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가나안
노아의 저주를 받은 자
1. 인적사항
⑴ 뜻; 자색 -- 가나안 사람들의 특산물인 자색 염료와 그 염료로 물들인
자색 옷감이 유행했으므로 훗날 이러한 의미가 붙게 됨
⑵ 노아의 자손이며,함의 넷째(막내) 아들
그의 형제로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이 있음(창 10:6)
⑶ 가나안 원주민의 선조(창 10:15-19;대상 13:16)
⑷ 영 Canaan ; 히, 케나안 (법률,평평한 땅)
2. 시대적 배경
홍수 이후(노아 601세때) 아르메니아 농경지대를 거처로 하여 신세대를 이룸
3. 생 애
성경상에 노아의 저주를 받은 사건 외에 가나안 개인에 대한 별다른 언급은 없다.
⑴ 노아의 저주
㈀ 저주의 내용
ⓐ 노아가 홍수 이후 농경의 산물인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자
함이 형제들에게 알리며 조롱함(창 9:20-23)
ⓑ 함이 아비를 모독한 징계로 그 아들 가나안이 노아의 저주를 받아
셈과 야벳의 종이 되리라고 예언됨(창 9:25-27)
㈁ 저주의 의미
ⓐ 아비의 절못으로 자손에게 저주가 내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음
(출 20:5)
ⓑ 후손이 벌을 받는 직접적인 원인이 그 아비에게만 있는 것은 아님.
레18장 등을 참조하면,가나안 후손들이 받은 징벌의 직접적인 원인은
오히려 그들 자신에게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저주 예언이
징벌에 선행된 것은 보편적으로 이미 타락한 인류 중 일부 집단에
대한, 특별 은총의 유보내지는 범죄에 대한 용서 가능성의 배제로
보아야 함
⑵ 저주의 실현
㈀ 세계사의 초기에는 함의 자손 니므롯과 미스라임이 바벨론과 애굽을 세우고
막대한 국력을 확립하여 노아의 저주가 무효한 것처럼 보임
㈁ 바벨론 포수 후 1세기도 안되어 셈의 후손인 페르시아와 야벳의 후손인
헬라,로마에게 정복됨. 그후 계속해서 사라센과 터어키의 지배를 받음
㈂ 함의 후손이 살고 있는 아프리카의 원주민은 유럽인의 노예로 매매됨.
현대에도 아프리카 문명은 여전히 후진 상태를 답보하고 있음
4. 성격과 업적
가나안 개인 자체에 대한 언급은 성경에 전혀 없음.그러나 그는 홍수 이후 초기
시대의 한 인물로서 그에 얽힌 성경의 역사성 내지는 하나님께서 역사를 주관하심을
간접적으로 증거하는 구체적인 실례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짐
5. 교 훈
⑴ 노아의 술 취함과 가나안의 저주 ;
술취함은 망국의 근본임을 알아야 한다(엡5:18;사28:7)
⑵ 가나안의 심술 ; 타인의 죄를 정죄하기 전에 자신의 죄를 먼저 깨달아야 한다
⑶ 가나안의 후손인 아프리카의 낙후 ;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성품
⑷ 셈과 야벳의 행동 ; 타인의 실수는 감싸주어야 한다(특히 신앙인의 경우)
⑸ 당대의 의인인 노아의 실수 ;
신앙인은 누구든지 자만하는 태도를 버리고 항상 기도해야 한다(벧전 5:8)
6. 핵심성구
"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 (창 9:25)
2. 가룟 유다
배은망덕한 사람
1. 인적사항
⑴ 신약의 예수 시대,곧 AD 4-37년에 있었던 12제자 중 한사람
⑵ 가룟이라는 지방의 시몬의 아들
⑶ 제자들의 돈궤를 맡아 회계를 봄
⑷ '하나님을 찬양','그리욧 사람 유다'라는 의미
2. 시대적 배경
예수의 공생애 기간(AD 27-30년) 중에 함께 활동한 인물.
당시 유대 총독으로는 본디오 빌라도(AD 26-36년),
대제사장으로는 가야바(AD 18-37년),
로마 황제로는 디베료 가이사(AD 12-27년)가 각각 재임중 이었음
3. 생 애
가룟 유다가 예수의 제자로서 성경에 나타나기 이전의 생애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다.성경에는 단지 베다니에서의 향유사건을 시작으로 하여 예수를 배반하고
자살하는 것으로만 유다의 생애가 기록되어 있다
⑴ 가룟 출신 제자
㈀ 가룟 출신의 제자
ⓐ 항상 12제자 중 마지막에 기록됨(마 10:4;막 3:19;눅 6:15)
ⓑ 멸망의 자식(요 17:12),마귀와 관련된 자(요6:17),반역자(눅6:16),
도적(요12:6;13:29)으로 기록됨
ⓒ 다른 제자가 대체로 갈릴리 지방 출신인 것에 반해서
유일한 가룟 출신인 유다는 일정 교육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됨
ⓓ 유다가 12제자 중의 한 사람이 된 것은
선지자의 예언을 이루기 위함임(마26:56)
ⓔ 다른 제자들과 마찬가지로 귀신을 쫓아내고
병을 고치는 기적을 행함(마10:6;눅9:1)
㈁ 베다니의 향유사건(요12:1-6)
ⓐ 마리아가 향유로 예수의 발을 씻음
ⓑ 유다는 그 돈으로 가난한 자를 구했어야 했다고 불만을 표함
ⓒ 이는 돈을 착복하고자 했던 유다의 거짓말임
⑵ 스승을 배반한 제자
㈀ 스승을 판 제자
ⓐ 대제사장들에게 은 30냥을 받고 예수를 넘겨 주기로 함(마26:14,15)
ⓑ 입맞춤을 신호로 예수를 잡게 함(마26:49,50)
ⓒ 게세마내 동산에서 예수를 팔아 넘김(마 26:47-56)
㈁ 유다의 죽음
ⓐ 목매어 죽음(마27:5)
ⓑ 몸이 곤두박질하여 배가 터져 죽음(행1:18)
㈂ 유다의 배반
ⓐ 예수께서 정치적인 국가의 독립을 기대했다고도 함
ⓑ 단순한 탐욕때문임
ⓒ 유다의 자살은,죄된 행위 자체는 회개하지 않고
죄의 결과를 한탄하고 자책만 했음을 의미함
4. 성격과 업적
⑴ 장점
㈀ 예수의 12제자 중의 한 사람
㈁ 회계를 맡음
㈂ 자신의 잘못을 앎
⑵ 단점
㈀ 탐욕의 화신
㈁ 스승인 예수를 배신
㈂ 회개하지 않고 자살함
5. 교 훈
⑴ 유다의 오늘날 의미;
그리스도인임을 자처하면서 무정하고 잔인하며 교만하고 용서하지 못한다면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를 배반하는 것이다
⑵ 배드로의 배반(마26장)과 유다의 배반의 비교 ;
범죄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죄를 회개하는 것은 더욱 더 중중요하다
⑶ 맛디아의 12제자의 의미;
어떤 의미에서 우리 모두 예수의 12번째 제자이다
6. 핵심성구
" 예수를 파는 유다가 대답하여 가로되 랍비여 내니이까 대답하시되
네가 말하였도다 하시니라" (마 26:25)
3. 가말리엘
사도 바울의 스승
1. 인적사항
⑴ '하나님의 상급'이라는 뜻, 통상 가말리엘 1세를 가리킨다
⑵ 대랍비 힐렐(Hillel)의 손자이며 시몬의 아들
⑶ 바리새인파의 유명한 율법학자,산헤드린 공회원,헤롯의 종교문제 조언자
⑷ 사도 바울의 스승(행 22:3)
⑸ 영, Gamaliel ; 히, 가믈리엘
2. 시대적 배경
사도시대에 예루살렘에서 유대교를 지도한 대학자로 대략 AD 25-50년경에 활약.
율법 해석에 엄격한 샴마이(Sammai)학파와는 달리 율법 해석에 온건한 입장을 취한
힐렐(Hillel)학파의 대표적 인물로서 안식일,이혼 등에 대해 자유롭고 온건한
견해를 가짐
3. 생 애
⑴ 유력한 유대교 가문 출신으로 헬라 문학을 전공,바리새파의 지도자로 성장함
⑵ 대율법학자요 공회원으로서 사도들을 심문하는 공회 석상에서 조리 있는 말로
청중들을 설득함(행 5:33-40)
⑶ 후일 기독교 신앙으로 개종했다고 전해지나 확실치 않음.
⑷ AD 50년경에 별세함
4. 성격과 업적
⑴ 힐렐학파의 전형적인 인물로 사도들의 복음전파에 너그러운 입장을 취함 ;
그의 성격의 단면을 보여줌
⑵ 많은 인재를 배출 --> 사도 바울의 스승
5. 교 훈
⑴ 중후한 학자적 인품과 덕망으로 사도시대 당시 유대교의 정신적 지도자였다.
