至心歸命禮지심귀명례
三界導師삼계도사 四生慈父사생자부
是我本師시아본사 釋迦牟尼佛석가모니불
至心歸命禮지심귀명례
十方三世시방삼세 帝網刹海제망찰해
常住一切상주일체 佛陀耶衆불타야중
至心歸命禮지심귀명례
十方三世시방삼세 帝網刹海제망찰해
常住一切상주일체 達磨耶衆달마야중
至心歸命禮지심귀명례
大智文殊舍利菩薩대지문수사리보살
大行普賢菩薩대행보현보살
大悲觀世音菩薩대비관세음보살
大願本尊地藏菩薩摩訶薩대원본존지장보살마하살
사대보살을 이해해야 할 또 한 면이 있습니다.
문수보살은 지혜를 상징하고 그 상대적인 행으로
보현보살을 등장시켰는데
불교는 지혜와 자비의 가르침이라는 표현을 하지요.
지혜만 있으면 그야말로 밝은 눈을 갖추는 것과
같습니다.
밝은 눈을 갖추었으면 걸어서 앞으로 나아가야지요.
그 나아가는 실제적인 행동으로
보현보살을 등장시켰습니다.
그런데 밝은 눈이 없이 덮어놓고 다리가 튼튼하다고 막
걸어가면 어떻게 되겠어요?
낭떠러지에 떨어지기도 하고 전봇대에 부딪쳐서 상처가
나기도 하고, 차와 부딪치기도 하고 담벼락에 가서 부딪
칠 수도 있습니다. 위험하지요.
그래서 지혜를 우선으로 하는 겁니다.
그래서 지혜가 앞에 있습니다.
또 눈은 있지만 다리가 없어 구체적인 실천의 행위가
없으면 그것도 곤란하지요.
그 둘이 잘 갖추어져야 된다는 것입니다.
문수보살이 정신적인 문제를 뜻하고 있다면 보현보살은
육체적인, 구체적인 행위로서의 의미를 뜻하고 있지요.
그 다음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은 어떤 관계이냐 하면,
관세음보살은 현생적인 중생제도의 담당으로서
존재하고,
지장보살은 다음 생, 또는 유명(幽冥)세계,
현실 저 너머의 세계에 있는 중생들의 일들을 담당하고
있는 보살이라고말할 수 있어요.
현실의 문제는 관세음보살,
비현실적인 문제는 지장보살,
이렇게 상대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문수와 보현이 그렇게 조화를 이루고 있듯이
관음과 지장이 이렇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지장보살은 대원본존(大願本尊)이라 해서
‘큰 원력의 근본 어른’이라는 표현을 했는데,
정말 사람이 살아가면서 어떤 꿈과 희망을 가지고
생명력 넘치는 그런 삶을 살아야 된다는 입장에서
볼 때, 지장보살 원력은 참으로 우리에게 필요합니다.
지장보살께 우리가 배울 것은 원력(願力)입니다.
얼마나 강한 원력입니까?
정말 ‘지옥미공(地獄未空) 서불성불(誓不成佛)’이라고
‘지옥이 텅 비기 전에는 내가 결코 성불하지 않겠
다’는 이런 크나큰 원력(願力)을 세우신 분이
바로 지장보살님이거든요.
원력은 곧 생명력입니다.
살아있다는 증거입니다.
예불문녹취자료실
2006년 12월 12일 예불문 제2강
번호 : 4 글쓴이 : namu 님 녹음 : 미륵골 님
첫댓글 명성화님 _()_
바쁘신 중에도 아름다운 자취를 남기신 청정안님 감사드립니다. _()()()_
음력과 양력 표기는 지나간 것이나 올 것 모두 대단히 필요하고 유용한 것이지요. 감사합니다. 잘 활용하겠습니다.
翠影을 드리우 듯 오신 큰스님께 감사의 합장을 올립니다. _()()()_
감사합니다..()()()
노을님 신록속에 기쁜 소망 성취 하시옵소서 _()()()_
namu 님 ! 미륵골 님! 감사드립니다! _()()()_
유용하게 사용 하겠습니다..고맙습니다.. 明星華님! 건강도 챙기면서 하세요.^^*
보살님 감사드립니다. 언제나....._()()()_
감사합니다
玄山 님 귀하신 자취에 감사의 합장올립니다. _()()()_
귀한 자료 감사합니다.明星華님 늘 행복하시고 성불하소서_()_
보디사트바 님 늘 고우신 말씀 감사드립니다. _()()()_
마하반야바라밀()()()
음악감상 하느라 자료에 집중이 안가서 되돌이를 여러번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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