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가락과 홑가락
올 겨울 선반 설장구 연수에서 가르침을 주신 윤중임 선생님은 모든 가락을 본인께서 겹가락으로 치셨고 그리고 겹가락을 강조 하셨다.
신기남님이나 김병섭님이나 김영태님이 치시는 오디오나 비디오에서 들리는 장구소리의
겹가락 이외에 근래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윤중임 선생님의 겹가락 소리는 나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오랜 세월동안 판굿에서 쌓아 녹아지고 또 무수히 많은 장단 장구를 치셨던 선생님의 겹가락 소리는 아주 힘이 넘치시고 깨끗했으며 군더더기가 없어 보였다.
얼마나 치면 저렇게 깨끗한 겹가락 소리가 날수 있을까?
겹가락과 몇 년째 씨름하고 있는 나에게 큰 숙제임을 다시금 느끼게 하면서도 또 한편으로 살아있는 동안 그런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내가 어쩜 행복하기도 했다.
자 우선 홑가락이란 궁이나 딱 덩의 소리라고 말하면 좀 이상 할까?
궁은 궁편을 한번 친 것이고, 딱은 열편을 한번 친 것이고, 덩은 궁과 딱을 같이 친 것이라고 할 때 여기서 때린다는 의미와 합의 개념의 설명은 미루고
처음 장구를 치게 되면 누구나 친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말 그대로 칠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궁굴채를 가지고 궁편을 칠 때 궁소리를 제대로 내기위해 가죽의 탄력성을 느끼며 감아치고 풀어지고 끊어치는 감을 잡을때 장구의 고민 어쩌면 매력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열채로 딱을 칠 때 열편을 세게 칠수록 더 빨리 열편에서 열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다가 속도를 낼 경우 오히려 엉키면서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 빠지고
열채를 눌러라라는 이야기를 들으며 또다시 고민 아니면 매력에 빠질 것이다.
이렇게 홑가락을 치면서 우리는 장단의 종류와 장단의 길이 또는 배 그리고 가장 중요한 호흡을 배우게 될 것이다.
판굿에서나 영남가락을 칠 때 군더더기가 없어 보이는 홑가락 소리는 참으로 깊은 매력이 있다.
치면 칠수록 매력을 느끼는 가락인 홑가락 이 매력의 소리는 바로 씩씩하게 힘차게 밀어 눌러 부치는 열채에서 나는 소리와 힘을 빼서 오히려 힘 있는 소리를 내는 궁의 소리의 조화요 어울림이다.
어설픈 겹가락 소리보다는 깨끗하고 힘이 넘치는 배가 정확히 맞는 홑가락 소리에 더 많은 사람들이 한 표를 던지는 데는 그만한 충분히 이유가 있는듯하다.
한편 겹가락은 딱 대신 기닥, 그리고 궁 대신 구궁, 덩 대신 구덩, 궁딱 대신 구궁기닥을 치는 것이라 하면 좀 이상 할까요?
장구를 얼추 좀 치게 되면 기닥 과 구궁과의 만남은 피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은 다 되는데 나는 잘 안되는 것 같은 고민 또는 부러움, 어쩜 좌절을 느끼는 단계에서 이제 머무를 것인가 아니면 극복 할 것인가 기로에 놓이게 된다.
장구를 시작해서 끝이 보일지 안보일지는 모르겠지만 이왕 시작한 장구라면 이제 이 구궁과 기닥을 해야 하는데 지난번 칼럼에서 이야기 했듯이
구궁에서 구는 음가가 없으므로 읏궁으로 표현하며 결국 이표현은 앞의 구는 열편에 대기만 하고 바로 궁을 친다는 개념이며,
기닥도 앞의 기를 치는 것이 아니라 열편에 기는 대었다 바로 이어서 딱을 친다는 개념이라고 다시금 강조 하고 싶다.
이 이유는 우리가 삼채 장단을 칠 때 예를 들어 더궁다 구궁기닥 구궁기닥 구궁기닥 이렇게 가락을 칠 수도 있지만 겹가락이 더 들어가면 더궁기닥 구궁기닥따 구궁기닥따 구궁기닥으로 칠 수 있어야 하는데 여기서 왠만하면 다 걸리게 된다.