---> 최초로 랍반이라는 칭호를 받음
⑵ 초기 복음확장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침 ;
사도들을 변호,사도 바울을 길러냄
6. 핵심성구
" 사상과 이 소행이 사람에게로서 났으면 너희가 무너질 것이요
만일 하나님께로서 났으면 너희가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두려워 하노라 "
(행 5:38-39)
4. 가야바
대제사장에서 암살자로 ,정치적인 종교 지도자
1. 인적사항
⑴ 본명은 요셉(Joshepus, Antiquiuies ⅩⅧ )
⑵ 대제사장이었던 안나스의 사위이자,후계자
⑶ AD 18-36년까지의 18년간 대제사장직에 재직함
⑷ 사두개인
⑸ 영, Caiaphas / 헬, 카이아파스
2. 시대적 배경
유대 총독 본디오 빌라도(AD 26-36년),로마 황제 디베료 가이사(AD 12-37년)가
재임하던 정치,종교적 혼란기에 유대인의 대제사장으로 18년간 재직함(눅 3:1,2)
3. 생 애
가야바는 성경에 예수와 관련하여 약간 언급될 뿐 그의 전반적인 생애는
나타나 있지 않다.
⑴ 선지자적 예언을 한 가야바
㈀ 베다니에서의 나사로 부활 사건 후, 산헤드린 회의에서 예수를
사형시키기로 결정함(요 11:47-53)
㈁ 이 회의에서 가야바는
한 사람이 만 백성을 위해 죽어야 한다고 발언함(요 11:50)
㈂ 가야바는 단순히 로마의 정치 협력자로서 한 말이지만,
이 말은 구속에 대한 선지자적 발언임
㈃ 세례 요한이 활동함(눅 3:2)
⑵ 예수를 심문한 가야바
㈀ 산헤드린 회의에서 공개적으로 예수의 유죄를 선언함(요 11:49.53)
㈁ 가야바는 사실 예수의 사형을 통해 자신의 지위를 확립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짐
㈂ 예수의 유죄 선언을 위해 거짓 증인까지 세움으로써
유대인의 율법까지 어김
㈃ 가야바는 베드로와 요한의 심문도 맡음(행 4:1,2)
㈄ 예수 승천 후 베드로와 요한을 잡아 심문하고 핍박함(행 4:1-7)
4. 성격과 업적
⑴ 장점
18년간 재제사장직에 재직
⑵ 단점
㈀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가장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람중의 한 사람
㈁ 개인의 이익을 위해 공직을 남용함
㈂ 로마와 정치적으로 타협하여 본인의 종교적 위치를 확고히 함
㈃ 그리스도인을 박해함
㈄ 재판을 비합법적으로 진행함
㈅ 빌라도에게 예수의 십자가형을 선고하게 하고 예수의 부활을 막아보려고
했으며 부활이 이루어진 뒤에도 이를 부인함(마 27:62-66)
5. 교 훈
⑴ 가야바의 예언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당신을 대적하는 사람조차
사용하신다
⑵ 가야바의 이기적인 행동 ;
우리의 올바른 행동은 이타적인 행동이어야 한다
⑶ 대제사장 가야바의 교만한 행동으로 인한 지위의 격하 ;
겸손한 삶의 중요성
6. 핵심성구
"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지 아니하는도다" (요 11:50)
5. 가인
인류 최초의 출생자이자 살인자
1. 인적사항
⑴ 아담과 하와의 장자이자 아벨과 셋의 형
⑵ 농사짓는 자
⑶ 뜻은 '얻음', '소유', '획득', 본래의미는 대장장이
⑷ 영, Cain / 히, 카인
2. 시대적 배경
범죄이후 아담과 하와가 에덴 동산에서 추방돠어 하나님의 저주 선언(창 3:16-19)
대로 땅에 거하면서 자식을 낳고 수고와 땀을 흘리며 살아가던
원시 족장 시대로부터 대 홍수 이전시대
3. 생 애
가인의 생애는 인류최초의 탄생자로 시작해서 인류 최초의 살인자로 맺는다
⑴ 인류 최초의 탄생자
㈀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의 장자로서 인류 최초의 탄생자가 됨 (창 4:1)
㈁ 아벨의 제사만이 열납됨을 질투한 나머지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한 채
살인을 범함 (창 4:9-17)
㈂ 그 벌로 하나님께서는 가인에게 땅의 저주 선언(창4:11,12)을 내리고
추방함. 그러나 징표를 주어 죽음을 면케 함(창4:15)
⑵ 인류 최초의 살인자
㈀ 살인의 대가로 땅의 저주를 받아 하나님의 보호와 함께 에덴 동편
놋 땅으로 가서 에녹 성읍을 건설함(창 4:9-17)
㈁ 가인의 제사가 열납되지 않은 것은 근본적으로 재물의 문제가 아니라
가인 자신의 문제임
ⓐ 하나님이 구체적으로 요구한 제물의 요건을 일방적으로
무시함(신 12:23;히9:22)
ⓑ 불순종의 형식적인 제사임
⑶ 전승
창 4장의 후반부에 나타나는 도시 건설자로서의 가인은 전반부에 나타난
살인자로서의 가인이 아니라고 하며, 단지 도시 건설자들의 아버지로서의
가인을 설정한 것이라고 한다
4. 성격과 업적
⑴ 장점
인류 최초의 탄생자
⑵ 단점
㈀ 인류 최초의 살인자
㈁ 자신의 일의 샐패에 대해 분노하고 남의 성공을 시기함
㈂ 회개의 기회를 무시하여 불행을 자초함
㈃ 비양심적임 ; 하나님께 대꾸하다
5. 교 훈
⑴ 분을 내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
그 분을 내야하는 이유
⑵ 가인의 제사가 열납되지 못한 이유에서 우리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는 하나님의 뜻에 알맞게 드려야 한다
⑶ 가인을 살리시고 그를 보호해 주심은...
죄를 응징하시기 보다는 회개할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
⑷ 죄로 오염된 인간사회를 정화하는 방법은...
하나님과의 인간 관계의 회복으로 가능하다
⑸ 가인의 저주의 궁극적인 이유는...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6. 핵심성구
" 땅이 그 입을 벌려 내 손에서 내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창 4:11,12)
6. 갈렙
용기있는 신앙의 사나이,진취적인 믿음의 인물
1. 인적사항
⑴ BC 13세기경의 유다 지파 사람
⑵ 여분네의 아들이자, '악사'의 아버지
⑶ 가나안 정탐꾼 중의 1인
⑷ 뜻; '공격자', '개', '종'
⑸ 최초의 사사인 옷니엘의 장인이 됨(삿 1:12-15)
⑹ 갈렙 족속의 선조(삼상 25:3)
⑺ 영,Caleb / 히,칼렙
2. 시대적 배경
출애굽 2년(BC 1445년) 기데스에서 가나안 정탐꾼으로 파견될 당시 갈렙의 나이는 40세 였다.이후 가나안 정복 후 요단 서편 땅을 분배할 당시(BC 1400년)의 나이는 85세였다. (수14:7,10). 따라서 갈렙이 출애굽과 모세 시대 그리고 가나안 정복과 여호수아 시대에 서 유다 지파의 지도자로서 활약한 인물임을 알수 있다.
3. 생 애
갈렙의 생애는 가나안 정탐을 기준으로 대분할 수 있다
⑴ 의로운 직언자
㈀ 유다 지파의 대표로 가나안을 정탐하고 정복 가능성을 보고함
(민 13:6,30;14:6-9)
㈁ 12명의 정탐꾼 중에서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직언함
㈂ 이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믿음의 발로임
⑵ 노년까지 축복을 받은 자
㈀ 정탐꾼 중에서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생존함(민 14:37,38)
㈁ 노년까지 강성하여 헤브론을 기업으로 받고 하나님앞에 선별된 자가 됨
(신 1:36;수14:10-14)
⑶ 사사의 장인이 된 자
옷니엘의 공로로 기럇 세벨을 얻고 약속대로 딸 악사를 아내로 주어
이스라엘의 사사의 장인이 됨(수 15;15-17)
4. 성격과 업적
⑴ 깊은 신앙의 소유자
⑵ 단호하고 배짱있는 사람
⑶ 가나안에 대한 목적 의식이 있음
5. 교 훈
⑴ 12명의 정탐꾼 중 2명의 의견이 옳았던 것에서부터 우리는...
다수나 소수의 의견보다 오직 하나님에 대한 믿음에서 나온 의견을
존중하여야 한다
⑵ 갈렙의 확신에 찬 행동에서...
확신은 믿음과 용기로 나타난다
⑶ 진취적인 삶을 살자...
하나님 앞에서 옳다고 생각하는 바를 실천하는 삶을 살자
⑷ 노년에 이르러 신앙적 삶을 살 수 있다...
주의 일에 진취적으로 매진하는 자의 삶은...
6. 핵심성구
"갈렙이 모세 앞에서 백성을 안돈시켜 가로되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민 13:30)
7. 갓
활과 검의 전술에 능한 지파;암사자에 비유된 용맹의 지파
1. 인적사항
⑴ 야곱의 7번쩨 아들
⑵ 모친은 레아의 시녀 실바임(창 30:10,11)
⑶ 갓 지파의 시조로 일곱 아들을 둠,
그중 여섯은 갓 지파의 족장이 됨(민 26:15-18)
⑷ 뜻; '행운', '복' 특히, 군사적 행운
⑸ 영, Gad / 히, 갇
2. 시대적 배경
갓은 부친 야곱의 밧단아람 체류시(대략 BC 1920년경)에 태어난 아들로서
야곱의 애굽 이주 여행시(BC 1876년)에 함께 동행,
애굽에서 갓 지파를 형성했다.
