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패러 예상문제
1, 모터 패러용 으로 가장 많이 사용 중인 엔진 형식은 ? 1 제트엔진 2 4사이클 엔진 3 2 사이클 엔진 4 터빈엔진
2, 프로펠러의 역할은 ? 1 중심 추 역할 2 추진력 역할 3. 바람을 만들어 주는 역할 4 냉각 작용 역할
3, 혼합 오일의 역할4가지 중 맞게 설명한 것은? 1 방음 방청 냉각 윤활 2 방청 방음 방풍 윤활 3 방음 방청 밀봉 윤활 4 윤활 방음 청소 발산
4, 모터 패러에 상용되는 연료는 ? 1 신나 2 솔벤트 3 휘발류 4 석유
5, 혼합오일을 섞어서 사용하는 엔진은 1 4사이클 엔진 2 2사이클 엔진 3 로터리엔진 4 헬리콥터엔진
6, 엔진이 9300 rpm 으로 회전하고 있으며 감속비율은 1 대 3이다 이때 프로펠러에 회전수는? 1. 3200rpm 2, 2900rpm 3, 3100rpm 4, 3300rpm
7 , 2사이클 행정으로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1 흡입 / 폭발 배기/압축 2 흡입 /압축 폭발/ 배기 3 배기/ 압축 폭발/흡입 4 압축/배기 폭발/흡입
8. 나무프로펠러를 모터에 장착할 때 이상적인 조임력은 ? 1 4 .5 m/kg 2 1,5m/kg 3 3.7 m/kg 4 2.5 m/kg
9. 스파크플러그 저항을 테스터기로 체크했다 가장 좋은 것은? 1, 7 옴 2, 2옴 3, 8옴 4, 0옴
10. 카브레이터에 역할은? 1. 적절한 혼합 연료 공급 2. 엔진 스타트를 하기위한 장치 3. 전기를 공급하기위한장치 4. 공기를 용이하게 공급하기위한장치
11 점화플러그에 사용 역할은? 1 전류를 발생시키는 장치 2 엔진스타트하기위한 장치 3 엔진 실린더 안에 불꽃 점화를 하기 위한 장치 4 전기를 충전해 주는 장치
12. 카브레이터 안에 고무판막 (다이아후렘)이 심하게 늘어났다 올바른 조치사항은? 1 잘 말려서 본드로 붙인다 2 새로운 고무판막으로 교환 3 늘어난 부분만 오려낸 후 다시 장착 한다 4 카브레이터 몸체를 교환한다
13. 실린더 안으로 연료가 필요이상으로 많이 들어가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올바른 조치방법은? 1 시동이 걸릴 때까지 반복적으로 시도한다. 2 점화플러그를 교환 후 다시 엔진 시동을 시도한다. 3 점화플러그를 말리고 실린더안의 연료를 말린 후 다시 반복 시도한다. 4 오일을 카브레이터 안에 뿌린 후 다시 반복 시도한다.
14. 노크현상 (연료과다)이 생기는 원인을 잘 설명한 것은? 1 비행 중 악셀레이터를 필요이상으로 많이 사용 2 초크 벨브를 막고 엔진시동이 될 때까지 연적으로 엔진을 돌린다 3 연료 혼합비에서 오일량을 조금 덜 넣었다 4 스파크 플러그에 불꽃이 너무 잘 일어난다
15. 프로펠러를 모터에 장착함에 있어 나일론 너트를 조이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시계방향으로 하나씩 돌아가며 조인다 2 볼트를 하나하나 아무렇게나 조여도 상관없다 3 가능하면 너트를 최대한 꼭 조인다 4 열십자로 돌아가며 매뉴얼에 정해진 힘으로 조인다
16. 비행중 심한 진동이 발생되었다 가장 큰 원인은? 1 피스톤이 열을 받고 있다 2 연료혼합이 잘못되었다 3 프로펠러가 심하게 파손되었다 4 감속기어에 바란스가 틀어졌다.
17. 높은 연료 소비량과 과도한 유해물질 배출을 피하기 위해 항상 무엇을 점검하고 정비해야 합니까? 1 공기청정기 2. 점화장치 3.기화기 또는 연료분사 장치 4. 실린더와 피스톤을 항시점검
18. 항공 레저 활동자의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헬멧을 착용한다. 2. 음주비행을 하지 않는다. 3. 철저한 견시를 한다. 4. 일기예보는 무시한다.
19. 비행 중, 다른 비행자와 충돌하여 추락했다. 제일 먼저 해야하는 행동은?
1. 인명의 구조 2. 손해보험료 계산 3.추락자의 신원확인 4. 모터의 종류 확인
20. 모터패러의 엔전회전수를 나타내는 계기(gauge)는? 1. FUEL 게이지 2. RPM 게이지 3. VOLT 게이지 4. OIL 게이지
21 타코미터(RPM)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크랭크축이 1분 동안 회전하는 수 2. 프로펠러가 1시간 동안 회전하는 수 3. 엔진오일의 잔량을 부피로 나타내는 계기 4. 엔진의 크기를 중량으로 나타내는 계기
22 정면 충돌직전의 모터패러의 피항법은? 1. 우회전으로 피항 한다. 2. 좌회전으로 피항 한다. 3. 급정지 한다. 4. 속력을 더욱 빠르게 한다
23 모터패러의 운용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고속 비행 후 착륙시 약 1-2분 동안 저속으로 엔진을 걸어둔다. 2. 고속 비행 후 즉시 엔진을 정지한다. 3. 고속, 저속 관계없이 엔진을 즉시 정지한다. 4. 모터패러는 운용술에 따르지 않아도 된다.
