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종 류 |
필수기능장(4개) |
수영, 신호장, 안전장, 응급처치 |
공통기능장(9개) |
걸스카우트장, 독서가, 뜨개질, 민속놀이, 바느질, 환경, 세계연맹장, 외교관, 컴퓨터, 환경 |
선택기능장(54개) |
가족봉사, 게임, 골프, 공예, 과학자, 관광가이드, 관찰, 네일아티스트, 댄스스포츠, 동물보호, 또래상담가, 리포터, 마술사, 만화가, 메이크업아티스트, 문화재지킴이, 민속춤, 민요, 바둑, 발관리사, 사고예방, 사진작가, 손재주, 수상활동, 수집가, 스노보드, 스케이트, 스키, 승마, 애견미용사, 에너지, 여행가, 연사, 연주가, 염색, 요리사, 우리대, 우리악기, 우리음식, 우리춤, 우주인, 운동가, 원예, 인라인스케이트, 자원봉사자, 자전거, 작가, 장기, 재활용, 창조, 측정, 푸드코디네이터, 플라워아트, 홈패션 |
기능장 취득은 이렇게
- 대장은 교본에 제시된 기능장 활동을 대원들에게 안내하여 대원들이 관심과 취미에
따라 기능장에 도전하도록 한다.
- 대원들 각자가 원하는 활동을 선택하여 각 기능장을 취득하기 위해 해야 하는 활동을
마친다.
- 기능장 취득활동은 개별적으로 또는 대활동으로 함께 할 수도 있으며, 지방연맹에서
개최하는 기능대회에서 취득할 수도 있다.
- 대장은 활동을 마친 대원들의 교본에 확인을 해준다.
기능장 어디에 달까?
- 걸스카우트 대원을 더욱 빛나게 하는 기능장, 하나도 잃어버리지 말고 어깨띠에 달자.
- 맨 위에 한국걸스카우트연맹 글자표식을 달고, 그 밑에 자신이 속한 지방표를 단다.
- 개나리대원을 거친 진달래대원이라면 금나래 배지를 달고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기능장
을 붙인다.
- 기능장은 연령단계별로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연령단계의 기능장인지
잘 확인하여 단다.
- 어깨띠는 오른쪽 어깨에 걸어 왼쪽으로 내려오도록 두르면 된다.
1.필수기능장
수영 |
1.수영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을 알아봅시다. 2.수영을 25m 이상 해봅시다. 3.수영 후 샤워, 수영복 관리, 샤워장 정리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해봅시다. 4.물에서 갑자기 쥐가 났을 때 의 처리법을 알아봅시다. |
신호장 |
1.손신호에 따라 움직여 봅시다. (차려, 열중쉬어, 조용신호) 2.호각신호에 따라 움직여 봅시다. (모여, 해산, 위험) 3.짚이나, 돌, 나무 등 자연물 을 이용한 추적기호를 배워 봅시다. (이것은 길이다, 이것은 길이 아니다, 이리로,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위험) 4.핸드폰이나 박수, 손전등을 활용하여 모르스 기호를 SOS 신호를 보내봅시다. 5.수기를 이용하여 SOS 신호를 보내봅시다. |
안전장 |
1.교통안전규칙에 대해 알아 봅시다. 2.우리 집에서 안전을 위해 항상 실천하고 있는 것 중 3가지를 말해봅시다. 3.다음과 같은 위험에 처했을 때 자기보호법을 알아 봅시다.(집 안에 불이 났을 때, 도둑이 침입했을 때, 불량 배를 만났을 때, 홍수나 지진 이 났을 때, 기상 상태가 급변 했을 때, 누군가 기분 나쁜 신체 접촉을 하려고 할 때 등) 4.화재, 가스, 전기 등의 사고 원인과 예방법, 신고할 곳을 알아봅시다. |
응급처치 |