3. 생 애
갓은 활과 검의 전술에 뛰어난 솜씨를 지닌 지파로
이방인과의 접촉이 빈번했기 때문에 많은 전쟁을 치렀다.
⑴ 축복받은 갓
㈀ 야곱의 임종시 용맹성을 축복받음 (창 49:19)
㈁ 그의 후손들이 갓 지파를 형성함
㈂ 그러나 성경에는, 갓 개인보다 그의 후손들에 대해서 많은 지면이 할애됨
⑵ 갓 지파의 역사
㈀ 광야 방랑시대(BC 1527-1406년)
ⓐ 이 지파의 45,650명이 출애굽함(민1:25)
ⓑ 지도자는 드우엘의 아들 엘리아삽(민2:14;10:20)
ⓒ 엘리아삽은 제1차 인구 조사시에 모세를 도왔고(민1:24)
갓 지파를 대표해서 제단에 예물을 드림(민7:42-47)
ⓓ 르우벤 지파와 함께 성막 남쪽에 진을 침(민2:10-14)
㈁ 가나안 정복 시대(BC1405-1390년)
ⓐ 르우벤 지파 및 므나셋 반지파와 더불어 목축업을 함
ⓑ 분깃으로 긴네레부터 사해에 이르는 요단 동편 지역을 받음
(수 13:24-28;22:1-6)
ⓒ 가나안에 들어간 수는 40,500명임(민26:18)
㈂ 통일 왕국 시대(BC 1050-971년)
ⓐ 사울 시대에, 르우벤 지파와 므나셋 반지파와 더불어
하갈 족속을 정복함(대상5:18-21)
ⓑ 다윗의 망명생활을 도움(삼하 23:36;대상 12:8)
ⓒ 다윗 왕조에 소속됨(삼하 24:5; 대상 26:29-32)
㈃ 분열 왕국 시대(BC930-586년)
ⓐ 예후의 통치 시기; 시리아 왕 하사엘의 침략을 자주 받음
(왕하 10:32,33)
ⓑ 여로보암 Ⅱ세 통치시기 ; 이스라엘의 잃은 땅을 모두 찾음
(왕하 14:23-28)
ⓒ 므나헵 통치 시대; 르우벤 지파,므나셋 반지파와 더불어
앗수르 땅으로 추방됨(대상 5:26)
ⓓ 갓 지파는 압몬의 소유가 됨(렘 49:1)
ⓔ 에스겔의 메시야 왕국의 예언에서 이 지파의 분깃이 언급됨
(겔 48:27)
㈄ 신약 시대(AD 4-37);
하늘 도성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를 얻음(계 7:5)
4. 성격과 업적
⑴ 장점
㈀ 12지파의 하나
㈁ 용맹스러움
㈂ 군사적인 전술이 뛰어남
㈃ 지리적 여건으로 다른 지파의 방패구실을 함 ;
요단 동편 지역의 중앙에 위치함
⑵ 단점
㈀ 이스라엘을 위한 공동책임의식이 부족함(민 32:1-6)
㈁ 이기적임
5. 교 훈
⑴ 요단 동편을 정복하고 서쪽 정복에서는 피함....
자신의 이익에만 너무 급급한다.
같은 동족을 위한 배려가 아쉽다
자신들이 소유한 양떼를 위한 행동으로 보아야 한다
후일 잘못을 인정하고 선봉장이 됨
⑵ 가나안 땅에서는 분깃을 받지 않겠다고 다짐함...
자신의 잘못을 분명히 깨달을 줄을 알아야 한다
6. 핵심성구
"갓은 군대와 박격을 받으나
도리어 그 뒤를 추격하리로다 "
(창 49:19)
8. 고넬료
최초로 세례받은 이방인
1. 인적사항
⑴ 로마의 군대 장교
⑵ AD 40년경의 가이사랴 빌립보의 이탈리아 지원병의 백부장
⑶ 의미 ; '북', '뿔'
⑷ 로마 혈통의 이탈리아 인
⑸ 영, Cornelius / 헬, 코르넬리오스
2. 시대적 배경
사도시대 당시 가이샤 성읍에는 팔레스타인을 지배하는 로마 총독부와 병영이
있었다. 고넬료는 갈리굴라 황제 통치기인 AD 40년경의 인물로,유대 땅
가이사랴에 파견된 로마 장교이며,직책은 백부장이었다.
3. 생 애
⑴ 자비로운 정복자
㈀ 식민 통치하의 이스라엘 백성에게 자비를 베품(행 10:2)
㈁ 이방인이지만 하나님을 경외하고 기도하는 자임
⑵ 최초로 세례를 받은 이방인
㈀ 베드로를 통해 복음을 듣고 이방인으로서는 최초로 세례를 받음
(행 10:34-48)
㈁ 당시는 바울에 의해 복음이 전해지기는 했으나 유대와 사마리아에
한정적으로 전해졌음. 따라서 고넬료의 세례에 대해 유대인들이 힐난함
(행 11:1,2)
㈂ 고넬료의 세례는 이방인에게도 구원의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해 줌
4. 성격과 업적
⑴ 경건한 신앙심으로 소유한 군인
⑵ 진리에 대한 탐구심이 많음
⑶ 가족 전체에게 구원의 기회를 줌
⑷ 정복자이면서 식민 백성에게 자비를 베품
5. 교 훈
⑴ 하나님은 당신을 찾는 누구에게나 나타나신다
⑵ 이방인 고넬료 ; 이방에도 하나님을 찾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⑶ 기도하는 고넬료 ; 기도하는 사람의 소원을 들어준다
⑷ 천사의 말을 듣고 한 신속한 행동에서...
고넬료는 하나님의 말씀을 고대하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됨
6. 핵심성구
" 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 (행 10:2)
9. 고라
정통 권위에 도전한 자 : 땅에 삼키운 바 된 자
1. 인적사항
⑴ BC 1440년경 출애굽할 당시의 인물
⑵ 고핫의 자손, 아스할의 아들, 레위의 증손, 모세의 종형
⑶ 뜻; '대머리', '우박'
⑷ 영, Korah / 히, 코라
2. 시대적 배경
가데스바네아의 반역사건(민 13:1-14:38) 이후 하나님의 징계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유랑하던 시기(BC 1445-1405년)에 모세와 아론의 권위에
도전한 인물
3. 생 애
오만하고 명예심이 많은 고라의 생애는 모세에게 대항했던 사건으로 대표된다
⑴ 시기와 불만의 화신
㈀ 모세에게 불만을 품음
ⓐ 다단과 온과 아비람, 총회의 250인과 그리고 일반백성을 선동하여
하나님께서 세우신 모세에게 대항함(민 16:1,2)
ⓑ 불만의 내용은, 모세와 아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낫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기 때문에 그들에게 복종하지
않겠다는 것이었음(민 16:3)
ⓓ 당시 고라는 성막에서 봉사하고 있었음(민 16:9)
㈁ 불만의 원인
ⓐ 고라 : 엘리사반이 고핫 가문의 대표가 됨
ⓑ 다단과 아비람 : 아론의 자식들만이 제사장직에 오름
ⓒ 총회 250인 : 자신들의 권위와 권리의 미약함
ⓓ 백성들 : 광야 생활의 고통
⑵ 땅이 삼켜버린 자
㈀ 모세의 제의로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임을 증명할 표적을 구함(민 16:7)
㈁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은 땅의 갈라진 틈에 빠지고
총회의 250인은 불로 소멸됨
4. 성격과 업적
⑴ 장점
㈀ 출애굽하는 동안 영향력있는 지도자였음
㈁ 성막에서 특별 봉사함
㈂ 후손들은 시편 42-29,84,85,87,88편을 기록, 성전에서 노래함
⑵ 단점
㈀ 하나님이 허락하신 자신의 직분의 중요성을 망각함
㈁ 하나님께서 세우신 권위에의 대항은 곧 하나님께 대항한 것임
㈂ 명예에 대한 탐욕
5. 교 훈
⑴ 욕망의 구분이 필요하다 ...
긍정적인 목표에 대한 욕망과 탐욕이나 욕심에 대한 욕망은 구별되어야 한다
⑵ 현재 우리의 소유에 만족하여야 한다
⑶ 권위에 대한 교훈 ....