이 가락을 깨끗하고 편안하게 칠 수 있기 위해서는 읏궁 읏딱 다시 말해서 대고궁 대고딱이 되지 않으면 표현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울림에서 앉은반 장구가락을 치면서 결국 구궁기닥을 본인들은 구궁기닥을 치고 있지만 엄청 속도를 빨리 내면서 들리기에는 구궁딱으로 소리를 내게 됨으로 많은 사람들이 구궁기닥을 치면서도 구궁딱으로 들린는 것에 아무런 고민이 없던 것이 사실이었다.
다시 말해서 구궁기닥을 쳤으면 구궁기닥 소리가 나야하는데 그 소리가 안나도 아무런 고민이 없었다는 것이다.
여기서 옛 어르신들이 겹가락을 칠 때 가만히 들어보면 그분들은 정확히 구궁기닥소리가 깨끗하게 들린다는 사실이다.
더 나아가 구궁기닥따를 아무리 반복해 쳐도 편안하고 힘들지 않게 깨끗한 소리를 낼 수 있는 요즘 장구잽이를 정말 찾아보기 힘들다.
가만히 앉아서 겹가락 치기도 힘든데 선반설장구 동작을 하면서 겹가락을 친다는 것은 얼마나 험난한 길이 아니런가.
누구나 겹가락 흉내는 낼 수 있다.
허나 남들이 들어서 거참 겹가락 잘 친다라는 소리를 듣는다면 난 그 분이 바로 장구 명인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다.
요즘 연습하고 있는 가락이 기덩더 구궁기닥따 구궁기닥따 구궁기닥따인데 궁편 열편을 오고 가며 연습할 때 끝부분에서 다시 처음으로 넘어 갈 때 자꾸 엉기는 내 모습에서 또 하나의 새로운 도전을 찾게 되었다. 결국은 호흡이었다.
윤중임 선생님에게 여쭈어 보았다. “선생님 꼭 겹가락으로 쳐야 하나요?”
선생님 왈 “홑가락은 흐름이 없다 딱딱하다. 겹가락을 치는 것은 몸과 조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겹으로 잡으면 오금과 호흡이 일치 된다”.라는 깊은 말씀이 아직도 내 귓전을 울리고 있다.
궁채 24박도 모두 기닥을 넣어 치시면서도 편안하고 속도의 자유로움을 느껴보시지 않으시렵니까?
첫댓글 반론이나 다른 의견있으신분 대 환영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구궁에서 구는 음가가 없으므로 읏궁으로 표현해야 하는거라면 구궁에서 구를 치는 그 시점만큼 늦게 궁을 침으로써 여유로운 궁 소리를 내야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구궁은 구궁으로 치고 구궁으로 들려야 하는게 아닐지요??
말씀대로 여유있게 친다면 문제 될것이 없지만 속도가 나거나 일반적인 배를 기준으로 해도 앞으 구를 친다라는 생각을 가지면 그만큼 궁치는 타이밍이 맞지 않지요. 구를 친다라는 생각을 다시 해보겠습니다. 친다는것은 힘을 가한다는 겁니다. 힘을 가하기 위해서 힘을 모으는 정지된행위가 반드시 있어야 이동하는 힘이
생깁니다. 이동해서 구를 치면 다시 쳤기때문에 친후 멈추는 동작이 꼭 있게 마련입니다. 이것은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와 같습니다. 앞에 음가가 없는 구를 친다라고 생각하면 위의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가 적용되며 그렇게 적용되는 순간 음가로 인정되기에 속도가 나도 구궁 구궁 구궁 구궁 구궁 구궁 구궁 구궁 이렇게
입으로 해도 입으로하는 속도 이상을 장구에서 칠수 없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힘을 가하기위해 정지되는 시간 치고나서 다시 멈추는 시간 다시 정지 해서 다음 소리를 내기위한 준비를 그리고 치고 다시 정지 이런 반복이 계속되다보니 엉키고 속도를 낼수 없게 되는것입니다. 실지로 장구를 치면서 말씀드리지 못함이 참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읏궁은 구궁과 같은것이며 구궁은 궁과 같은 것입니다. 궁과 같은 구궁을 치기위해서 읏궁이라는 표현을 만들어 낸것이며 앞의 구는 절대 친다는 생각을 가지시면 안됩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구궁의 구가 음가가 없음에 punuri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하지만 구궁이라고 해서 다 음가 없는 구를 사용하는 구궁은 아니라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굿거리의 경우 음가없는 구궁으로 사용할때도 있고, 음가 있는 구궁을 사용할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런 점은 자진 몰이의 경우도 마찬가지지요.
