐하면 사
람은 하나님의사랑과 관심의 대상이며 그의 창조활동에 동참케 하기
위하여 세우신 일군이며 동역자이기 때문이다.
(1) 그러면 인간은 어떻게 창조되었는가?
1장 26절에 보면 "우리의 형상" "우리의 모양"대로 즉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다고 했다. 여기서 형상과 모양이란 히브리식 표
현으로 이런 대구법(힝힝塊)이 시편에 특히 많다. 그러면 하나님의
형상이란 무슨 말인가? 이것은 크게 네가지를 말한다. 인간에게 주
신 만물의 통치의 능력과 지혜, 거룩함 그리고 의로움을 말한다. 여
기서 중요한 것은 인간이 다른 피조물과 구별되는 것이 바로 이"하
나님의 형상"에 있다는 점이다. 사실 만물이 사람에게 굴복하는 것
은 바로하나님의 형상 때문이다(시 8:3-8). 이 형상의 결과로 A. 하
나님과의 조화B. 자신과의 조화 C. 타인과의 조화 D. 자연과의 조
화가 성립된다.
(2) 타락 이전과 이후
타락 이전에는 모든 것이 평화로왔다. 창세기 1장29-30절을 보
면,사람과 짐승의음식이 단지 채소에 국한된 것으로 암시되어 있다.
그런데 타락 후 하나님은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무릇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이 될지라 채소같이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창
9:3) 이것은 인간이 타락한 후에 육식이 시작되었고동물 사이에 약
육강식의 시대가 시작된 것을 보여준다.
그러면 타락후 하나님의 형상은 어떻게 되었는가? 타락후 그것
이 이지러지고깨여진 것은 사실이지만 동물과 구별할 수 있을 정도
의 형상은 계속 가지고있다고 보여진다. 왜냐하면 창세기 9장6절에
서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살인행위에 대해 사형이란 형벌을 받게 했
기 때문이다. 그러나 타락후 하나님과의 조화가깨어졌으며 그 결과
자신과 이웃과 자연과의 부조화가 생겨났다.
(3) 에덴 동산의 선악과(2:8-17)
에덴 동산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고(유브라데강과 티그리스
강이 시작되는아시아의 아미니아 산골이라고 짐작) 다만"동방"이라
고만 되어있다. 에덴이란말의 뜻은 "기쁨" "즐거움"이다. 이런 기쁨
의 장소를 파사의 말로 낙원(paradise)라고 부른다. 동산 가운에 생
명나무와 선악과가 있었는데 범죄 후 생명나무까지금지되었다.
선악과의 나무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목적은 하나
님의 뜻에 대한인간의 충성과 순종 여부를 시험하는 데 있었다. 특
히 2:17절에서 하나님의 최초의 언약이 나온다. 언약에는 보통 세가
지가 나온다.
A. 대상자 = 하나님과 아담(인류의 대표로서)
B. 조건 =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는 먹지 말라.
C. 약속 = 영원한 생명(여기서는 부정적 형태로 표현되어 있다. 즉 "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이 말은 안 먹을 때엔 영원히 산다는
뜻이다.)그런데 불행하게도 아담은 먹고 죽었다.
이 죽음은 3단계로 나타난다.
A. 하나님과의 분리
B. 신체적 죽음(영혼과 육체의 분리)
C. 하나님으로부터의 영원한 분리인 지옥의 심판(살후 1:9)이 바로 그
것이다.
(4) 하와의 창조( 2:18-25)
하와란 "살아있는"이란 뜻이다. 그녀를 창조한 목적은 2:18에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
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류의 단일성이다. 2장21-24장에 보면 여
자가 남자로부터나와 만들어졌다고 했다. 그것도 머리뼈나 발뼈가
아닌 갈비뼈로 만들었다는 것은인격의 동등성을 말해 준다.
<질문>
1. 첫째 아담과 둘째 아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라(빌 2:5-8,히
4:15을 참고하여,A. 하나님의 형상 B. 죄 C.시험이란 관점에서 유
사점을 찾아보고 D.순종이란 관점에서 차이점을 찾아보라)
2. 창조의 순서는 어떠한가?
3. 하나님의 형상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4. 타락의 결과 어떻게 되었는가?