㈀ 악한 통치자라도 그 권위는 존중하여야 한다
㈁ 그 시기는 연단의 시기로 삼아야 한다
⑷ 고라의 자손들의 행동을 본받아야 한다
6. 핵심성구
" 땅이 그 입을 열어 그들과 그 가족과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그 물건을 삼키매"
(민 16:32)
10. 고멜
구약의 탕자; 방탕한 이스라엘의 상징
1. 인적사항
⑴ 호색에 완전히 빠진 여인으로 디블라임의 딸
⑵ BC 8세기경 여로보암 Ⅱ세 때 이스라엘의 선지자였던 호세아의 아내
⑶ 의미 ; '완성'
⑷ 영, Gomer / 히, 고메르
2. 시대적 배경
국가적으로는 번영을 구가하는 반면 영적, 도덕적으로는 우상숭배와 부패가
극에 달했던 여로보암 2세의 통치말기(BC 753년)
3. 생 애
음란한 아네였던 고멜은 패역한 북 이스라엘 왕궁의 상황
즉, 자기 조국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⑴결혼(호1:2,3)
㈀ 호세아가 하나님의 명령을 좇아 그녀를 아내로 맞음
ⓐ 여호와께서 음란한 아내를 취하여 음란한 자식들을 낳으라고
말씀하심
ⓑ 그녀가 처음부터 창기였는 지 결혼 후에 부정한 품성을 드러난
것인지는 명확치 않음
ⓒ 호세아는 큰 희망을 품고 고멜을 사랑함
㈁ 그녀의 결혼은 이스라엘 백성의 신실치 못함을 생생하게 조명하기 위해서
섭리적으로 계획된 것임
㈂ 세 아이를 낳고 여호와께로부터 상징적인 뜻의 이름을 받음
⑵ 간음(호 2:1-23)
㈀ 부정한 성품을 버리지 못하고 점점 더 악 속으로 빠져들어감
㈁ 마침내 남편 곁을 떠나 정부(情夫)와 더불어 타향으로 가서 방랑함
㈂ 자신의 애인으로부터 버림 받고 창부가 됨
㈃ 고멜과 그녀의 세 자녀들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변덕스럽기 짝이
없는 이스라엘의 모습을 선명히 나타냄
⑶ 회복(호 3:1-3)
㈀ 방탕한 아내에 대한 호세아의 사랑은 변하지 않음.
㈁ "너는 또 가서 타인에게 연애를 받아 음부된 그 여인을 사랑하라"(호3:1)
는 하나님의 말씀을 내림
㈂ 그는, 자신의 방탕을 뉘우치고 있는 아내의 몸값을 지불하고 다시 찾아옴
㈃ 고멜의 이야기는,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죄악에 있을지라도 그들이
자기 죄에서 떠나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라심을 보여줌
4. 성격과 업적
⑴ 장점
㈀ 하나님의 선지자 호세아의 아내
㈁ 잘못을 회개함
㈂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인물
⑵ 단점
㈀ 남편의 사랑과 신뢰를 저버림
㈁ 가정을 버리고 방탕함
㈂ 간음을 행함
5. 교 훈
⑴ 고멜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 =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
⑵ 악한 생각과 마음을 품지 말아야 한다.
" 매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
(시 51:10)
⑶ 가정을 지키려는 호세아의 정성 =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절대적인 순종
6. 핵심성구
" 너는 또한 가서 타인에게 연애를 받아 음부된 그 여인을 사랑하라"
(호3:1)
11. 골리앗
소년 다윗에게 패배한 거인
1. 인적사항
(1) 뜻 ; '유랑자' , '망명자'
(2) 블레셋 군대의 선봉장으로 가드 사람, 거인족인 아낙 족속의 후예인 듯함
(3) 키가 6규빗 한 뼘(약 290cm)되는 장대한 거인(삼상 17:4)
2. 시대적 배경
사울왕의 통치 후반기(BC 1020년), 지중해 연안지역에서 급속히 세력을 확장한 블레셋 이 이스라엘을 침략했을 때 블레셋의 선봉장으로 활약함. 당시 다윗은 20세 미만의 소 년이었음
3. 생 애
(1) 이스라엘 침략시 블레셋 군대의 선봉장으로 활약함
(2) 싸움 돋우는 자(삼상 17:4)로서 완전무장을 한 채 여호와를 모욕하면서 이스라엘 군 대에 일 대 일 대결을 신청함
(3) 심부름차 이스라엘 진영에 왔던 다윗이 이에 의분을 느끼고 여호와의 이름에 의지 하여 당당히 싸우러 나아감(삼상 17:12)
(4) 소년 다윗은 물맷돌로 거인 골리앗을 쳐죽임(삼상 17:41-51)
4. 성격과 업적
(1) 자신의 힘만 의지한 채 여호와의 이름을 능멸한 교만하고 어리석은 자임
(2) 자신의 거대한 체격만 믿고 상대방을 업신여기고 깔보는 오만불손한 자임
(3) 랍비의 전승에 따르면, 골리앗은 오르바(룻1:14)의 사생아로,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를 죽였고 이스라엘의 법궤를 탈취한(삼상4:11) 장본인이라고 하나 그 근거 가 희박함
5. 평가 및 교훈
(1) 오늘날 믿는 자들에게 있어 골리앗은 세상 세력을 상징한다. 얼핏 보기에 세상 세력 은 극복할 수 없으리만치 거대하게 보인다. 그러나 여호와의 이름으로 담대히 나아 가는 자 앞에 골리앗은 여지없이 쓰러진다(삼상 17:45)
(2) 성도의 삶에 있어 골리앗처럼 우뚝 버티고 있는 모든 어려운 난관들을 극복할 수 있 는 유일한 길은 예수의 이름을 의지하는 것뿐이다
6. 핵심 성구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 (삼상 17:45)
12. 기드온
힘과 지략을 갖춘 군인
1. 인적사항
(1) 뜻 ; '베는 자' , '자르는 자' , 바알신상을 훼파한 후 '여룸바알'(바알과 다툰다)이라 는 이름을 얻음(삿6:32)
(2) 므낫세 지파인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의 아들(삿6:11)
(3) 이스라엘의 다섯번째 사사로 미디안 족속 격퇴 후 40년간(BC 1169-1129년) 통치 함(삿8:28)
(4) 고향은 '오브라'이며, 말년에 많은 아내와 첩을 거느림. 첩의 자식 아비멜렉을 제외 하고도 70여명의 아들을 둠(삿8:30-32)
(5) 아비멜렉을 비롯해서 71명의 아들을 둠
2. 시대적 배경
당시 이스라엘은 미디안과 아말렉의 압제하에서 7년간(BC 1176-1169)이나 노략과 수 탈을 당하는 고통의 세월을 보내고 있었다. 이때 으스라엘의 부르짖는 기도를 듣고 (삿 6:6)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침략자들의 손에서 구원할 큰 용사를 택하셨는데, 그가 곧 사 사 기드온이었다.
3. 생애 주요 사건
기드온의 생애는 사사로서의 활동, 곧 미디안 격파를 중심으로 세 시기로 나늘 수 있다
(1) 성실로서 준비된 청년
(ㄱ) 당시 이스라엘은 미디안의 압제에서 7년간이나 시달림(BC 1176-1169년)
(ㄴ) 기드온은 미디안의 눈을 피해 포도주 틀에서 밀을 타작하는 성실한 청년이었 음(사6:11)
(ㄷ) 이스라엘의 범죄로 고통을 내리셨던 하나님께서 백성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 고 그들을 구원하시기로 함(삿6:7-10)
(2) 미디안을 격파하는 용감한 사사
(ㄱ) 신중한 기드온
ⓐ 하나님의 부르심을 듣고 표적을 요구하여 반석 위의 기적과 양털 기적 을 받음(삿6:19-21,36-40)
ⓑ 바알 신상을 훼파하여 '여룹바알'이란 별명을 얻음(삿6:28-32)
(ㄴ) 미디안과 싸우는 기드온
ⓐ 기드온을 좇은 3만 2천명을 두 차례에 걸쳐 선별하여 300명의 군사를 준비함(삿7:2-7)
ⓑ 나팔, 빈항아리, 횃불로써 미디안을 격파함(삿8:1-3)
ⓒ 에브라임 사람들의 시비에 지혜롭게 대처함(삿8:1-3)
ⓓ 이후로 40년간 태평하게 치리함(삿8:28)
(3) 혼탁한 말년의 범인(凡人)
(ㄱ) 아내 외에 첩을 두어 71명의 아들을 낳고 호화롭게 지냄(삿8:24-31)
(ㄴ) 기드온을 왕으로 추대하려는 백성들의 청을 거절함(삿8:22,23)
(ㄷ) 금으로 에봇을 만들어 기드온 온 집안과 이스라엘에 올무가 되게 함(삿8:27)
(ㄹ) 나이 많아 죽어서 오브라에 있는 아비 묘실에 같이 장사됨(삿8:32)
4. 성격과 업적
(1) 장점
(ㄱ) 성품이 겸손하며(삿6:15), 신중하며(6:17), 경건하며(6;24), 순종하며(6:27), 하 나님과 교제함(6:36;7:4,7,9), 지략과 재치를 겸비한 인물
(ㄴ) 이스라엘의 5대 사사
(ㄷ) 기습공격의 대가
(ㄹ) 왕으로 추대된 것을 거절함
(ㅁ) 확신을 갖기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확신이 서면 즉각 행동하는 인물
(2) 단점
(ㄱ) 에봇을 만들어 우상 숭배를 초래하게 함
(ㄴ) 자신의 부족함으로 인해 하나님의 부르심에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못함
(ㄷ) 부도덕의 결과로서, 이스라엘에 비극을 초래하게 될 아비멜렉을 낳음
5. 평가 및 교훈
(1) 기드온과 300명의 용사 이야기는 '약한 자를 들어 강한 자를 파하시는'(고전 1:27-29) 하나님의 주권 사역을 생생히 깨닫도록 해주시는 사건이다.