24. 모터패러 비행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곳에서 저고도의 비행 2. 이착륙장위를 천천히 다녀야 한다. 3. 사람들이 만이 몰려있는상공에서는 비행하지 않아야 한다. 4. 비행중 비행 고도는 무시해도된다
38. 모터패러 엔진 관리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연료와 오일의 규정된 혼합비율을 지켜야 한다. 2. 연료탱크는 수시로 이물질이 있는가 확인한다. 3. 연료 주입시 밧데리 교체작업은 하지 않는다. 4. 카브레이터에 금속망에 이물질이 있어도 출력에는 관계없다
39 모터 비행시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안전장비는? 1. 헬멧 2. 수영복 3. 라이프 자켓 4. 고무튜브
40. 모터패러의 현 위치 측정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GPS 2. 나침판 3. 평소 경험 4. 고도 측정기
41. 가솔린 엔진의 점화방식은? 1. 불꽃 점화식 2. 화학 반응식 2. 압축 점화식 4. 기계 발생식
42. 프로펠러의 피치(pitch)의 설명중 맞는 것은? 1. 프로펠러의 1회전시 진행하는 거리 2. 프로펠러의 크기 3. 프로펠러의 종류 4. 프로펠러의 재질
43. 기상에 영향을 주는 대기의 성분이 아닌 것은? 1. 수증기 2. 탄산가스 3. 오존 4. 기압
44. 돌풍이 잘 일어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북서 계절풍이 강할 때 2. 저기압이 급속히 발달할 때 3.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있을 때 4. 뇌우의 하강 기류 내에 있을 때
45. 1마력(hp)이란 1초동안에 얼마의 일을 하는 것인가.? 1. 30Kg.m 2. 50Kg.m 3. 75Kg.m 4. 100Kg.m
46. 고기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표준 기압보다 높은 것 2. 1기압 보다 높은 것 2. 주위 기압보다 높은 것 4. 저기압 위에 있는 것
47. 다음 중 정상적인 사람의 소량 출혈시 자동 지혈되는 시간은? 1. 1-2분 2. 6-10분 3. 30-60분 4. 60-100분
48. 모터패러의 연료탱크에 물이 섞여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엔진의 시동률이 떨어진다. 2. 엔진의 냉각효과가 있다. 3. 모터의 밸러스트 역할을 한다. 4. 엔진의 윤활유 역할을 한다
49. 다음 중 엔진의 윤활방식이 순간 혼합형인 것은? 1. 2행정 (outboard)엔진 2. 4행정(stern drive)엔진 2. 터빈 엔진 4. 디젤(diesel)엔진
50. 다음 중 발열량이 가장 많은 것은? 1. 휘발유 2. 경유 3. 등유 4. 중유
51. 엔진의 프로펠러 교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엔진이 우발적으로 작동하는 사고를 막기 위하여 점화플러그의 코드를 제거한다. 2. 프로펠러의 축에 보트와 너트를 적당히 조인다. 3. 심하게 파손된 프로펠러는 수리하면 안 된다. 4. 프로펠러는 조금 휘어도 속도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52.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녹의 방지 2. 밀봉작용 3. 마모 감소 4. 수분제거
53.시계(視界)가 제한된 상태에서는 ( )을 유지해야 한다. 1. 최저속력 2. 제한속력 3. 조종속력 4. 안전속력
54. 웅대한 진한 구름으로서 소나기나 우박, 번개, 천둥 등을 동반한 구름의 명칭은? 1. 고적운 2. 고층운 3. 층운 4. 적란운
55. 동력 패러 에서 사용하는 안전비품이 아닌 것은? 1. 소화기 2. 구명동의 3. 신호탄 4.부탄가스
56. 동력 패러 엔진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연료 공급선을 떼어놓는다. 2. 엔진이 정지할 때까지 저속으로 운전하여 캬브레다를 완전히 건조시킨다. 3. 밧데리의 양극 (+)선을 분리하여 우발적 시동이나 방전을 방지한다. 4. 장기간 보관 시에 엔진은 전부 페인트칠을 한다
57. 엔진의 점화되지 않거나 시동이 힘들 때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연료 탱크 내 연료잔량을 확인한다. 2. 연료탱크의 환기구멍이 막혔는지 점검한다. 3. 연료탱크내의 물이 혼합 되었는가 확인한다. 4. 기어오일의 잔량을 확인 한다
58. 엔진의 관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엔진에 냉각 펜이 원활이 돌아가는가를 확인한다. 2. 시동모터는 20초 이상 계속해서 돌리면 중대한 손상이 발생한다. 3. 연료는 오래된 것을 사용하면 안 된다
4. 시동용 밧데리는 AC 110V로 하여야한다.
59. 엔진의 RPM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1분 동안 엔진의 회전수 2. 1시간 동안 엔진의 회전수 3. 1분 동안 보트의 속력 4. 1시간 동안 보트의 속력
60.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냉각작용 2. 기밀작용 3. 마모감소 4. 출력증가
61. 엔진의 떨림(vibration) 현상이 가장 적은 것은? 1. 프로펠러의 날개가 1장일 때 (1-blade propeller) 2. 프로펠러의 날개가 2장일 때 (2-blade propeller) 3. 프로펠러의 날개가 3장일 때 (3-blade propeller) 4. 프로펠러의 날개가 4장일 때 (4-blade propeller)
62. 가솔린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으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냉각펜 불량 2. V벨트 절단 2. 윤활유 부족 4. 점화시기가 너무 빠름
63. 다음 중 초경량 비행장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자체중량이 좌석 1인 경우 150kg 이하인 동력비행장치 2. 자체중량이 70kg 이하인 인력 활공기 3. 계류식 기구 4. 건교부 장관이 크기, 무게, 용도 등을 고려하여 정하여 고시하는 비행장치
64. 다음 초경량 비행장치 중 인력활공기에 해당하는 것은? 1. 비행선 2. 패러플레인 3. 패글라이더 4. 자이로 플레인
65. 초경량 비행장치의 운용시간은 언제부터 언제인가? 1. 일출부터 일몰 30분 전까지 2. 일출부터 일몰까지 3. 일출 30분 후부터 일몰까지 4. 일출 30분 후부터 일몰 30분 전까지
66. 정면 또는 이에 가까운 각도로 접근하는 동력패러글라이더는 상호간 어떻게 하여야 하나? 1.상방으로 바꾼다. 2. 하방으로 바꾼다. 3.우측으로 선회 4.좌측으로 바꾼다.
