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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학 도서목록/종교사회학, 인류학 2012/03/30 17:29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김현욱 역, 동서문화사, 2009.03
Weber Max, Protestantische Ethik und der Geist des Kapitalismus
책소개
20세기 사회과학 선구자 막스 베버의 대표작들
마르크스, 프로이트와 함께 20세기 가장 뛰어난 사상가로 손꼽히며, 사회과학방법론을 새로이 정립하여 사회과학과 사상분야의 새 길을 연 사상가인 막스 베버의 대표작들을 수록한 책이다. 그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에 걸쳐 해박한 지식과 투철한 분석력으로 법학·정치학·경제학·사회학·종교학·역사학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으며, 또 예리한 현실감각으로 당시 뒤져 있던 독일 사회와 정치를 비판하고, 그 근대화에 힘썼다.
이 책은 베버가 지향했던 객관적인 사회과학방법론을 제시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1917년 11월 7일 뮌헨의 슈바빙 지역에 있는 슈타이니크 서점의 로비에서, 비학우회파 학생동맹 학생들 앞에서 한 강의를 엮은 직업으로서의 학문, 1919년 1월 28일 슈타이니크 서점 쿠스트자르에서 비학우회파 학생동맹 학생들에게 한 강연을 엮은 직업으로서의 정치 등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저자
막스 베버
칼 맑스, 에밀 뒤르켐 등과 함께 현대 사회학을 창시한 사상가 중 하나로 꼽히는 독일의 사회학자. 원래 법학도였으나 점차 역사, 경제, 정치, 법제도, 종교, 철학, 예술 등 거의 모든 인문·사회과학적 현상들을 자신의 인식지평 안으로 끌어들이면서 이 현상들의 사회학적 분석에 필요한 이론들과 개념장치를 구축해내었고, 이를 통해 그는 현대 사회학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결정적 기여를 했다.
1864년 상인 출신의 국회의원 아들로 태어나 하이델베르크대학·베를린대학 등 독일 각지의 4개 대학에서 철학 ·역사학 ·경제학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에는 재판소의 사법관시보(司法官試補)로 근무하는 한편, 연구를 계속하였다. 1892년 베를린대학을 시작으로 프라이부르크대학 ·하이델베르크대학 등에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였다. 베를린대학의 교수 자격 논문인 「로마 농업사(農業史)」(1891)와 프라이부르크대학 취임강연인 「국민국가와 국민경제정책」(1895) 등이 유명하다.
베버는 그의 연구 활동을 베를린 대학에서 시작했으며, 말년에는 프리부르 대학교,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빈 대학교 그리고 뮌헨 대학교에서 연구활동을 했다.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재직 중에 신경쇠약을 겪게 되었고 유럽 각지에서의 투병 생활 끝에 1902년에 다시 연구생활에 들어가게 되었다. 이후 『사회 과학 및 사회 정책 잡지』의 편집을 맡았으며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이식의 객관성」,「프롵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등의 논문을 집필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군에 입대하였으며 퇴역 후 당대 정치와 정치학학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어 베르사유 조약의 독일 제국 측 협상자로 나서기도 했으며 바이마르 헌법의 초안을 닦는 위원회의 일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19세기 후반 독일에서 주류를 이루었던 신역사학파 또는 강단사회주의자들과 대결하였으며 가치판단 논쟁을통해 역사학파가 가지는 이론적 약점을 지적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과학과 가치판단을 명확하게 구별하는 '몰가치성'을 강조하였으며 사회현상에 대해서 인식주체가 하나의 문제의식을 가지고 주관적으로 구성하는 '이념형'의 연구방법론을 구사하였다.
그의 주요 업적으로 종교사회학과 정치체제에서의 합리화를 들 수 있다. 또한, 그는 거기에서 나아가, 경제 분야에 큰 관심을 두기도 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저서 중 하나인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시작된다. 그는 이 저서에서, 종교가 서양의 다문화 현상과 동양의 발전에 대한 비배타적인 이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본주의, 관료제, 서유럽의 합리적-합법적 국가의 발전과 형성을 이끈 동인이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이라고 하는 부분적 특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소명으로서의 정치학』이라는 그의 또 다른 주요 저서에서는 인력의 정당한 사용에 대한 전매권을 가진 자주 독립체로써의 국가를 규정지었다. 이 규정은 근대 서구 정치학 연구의 중추가 된다. 이러한 그의 규정들은 흔히 ‘베버 명제’라고 불린다.
그 외 베버의 주요 저작으로는 흔히 사회학적 개념구성의 ‘건축학’이라고 불리는『경제와 사회』, 기독교, 유태교, 유교, 도교, 힌두교, 불교 등 세계 대종교들을 다루고 있는『종교사회학 논문집』, 그의 방법론적 구상을 담고 있는『과학론 논문집』등을 들 수 있다.