(2) 이스라엘이 고통 중에 부르짖을 때에(삿6:6) 하나님께서 큰 용사 기드온을 보내심으 로 응답하셨다. 오늘날 우리는 괴로울 때 위를 바라보고 부르짖는가?
(3) 말년에 기드온은 아내 이외에 많은 첩을 둠으로써 71명의 아들을 낳았다(삿 8:29-31). 후일 이 일이 이스라엘에 큰 화를 끼쳤다. 여기서 우리는 태평하고 안녕 을 구가할 때 더욱 근신하여 절제하는 삶을 살아야 됨을 깨닫게 된다.(벧전5:8)
(4) 주안에서 우리의 능력을 계발하고 성실히 노력해야 한다(빌4:13)
(5) 자신의 나약함을 한탄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감사해야 한다(고후12:9)
(6) 말년의 실수를 볼 때, 제아무리 신앙의 연륜이 깊은 사람이라도 하나님을 계속해서 따르지 않는다면 실수하고 범죄할 수밖에 없음을 알게 된다.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오히여 넘어질까 조심해야 한다(고전10:12)
6. 핵심 성구
"여호와 기드온의 칼이니 " (삿7:20)
13. 나다나엘
거짓됨 없는 참회의론자
1. 인적사항
1) '하나님께서 주심'
2) 갈릴리 가나안 출신(요21:2)
3) 빌립의 전도로 예수의 열두 제자 중 한사람이 됨(요1:45)
4) '바돌로매'(마10:3)는 그의 별멍인 듯함
2. 시대적 배경
이스라엘이 로마 제국의 식민지였던 시기,
특히 그리스도의 공생애 기간(AD27-30년)중에 활동함
3. 생애 주요 사건
1) 빌립에 의헤 예수께 고개되고, 예수의 권위와 능력을 접하자
예수를 믿게 됨(요1:47-50)
2) 예수가 부활한 후, 디베랴 바닷가에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때에
그도 시몬 베드로와 함께 있었음(요21:2)
4. 성품과 행적
1) 진실하고 마음에 간사한 것이 없는 참 이스라엘인임(요1:45)
2) 예수를 진실히 믿고 예수를 사랑하며 따르는 제자가 됨(요1:49)
5. 평가 및 교훈
1) 나다니엘은 친구 빌립의 전도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했다.
오늘날 우리에게도 이러한 참된 신앙의 친구가 필요하다.
2) 나다나엘은 그리스도에 대해 대화를 나눌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는 그리스도 의 메시야성에 대한 회의(요1:46)를 극복하고 예수를 믿었기 때문에 그의 신앙은 예수 를 기쁘게 했으며, 주님은 그에게 많은 복을 약속하셨다.
3) 우리들도 각자의 삶의 자리에서 나다나엘처럼 예수께 좀 더 가까이 나아가 주님이 부르시면 과감히 일어나 제자의 길을 가는 신앙인이 되자!
6. 핵심 성구
"나다나엘이 대답하여 가로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 (요1:49)
14. 나단
충직한 조언자
1. 인적사항
1) 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선지자
2) 다윗의 궁중 고문, 예언자
3) 사붓과 아사리아비의 아비(왕상 4:5)
4) 뜻 ; '주는 자' , '선물'
2. 시대적 배경
이스라엘의 통일 왕국 시기, 특히 다윗(BC 1010-970년)과 솔로몬(BC970-930년)의 통 치기에 활동함.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과 요단 너머의 땅을 지배하고 이스라엘의 영토가 일대 평정된 시기
3. 생애 주요 사건
나단은 다윗과 솔로몬시대의 선지자이며, 충직한 조언자로서 활동했다.
1) 다윗의 조언자
ㄱ) 하나님의 계시를 알려줌
ⓐ 다윗의 성전 계획에 즉흥적으로 찬성함(삼하 7:2,3)
ⓑ 성전 건축이 솔로몬 시대에 이루얼질 것을 계시받음(삼하 7:12,13)
ⓒ 다윗에게 존귀와 평안이 있을 것을 계시받음(삼하 7:8-11)
ㄴ) 다윗을 책망함(BC 991년)
ⓐ 다윗이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를 취함(삼하 11:2-5)
ⓑ 비유로서 다윗의 죄를 지적함(삼하 12:1-14)
ㄷ) 그 외의 행적
ⓐ 갓과 사무엘과 함께 다윗의 시종 행적을 기록함(대상 29:29;대하9:29)
ⓑ 성전에 악기를 배치함(대하 29:25)
2) 솔로몬의 조력자
ㄱ) 솔로몬이 왕위에 오르기가지
ⓐ 아도니야의 반역음모를 폭로하여
솔로몬이 왕위를 계승하도록 조력함(왕상1:11-46)
ⓑ 선지자의 직책으로서 솔로몬의 이름을 '여호와의 사랑하심을 입은 자'란
뜻의 '여디디야'라 함(삼하 12:24,25)
ㄴ) 솔로몬이 왕위에 오른 뒤
ⓐ 사독과 함께 다윗의 명으로 솔로몬에게 기름부음
(왕상 1:38-40;BC971년)
ⓑ 나단의 아들 사봇은 솔로몬 궁의 대신을 지냈고,
아사리아는 관리장을 지냄(왕상 4:5)
4. 성격과 업적
1) 장점
ㄱ) 다윗의 충직한 충고자
ㄴ) 하나님의 선지자
ㄷ) 담대하면사도 신중한 조언자
2) 단점
성전 건축에 대해 생각없이 즉흥적으로 찬성함
5. 평가 및 교훈
1) 성전 건축에 대한 다윗의 계획에 나단은 하나님의 뜻을 여쭈어보지도 않고 찬성했는 데, 불행히도 그 일은 하나님이 원하는 일이 아니었다. => 사람보기에는 합당해도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하지 않은 일이 많이 있다. 따라서, 기도로 하나님의 뜻을 묻고 지시하시는 바대로 행해야 할 것이다.(시 32:8)
2) 다윗에게 있어서 나단은 충직한 충고자요 막역한 친구였다. => 우리에게 이러한 친구가 없다면 하나님께 구해야 할 것이며 스스로 그러한 친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전 4:9,10)
3) 나단이 다윗의 잘못을 지적하여 그를 위대한 왕으로 이끌어 주었다. => 오늘날 많은 하나님의 사람들도 불의를 보고만 있을 것이 아니라 의로운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 해 입을 열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삼하 10:12)
6. 핵심 성구
" 네 집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
(삼하 7:16)
15. 나답과 아비후
불에 타죽은 제사장
1. 인적사항
1) 레위 지파 아론과 유다 지파의 족장인 나손의 누이 엘리사바 사이에서
난 네 아들중 장남과 차남(출 6:23; 민 3:2; 대상 6:3)
2) 제사장들로서 BC 1445년에 함께 죽음
3) 나답은 '고상하다', '여호와께서 기꺼이 ...하신다' ,
아비후는 '그는 내 아비', '그는 아버지이시다' 의 의미
4) 두 동생 엘르아살 및 이다말과 함께 광야기간 중 제사장 직분을 수행함
(출 28:1; 레 8:1-36)
2. 시대적 배경
가나안 정복 전 출애굽 시대(BC 1446년경)로서 시내산을 배경으로 함
3. 생애 주요 사건
아비 아론의 덕으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며 특권을 누리다가 범죄함으로 인해 불에 타죽음으로써 생을 맺은 형제들이다.
1) 범죄 이전
ㄱ) 모세와 아비 아론 및 이스라엘 70인 장로와 함께
시내산 산정 및 만찬에 참석함 (출 24:1-12)
ㄴ) 제사장의 직분을 수행함(출 28:1)
ㄷ) 나답과 아비후는 7일간의 위임행사를 수행함(출 28:1; 레 8:1-36)
2) 범죄 이후
ㄱ) 여호와께서 명하지 않은 다른 불로 분향하다가 불에 타 죽음(레 10:1,2)
ㄴ) 이들의 죽음에 대한 슬픔의 표현도 금지됨(레 10:6)
ㄷ) 이들의 죽음의 이유
ⓐ 번제단의 불이 아닌 다른 불로 분향함(레 16:12;민16:46)
ⓑ 술에 취한 상태에서 분향함(레 10:9)
ⓒ 금지된 지성소에 들어가려 함(레 16:1,2)
ⓓ 이들의 제사 시간은 규정되어 있는 시간이 아니었음(출 30:7,8)
ⓔ 무가한 채로 죽어 대가 끊어짐(민 3:4)
4. 성격과 업적
1) 장점
ㄱ) 아론의 아들들
ㄴ) 아비의 뒤를 이어 대제사장이 될 자
ㄷ) 성막의 제사를 담당함
ㄹ) 율법에 명한 대로 행함
2) 단점
하나님의 명령, 곧 율법을 가볍게 여기고 범죄함
5. 평가 및 교훈
1) 이들의 행동이 무지의 소치든지 교만으로 행하였든지, 이들의 범죄를 통하여 하나님께 서 원하시는 대로 행해야 하나님이 기뻐하신다는 것을 재확인
2) 하나님의 율법을 어긴 죄의 결과는 죽음이다(롬 6:23)
3) 이들의 죽음의 결과 = 하나님의 계명을 가볍게 여긴 결과,
하나님의 말씀 중에서 하나라도 가볍게 여겨서는 안되며, 잘 알아 지켜야 한다(잠 28:7)
6. 핵심 성구
"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각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의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 죽은 자라 "
(레 10:1-2)
16. 나발
어리석은 부자
1. 인적사항
1) '바보', '야비한 사람'이라는 뜻(시 13:1)
2) 부유한 갈렙 자손
3) 바란 광야에서 인접한 유다 광야의 갈멜주변에서 방목생활을 함
4) 아내는 '아비가일'
2. 시대적 배경
1) 통일 이스라엘 왕국의 초재 왕인 사울의 재위기간(BC 1050-1010년)
2) 다윗이 사울의 추격을 받아 유다 광야로 도망, 불안정한 유랑생활을 하던 시기
3. 생애 주요 사건
1) 마온에서 거주, 주변 갈멜 광야에서 방목생활을 함
2) 다윗과 그의 동료들이 약탈을 일삼던 베두인족의 노략으로부터 나발의 양 떼를 보호 해 준 대가를 요구하자 나발은 다윗의 청을 일거에 거절하고 그를 모욕함. 그후 다윗 의 보복 소식을 듣고 발작하여 열흘만에 죽음(삼상 25:1-42)
4. 성격과 업적
1) 70인역과 그밖의 고대 역본들에 의하면,
나발은 완고하고 심술궂은 사람으로 표현되고 있다
2) 명예롭지 못했으며, 정직하지도 못헸다. 미련한 자로서 성을 잘내며, 은혜를 입은 사람 에게 오히려 모욕을 줄 정도로 악한 성품의 소유자였다.
