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의 상극
상극이란 상생의 반대되는 용어이다.
극이란 상대방을 이긴다는 뜻이니 상극이란 서로 대립되어 어느 한쪽이 심하게 다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상극이라고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고 꼭 필요할 때가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금극목: 쇠는 도끼와 칼이 되어 나무를 베거나 자른다.
- 목극토: 나무의 뿌리가 땅속으로 파고들어가 흙을 부수고 쟁기가 되어 흙을 갈아엎는다.
- 토극수: 흐르는 물은 흙으로써 막으니 물이 갇혀 호수가 되고 고요해진다.
- 수극화: 물은 불을 끄게 되니 불이 세력을 잃게 된다.
- 화극금: 불은 능히 쇠를 녹일 수 있다.
극하는 경우에도 서로 세력이 대등해야 잘 되고 상대가 너무 강하면 극하기가 어렵다.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금능극목 목견금결: 쇠는 능히 도끼와 칼이 되어 나무를 극하지만 나무가 견고하고 쇠가 약하다면 나무를 극할 수 없게 된다.
- 목능극토 토중목절: 나무는 능히 흙을 이길 수 있으나 흙이 단단하면 약한 나무의 뿌리는 땅속에 뿌리를 못 뻗고 부러지게된다.
- 토능극수 수다토류: 흙은 능히 물을 극하지만 물이 많으면 물에 쓸려 떠내려가게 된다.
- 수능극화 화염수작: 물은 능히 불을 끌 수 있지만 화염이 강하면 물이 오히려 사그라지게 된다.
- 화능극금 금다화식: 불은 능히 쇠를 녹일 수 있지만 쇠가 너무 많으면 불이 질식하여 꺼지게 된다.
이와 같이 상극이라도 상대가 강하면 극하기가 어렵다.
이와 반대로 내가 너무 약하면 강한 상대가 나타나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된다.
- 금쇠우화 필견소용: 약한 쇠가 불을 만나면 반드시 녹아 없어지게 된다.
- 화약봉수 필위식멸: 약한 불이 물을 만나면 반드시 꺼져 사라지게 된다.
- 수약봉토 필위유색: 약한 물이 흙을 만나면 반드시 막히게된다.
- 토쇠봉목 필조경함: 약한 흙이 나무를 만나면 반드시 피해를입게 된다.
- 목약봉금 필위작절: 약한 나무가 쇠를 만나면 반드시 쪼개지고 끊어지게 된다.
이와 같이 오행은 서로 생하고 극하는 것이 적당해야지 한쪽이 너무 강하면 생하는 것과 극하는 것 모두가 중심을 잃게 된다.
인간 사회에서도 마찬가지로 모든 것을 골고루 갖춰야 좋지 어느 하나가 유난히 과한 것은 좋지 않다.
한쪽이 강하면 반대로 다른 한쪽이 약할 수밖에 없으니 이 모두가 오행의 상생과 상극의 이치인 것이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이메일주소: bys3330@hanmail.net
상담전화: 010-6806-9969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