역자
김현욱
한국외국어대학 독어과 졸업. 오스트리아 빈대학 대학원 수학. 국제정치학 박사학위 취득. 미국 남오레곤주립대학 교수, 한국외국어대학,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수, IPU 한국대표를 지냈다. 저서로 「이상과 현실을 바라보며」,「용기 있는 사람들」,「한국인과 한국인」이있으며, 옮긴책으로는 토마스 모어「유토피아」, 존 스튜어트 밀「자유론」, 존 로크「통치론」, 미하일 엔데「짐 크노프」 등이 있다.
목차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지은이 서문
제1장 문제
1. 신앙과 사회계층 분화
2. 자본주의 ‘정신’
3. 루터의 천직 관념-연구 과제
제2장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 직업윤리
1. 세속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직업으로서의 학문
직업으로서의 학문
직업으로서의 정치
직업으로서의 정치
사회학 근본개념
머리말
제1장 사회학과 사회적 행위
1 방법의 기초
2 사회적 행위의 개념
제2장 사회적 행위의 종류
제3장 사회적 관계
제4장 사회적 행위의 여러 유형-습관과 관습
제5장 정당한 질서의 개념
제6장 정당한 질서의 종류-관례와 법
제7장 정당한 질서
제8장 투쟁의 개념
제9장 공동사회 관계와 이익사회 관계
제10장 개방적 관계와 폐쇄적 관계
제11장 대표권
제12장 단체의 개념과 종류
제13장 단체의 질서
제14장 행정질서와 규제질서
제15장 경영 경영단체 임의단체 강제단체
제16장 권력과 지배
제17장 정치단체와 종교정치단체
막스 베버의 생애와 사상
제1장 베버의 초상
제2장 베버와 독일제국
제3장 베버의 사회과학 방법론
막스 베버 연보
출판사서평
20세기 사회과학 선구자 막스 베버!
근대학문 본질에 대한 통찰력, 근대문화의 정수
사회윤리 학문 정치에 대한 올바른 성찰!
막스 베버
막스 베버는 마르크스, 프로이트와 함께 20세기 가장 뛰어난 사상가로 손꼽히며, 사회과학방법론을 새로이 정립하여 사회과학·사상분야의 새 길을 열었다. 그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에 걸쳐 해박한 지식과 투철한 분석력으로 법학·정치학·경제학·사회학·종교학·역사학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으며, 또 예리한 현실감각으로 당시 뒤져 있던 독일 사회와 정치를 비판하고, 그 근대화에 힘썼다.
매일매일 현실 문제를 논하며 시대를 넘어선 사상을 전개하고, 앞으로 다가올 시대흐름을 파악하면서 나날의 문제의 핵심을 파악한다―역사에 이름을 남긴 사상가란 모두 그러했으며, 베버도 그런 사람 중의 하나이다.
베버의 업적은 사회과학의 모든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가치자유(몰가치성)의 정신과 이념형 조작(操作)이 뒷받침된 사회과학 방법론의 확립, 종교적 이념과 에토스(사회적인 습관)의 역사 형성력에 입각한 유물사관비판, 근대 서구세계를 일관해서 흐르는 합리화와 관료제적 지배의 현대적 의의의 지적 등이다. 베버의 학설은 그 후의 사회과학에 광범한 영향을 끼쳤으며, 가치자유, 이념형적 파악, 이해적(理解的) 방법에 바탕을 둔 학문론은 독일역사학파뿐만 아니라 마르크스주의 비판의 근거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행위론이나 관료제론, 종교사회학적 연구는 마르크스이론을 보완한다는 점에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극적인 의의를 잃지 않고 있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베버가 지향했던 객관적인 사회과학방법론을 제시한 그의 대표 저작이다. 근대사회과학에서 가장 유명하고도 논쟁적인 저작 중 하나로 꼽힌다. 베버는 이 책에서 근대유럽 자본주의 발생을 프로테스탄티즘, 특히 금욕과 노동을 중요시하는 칼뱅주의 교리를 바탕으로 그의 사회과학방법론에 따라 차근차근 설명한다. 베버는 관념적 동기가 자본주의라는 생산양식을 만들어냈다고 정의하지는 않고, 단지 관념적, 종교적 동기가 근대 자본주의라는 독특한 역사적 단계가 설립되는 데에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했음을 강조한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는 프로테스탄트 윤리, 소명, 자본주의 정신, 합리화, 관료제 등과 같은 이념형을 제시하고 근대 서유럽 자본주의 정신의 형성에 대해서 그리스도교 사상이 얼마만큼 의의를 가졌는가 하는 문제를 검토한다. 이렇게 베버는 당대를 지배하던 가치 중심적 관점에서 벗어나 역사와 사회의 구체적 현상에 대해 파악했다. 또한 일반적인 원칙과 보편적인 개념을 이끌어내는 사회과학방법론을 제기함으로써 베버는 아직 일반적인 학문영역에서 분화되지 않았던 사회학을 창시한 사상가로 그 학문적 업적을 높이 평가받게 된다.