1.급한 환자가 생겼을 때 구조 대에 연락하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2.손가락을 베었을 때 피를 멈추게 하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3.머리, 팔, 발목을 삼각건으로 매어봅시다. 4.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 처치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5.불이 났을 때, 강이나 호수 또는 얼음이 덮인 곳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
2.공통기능장
걸스카우트장 |
1.걸스카우트 활동은 어떤 활동 인지 설명해봅시다. 2.걸스카우트 운동체의 사명을 외어봅시다. 3.선서를 영어로 외어봅시다. (연맹 홈페이지에서 English 를 클릭하여 영어 선서를 찾아보자) |
독서가 |
1.책을 3권 이상 읽고 느낀 점을 간단히 써봅시다. 2.아주 재미있게 읽었던 책의 제 목, 작가, 작가가 태어난 나라 에 대해 설명해 봅시다. 3.한국 고전, 명작 소설, 위인전 을 각 1권씩 읽고 그 느낌을 무언극, 그림, 시 또는 무용등 으로 표현해 봅시다. 4.최근 발간된 일간 신문에서 사설 1편을 읽고 서론, 본론, 결론으로 요약해봅시다. |
뜨개질 |
1.대바늘이나 코바늘로 코를 떠 봅시다. 2.대바늘이나 코바늘로 머리띠를 만들어봅시다. 3.대바늘이나 코바늘을 이용하여 1가지 이상의 작품을 만들어 봅시다. (모자, 장갑, 목도리, 덧버선, 꽃병받침, 방석 등) |
민속놀이 |
1.우리나라 민속놀이 1가지를 배워서 직접 해봅시다.(제기 차기, 사방치기, 팽이치기, 자치기, 비석치기 등) 2.다른 나라의 민속놀이 1가지를 배워서 직접 해봅시다. 3.우리나라의 지역별 전통놀이를 알아보고 1가지를 해봅시다. |
바느질 |
1.실을 바늘에 꿰어 홈질을 해봅시다. 2.치맛단이나 바짓단을 꿰매 봅시다. 3.반원들과 함께 반기를 만들어 봅시다.
|
세계연맹장 |
1.세계연맹 배지를 그려보고 그 의미를 알아봅시다. 2.세계연맹 노래를 배워서 불러 봅시다. 3.아태지역 노래를 우리말과 영어 로 불러봅시다. |
외교관 |
1.3나라 이상의 말로 인사를 해 봅시다. 2.가장 가고 싶은 나라를 지도 에서 찾아보고 그 나라의 국기 를 알아봅시다. 3.외국어로 나를 소개해봅시다. |
컴퓨터 |
1.워드프로세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친구에게 그림이 들어간 편지를 써봅시다. 2.이메일 사용법에 대해 알아 봅시다. 3.컴퓨터관련 국가공인자격증을 1개 이상 취득해봅시다. |
환경 |
1.환경보전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봅시다. 2.환경보전 활동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봅시다.(야외 활동이나 행사 때 등) 3.환경오염이 우리 생활에 미치 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공통기능장 (9개) |
1.걸스카우트장 2.독서가 3.뜨개질 4.민속놀이 5.바느질 6.세계연맹장 7.외교관 8.컴퓨터 9.환경 |
3.선택기능장
가족봉사 |
일주일에 3번 이상 가족들을 위해 봉사해 봅시다. (설거지, 방 청소, 구두닦기, 세탁, 욕실 정리, 동생 돌보기, 심부름하기 등) |
게임 |
1.실내외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을 배워 대집회에서 지도해봅시다. 2.친구들과 게임 1가지를 창작 해서 직접 해봅시다. |
골프 |
1.골프의 자세와 골프 경기에서 의 안전규칙을 알아봅시다. 2.TV 등을 통해 골프 경기를 관전해보고 우리나라의 골프 선수에 대해 알아봅시다. 3.실제로 골프공을 쳐봅시다. |
공예 |
1.공예를 배워 작품 1가지를 만들어봅시다. (매듭, 구슬, 지점토, 유리, 박, 종이, 닥종이, 가죽, 한지, 철사공예 등) 2.우정의 선물을 만들어 봅시다. |
과학자 |
1.과학관, 과학관련 전시회나 상설전시관을 찾아 견학해 봅시다. 2.견학하고 난 후 보고서를 작성 해봅시다. |