67. 동력패러글라이더를 사용하여 제한공역을 비행하고자 하는 자는 비행계획 승인 신청서를 누구에게 제출하여야 하는가? 1.대통령 2. 건설교통부 장관 3. 건설 교통부 항공국장 4. 지방항공청장
68. 공역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공역은? 1.비행제한공역. 2.비행금지공역 3. 비행위험구역 4. 비행자유공역
69.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의 준수사항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일몰시부터 일출시까지의 야간에 비행을 해서는 안 된다. 2.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는 모든 항공기에 대하여 진로를 우선 한다. 3. 안개등으로 인하여 지상목표물을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는 상태에서 비행해서는 안된 다. 4. 항공교통관제기관의 승인을 얻지 아니하고 관제공역을 비행해서는 안 된다.
70. 초경량 비행장치 범위에 속하는 동력비행장치가 아닌 것은? 1. 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량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 중량이 좌석에 1인 경우 150kg, 좌석이 2인 경우 225kg 이하일 것 2. 당해 장치의 연료용량이 좌석에 1인 경우 19리터, 좌석이 2인 경우 38리터 이상일것 3. 프로펠러에서 추진력을 얻는 것일 것 4. 차륜, 스키드 또는 후르트 등의 착륙장치가 장착 된 동력 비행장치 일 것
71. 초경량 비행장치의 운용제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인명이나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낙하 물을 투하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 2. 인구가 밀집된 지역 기타 사람이 운집한 장소의 상공에서 인명 또는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방법으로 비행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3. 안개 등으로 인하여 지상목표물을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는 상태에서 비행하는 행위 를 하여서는 안 된다. 4. 동력비행장치 조종자는 동력물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비행장치에 대하여 진로를 우선한다.
72. 진로의 양보에 대한 설명이 틀리는 것은? 1. 다른 항공기를 우측으로 보는 항공기가 진로를 양보한다. 2. 착륙을 위하여 최종접근 중에 있거나 착륙중인 항공기에 진로를 양보 3. 상호간 비행장에 접근중일 때는 높은 고도에 있는 항공기에 진로를 양보 4. 발동기의 고장, 연료의 결핍 등 비정상상태에 있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모든 항공기가 양보 73.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1. 관제공역 :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항공기의 비행순서·시기 및 방법 등에 관하여 건설교통부장관의 지시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공역으로서 관제권 및 관제구를 포함하는 공역 2. 비 관제공역 : 관제공역외의 공역으로서 항공기에게 비행에 필요한 조언·비행정보등 을 제공하는 공역 3. 통제공역 :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항공기의 비행을 금지 또는 제한할 필요가 있는 공역 4. 주의공역 : 항공기의 비행시 조종사의 특별한 주의·경계·식별등을 요구할 필요가 있는 공역
74. 제14조 (신고를 요하지 아니하는 초경량비행장치의 범위) 법 제23조제1항 단서의 규정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초경량비행장치"라 함은 다음 각호의 것을 말한다. 아닌 것은 ? 1. 동력을 이용하지 아니하는 비행장치 2. 계류식 기구류 3. 낙하산류 4. 초경량헬리콥터
75. 안전성 인증 검사를 받아야 하는 초경량비행장치가 아닌 것은? 1. 초경량 동력비행장치 2. 초경량 회전익비행장치 3. 패러플레인 4. 행글이더
76. 안전성인증검사를 받지 않은 초경량 비행장치를 비행에 사용하다 적발되었을 경우 부과되는 과태료는? 1. 200만원이하의 벌금 2. 300만원이하의 벌금 3. 400만원이하의 벌금 4. 500만원이하의 벌금
77. 패러글라이더의 조종줄을 잡아 당겼을 때 일어나는 물리적 현상은 ? 1. 양력 증가, 항력 감소 3. 양력 감소, 항력 증가 3. 양력, 항력 증가 4. 양력, 항력 감소
78. 패러글라이더의 리어에지에 조종줄을 매달아 착륙시 당기는 것은 무엇을 하기 위함인가? 1. 이.착륙시 양력을 크게 하기 위해 2. 순항시 양력을 크게 하기 위해 3. 순항시 항력을 작게 하기 위해 4. 이.착륙시 항력을 작게 하기 위해
79. 실속(stal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1. 비행기가 그 고도를 더 이상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2. 받음각(AOA)이 실속(stall)각 보다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3. 날개에서 공기흐름의 떨어짐 현상이 생겼을 때 일어난다. 4. 양력계수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80. 받음각이 일정할 때 양력은 고도의 증가에 따라 어떻게 되겠는가? 1. 증가한다. 2. 일정하다. 3. 감소한다. 4. 감소후 증가한다.
81. 프로펠러 비행체의 항속거리를 크게 하는 방법이 틀린 것은? 1. 프로펠러 효율을 크게 한다. 2. 연료 소비율을 크게 한다. 3. 양항비가 최대인 받음각으로 비행한다. 4. 가로 세로비를 크게 한다.