「직업으로서의 학문」
1917년 11월 7일 뮌헨의 슈바빙 지역에 있는 슈타이니크 서점의 로비에서, 비학우회파 학생동맹 학생들 앞에서 유명한 직업으로서의 학문 강연이 이루어졌다.「직업으로서의 학문」은 이 강의를 정리하여 엮은 것이다.
베버는, 열정과 도취, 끊임없는 노력이 없다면 어느 분야에서든 현대인들은 진정한 만족을 가질 수 없다고 말한다. 니체가 ‘신은 죽었다’고 말한 것처럼, 현대인들은 진리와 도덕을 잃고 무엇에든 만족을 얻지 못한 채 그저 삶에 지쳐갈 뿐이다.
학문은 이런 현대인에게 답을 줄 수 있을까? 베버는 톨스토이의 말을 빌려 다음과 같이 말한다.
“학문은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학문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 즉 ‘우리는 윤리적?당위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윤리적?당위적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해 어떤 답도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직업으로서의 학문」은 학문을 직업으로 삼은 사람들이, 분업화되고 가치들이 서로 충돌하는 현대사회에서 가져야 할 삶의 자세를 다룬다. 단지 학자들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의 모든 직업인에게 해당된다. 가치판단?사실판단에 대한 견해, 근대학문 본질에 대한 통찰력은 근대문화의 정수를 간결하면서도 충분히 보여준다.
「직업으로서의 정치」
「직업으로서의 정치」는 1919년 1월 28일 슈타이니크 서점 쿠스트자르에서 비학우회파 학생동맹 학생들에게 한 강연을 엮은 것이다. 정치본질과 소명에 대한 지적 논의의 본바탕으로 손꼽히는 최고고전이다. 패전과 혁명으로 말미암은 혼란기에 신생독일의 정치를 염두에 두고 썼다. 그 유명한 지배의 정당성 논의, 직업정치가의 형태?자질?윤리를 다루며, 정치소명과 그 배반에 대해 통렬히 지적한다.
이 책에서 베버는 정치의 소명과 그 배반에 대해 통렬히 지적한다. 그는 말한다. “자신이 제공하려는 것에 비해 세상이 너무나 어리석고 비열하게 보일지라도 이에 좌절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 사람, 그리고 그 어떤 상황에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사람, 이런 사람만이 정치에 대한 ‘소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열정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는 진정한 정치인이 아니며, 그저 자신의 배나 불리기 위해 정치를 이용하는 천박한 작자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베버는 자신이 행사한 권력의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는 것 역시 크나큰 정치적 죄악임을 강조한다.
국내외 정치적 혼란이 점점 커지는 지금,「직업으로서의 정치」는 정치에 대한 성찰에 올바른 길잡이가 되어 준다.
「사회학 근본개념」
「사회학 근본개념」은 베버가 죽은 뒤에 편찬되어 출판된 「경제와 사회」의 권두 논문을 번역한 것이다. 베버는 사회학상의 중요개념들을 정의적으로 밝히려고 이 논문을 시작하였으나 유감스럽게도 그의 죽음으로 미완성으로 끝나고 말았다. 사회학에 관한 그의 근본적 사고방식을 아는데 있어서 매우 귀중한 문헌이다.
「사회학 근본개념」에서는 시종일관 개인의 행위가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보통 다른 문헌에서는 사회나 집단은 일반적으로 독립된 초개인적 실체라고 여겨지는데, 막스 베버는 그것들을 모두 개인의 행위로 분해한다. 그에게는 개인의 행위만이 이해 가능한 실제성을 가진다. 또 이 논문에서 막스 베버는 가장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행위로서 목적 합리적 행위를 꼽는다. 말할 것도 없이, 현실의 인간 행위는 많은 비합리성을 포함하여 성립하고 있다. 따라서 순수한 목적 합리적 행위라는 것은 관념적으로 구성된 것이며 그런 뜻에서 비현실적인 것이다. 그러나 이 비현실적인 것(이상형)을 척도로, 그것과의 거리를 밝힘으로써 우리는 현실행위에 대한 이해로 다가갈 수 있다.
[종교사회학]<미국 종교시장에서의 승자와패자>, 로드니 스타크, 로저 핑크, 김태식 역, 2009 (0) | 2012/0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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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사회학]<Max Weber의 이론과 비판: 유교윤리와 자본주의, 관료제 이론>,김정계, 2009 (0) | 2012/03/30 |
[종교사회학]<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막스 베버, 김현욱 역, 2009 (0) | 2012/03/30 |
[종교사회학]<막스 베버 종교사회학 선집>, 전성우, 나남, 2008 (0) | 2012/03/30 |
[종교사회학]<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막스 베버, 김상희 역 (0) | 2012/03/30 |
[종교사회학]<종교사회학의 이해>, 이원규, 나남, 2006 (0) | 2012/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