5. 평가 및 교훈
1) 은혜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오히려 다윗을 모욕했다...
=> 은혜를 아는 사람이 되어야...
2) 나발의 종말
=> 악인은 자신의 영혼보다 재물을 더 중히 여김으로 삶을 그르칠 때가 있다
6. 핵심 성구
" 오 주여 여호와께서 사시고 내 주도 살아계시거니와
내 주의 손으로 피를 흘려 친히 보수하시는 일을 여호와께서 막으셨으니
내 주의 원수들과 내 주를 해하려 하는 자들은 나발과 같이 되기를 원하나이다 "
(삼상 25:26)
17. 나봇
유업을 중시한 의로운 포도원 주인
1. 인적사항
1) '싹트다'라는 뜻의 어근에서 유래된 듯함
2) 이스라엘 사람으로 성읍의 지도자 중의 한 사람
3) 아합왕의 별궁에 인접한 포도원 주인
2. 시대적 배경
분열왕국 시대(BC 930-722년) 중 북왕국 이스라엘 왕 아합의 통치시기(BC 874-853 년). 아합이 베니게 공주 이세벨과 결혼함으로 인해 베니게의 문불제도, 특히 두로의 바 알신 숭배가 들어와서 여호와 종교가 위기에 처한 때
3. 생애 주요 사건
1) 나봇은 가문의 유산인 땅을 보전하며, 포도원을 성실히 운영함(왕상 21:1)
2) 토지에 대한 아합왕의 탐욕을 거절한 나봇은 아합과 이세벨의 간교한 음모로
돌에 맞아 죽음(왕상 21:10)
4. 성격과 업적
1) 하나님께 대한 의무(레 25:23)와 선조와 후손들에 대한 의무(민 36:7)를 다함
2) 의로운 사람이 인내로써 수치스러운 곤욕을 치르고 하나님과 그의 율법에 대한 충성 때문에 오히려 하나님에 의해 율법을 수행하도록 임명받은 권세자에 의해 순교를 당함
5. 평가 및 교훈
1) 나봇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의 율법을 다하기 위해(레 23:24; 민 36:70)
아합왕의 요구를 거절함으로써 죽임을 당했다(왕상 21:11-16)
2)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은 아합은 하나님의 벌을 받아 죽게 되었다
6. 핵심 성구
" 나봇이 아합에게 발하되 내 열조의 유업을 왕에게 주기를
여호와께서 금하실지로다 하니"
(왕상 21:3)
18. 나사로
아브라함의 품에 안긴 거지
1. 인적사항
1. '엘르아자르'(히,하나님께서 도우셨다)에서 유래
2. 바리새인들을 향한 부자와 나사로 비유에 나오는 거지(묵16:20)
2. 시대적 배경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기간 중 특히 사회가 혼란스럽고 빈부 격차를 비롯한 경제적, 정치적 불평등이 아주 심화되어 생명과 희망이 갈구되던 시기
3. 생애 주요 사건
1. 지상에서 - 병든 몸을 이끌고 부자의 대문에서 구걸하며 생활
2. 내세에서 - 죽어 아브라함의 품, 즉 '낙원' 혹은 '영광의 집' 천국에 들어감
4. 성격과 업적
1. 부정한 짐승인 거리의 개들까지도 그를 동정하여 부스럼을 핥아 주곤 하던 비참하고 무기력한 생활을 영위함
2. 비록 가난하기는 했으나 경건함
3. 극도의 가난과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만을 의지했던 행복한 사람
5. 평가 및 교훈
1.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 ; 현세의 부는 하나님께서 맡긴 것이므로 재물에 대한 지혜로운 책임이 있어야 한다(마19:21;눅19:8)
2. 아브라함에 안긴 거지 나사로 ; 복음에는 비부의 차이가 없다는 것을 증명함
6. 핵심 성구
" 아브라함이 가로되
너는 살았을 때에 네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저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민을 받느니라"
(눅16:25)
19. 나아만
문둔병을 치유받은 이방의 군대 장관
1. 인적사항
1) 의미 ; '즐거움', '기쁨'
2) 아람(수리아) 왕의 군대장관이자 구국공신
3) 예언자 엘리사에 의해 문둥병을 고침 받은 사람(왕하5ㅈ아)
4) 우가리트 문헌에 의하면, 나아만(Naaman)의 이름 철자는 '매력', '사랑스러움' 을 가 리키는 일반적 명칭으로서, 영웅들을 일컫는 하나의 별칭임
5) 영, Naaman / 히, 나아만
2. 시대적 배경
1) 왕하 5:12에서 아람 왕국이라 할 때 아람은 나라의 명칭이라기보다 아람인들이 거주 하는 지역을 지칭하며, 여기서 아람 왕국은 다메덱 왕국을 말한다.
2) 이 시기는 벤하닷 2세가 통치하던 때 ( BC 860-841년)로 앗수르와 끊임없이 분쟁이 있었다.
3. 생애 주요 사건
1) 나아만 아내의 몸종인 어린 히브리 하녀가 나아만의 문둥병을 고칠 수 있는 선지자가 사마리아에 있음을 이야기함
2) 나아만은 이스라엘 왕(여호람)을 방문하여 치유를 요청, 이 소식을 들은 엘리사가 나 아만을 자기에게 오도록 함(왕하 5:6,9).
3) 교만한 태도로 엘리사의 집을 방문한 나아만에게 엘리사는 그를 직접 만나지 않고 시 종을 통해 요단강에서 일곱 번 몸을 씻도록 명함(왕하 5:9-10)
4) 나아만은 이러한 조치에 분개했으나, 그의 종들이 진정시켜 요단강에 몸을 씻도록 하 니 그의 문둥병이 깨끗이 치유되는 기적이 일어남(왕하 5:12-14)
5) 우상숭배를 버리고 여호와를 섬기도록 결정한 나아만은 여호와의 제단을 쌓기 위해 가나안 흙을 가지거 감
4. 성격과 업적
1) 자신의 높은 신분에 대한 자만심을 소유 ;
화려한 모습으로 엘리사의 집을 찾았음(왕하5:9)
2) 하나님의 선택 = 마음의 변화 ;
오만한 자리에서 겸손한 자로 변화시켜 주심
3) 나아만의 치유는 ...
이방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관심의 표현(눅4:27).
5. 평가 및 교훈
1) 아람 군대 장군의 전쟁에서의 승리는...
여호와는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이 아니라, 모든 인류 역사를 주제하시는 분이시다는 것을 증거(행17:24)
2) 성도의 의무는...
땅끝까지라도 화해와 복음을 증거해야 한다(행1:8)
6. 핵심 성구
"나아만이 모든 종자와 함께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도로 와서 그 앞에 서서 가로되
내가 이제 이스라엘 외에는 온 천하에 신이 없는 줄을 아나이다
청컨대 당신의 종에게서 예물을 받으소서" (왕하 5:15)
7. 참고사항
게하시 ; 엘리사의 하인 중 한 사람으로, 나아만의 선물 중 일부를 취한 댓가로, 엘리사 로부터 자신과 자손들이 대대로 문둥병자가 될 것이라는 저주를 받음
예수님의 비유 ; 하나님의 자비가 이방인들에게 나타난 예로서 인용(눅4:27)
20. 납달리
앗수르에 끌려간 최초의 지파
1. 인적사항
1) 야곱의 6번째 아들(창30:7,8;35:25;46:23;49:21;대상2:7))
2) 빌하(야곱의 둘째 아내인 라헬의 소생)의 2번째 소생
3) 납달리 지파의 시조
4) 의미 ; 다툼, 경쟁
5) 아들 ; 야스엘, 구니, 에셀, 실렘 (창46:24;민26:48)
6) 영 Naphtali ; 히 납탈리(씨름꾼)
2. 시대적 배경
족장 시대 후기(BC 1850년경)의 인물
3. 생애 주요 사건
납달리는 성경상에 거의 언급되지 않으나, 12지파 중 한 지파의 시조로서 갖는 의의가 크다.
