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의 딸이 난청인데 보청기관련하여 상담센터를 어머님께서 방문하였습니다.
현재 베트남에 살고 있으며 29개월때 난청인것을 알고 부산d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서울 a병원에서도 난청관련 검사를 받은 검사자료를 함께 가져왔습니다.
보청기는 o사의 4채널급귀걸이형보청기를 약400만원대에 구입을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어머니께서 청각학서적을 구입하여 현재 공부하고 있는 중이라 하였습니다.
딸의 보청기 소리조절문제로 o사의 서울센터를 방문하여 소리조절을 받고 있는데
큰소리에 딸이 귀를 막는 현상도 있고 무언가 문제가 있는것 같다고하였습니다.
사실 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이런 경우가 참으로 안타깝고 화가납니다.
현재 독점적인 체계속에서 보청기를 공급하고 있는 o사,d사,g사,
그리고 병원공급용보청기를 생산하여 별도로 운영중인 여러 보청기회사들...
유소아난청의 경우 부모의 자식사랑을 상술로 이용하여 필요이상기능의 보청기를
권유하고 판매하는 비양심적인 보청기상담사들......
(물론 제대로 기본을 준수하고 난청인과 함께 진정으로 함께하는 양심적인 청능사를
제외하고) 정말 답답하고 화가나고 부끄럽습니다.
오늘 방문한 6세의 여아의 청력도를 보면 굳이 다채널까지 필요하지 않는 난청이고
또한 4채널급의 고기능의 보청기를 판매하였다면 소리조절을 제대로 해주어야하는데
부산에 있는 o사의 부산지사를 방문하니 아이의 반응이 늦어 검사가 곤란하다고
청력검사중에 중단하고 소리조절이나 설비가 기준이하라서 서울센터에서
소리조절을 받고 있다니 정말 한심스러운 현실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보청기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카페의 정보 공개에 한계가 있습니다.
차라리 보청기상담센터를하지 않고 있다면 더 자세하게 문제제기를하겠지만
지금 현실로서는 안타까움만이...... 차후에 기회가 있겠지요.....
안타까운 마음에 어머니에게 청각에 대한 상식적인 부분과 보청기에 대한 상식...
그리고 앞으로 따님의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정보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o보청기사의 휘팅프로그램과 연결도구만 있으면 소리조절해 드리면 되는데...
안타까운 마음에 방법만 제시해 드리고 배웅해 드렸습니다.
아직도 이쁜 얼굴에 미소보이면서 인사하고 돌아서던 딸의 모습이 눈가에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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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첫댓글 용기잃지마시고 힘내세요
보청기에대해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운영하는 카페글때문에 보청기관련 소중한 정보를 알게되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