82. 비행체 착륙시 지면 또는 수면에 접근함에 따라 날개끝의 와류가 지면에 부딪혀 항력이 감소하여 지면 가까운 고도에서 침하하지 않고 일정시간 머무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대기효과 2. 날개효과 3. 지면효과 4. 간섭효과
83. 다음 중 지면효과(Ground effect)와 관계가 먼 것은? 1. 이륙시 정상속도 보다 적은 속도로 이륙이 가능하나, 그 효과를 벗어나면 실속(stall)이나 침하가 된다. 2. Ground effect의 고도는 날개길이(span)의 이하이다. 3. Down wash와 up wash의 감소로 인하여 유도항력이 감소한다. 4. 착륙시 활주거리가 짧아진다.
84. 실속(stall)이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1. 속도가 없어지므로 2. 받음각이 너무 커져서 3. 엔진의 출력이 부족해서 4. 불안정한 대기 때문에
85. 패러글라이더의 방향 안정성을 위한 것은? 1. 스테빌라이저 2. 에어인테이클 홀 3. 조종줄 4. 받음각(AOA)
86. 비행체의 3축 운동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yawing 2. pitching 3. Sliding 4. rolling
87. 비행체를 공기 중에 부양시키는 항공역학적인 힘은 다음 중 어떤 힘인가? 1. 중력 2. 항력 3. 양력 4. 추력
88. 받음각에 관련된 사항중 부적당한 표현은? 1. 받음각이 커지면 속도가 증가하고, 받음각이 작아지면 속도가 감소한다. 2. 상대풍과 풍판(airfoil)의 시위선(CHORD LINE)이 이루는 각을 말한다. 3. 받음각이 커지면 항공기 속도가 감소하고, 받음각이 작아지면 속도가 증가한다. 4. 일정속도에서 받음각이 증가하면 양력도 증가한다
91. 항력(DRAG)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해항력은 항공기 속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한다. 2. 유도항력은 항공기 속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한다. 3. 전체항력이 최소일 때의 속도로 비행하면 항공기는 가장 멀리 날아갈수 있다. 4. 받음각이 증가하면 유도항력도 증가한다.
92. 동략패러글라이더가 이착륙할 때 고양력을 얻기 위해서 조종줄을 살짝 잡아 댕기는 것은 비행기에서 무엇과 같은 역할을 하나? 1. 보조익(aileron) 2. 승강타(elevator) 3. 방향타(rudder) 4. 플랩(flap)
93. 동력패러글라이더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1. 날개, 착륙장치, 동력장치로 구성되어있다 2. 동체, 날개, 동력장치, 장비장치로 구성되어있다. 3. 날개, 동체, 꼬리, 착륙장치, 각종 장비장치로 되어있다. 4. 날개, 동력장치로 구성
94. 2행정 기관에서 크랭크축(crank shaft)이 2회전 하는 동안에 몇 번의 폭발이 일어나는가? 1. 2번 2. 4번 3. 6번 4. 8번
95. 동력패러글라이더 엔진의 배기색이 백색인 것은 왜일까? 1. 소음기의 막힘 2. 캬브레터의 막힘 3. 휴발유를 사용하기 때문 4. 혼합오일을 사용하므로
96. 실린더내(연소실)에 카본이 끼는 원인은? 1. 희박한 연소와 오일이 같이 타기 때문 2. 완전연소 3. 오일을 사용하지 않아서 4. 휴발유를 사용해서
97. 받음각(AOA)이 증가하여 흐름의 떨어짐 현상이 발생하면 양력과 항력의 변화는? 1. 양력과 항력이 모두 증가한다. 2. 양력과 항력이 모두 감소한다. 3. 양력은 증가하고 항력은 감소한다. 4. 양력은 감소하고 항력은 증가한다.
98. 이륙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에 틀린 것은? 1. 양력을 크게 한다. 2. 기체의 항력을 작게 한다. 3. 날개하중을 크게 한다. 4. 정지추력을 크게 한다.
99. 착륙 시 조종 줄을 당기는 효과와 관계없는 것은? 1. 양력을 증가시킨다. 2. 항력을 증가시킨다. 3 이착륙 거리를 짧게 한다. 4. 연료소모율을 감소시킨다.
100. 고도계의 작동원리는? 1. 대기압을 측정한다. 2. 대기속도를 측정한다. 3. 온도를 측정한다. 4. 비행자세에 따라 다르다.
101. 대류권 내에서 기온은 1000ft 마다 몇도(°C)씩 감소하는가? 1. 1 °C 2. 2 °C 3. 3 °C 4. 4 °C
102. 기온은 직사광선을 피해서 측정을 하게 되는데 몇 m의 높이에서 측정하는가? 1. 3m 2. 5m 3. 2m 4. 15m
103. 다음 중 풍속의 단위가 아닌 것은? 1. m/s 2. km/h 3. knot 4. mile
104. 겨울에는 대륙에서 해양으로, 여름에는 해양에서 대륙으로 부는 바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편서풍 2. 계절풍 3. 해풍 4. 대륙풍
105. 산악지방에서 주간에 산 사면이 햇빛을 받아 온도가 상승하여 산 사면을 타고 올라가는 바람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산풍 2. 곡풍 3. 육풍 4. 휀(hoehn)현상
106. 비행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로써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공기밀도가 낮아지면 엔진 출력이 나빠지고 프로펠라 효율도 떨어진다. 2. 습도가 높으면 공기밀도가 낮아져 양력발생이 감소된다. 3. 습도가 높으면 밀도가 낮은 것 보다 엔진성능 및 이.착륙 성능이 더욱 나빠진다. 4. 무게가 증가하면 이.착륙시 활주거리가 길어지고 실속(stall)속도도 증가한다.