5. 최초의 언약이란?
인간의 범죄와 그 결과
(읽을 성경 = 창 3:1-6:10)
하나님과의 관계는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은 후 (즉 불순종 후) 완전
히 변했다. 그를 시험한 자는 뱀의 모양으로 나타났으나 본질은 전에
아름다운 천사로 있었던 자로서(사 14:12-15,28:12-15)교만한 마음으
로 하나님을 대적하고 그를 쫓는 여러 천사들도 다 같이 대적함으로써
세상에 떨어졌다. 그 중에 제일 악하고 주동적 존재가 마귀이며 그가
뱀의 모습으로 위장했던 것이다.
뱀은 두 사람 가운데 약한 하와를 먼저 유혹했다.
그 유혹의 순서를 보면
A. 하와의 마음에 하나님의 선악과 금지에 대한 불쾌감을 갖게했고
(3:1)
B.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고 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케
했고(3:4)
C. 그 말(3:4)이 거짓말임을 암시하여 죄를 지어도 해가 없음을 믿
게 하려 했고,
D. 한걸음 더 나아가, 선악과를 먹으면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는"유익이 있다고 했다.
그리하여 선악과를 먹은 아담 부부뿐 아니라 그의 모든 자손까지도
죄인이 된 것이다.
(롬 5:12). 이제 범죄에 대한 단계를 보면
A. 사단의 참란한 말을 들음( 3:1)
B. 하나님의 사랑과 말씀을 불신케 함 ( 3:4 )
C.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을 범함 ( 3:6)
D. 하나님께 대한 거역이다.
그러면 죄란 무엇인가? 헬라어로 "하마르티아"(Hamartia)라 하는데
그 뜻은 "빛나간다"는 말이다. 죄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첫째로 아담
과 하와가 범한 죄를 원죄(裡本)라고 부르고 이것은 유전병처럼 그의
모든 자손에게 전달된다. 둘째로 각 개인이 하나님 앞에서 범하는 죄
를 자범죄(拇乖本)라고 하고, 여기에는 두가지 면이 있다.
첫째는 적극적 면(요일 3:4)과 둘째는 소극적 면(약 4:17)이다.
이 죄는 민수기 32장 23절의 말씀대로 보응을 가져온다.
이제 그 결과를 보면,
A. 인생자체가 변함 = 변하여 악하게 되고 병들기 쉽고 마침내는
죽게 되었다. 마음은 연약하여 둔하게 되었고 영혼은 하나님
과의 친함을 잃어버리고 속이게 되었다. 그래서 자신은 물론
하나님과의 부조화(3:8),타인과의 부조화가 생겼다.
B. 동물이 변함 = 모든 동물은 변하여 사납게 되고 독하게 되고 더
럽게 되었다.
C. 세상이 변함 = 세상이 변하여 험한 것과 위험한 것과 쓰지 못할
것이 많게 되었고 독한 풀과 좋지 못한 나무도 많게 되었으
며 살기좋던 땅이 살기 나쁜 땅으로 변했다 (3:17-19)
그런데 여기서 최대의 비극은 에덴에서의 축출( 3:23)이다. 이것은
그냥 그대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3장 15절
에 최초의 복음이 나오고 여기에 구원의 길이 제시되어 있다. "(약간
의 상함 즉 십자가의 죽음그 사흘동안 무덤에 머무를 것을 말한다).
하나님의 구원사는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창 3:9)하며 찾으시는
그의 사랑에서 시작되었고 최초의 복음인 3장 15절에서 새로운 약속을
주신 데서 확증되고 있다.
그러면 인간이 구원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A. 책임전가의 방법 = 이것은 아담과 하와의 방법이었다. 하나님
께서 범죄의 책임을 문책했을 때 아담은 하와를 손가락질하
고 하와는 뱀에게 손가락질 했다. 그러나 실패에 대한 책임
전가는 아무것도 해결해 주지 못한다.
B. 수양과 선행의 방법 = 자신의 수양과 선행에 의해 의롭게 되
려고하는 바리새적인 방법이다. 그러나"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롬 3:20)라고 성경
은 말한다.