관광가이드 |
1.우리 지역이나 타 지역 중에서 외국인에게 안내할 만한 곳을 찾아봅시다. 2.하루 동안 외국 대원에게 민박 을 제공한다면 어떻게 안내 할 것인지 그 계획을 짜봅시다. |
관찰 |
자연에서 관심이 가는 것 중 1가지를 정해 1주일 이상 관찰 하고 관찰일지를 작성해 봅시다.(꽃, 곤충, 나무, 물고기, 애완동물, 별자리 등) |
네일 아티스트 |
1.네일 아티스트가 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2.나의 손톱의 건강 상태와 바른 관리법에 대해 말해봅시다. |
댄스 스포츠 |
1.관심 있는 댄스 스포츠의 기본 동작을 배워봅시다. 2.댄스 스포츠를 실제로 해본 소감을 말해봅시다. 3.댄스 스포츠 공연을 TV 또는 실제로 보고 소감을 말해 봅시다. |
동물보호 |
1.키우고 싶은 애완동물 하나를 정해서 이 동물을 키우는 법, 훈련시키는 법 등을 조사해 봅시다. 2.멸종해가는 우리나라 동물을 조사해보고 그 보존 방법을 알아봅시다. |
또래상담가 |
1.친구들의 고민을 들어봅시다. 2.친구들과 학교생활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봅시다. |
리포터 |
1.리포터의 바른 자세에 대해 알아봅시다. 2.리포터가 되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3.라디오나 TV프로그램 1가지를 정해서 모니터를 한 후 소감을 써봅시다. |
마술사 |
1.마술사가 되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2.마술을 2가지 이상 배워서 실연해봅시다. |
만화가 |
1.걸스카우트를 소개하는 4단 만화를 그려봅시다. 2.나의 모습을 만화로 표현해 봅시다. 3.만화로 우리 가족이나 우리 대를 소개해봅시다. |
메이크업 아티스트 |
1.메이크업 아티스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2.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사해 봅시다. |
문화재지킴이 |
1.우지 지역사회의 문화재를 찾아 그 역사를 알아봅시다. 2.그 문화재를 지키기 위해 우리 대에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해봅시다. |
민속춤 |
1.외국 민속춤을 1가지 이상 배워봅시다. 2.우리나라 민속춤을 1가지 이상 배워봅시다. |
민요 |
1.지역별 민요를 조사해 봅시다. 2.우리나라나 외국민요 1가지를 익혀봅시다. |
바둑 |
1.우리나라의 바둑 기사에는 누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2.TV 또는 대국하는 곳을 찾아 바둑 게임을 관전해봅시다. 3.바둑 두는 법을 익혀봅시다. |
발 관리사 |
1.발 관리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2.발 관리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사해봅시다. |
사고예방 |
1.가스와 전기의 올바른 사용법 을 알아봅시다. 2.사고가 났을 때의 대처법을 알아봅시다. 3.소화기와 방독면 사용법을 익혀봅시다. |
사진작가 |
1.대활동이나 행사와 관련된 사진 을 찍고 사진첩을 꾸며봅시다. 2.디지털카메라의 사용법을 익혀 사진을 찍어 컴퓨터에 저장해 봅시다. |
손재주 |
1.다양한 재료로 생활용품이나 축하카드 등을 만들어봅시다. 2.수예(자수, 십자수, 스킬, 퀼트)를 이용해 생활용품을 만들어봅시다. |
수상활동 |
1.수상 활동의 종류를 알아보고 1가지 이상 배워봅시다. (카누, 카약, 보트, 수상 스키, 윈드서핑 등) 2.수상 스포츠 중 1가지를 선택해 경기 규칙을 알아보고 관전해 봅시다. |
수집가 |