107. 대기권 중 기상 변화가 일어나는 층으로 상승 할수록 온도가 강하되는 층은 다음 어느 것인가? 1. 성층권 2. 중간권 3. 열권 4. 대류권
108. 다음 중 뇌우에 관한 것 중 옳은 것은? 1. 우를 만나면 통과할 때까지 직진으로 빨리 빠져 나가야만 한다. 2. 우 속 에서는 엔진 출력을 최대로 하고 수평자세를 끝까지 유지해야 한다. 3. 우는 반드시 회피해야 한다. 4. 우는 큰 소나기구름 이므로 옆을 살짝 피해가면 된다.
110. 공기의 온도가 증가하면 기압이 낮아지는 이유는? 1. 가열된 공기는 가볍기 때문이다. 2. 가열된 공기는 무겁기 때문이다. 3. 가열된 공기는 유동성이 있기 때문이다. 4. 가열된 공기는 유동성이 없기 때문이다.
111. 기압 고도계를 장비한 비행기가 일정한 계기 고도를 유지하면서 기압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비행할 때 기압 고도계의 지침의 상태는? 1. 실제고도 보다 높게 지시한다. 2. 실제고도와 일치한다. 3.실제고도 보다 낮게 지시한다. 4. 실제고도보다 높게 지시한 후에 서서히 일치한다.
112. 한랭전선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적운형 구름 2.따뜻한 기단 위에 형성된다. 3. 좁은 지역에 소나기나 우박이 내린다. 4.온난전선에 비해 이동 속도가 빠르다.
113. 따뜻한 해면위를 덮고 있던 기단이 차가운 해면으로 이동 했을때 발생하는 안개는? 1. 방사 안개 2. 활승안개 3. 증기안개 4. 바다안개
114. 방사안개라고도 하며 습윤한 공기로 덮혀 있는 지표면이 방사 방열한 결과로 하층부터 냉각되어 포화상태에 도달하여 발생하는 안개는? 1. 증기안개 2. 땅 안개 3. 활승안개 4. 계절풍 안개
115. 다음은 안개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공중에 떠 돌아 다니는 작은 물방울의 집단으로 지표면 가까이에서 발생한다. 2. 수평가시거리가 3km이하가 되었을 때 안개라고 한다. 3. 공기가 냉각되고 포화상태에 도달하고 응결하기 위한 핵이 필요하다. 4. 적당한 바람이 있으면 높은 층으로 발달한다.
116. 대류성 기류에 의해 형성 되는 구름은? 1. 층운 2.적운 3. 권층운 4. 고층운
11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해수면 기압 또는 동일한 기압대를 형성하는 지역을 따라서 그은 선을 등압선이라 한다. 2. 고기압 지역에서 공기흐름은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밖으로 흘러 나간다. 3. 일반적으로 고기압권에서는 날씨가 맑고 저기압권에서는 날씨가 흐린 경향을 보인다. 4. 일기도의 등압선이 넓은 지역은 강한 바람이 예상된다.
118. 지면과 해수면의 가열정도와 속도가 달라 바람이 형성된다. 주간에는 해수면에서 육지로 바람이 불며 야간에는 육지에서 해수면으로 부는 바람은? 1. 해풍 2. 계절풍 3. 해륙풍 4. 국지풍
119. 표준대기의 혼합기체의 비율로 맞는 것은? 1. 산소 78%-질소21%-기타 1% 2. 산소 50%-질소50%-기타 1% 3. 산소 21%-질소1% -기타78% 4. 산소 21%-질소78%-기타1%
120. 최대의 난기류를 동반하는 구름 형태는? 1. 적운 2.적란운 3.난층운 4.고적운
121. 선회 비행 시 바깥쪽으로 slip하는 이유는? 1. 경사각(bank angle)은 적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2. 경사각(bank angle)은 크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3. 경사각(bank angle)은 작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클 때 4. 경사각(bank angle)은 크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클 때
122. 『지면 효과』로 인한 악 영향은? 1. 착륙과정 중 갑자기 지상으로 침하한다. 2. 안전한 착륙속도에 당도하기 전까지 비행기를 부상시키다. 3.충분한 착륙속도라도 비행기를 부상시키지 못한다. 4. 착륙과정에서 침하율과 일반적인 공기완충 효과가 작용치 않는다.
123. 조종줄을 당겼을 나타나는 현상 중 맞는 것은? 1. 양력과 항력이 다 커진다. 2. 양력과 항력이 다 작아진다. 3. 양력만 커지고 항력은 변하지 않는다. 4. 항력만 커지고 양력은 작아진다.
124. 전방 동력패러글라이더를 추월하려면 어느 방향으로 통과하여야 하는가? 1. 우측 2. 좌측 3. 상방 4. 하방
125. 진로의 양보에 대한 설명 중 틀리는 것은? 1. 다른 항공기를 우측으로 보는 항공기가 진로를 양보한다. 2. 착륙을 위하여 최종 접근 중에 있거나 착륙중인 항공기에게 진로를 양보한다. 3. 상호 비행장에 접근중일 때는 높은 고도에 있는 항공기에게 진로를 양보한다. 4. 발동기의 고장, 연료의 부족등 비정상상태에 있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모든 항공기가 진로를 양보한다.
126. 모터 패러글라이더의 소아링에 대하여,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서멀 소아링은 할 수 없지만, 릿지 소아링은 가능하다. 2. 릿지 소아링은 할 수 없지만, 서멀 소아링은 가능하다. 3. 서멀 소아링, 릿지 소아링 모두 가능하다.
127. 모터 패러글라이더의 브레이크에 조작에 따른 상승에 대하여,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풀 브레이크로 상승하는 것이 좋다. 2. 풀 엑셀과 풀 브레이크로 상승하는 것이 좋다. 3. 브레이크를 당기지 않아도 상승하므로 약간의 엑셀로 한다.
128. 모터 패러글라이더로 어쩔 수 없이 저공비행을 하는 경우,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풍향과 관계없이, 어디에서라도 가능하다. 2. 언제라도 착륙할 수 있도록, 정풍으로 비행한다. 3. 언제라도 착륙할 수 있도록, 순풍으로 비행한다.