1) 납달리
ㄱ) 라헬의 자만심 태어남
ㄴ) 아주 빨리 달리는 자여서 애굽왕 앞에 뽑힘
ㄷ) 야곱의 축복을 받음(창49:21;BC 1859년)
2). 납달리 지파
ㄱ. 광야 방랑 시절(BC 1527-1406년)
1) 장정이 53,400명임(민1:43;2:30) -> 45,400명(민26:50, 2차 인구조사)
2) 행진이나 야영의 순서에서 뒤(아셀, 단, 납달리 지파)를 차지함
3) 긴네렛 호수 주위와 그 남쪽 영토를 차지함(신33:23)
ㄴ. 가나안 정복시대(BC 1405-1399년)
1) 분깃으로 비옥하고 기후가 좋은 갈릴리 호수 북서부의 대부분을
차지함(수19:32-39,신33:23)
2)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외세의 침략을 자주 받음
3) 가나안 사람들을 완전히 쫓아 내지 않음(삿1:33)
ㄷ. 사사 시대(BC 1390-1050년)
1) 가나안과 싸우는 여선지 드보라를 돕기 위해 게데스로 건너간 최초의 지파임
2) 기드온의 지휘 하에 미디안과 싸움
ㄹ. 통일 왕국 시대( BC 1050-930년)
1) 블레셋과 잦은 싸움이 있었음
2) 다윗의 치세 말기에는 이스라엘의 아들 여레못이 이 지파를 다스림(대산27:19)
ㅁ. 분열 왕국 시대(BC 930-586년) :
말기(BC 734년)에 앗수르의 디글닷 빌레셀 Ⅲ세에 의해 포로로 끌려감(왕하15:29)
4. 성격과 업적
1) 장점
ㄱ. 12지파 중의 하나
ㄴ. 행동이 재빠름
ㄷ. 비옥한 토지를 차지함
2) 단점
ㄱ. 가나안인들을 그 땅에서 완전히 쫓아내지 않음
ㄴ. 우상 숭배에 물듦
5. 평가 및 교훈
1) 가나안인들의 우상숭배에 물듦 ; 세상과 타협하고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눈에 가시 가 되어서 너희가 필경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절하리라" (수23:13)
2) 갈릴리 지역으로 인한 잦은 외침과 포로됨 ; 세상적인 재물은 오히려 우리에게 재난을 가져다 줄 수 있다. 허무한 세상 것에 모든 것을 걸고 있지나 않은 지 반드시 생 각해 보아야 한다.
6. 핵심 성구
" 납달리 지파는 놓인 암사슴이라 아름다운 소리를 발하는 도다" (창49:21)
21. 노 아
당세의 의인이요 완전한 자
1. 인적사항
1) 노아의 9대손(눅33:36), 에녹의 증손이며, 셋의 자손인 라멕의 아들(창5:28,29)
2) 셈.함.야벳의 아버지
3) 의미 ; 안식, 위로, 휴식, 위안
4) 홍수 후 인류의 조상이 됨
5) 포도주 창시자이자 최초로 술 취한 자로 기록됨
6) 영, Noah / 히, 노아흐 / 헬, 노에
2. 시대적 배경
원시 족장 시대로 죄악이 관영한 시대
3. 생애 주요 사건
이 땅에서 950년간 살았으며 홍수 이후로 첫 사람이 되었다.
1) 480세까지
성경에 나타난 바가 없음
2) 600세까지
ㄱ) 480세의 사건
(1) 당시는 죄악이 관영한 시대였음(창6:1-12)
(2) 하나님으로부터 심판에 대한 예언과 방주 준비에 대한 명을 받음(창6:13-22)
(3) 그는 의인으로서 당세에 완전한 자이며 하나님과 동행한 자로서 하나님의 은혜를 입음(창6:8,9).
(4) 120년간 방주를 제작함
(5) 홍수에 대비해 의를 전파함(벧후2:5)
ㄴ) 500세의 사건
(1) 셈.함.야벳을 낳음(창5:32)
(2) 세 아들이 결혼을 하여 노아가 600세 되던 해에는 이미 자부가 세명 있었음(창7:7)
ㄷ) 600세의 사건
(1) 가족과 동물들과 함께 방주로 들어감(창7:1-24)
(2) 40 주야 동안 비가 계속 내려 노아와 그 가족만이 생명을 건짐(창7:1-17)
(3) 홍수 후 단을 쌓음(창8:20-22)
ㄹ) 무지개 언약
(1) 세상 끝날까지 땅을 저주하지 않을 것을 약속받음(창8:21)
(2) 인간의 생명 존엄성에 대한 책임이 주어져 이른바 인간 통치가 주어짐(창9:1-6)
(3) 자연의 질서가 재확립됨(창8:22;9:2)
(4) 하나님께서는 앞으로 물로 인간을 심판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심(창9:8-17;사54:9)
(5) 이 모든 약속의 증표는 무지개임(창9:13-16)
ㅂ) 950세까지
(1) 포도주 사건
(ㄱ) 포도주를 재배하여 포도주에 취함(창9:20,21)
(ㄴ) 함에게 저주를 내려 그 아들 가나안이 샘과 야벳의 종이 될 것이라 고 예언함(창9:22-27)
(ㄷ) 포도 문명의 창시자이자 최초의 포도원 경작자임(창9:20)
(2) 950세를 향연으로 죽음(창9:28,29)
(3) 후세 사람들의 평가
(ㄱ) 역사적으로 유명한 의인으로 기록됨(겔14:14,20)
(ㄴ) 믿음의 선진으로 기록됨(히11:7)
(ㄷ) 에스겔 ; 자신들의 의로 구원받은 세사람 = 노아, 다니엘, 욥(겔14:14,20)
(ㄹ) 히브리서 기자 ;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히11:7)
(ㅁ) 베드로 ; '의를 전파하는 자'(벧후2:5)
4. 성격과 업적
1) 장점
ㄱ) 그 세대에 유일하게 하나님을 따른 자
ㄴ) 인류에게 있어서 제2의 조상
ㄷ) 인내와 순종의 사람
ㄹ) 성경상 최초의 대선박 건조
2) 단점
ㄱ) 포도주에 취하여 자녀들을 민망케 함
ㄴ) 진노로 자녀에게 저주를 내림
5. 평가 및 교훈
1) 예언이후 120년 후에 찾아온 홍수와 노아의 기다림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믿고 기다리는 자에게 하셨던 약속을 신실하게 이행 하신다.
2) 하나님의 선택(홍수와 구원) ;
우리의 죄에 대해서는 분명한 징벌을 내리시나 우리 자체는 사랑으로 구원해 주신다
3) 노아의 말년의 추한 모습 ;
하나님을 믿고 있다 할지라도 성결과 거룩을 위해 계속해서 성령님의 역사하심을 구해야 한다(요17:17)
4) 노아의 방주 사건 = 그리스도 재림에 대한 모형 ;
우리는 복음전파에 힘써야 한다
5) 하나님은 전 인류를 홍수로 징계하실 때에도 노아와 그 가족을 남겨두어 인간 구원의 역사를 지속시키셨다 ;
남은자(remainants) 사상의 원형을 발견하게 된다(스9:8)
6. 핵심 성구
"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 (창6:9)
7. 참고사항
사도 바울 ;
노아를 믿음이 있는 의의 모본으로 말하지 않았으며, 모세의 홍해사건은 세례와 연 관시키면서 노아의 방주 사건은 세례와 연관시키지 않았음(고전10:2,벧전3:20)
이사야 ;
하나님과 노아 사이의 언약을 상기시킴(사54:9)
예수 그리스도 ;
당시 상황을 ' 홍수가 나지 전 노아의 때'와 같다고 지적(마24:37-38)
누가 ;
예수님의 족보 안에 노아의 이름을 기록함(눅3:36)
22. 누가
사랑받는 의사요 신의 깊은 문학가
1. 인적사항
1)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눅1:3;행1:1)
2) 바울의 최후 동역자(딤후4:11)
3) 수리아의 안디옥 출생한 헬라인 의사(골4:14)
4) 의미 ; 빛나다, 총명하다
5) 영, Luke / 헬, 루키오스,루카노스의 단축형
6) 디도(바울 서신에서 디도의 탁월함 언급)의 형제로 추정
2. 시대적 배경
초대 교회 시대, 특히 사도시대(AD30-100년) 교회의 확장기에 활동함
3. 생애 주요 사건
누가는 바울의 동역자로서,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한 것외에 별다르게 기록된 사건이 없다.