1.관심 있는 품목 1가지를 선택 해서 수집해봅시다. (우표, 열쇠고리, 동전, 배지, 패치, 인형 등) 2.수집한 물건들을 전시하여 대원들에게 소개해봅시다. |
스노보드 |
1.스키와 스노보드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2.스노보드의 경기 규칙에 대해 알아봅시다. 3.스노보드를 타봅시다. |
스케이트 |
1.스케이트 타는 법, 안전 규칙, 스케이트의 바른 보관법을 알아봅시다. 2.스케이트를 타봅시다. 3.스케이트경기를 관전해봅시다. |
스키 |
1.스키 타는 법, 안전 규칙, 스키 의 바른 보관법을 알아봅시다. 2.스키를 타봅시다. 3.스키 경기를 관전해봅시다. |
승마 |
1.승마 시 주의사항과 준비물을 알아봅시다. 2.승마의 요령을 배우고 실제로 해봅시다. 3.승마를 해본 후의 소감을 발표 해봅시다. |
애견 미용사 |
1.애견 미용사에 대해 알아 봅시다. 2.애견 미용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사해봅시다. |
에너지 |
1.연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해보고 실천사례를 발표 해봅시다. 2.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해보고 실천사례를 발표해 봅시다. |
여행가 |
1.내가 여행하고 싶은 곳을 조사 해봅시다. 2.여행할 때 필요한 준비물 목록 을 작성해봅시다. 3.가족 여행을 계획해보고 실천해 봅시다. 4.가족 여행 후의 소감을 써 봅시다. |
연사 |
1.효과적인 연설법에 대해 조사 해봅시다. 2.1분 동안 '나'를 소개해 봅시다. |
연주가 |
1.악기 1가지를 정해서 연주법을 배워봅시다. 2.대원들이나 가족 앞에서 음악 1곡을 연주해봅시다. |
염색 |
1.염색의 종류에 대해 알아 봅시다. 2.티셔츠나 손수건에 염색을 해봅시다. |
요리사 |
1.요리를 1가지 이상 배워봅시다. 2.한국요리, 중국요리, 일본요리, 서양요리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3.가족들에게 자신이 만든 요리를 대접해봅시다. |
우리대 |
1.우리 대의 발대 연월일과 우리 대를 도와주시는 분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육성위원장, 육성위원, 대장, 부대장등) 2.우리 대와 우리 대의 자랑거리 를 소개해봅시다. |
우리악기 |
1.우리나라 전통악기의 종류를 조사하여봅시다. 2.우리나라 전통악기 1가지를 배워서 연주해봅시다. 3.우리나라 전통음악 연주회를 관람해봅시다. |
우리음식 |
1.우리나라 각 지방 음식을 알아 봅시다. 2.우리나라의 전통 음식 중 1가지를 만들어봅시다. |
우리춤 |
1.우리 춤의 종류를 알고 기본 동작을 배워봅시다. 2.음악에 맞춰 우리 춤 1가지를 추어봅시다. |
우주인 |
1.최초의 우주선과 우주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2.우주복의 기능에 대해 알아 봅시다. 3.우리나라의 인공위성에 대해 조사해봅시다. |
운동가 |
1.내가 좋아하는 운동의 규칙을 알아보고 관전해봅시다. 2.전국 규모의 경기를 TV나 인터넷 혹은 실제로 관전해 본 후 그 소감을 써봅시다. |
원예 |
1.1종류 이상의 채소를 심고 가꾸어봅시다. 2.1종류 이상의 화초를 심고 가꾸어봅시다. |
인라인 스케이트 |
1.인라인스케이트를 탈 때 필요한 준비물을 알아봅시다. 2.인라인스케이트를 탈 때의 주의 사항을 알아봅시다. 3.인라인스케이트를 타보고 소감 을 말해봅시다. |
자원봉사자 |
1.내가 할 수 있는 자원봉사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2.실제로 봉사 활동을 2회 이상 해봅시다. |
자전거 |