129. 모터 패러글라이더의 착륙에 대해,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엔진이 있으므로, 어프로치는 배풍으로 실시한다. 2. 착륙 진입시 엔진이 정지해 버리면 위험하므로, 착륙 어프로치는 정풍으로 실시한다. 3. 엔진이 있으므로, 풍향과 관계없이 어디에서라도 가능하다.
130. 모터패러글라이더의 착륙에 대해,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착륙은 반드시 엔진을 정지시킨 후 실시하여야 한다. 2. 착륙은 접지 한 순간에 엔진을 풀 파워로 하면 브레이크가 걸려 안전하다. 3. 착륙 후는, 글라이더가 프로페라에 말려들지 않도록, 신속하게 엔진을 정지한다.
131. 해발 10m에서의 이륙의 경우 이륙 거리와 기온과의 관계로 ,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기온이 높으면 이륙 거리는 짧아진다. 2. 기온과 이륙 거리와는 관계없다. 3. 기온이 높으면 이륙 거리는 길어진다.
132. 기상 조건과 엔진 출력의 관계에 대해 , 다음 중 틀린 것은? 1. 기압이 높아지면 출력은 내려간다. 2. 온도가 낮아지면 출력은 올라간다. 3. 습도가 낮으면 출력은 올라간다.
133. 모터 패러 글라이더와 기상에 대해,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안정된 컨디션으로 밖에 비행할 수 없기 때문에, 기상은 관계없다. 2. 여러가지 컨디션으로 비행할 수 있으므로 특히 기상의 이해가 필요하다. 3. 날씨가 좋은 날만 비행하므로, 기상의 변화를 알 필요는 없다.
134. 모터 패러글라이더는, 어떤 상태로 하면 실속 할 수 있을까? 1. 브레이크를 풀 릴리스로 풀 파워로 하면 실속한다. 2. 브레이크를 풀로당기고, 풀 파워 때에 실속한다. 3. 엔진이 멈추면 실속하므로, 엔진은 멈추지 않는다.
135. 비행 중 엔진이 정지 했을 경우, 다음 중 틀린 것은? 1. 엔진을 살리려 노력한다. 2. 안전한 착륙지점을 찾아 착륙한다. 3. 비상사태이므로 낙하산을 편다.
136. 모터 패러글라이더가 난기류에서 날개가 무너져 버렸다. 다음 중 회복 조작으로 올바른 것은? 1. 풀 파워로 하여 상승한다 2. 회복 불가능해서 긴급 낙하산을 곧바로 편다. 3. 엑셀을 느슨하게하고 브레이크로 날개회복을 실시해 준다.
137. 비행중에 글라이더 좌익이 무너졌을 경우의 회복 조작으로 올바른 것은? 1. 엔진 파워를 신속하게 떨어뜨려, 우측의 브레이크를 조작해 급선회 들어가지 않는 정도로 당겨, 좌측의 브레이크를 크게 펌핑 한다. 2. 엔진 파워를 신속하게 떨어뜨려, 곧바로 좌측의 브레이크를 크게 펌핑 한다. 3. 엔진 파워를 유지해, 우측의 브레이크를 크게 당겨, 좌측 브레이크를 크게 펌핑 한다.
138. 모터 패러글라이더의 비행에 대해,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무동력글라이더에 비해 비행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으므로, 강풍에서도 비행이 가능하다. 2. 엔진을 정지하면, 패러글라이더와 같게 활공 할 수 있다. 3. 서멀에 들어가면 불안정해서, 서멀 컨디션의 상황에서는 비행 하지 않는 것이 좋다.
139. 동력 패러글라이더의 엔진 시동 시,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프로펠라의 후방은 안전해서 사람이 있어도 좋다. 2. 풀 엑셀로 실시하면 시동성이 좋다. 3. 프로펠라의 후방에 사람이나 물건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 실시한다.
140. 동력 패러글라이더의 엔진 시동에 대해,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자동 엔진은, 스타트 스위치를 ON으로 하면 엔진이 시동하므로, 주위에 사람이 없는 것을 확인 할 필요가 있다. 2. 전지 전동기 엔진은, 스타트 스위치에 조금 접했을 뿐 시동하지 않기 때문에, 주위에 사람이 있어도 문제가 없다. 3. 리코일 스타트식의 엔진은 잘못 시동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이륙의 장소에 방치해도 상관없다.
141. 공회전에 대해, 다음 중 틀린 것은? 1. 엔진 회전은 저속 회전으로부터 중속 회전으로 가는것이 좋다. 2. 공회전 없이 바로 이륙하면 효과적이다. 3. 엔진 회전은 고회전역으로 단 시간 내에 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142. 엔진을 시동하고 나서 이륙할 때까지이다.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곧바로 이륙하면 빨리 풀 파워로 할 수 있으므로 안전하다. 2. 일정시간 공회전을 실시하고 나서 이륙하면 안전하다. 3. 가솔린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곧바로 이륙해야 하는 것이다.
143. 라이즈 업 및 주행으로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우선 풀 파워로 캐노피에 바람을 보내도록 한다. 2. 캐노피가 일어서기 시작하면 풀 파워로 이륙하고, 기울기의 수정은 풀 파워를 유지해, 주행 속도를 줄이지 않고 실시한다. 3. 캐노피의 안정을 확인해, 파워를 서서히 올려 간다.
144. 테이크 오프를 위한 이륙으로 다음중 올바른 것은? 1. 이륙 중 캐노피가 기울었을 때는, 풀 파워 상태인 채 브레이크 조작으로 인해 캐노피를 안정시킨다. 2. 이륙 중의 자세는 앞쪽으로 기울이는 것이 아니고, 몸을 엔진에 붙이는 것이 좋다. 3. 정풍이 약한 경우는 풀 파워를 실시하면 이륙 속도가 빨라져 위험하므로, 하프 파워로 실시한다.