1) 뛰어난 문학가
ㄱ) 사도행전과 누가복음을 기록함(눅1:3;행1:1)
ㄴ) 누가가 쓴 복음은 다른 복음서와는 달리 문학적으로 뛰어나다고 평가됨
ㄷ) 풍부한 감정과 다양한 문학적 자질
누가복음 1장 ; 신약성경에서 최고의 고전 헬라어로 기록
1장 뒷부분,2장 운율 ; 최고의 히브리어 색채를 띰
10장,15-18장 ; 아름다운 비유가 사용될 정도
2) 바울의 동역자
ㄱ) 누가는 바울과 함께(2차 전도여행,AD50-52년) 드로아에서 빌립보까지 감(행16:10-17)
ㄴ) 바울이 2년간 옥에 갇혔을 때(AD61년) 함께 함(행27:1,-28)
ㄷ) 바울이 순교할 때까지 함께 함(딤후4:11)
3) 유능한 의사
ㄱ) 누가복음에는 의학 용어가 50여번 나옴
ㄴ) 누가는 히포크라테스보다 더 많은 의학 용어를 사용했다고 함
4) 전승
ㄱ) 순교했다고 함
ㄴ) 에베소나 비두나에서 84세에 평화롭게 죽었다고도 함
5) 기도하는 사람
불쌍한 사람, 즉 가난한 자나 소외당한 자들에 대한 인간적 공감을 가짐,
다른 복음서 저가들보다 더 많이 기도에 대한 언급을 함(눅15:5-13;18:1-5)
4. 성격과 업적
1) 장점
ㄱ) 겸손하고 충실하며 유능한 바울의 동역자
ㄴ) 교육을 잘 받은 의사
ㄷ) 정확한 역사 저술가
ㄹ)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
2) 단점
별다른 단점이 나타나지 않음
5. 평가 및 교훈
1) 바울의 육체적 가시를 치료했을 것으로 짐작 ;
서로의 믿음을 격려할 성도의 교제가 필요하다(전4:9,10)
2) 주위의 평에 거만하지 않고 자신의 일을 묵묵히 행함 ;
겸손한 자세의 필요성
3) 바울의 순교시까지 함께 함 ;
인간 관계에 있어서 충성과 신의의 중요성을 실감
3) 기도하는 사람 ;
각박해져가는 현대에 기도의 중요성을 느끼게 함
6. 핵심 성구
"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 (골4:14)
7. 참고사항
누가의 관심 ;
교회의 전파과정(눅24:17,행1:8)
죄인들의 회심(눅5:8;7:37-48;13:1-5;18:13-14)
사마리아에서의 회개 역사(눅9:51-56;10:29-37;행8:5-25)
여인들에 관한 많은 이야기(묵1:24-56;2:36-38,51;7:12-15,37-38;8:2,3;10:38-42)
'앞으로 임할 나라', '은사', '성취', '성령의 기쁨'(눅4:1,14;11:13;행2:1-21;4:8,31;8:15-19)
제자도의 헌신적인 희생을 강조( 눅 6:34,35; 12:13-21; 14:7-14, 25-35; 16:10-13; 17:7-10;행2:44,45;4:32-5:10)
23. 느부갓네살
예루살렘을 멸망시킨 이방의 권세자
1. 인적사항
1) 신 바벨론의 창시자 나보포라살(BC 625-605년)의 아들
2) BC 605년부터 BC 562년 죽기까지 바벨론의 왕위(Ⅱ세)를 지킴
3) BC 1140년경 바벨론을 통치한 동명이인의 왕(Ⅰ세)이 있었음
4) 메대 왕의 딸 아무히야와 결혼
5) 의미 ; 경계선을 방어하다, 나부가 나의 경계석을 보호하신다,
나부신이 국경을 지켜 주실, 계승권
6) 영, Nebuchadnezzar / 히, 네부캇네차르
2. 시대적 배경
유다왕 여호야 김은 애굽이 갈그미스에서 바벨론과 싸움하는 것을 계기로 바벨론을 배반했다(왕하24:1). 그러나 갈그미스 전쟁(BC 605년)은 애굽의 대패와 바벨론의 승리로 끝났고(렘46:2), 유다는 느부갓네살의 노를 사게 되어 왕족과 귀족들의 일부가 포로 되어 끌려갔다(단1:1-4). 이때가 바로 바벨론에 대한 유다의 1차 포로시기로, 그후 3차에 걸쳐 유다 백성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갔고, 마침내 BC586년에 20명의 왕이 약 354년간 통치했던 남왕국 유다는 느부갓네살의 말발굽 아래 종말을 맞이했다.
3. 생애 주요 사건
느부갓네살의 생애는 왕위에 오른 뒤 기이한 두차례의 꿈을 중심으로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로 이루어진다.
1) 황태자 시절, 1차 꿈이전 시절
ㄱ) 바벨론 군대를 장악하고 갈그미스전쟁(BC605년)에 지휘관으로 파견됨
ㄴ) 전쟁에서의 승리로, 수리아와 팔레스타인의 주도권을 애굽으로부터 탈취
ㄷ) 갈그미스 전쟁 승리후 왕이 됨(BC 605년)
ㄹ) 아스겔론 전투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함(BC 604년)
ㅁ)
2) 첫번째 꿈과 그 이후
ㄱ) 큰 신상에 관한 꿈(BC 603년)
(1) 큰 신상에 관한 그의 꿈에 대해 다니엘이 그 내용과 의미를 해석함(단2:1-45)
(2) 이 일로 그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다니엘과 세 친구들에게 좋은 대우를 해줌
ㄴ) 풀무불 사건(BC580년)
(1) 거대한 금신상을 만들어 숭배하게 함(단3:1-7)
(2) 다니엘의 세 친구 곧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가 숭배치 않아 풀무불에 던 지워짐(단3:13-23)
(3) 세 사람들이 살아있음을 인하여 하나님을 찬양하고 이들을 더욱 높임(단3:24-30)
ㄷ) 애굽 정복
(1) 1차 원정(BC572년)과 2차 원정(BC568년)에 걸쳐 애굽을 멸망시킴(겔29:19)
(2) 이는 에스겔에게 예언된 애굽에 대한 심판임(겔29:1-21)
(3) 1차 원정을 통해 여호야 김을 자신의 봉으로 삼고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를 볼모로 잡아감(단1:16)
(4) 2차 원정을 통해 여호야긴과 젊은 선지자 에스겔 등을 포함하여 1만명을 포로로 잡아감(겔1:1-3)
3) 두번째 꿈과 그 이후
ㄱ) 큰 나무에 관한 꿈(BC570)
(1) 그의 큰 나무에 관한 꿈을 다니엘이 해석함(단4:19-27)
(2) 꿈대로 그는 정신병에 걸려 왕위에서 폐위된 후 7년만에 회개함(단4:33-37)
(3) 편집증 때문에 짐승의 본성이 나타나 7년간을 동물처럼 생활함(BC569-562년)
ㄴ) 유대인에 대한 폭정
(1) 유다를 통치하던 여호야긴이 그를 반역한 고로 맛다니야를 시드기야로 개 명하여 왕위에 앉힘(왕하24:8-17)
(2) 시드기야의 반역으로 시드기야의 아들들을 그 아비의 목전에서 죽이고 시 드기야의 눈을 빼어 잡아감(왕하25:1-7)
(3) BC 562년 경 정신병이 회복된 후 회개하고 죽음(단4:34-37)
4) 건축사업
ㄱ) '공중정원'- 세계적인 불가사의 중의 하나 - 을 부인인 아미티스를 위해 건축
4. 성격과 업적
1) 장점
ㄱ) 바벨론의 위대한 왕
ㄴ) 정복사업으로 거대한 도시를 건설
ㄷ) 하나님께서 당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용하신 이방 왕
ㄹ) 하나님의 능력을 보고 찬양함 ( 종교성이 있었음, 첫번째, 두번째 꿈을 통해)
ㅁ) 신바벨론 지도자 중 가장 위대한 인물
ㅂ) 중요한 건축물을 짓는 데도 탁월함
2) 단점
ㄱ) 자신을 신으로 섬기게 하고 우상을 만듦
ㄴ) 하나님의 능력을 찬양하고도 다시 잊어버림
ㄷ) 극도로 교만하여 정신병에 걸리는 징계를 받음
5. 평가 및 교훈
1) 역사의 (바벨론 제국의 건설 역사의) 주체자는 ...
당신이 원하시는 모든 일을 하시는 하나님(잠16:9)
2) 느부갓네살의 꿈을 해석한 다니엘의 역할 ;
한 국가의 위대성은 측근의 조언자들과 충고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짐
3) 자만심의 극으로 맞이한 정신병 ;
건전하고 겸손한 자아상을 갖는 것이 정신 건강과 하나님 앞에서도 유익이 된다
4) 구원자 하나님을 찬양했음, 건성으로만 ;
신자는 자신들의 행동을 통해서 불신자가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핵심 성구
" 그러므로 지금 느부갓네살이 하늘의 왕을 찬양하며 칭송하며 존경하노니
그의 일이 다 진실하고 그의 행하심이 의로우시므로
무릇 교만하게 행하는 자를 그가 능히 낮추심이니라 " (단4:37)
24. 느헤미야
25. 느헤미야
26. 니고데모
27. 니므롯
28. 다니엘
29. 다말
30. 다윗
31. 단
32. 데마
33. 데메드리오
34. 도르가
35. 도마
36. 두발가인
37. 드루실라
38. 드보라
39. 들릴라
40. 디나
41. 디도
42. 디모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