1.자전거 탈 때의 바른 복장과 안전 규칙을 알아봅시다. 2.올바른 자전거 관리법을 알아 봅시다. 3.1km 이상 자전거를 타봅시다. 4.원, 지그재그, 급정거를 익혀 봅시다. |
작가 |
1.우리나라 작가 중 1명을 선택 해 그의 작품을 읽어봅시다. 2.작품을 읽은 후 독후감을 써봅시다. 3.시, 수필, 소설, 시나리오 등 을 한 편 써봅시다. |
장기 |
장기 두는 법을 배워서 직접 두워봅시다. |
재활용 |
1.알뜰시장에 물건을 기증하고 필요한 물건을 구입해봅시다. 2.상설 알뜰시장에 대해 조사해 봅시다. |
창조 |
1.교본에 나와 있는 기능장 이외에 내가 해보고 싶은 기능장을 정해봅시다. 2.그 기능장 취득을 위한 활동을 스스로 정한 다음 해봅시다. |
측정 |
1.눈을 감고 1분간의 시간을 측정해봅시다. 2.평지에서 자신의 보폭으로 10m 의 거리를 측정해봅시다. 3.나의 신체를 측정해봅시다. (한 뼘 길이, 가장 긴 손가락 길이, 가장 짧은 손가락 길이, 운동화 신은 발 길이, 양팔을 벌린 길이, 한팔 길이, 100m 뛰는 속도 등) |
푸드 코디네이터 |
1.푸드 코디네이터는 어떤 직업 인지 알아봅시다. 2.푸드 코디네이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 봅시다. |
플라워 아트 |
1.플라워 아티스트에 대해 알아 봅시다. 2.생화나 조화를 이용하여 꽃다발을 만들어봅시다. 3.생화를 오래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홈패션 |
우리 집에 필요한 소품을 1가지 이상 만들어봅시다. (스탠드커버, 부엌용 장갑, 방석, 쿠션, 앞치마, 꽃병받침 등) |
기능장 취득 기록표(소녀대)
기능장 |
취득일 |
기능장 |
취득일 | |||||
수영 |
|
사진작가 |
| |||||
신호장 |
|
손재주 |
| |||||
안전장 |
|
수상 활동 |
| |||||
응급처치 |
|
수집가 |
| |||||
걸스카우트장 |
|
스노보드 |
| |||||
독서가 |
|
스케이트 |
| |||||
뜨개질 |
|
스키 |
| |||||
민속놀이 |
|
승마 |
| |||||
바느질 |
|
애견 미용사 |
| |||||
세계연맹장 |
|
에너지 |
| |||||
외교관 |
|
여행가 |
| |||||
컴퓨터 |
|
연사 |
| |||||
환경 |
|
연주가 |
| |||||
가족봉사 |
|
염색 |
| |||||
게임 |
|
요리사 |
| |||||
골프 |
|
우리 대 |
| |||||
공예 |
|
우리 악기 |
| |||||
과학자 |
|
우리 음식 |
| |||||
관광 가이드 |
|
우리 춤 |
| |||||
관찰 |
|
우주인 |
| |||||
네일 아티스트 |
|
운동가 |
| |||||
댄스 스포츠 |
|
원예 |
| |||||
동물보호 |
|
인라인스케이트 |
| |||||
또래상담가 |
|
자원봉사자 |
| |||||
리포터 |
|
자전거 |
| |||||
마술사 |
|
작가 |
| |||||
만화가 |
|
장기 |
| |||||
메이크업 아티스트 |
|
재활용 |
| |||||
문화재지킴이 |
|
창조 |
| |||||
민속춤 |
|
측정 |
| |||||
민요 |
|
푸드 코디네이터 |
| |||||
바둑 |
|
플라워 아트 |
| |||||
발 관리사 |
|
홈패션 |
| |||||
사고예방 |
|
| ||||||
|
필수기능장 |
|
공통기능장 |
|
선택기능장 |
무궁화스카우트가 되려면...
무궁화스카우트가 되려면, 아래와 같은 자격을 가진 소녀대원으로 대장과 지방연맹장의
추천을 받아 중앙본부에서 승인하는 "무궁화스카우트강습"에 참가해야 한다.
1) 모범적인 소녀대원 생활을 2년 이상 해야 한다.
2) 도전활동의 동장, 은장, 금장을 모두 취득해야 한다.
3) 신호장, 안전장, 응급처치, 수영 등 4종의 필수기능장과 자전거 기능장을
취득해야 한다.
4) 봉사활동을 성실히 한 실적이 있어야 한다.
5) 대활동을 열심히 하였고, 심신이 건강해야 한다.