145. 테이크 오프시 조작 방법으로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캐노피가 기울었을 때는, 풀 파워로 주행 속도를 좀 더 붙이고 브레이크로 수정한다. 2. 주행 속도를 붙이기 위해서는 풀 파워로, 할 수 있는 한 앞쪽으로 기울인 자세를 유지하고 브레이크를 하프파워로 하여 달린다. 3. 주행 중 캐노피의 양력을 느끼면 브레이크를 조금 당겨, 다리가 뜨기 시작하는 것이 느껴도 계속 달린다.
146. 안전장비의 장착으로,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예비 낙하산은 반드시 엔진프레임에 고정되어 있는 하네스나 프레임에 설치한다. 2. 엔진용으로부터 귀를 보호하기 위해서, 반드시 헬멧(헤드셋)을 사용해야 한다. 3. 무동력패러글라이더에 사용하던 예비산을 모터패러용으로 사용해도 좋다.
147. 비행시의 복장에 대해,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잠바를 입는 편이 따뜻하고 좋다. 2.비행복과 헬멧을 쓰고 프로펠라에 빨려 들어가는 것은 착용하지 않는다. 3. 허리나 머리에 수건을 둘러도 상관없다.
148. 비행전의 모터패러 점검에 대해, 다음 중 틀린 것은? 1. 사용 전에 각 부분의 볼트의 풀림이나 회전부의 접촉등의 점검을 실시한다. 2. 비행 전 반드시 연료를 확인한다. 3. 메이커나 인스트럭터에게 맡겨 두는 것이 안전해서, 비행자 자신으로 점검하지 않는편이 좋다. 149. 비행 중 엑셀을 아이들링 상태에서 엔진이 정지해 버리는 경우, 다음 중 잘못 된 것은? 1. 에어클리너, 연료 필터, 점화 플러그의 점검을 실시한다. 2. 회전수가 내려가지 않게, 엑셀을 풀 파워로 한다. 3. 캬브레터의 아이돌 조절 추진기를 돌려, 회전을 조정한다.
K.P.P.G.A 조종자시험 예상문제 정답.
1-3: 2사이클 엔진을 사용합니다. 무게의 용이성이 가장 크지요 .4사이클로 가면 여러 가지 부착물이 더 장착이 되므로 무게가 무거워질 수 있습니다. 2.-2추진력 역할 :엔진은 출력을 주지만 프로펠라가 없으면 추진력을 얻을 수 없습니다. 3-1 오일은 소음도 줄이고,이물질 게거 ,실린더 내부의 열을 감소 시키며,피스톤의 원활하게 움직이게 합니다. 4-3 :점화성과 휘발성을 고려합니다. 5-2 2사이클입니다.2사이클 이라도 현재 우리는 혼합비율로 섞어 쓰지만, 분리장착 하여 자체 혼합하여 들어가는 엔진도 있습니다.( 제트스키.스쿠터등등) 6-3 3/1로 감속하므로 3100입니다. 현재 동력패러는 단일 기어이므로 정확한 감속 을 해야지만 놓은 추력을 얻을수 있습니다. 7-2 피스톤이 올라가면서 흡입과 압축을 하고 내려오면서 폭발과 배기가 이루어 집니다. 8-2 kg당 1.5미터의 압력을 조인다 9-4 저항은 최소로 하는 것이 좋다 10-1 저속과 고속 중에 일정한 혼합연료를 공급을 해야지만 엔진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읍니다. 11-3 점화 플러그는 불꽃을 튀게하여 점화를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12-2 다이아후렘은 적절한 탄성이 있어야 캬브레터의 역할을 수행 할 수있습니다. 13-3 필요 이상의 연료가 있으면 점화가 되지못하여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14-2 연료과다로 인해 점화 플러그가 불꽃이 튀지 않습니다.실린더 안의 연료를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15-4 대각선으로 조여야 비틀림 조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16-3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지만 스프링이나 기타 이물질에 의한 프로펠라 파손이 가장 심한 진동을 일으킴니다. 17-3 적절한 연료혼합을 위한 기화기 배기가스의 원할한 분출이지요. 18-4 파고와 기압 등등 일기 예보와 기상의 습득 또한 중요합니다. 19-1 인명 구조가 우선시 되고 그다음이 수습이 되겠지요. 20-2 RPM게이지 TEMP게이지는 온도고요 21-1 엔진이 얼마만큼의 효력을 낼수 있는 것이냐 이기도 하지요. 22-1 항공안전의 기본 우측으로 그리고 산에서 만나면 산쪽에서 먼 사람이 피하는 것이 상책일터이지요 23-1 엔진의 효율성및 관리 차원입니다. 24-4 동력 패러의 경우 높은 고도를 유지할 필요성은 없지요. 행사나 장거리의 대회나 이벤트가 아닌이상 25-4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또한 비행의 필수 장비라 할 수 있지요 26-2 전원이 필요없이 운용할 수 있는 계기이지요 27-3 방향을 알 수 있는 것이지요 28-1 물입니다. 구명부환을 던져야 겠지요. 29-4 점화 플러그의 불꽃을 튀게 하려면 전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장치여야 하지요 30-2 2사이클은 주로 공랭식입니다 . 강제 냉각은 엔진의 펜에 의해 커버를 덮어서 열을 시킬수 있는 장치입니다. 자연냉각도 맞기는 하지만 좀더 정확히 말하면 공랭식이 맞고요 .요즈음은 수냉식도 있다는 것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수냉식은 냉각수와 라디에이터가 필요합니다. 무게가 추가 되지요. 31-4 과감성도 좋지만 사후 대처는 곤란합니다. 32-4 편안한 자세와 구명을 위한 목적이 강합니다. 33-4 편리한 운동복도 좋겠지만 장비이기에 구명부환 , 소화기(휘발성이 있는 연료)또한 구명동의 (라이프 자켓)등이 필요하지요. 