사물놀이가 보편화되면서 음가없는 구궁이나 기닥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명인이라 부르는 장구잡이들의 가락에는 분명하게 음가가 표시되어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윤중임선생님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구요. 결국 음가없는 구궁, 기닥과 함께 음가있는 구궁, 기닥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풍물짱님 귀한 답글 달아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속도가 나지 않을때는 구궁의 앞의 구에 음가가 있다라든지 앞의구를 칠수 있다는 말에 동감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말씀에 더욱더 공감합니다. 참고로 씨디에 있는 김용배님의 장구소리에서는 앞의 구를 거의 치지 않는것 처럼 들리는데 혹시 아시는지 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김용배님의 장구소리에 대한 풍물짱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저도 잘보고 갑니다 역시 재미있는 의견이 많이 올라오는군요 잘 보고갑니다 푸너리님 감사합니다
풍물짱님, 수박선생님 오늘 봄은 반갑습니다. 진달래꽃이 학교 교정에 활짝 피었어요....
너무나 좋은 글이군요 스크랩해갑니다
punuri 님이 의견을 주셨는데, 이런 저런 일로 시간이 없어서 이제서야 답글을 씁니다. 김용배님의 장구 가락은 흔히 우리들이 듣는 사물놀이 가락과는 차이가 있다는 개인적인 느낌이 있구요.. 자세하게 분석하면서 듣질 않아서 음가에 대한 말씀은 지금 드리기에는 뭣하구요...
오후에 들어보고 제 나름의 느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날씨가 무척이나 화창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풍물짱님의 느낌에 대한 글을 부담없이 듣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그리고 풍물짱님 아이디 참넋이신데 안동에 계신분들 윤선생님에게 말씀은 들었습니다. 반갑습니다...저도 살판에서 하는 목요일 설장구 가고 싶은데 수업이 끝나지 않아서요.. 못간답니다. 연수때 뵐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좋은 시간 되십시요..^^
'기덕''따''다''기덕따'의 장고 열편 성음의 한계를 넘고 싶으시면 장단(반주)장고를 공부해보세요. 이왕이면 정악 장단까지.., 분석하고 고민하는 문제가 해결될 것 같은데.^^; 굿거리 24박과 36박의 분석은 둘다 맞는데, 24박의 분석으로 쳐야될 경우도 있고 36박의 개념으로 쳐야 될 때가 있는 거죠. 예를
들면 웃다리 칠채 '궁기닥따구궁따"의 경우, 빨리 연주하면 36박의 개념이나 24이박의 개념이나 문제가 안되는데, 아주 느리게 연주할 경우 '궁기닥떠궁따'와 같이 '따'와 '구'가 겹치는 '떠'가 없이 '따구'로 분리되면 쇠,북의 박과 언밸런스나죠. "떠'와 같이 겹쳐서 분석하면 24박,'따구'와 같이 분리되면 36박이죠
이채 '덩 덩 쿵따쿵'과 '덩 다다 쿵따쿵' 풍물짱님의 말씀데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습니다. 사물은 몸전체 호흡이지만, 장단은 손목과 팔굼치로 호흡을 하게되죠(이건 사물의 호흡입장에서 하는 말 입니다. 장단은 사물처럼 호흡안합니다.)즉, 분박을 타기위해서 단전이나 오금으로 출발.끝을 맺는게 아니고 손목과 팔굼
치로 분박을 잡아간다는 이야기죠. 이런 관점에서 보면 '덩덩쿵따쿵'과 '덩다다쿵따쿵'은 오금이나 단전을 이용한 큰호흡(?)은 같으나 팔굼치와 손목을 이용한 작은호흡(?)이 다르다고 할 수 있겠죠.
백두님 감사합니다. 좀더 다른 차원 어쩌면 한차원 더깊은 말씀을 들을수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단전과 오금의 호흡말고 팔굼치나 손목의 작은 호흡을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단 장구는 저의 최후의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가장 깊고 어려운 경지로 알고 있습니다. 백두님의 관심에 다시한번 감사드리고 좋은 글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