6) 자신의 나름대로의 특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전제출자료
1) 무궁화스카우트강습 참가신청서 (양식 참조)
2) 사진 2매(참가신청서에 부착한 사진 포함)
3) 봉사활동 실적보고서 및 증빙자료(학교가 발급한 봉사확인카드 사본 혹은
봉사한 단체 또는 기관이 발급한 봉사확인증 사본)
4) 기능장 증빙자료 : 신호장, 안전장, 응급처치, 수영, 자전거 기능장 취득 관련
증빙자료
☞ 교본(기능장 취득 기록표에 대장 확인), 해당 기능장 활동 관련 공책 및 자료
5) 도전장 증빙자료 : 동장, 은장, 금장 취득 관련 증빙자료
☞ 교본(도전활동 기록표에 대장 확인), 해당 도전활동 관련 공책 및 자료
강습시 지참자료 및 준비사항
1) 특기 발표 자료 및 도구(음악, 악기 등) : 발표시간 3분 이내
2) 새로운 손재주 설명서 및 재료(10명분) : 제작시간 60분 이내
3) 노래(악보), 게임(설명서) 중 1가지 준비 및 발표
4) 나의 걸스카우트활동 소개문 : A4용지 1매(글자크기 12pt, 줄간격 160)
5) 무궁화스카우트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나의 의견 : A4용지 1매(글자크기 12pt,
줄간격 160)
6) 전시자료 : 걸스카우트 활동기록자료(사진, 참가행사 관련자료 등)
7) 기능테스트 대비 : 신호장, 안전장, 응급처치, 수영, 자전거
기능테스트 내용
▷ 신호장 →
① 손신호 : 차려, 열중쉬어, 조용신호
② 호각신호 : 모여, 해산, 위험
③ 짚이나, 돌, 나무 등 자연물을 이용한 추적기호 : 이것은 길이다,
이것은 길이 아니다, 이리로,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위험
④ 모르스 기호 : SOS신호 보내기 (핸드폰, 박수, 손전등 활용)
⑤ 수기 : SOS신호 보내기
▷ 안전장 →
① 교통안전규칙
② 자기보호법(집안에 불이 났을 때, 도둑이 침입했을 때, 불량배를 만났을 때,
홍수나 지진이 났을 때 등)
③ 화재, 가스, 전기 등의 사고원인과 예방법, 신고할 곳
▷ 응급처치 →
① 급한 환자가 생겼을 때 구조대에 연락하는 방법
② 손가락을 베었을 때 피를 멈추게 하는 방법
③ 삼각건 : 머리, 팔, 발목
④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 처치하는 방법
⑤ 불이 났을 때, 강이나 호수 또는 얼음이 덮인 곳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방법
▷ 수영 →
① 수영 시 필수규칙
② 수영 후 샤워, 수영복 관리, 샤워장 정리방법
③ 물에서 갑자기 쥐가 났을 때의 처리법
▷ 자전거 →
① 자전거 탈 때의 바른 복장과 안전규칙
② 올바른 자전거 관리법
③ 실기 : 1km 이상 주행, 원, 지그재그, 급정거
기타 개인준비물
단복(정복, 어깨띠 착용), 방한복, 편한 옷, 장갑 / 노래집, 필기도구, 세면도구,
개인상비약 등
무궁화스카우트강습 참가신청서
이름 |
|
생년월일 |
( )년 ( )월 ( )일 |
사 진 | |||||
소속 |
( )연맹 ( )중학교 ( )학년 |
*지역대명 지역대소속인 경우 기입 ( ) | |||||||
이메일주소 |
| ||||||||
전화번호 |
집( )-( )-( ) 핸드폰( )-( )-( ) | ||||||||
걸스카우트 경력 |
총 ( )년 유녀대 : 년〜 년(대명 ) /소녀대 : 년〜 년 | ||||||||
취미/특기 |
|
장래희망 |
| ||||||
도전활동 |
동장( ) / 은장( ) / 금장( ) → 취득년월일 표시 | ||||||||
기능장 |
취득기능장수 |
총 ( )개 취득 | |||||||
|
필수기능장
*(신) (구)교본 중 자신이 소지하고 있는 교본에 따라 둘 중 하나만 표기 |
(구) 교본 |
인명구조( ) / 자전거( )→ 취득년월일 표시 | ||||||
(신) 교본 |
수 영( ) / 신호장( ) / 자전거( ) 안전장( ) / 응급처치( ) → 취득년월일 표시 | ||||||||
기타 기능장 (취득기능장 기입)
|
| ||||||||
봉사활동 |
봉사활동시간 |
총 시간 | |||||||
|
활동내용 요약
|
|
위 대원은 제 기 무궁화스카우트강습에 참가할 자격을 갖추었으므로 이에 신청합니다.
년 월 일
대 장 : (인)
육성위원장 : (인)
한국걸스카우트( )연맹 연맹장 : (인)
첫댓글 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읽어봐도 뭔 말인지 몰랐었는데 알기쉽게 정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복 받으실거에요.
저희 카페에도 있긴 한데 이렇게 자세 하진 않아서요. 퍼갈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