C. 망각의 방법 = 이것은 대부분의 세상사람들이 취하는 방법으
로 사회적 활동이나 개인의 쾌락을 통해 죄책감을 잊으려고
한다. 그러나 죄책감은 잊을수 있어도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부과하시는 죄과는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다.
D.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방법 = 이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그것은 회개와 용서의 방법이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죄의 해결은 그리
스도만이 열쇠를 가지고 있으며(롬5:8, 고전15:3,4),그것은
예수님을 믿음으로 영접하여 (요1:12,엡2:8),죄사함 받고(골
1:14),그의 자녀가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아담의 범죄 이후 인류의 역사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이에 대해 성경은
A. 가정의 시작(창 4:1-2)
B. 예배의 시작(창 4:3-4)
C. 살인의 시작(창 4:5-8)
D. 일부다처제의 시작(창 4:19)
E. 유목생활의 시작(창 4:20)
F. 음악(4:21)과 기능의 시작(4:22)
등을 말해준다. 이제 그 중요한 것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A. 가정의 시작(4:1-2)과 파괴
아담과 하와는 많은 아들과 딸을 낳았다(창 5:4). 그 중에 첫째 아
들의 이름은 가인(소유물이란 뜻)이요 둘째 아들의 이름은 아벨(허무
란 뜻)이었다. 그들은 각자 직업(큰 아들은 농경업, 둘째아들은 목축
업)을 가졌다. 그들은 온 세상을 소유한 부자였지만 아무것도 안하는
게으른 사람이 아니라 직업을 가졌다고 했다. 이것은 직업이 먹고사는
수단이기 이전에 하나님의 소명임을 보여준다. 더우기 놀라운 것은 서
로 다른 직업을 가졌다는 점이다.
| | 가 인 | 아 벨 |
+------------+------------------------+-------------------------+
|1.예배의종류| 창조주 하나님께 대한 |심판주 하나님께 대한 |
| | 감사의 제사 |속죄의 죄사(피의 제사) |
+------------+------------------------+-------------------------+
|2.예배의내용|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양의 첫새끼(가장 귀한 것)|
| (삼상16:7)| 삼아 드림 |와 그 기름으로 드림 |
+------------+------------------------+-------------------------+
|3.예배의 질 | 히11:4은 가인의 제사는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 | 믿음없이 드린 제사임을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
| | 제시 |드림" (히 11:4) |
+------------+------------------------+-------------------------+
B. 예배의 시작(4:3-4)
가인과 아벨의 제사는 세가지 차이점을 가진다.
(참조:가인과 아벨의 제사)
C. 살인의 시작(4:5-8)
가인이 하나님 앞에서 인정받지 못한 불쾌감, 아벨에 대한 시기와
질투, 분노는 마침내 최초의 살인사건을 유발했다(참고:잠 15:18, 엡
4:26, 딛 1:7) 그러나 하나님은 세가지 심판만 내리시고 [가.땅에서
저주(4:11-12절) 나.땅의 효력의 감소(12절상) 다.유리하는 자가 됨
(12절하) ] 그를 죽이는 자에게는 벌을 7배나 받게 함으로(4:15)법의
특별한 보호를 받도록 조처했다. 그 후 가인은 여호와 앞을 떠나
(4:16) 도시의 생활을 시작했다.
D. 일부다처제의 시작(4:19)
하나님께서 아담을 위해 하와 한 사람만 창조했다. 즉 일부일처제가
하나님의 뜻이었다. 그런데 범죄한 가인의 후손인 라멕은 "육신의 정
욕과 안목의 정욕(요일2:16)을 위해 두 아내를 취했다. 첫째 아내의
이름은 아다(곱게 치장한 사람이란 뜻)요 둘째 아내의 이름은 씰라(악
기의 연주자란 뜻,"찌르렁거리는")였다. 여기서 우리는 일부다처제가
자녀를 갖기 위해서가 아니라 육체적 매력에 끌려서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질문>
1. 아담은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한 개인이었는가, 아니면 전 인류를
상징하는가?
2. 아담이 범죄한 순서는 무엇인가?
3. 죄란 무엇이며, 그 종류는?
4. 범죄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났는가?
5. 가인의 예배는 어떤 점에서 아벨의 예배와 다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