34-1 20번 문제와 유사 35-2 이것은 캐노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문제를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36-1 비행중이기에 활강하여 적당히 안전한 장소를 찾아 착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엔진의 무게가 있기에 무동력 보다는 착륙거리가 짧아 지는것은 알고 있어야겠지요. 37-1 요즈음은 자동 클러치 방식이 많기에 악셀레이터를 당겨야만 프로펠러가 회전을 시작합니다. 밸트식의 경우는 시동을 키면 프로펠러가 돌지요. 38-4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려면 깔끔하게 청소를 해야 할 것이고 ,밧데리 작업은 스파크로 인해 화재를 유발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9-1 안전장비는 필수 호수나 바다 가 아닌 이상 구명 동의나 튜브는 필요 없지요.물론 보조산도 필요합니다. 40-1 요즈음은 계기가 많이 필요하지요 그리고 비행중 속도 또한 볼수 있는 장비입니다. 41-1 점화 플러그는 불꽃점화 방식이구요. 경유를 쓰는 엔진은 압축점화 방식입니다. 42-1 피치는 1회전하는 프로펠러의 거리를 말하는 것이고요. 피치각에 따라 추력이 달라집니다. 43-4 대기의 성분이기에 기압은 아닙니다. 온도 습도 열 등등 44-3 주변의 기압보다 높은 곳이 고기압입니다. 45-3 마력 이라 함은 한 마리의 말이 일하는 양을 말하지요 수치로 환산하면 75KG의 무게를 1M 이동하는데 드는 힘을 말합니다. 46-3 44 번문제와 유사 47-1 사람의 경우 1~2분이면 멈춤니다. 병원에서는 귀볼에 피를 내서 멈추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48-1 기름이라도 소량의 물이 섞여 있으며 이것이 오래되면 증발하여 물이 응결 될 수도 있습니다. 49-1 1번 5번 문제와 유사 50-1 휘발성이 강한것 51-4 우드페러는 물에 젖지않게 유의 하시고 피치각이 바뀌면 추력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이 됩니다. 52-4 3번 문제와 유사 53-4 짙은 안개가 있을 경우는 비행을 하지 않는 것이 이상적이고 어느정도 시계가 확보가 되면 안전 속도를 지키고 돌발 상황에 대처를 해야 겠지요. 54-4 적란운의 발달은 항상 조심하십시오. 55-4 안전비품입니다. 39번 문제와 유사 56-4 엔진 관리의 요령입니다. 57-4 기어오일은 추력과 소음의 문제 비행중 안전에 문제 일 수 있지요 이것 또한 필수점검항목 입니다. 58-4 110V아니고 12~3V입니다. 59-1 1분동안의 회전수를 말합니다. 60-4 윤활유의 역할 61-4 프로펠러의 개수가 많을수록 약간의 바란스를 서로 공유하여 떨림이 적어질수 있습니다. 62-4 엔진이 과열이 되면 문제의 소지가 많아 항상 냉각펜과 윤활유 등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63-2 초경량 비행장치는 현재 엔진의 유무로 나눌수 있으며 무동력 패러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64-3 63문제와 유사 65-2 시계가 확보된 상태를 말합니다. 레이더 계기 비행이 아니기에 66-3 항상 우측입니다. 67-4 서울지방항공청.부산지방 항공청에서 비행승인을 얻을수 있습니다. 68-4 제한,금지, 위험으로 나누어 집니다. 69-2 느린것이 우선일 수는 있지만 항공기우선 할 수는 없음니다. 70-2 연료량 하고는 무관합니다. 71-4 우선은 없고 피해야 하지요. 72-3 낮은 고도가 우선이지요 73-4 주의 공역 74-4 초경량 비행장치의 검사 와 관련이 있습니다. 75-4 76-4 인증을 받지않고 영리목적의 비행은1년이하의 징역이나 천만원이하의 벌금입니다. 77-3 양력 과 항력은 서로 반대 이지만 힘은 같다 78-1 이착륙이 가장 용이 하지요- 힘이 덜 드니까 , 방향 및 회전성도 좋아집니다. 79-4 비행능력의 상실, 항력의 증가 80-3 저항이 줄어듭니다, 81-2 항속거리를 늘리려면 연료소비율을 줄여합니다. 82-3 지면효과 - 속도가 빠른 기체일수록 활주거리가 길어짐 83-4 82번과 유사한 문제 84-2 받음각이 커지면 전진속력이 줄어든다. 85-1 나머지는 글라이더의 명칭및 구성요소입니다. 86-3 글라이더 일어나는 3축의 움직임을 말함니다. 피칭 롤링 요잉 87-3 공중으로 부양 할수 있도록 하는 힘의 명칭 88-1 받음각이 커지면 기체의 속도는 줄어들고 실속의 위험성이 나타날 수 있다. 89-3 글라이더의 각 부분의 명칭 90-4 글라이더의 각 부분의 명칭 91-1 92-4 93-4 94-2 95-4 96-1 97-4 98-3 99-4 100-1 101-2 102-4 103-4 104-2 105-1 106-1 107-4 108-3 109-1 110-1 111-3 112-2 113-4 114-2 115-2 116-2 117-4 118-3 119-4 120-1 121-1 122-3 123-1 124-1 125-3 126-3 127-2 128-2 129-2 130-3 131-2 132-1 133-2 134-2 135-1 136-3 137-3 138-2 139-3 140-1 141-3 142-2 143-3 144-2 145-3 146-1 147-2 148-3 1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