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릎을 펴고 양손을 하늘 높이 올렸다가 상체와 손이 동시에 앞으로 서서히 숙이는 것이다. 한 번 손을 올리고 예(禮)를 할 동안 숨을 멈추고 일어서며 숨을 내쉬는 것이다. 이도 음선 양후(陰先陽後)의 원리며 기조화(氣調和)인 것임을 명심하여야 한다.
2. 자기 몸과 마음에 동작을 앞으로 하겠다는 것을 알리는 동작으로서 서서히 돌단자리에 숨을 마시고 멈추어 가볍게 왼쪽으로 3회 오른쪽으로 3회 돌려주되 양손은 양 옆구리에 대고서 돌려준다.
※ 효과 : 허리부분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며, 기혈(氣血) 순환이 잘 되도록 하고 신진대사의 작용을 도와 준다.
3. 손가락으로 짚고 척추를 반듯이 세우고 가슴 벌리고 머리와 목은 반듯이 하고 돌단에 숨을 마시고 무릎을 굽히지 말고 발목만 움직이며 앞으로 뻗었다 뒤로 젖혔다 하고 왼 쪽으로 돌리고 오른 쪽으로 크게 돌려준다.
※효과 : 머리와 목 부위의 균형을 잡아주며 손가락과 발가락이 동시에 강화되며 기혈 순환이 잘 된다. 신경통, 대장에 효과적이다.
4. 양발 앞으로 쭉 뻗은 채 앉아서 편안히 긴장을 풀고 어깨 옆구리 골고루 가볍게 두드려 준다. 무리하게 누르거나 두드리지 말것.
※효과 : 경직된 몸의 각 부분을 풀어주고 근육의 각 기혈 순환을 순조롭게 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주는 데 효과가 있다.
참고<국선도 1권 >
첫댓글 하루 님. 큰 그림 메일로 날릴게요. 그걸로 하시면 선명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림 올리실 때 그림을 클릭한 상태에서 위의 단추를 보면 그림옆에 글자가 있는 그림이 보이실 겁니다. 그것을 누르신 후에 커서를 올려보시면 그림옆으로 잘 올라갈 것입니다.
네, 잘 알겠습니다. 한번 해 볼게요....
그림을 줄였는데도 선명하질 않네요. 큰 그림 보내주시는 수고를 또 하셔야겠어요..
하루 님. 큰 그림 다시 올릴게요. 그림을 줄이시지 마시고 그림을 클릭해서 지우시고 그림 누르시고 제가 다시 부쳐드린 그림을 사용하십시오. 제가 준비운동에 올린 그림은 작은 것입니다. 운영자방에 보기를 하나 올렸습니다. 선명하지요? 다시 보내드리겠습니다.
이 준비동작은 사람의 말단(末端)에서 기중심(氣中心)부로 기중심(氣中心)에서 다시 온 몸으로 기혈(氣血)순환과 몸안을 튼튼하게 하여주는 것이니 시간이 허용하는대로 남녀노소 누구나 국선도 준비동작을 하는 것이 요구되며 돌단자리 행공(行功)이 가능하면 그 천리의 오묘함을 맛보게 될 것이다.. -국선도1권 -
제 블로그에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