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륜산 대둔사 부도탑]
'깨달음이란 무엇일까?' '깨달음이란 어떤 것일까?' 모든 사람들이 참으로 궁금해 하는 문제일 터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깨달음에 대한 일종의 환상에 사로잡혀 있는 듯 합니다. 깨달음이라는 것은 '이러해야 한다' '내가 알 수 없는 그 엄청난 무엇일 것이다' 라고 생각하며 깨달음에 대한 환상을 더해 가고 있는 듯 합니다.
깨달음과 자기 자신과의 사이를 너무 멀리 잡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깨달음은 그 어떤 특정한 근기의 사람들의 전유물이라는 생각 말입니 다.
그러다보니 많은 사람들은 깨달음에 대해 관심은 있지만 '내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수행자라고 자부하는 이들마저도 '이번 생에는 복이나 짓고 그러다보면 다음 생 언젠가 깨칠 날이 있겠지' 하고 멀찌감치 거리를 두고 있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법회 때 한번은 질문을 던져 보았습니 다. '성불(成佛)하는 것이 이번 생의 원(願)이신 분?' 하고 말입니다. 어느 정도 생각은 하였지만 이 정도로 안 계실 줄은 몰랐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입으로는 '성불하세요' '성불합시다' 하면서 실은 성불보다는 눈앞에 닥친 욕망의 충족에 더 큰 마음을 쓰고 살아갑니 다.
성불, 깨달음은 나의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깨달음은 딴 세상의 일일거라는 특정한 사람들의 전유물일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겠지요. 10년 씩 장좌불와하는 스님들이나, 수십 년 세속에서 벗어나 깨달음을 구하는 이들도 얻지 못하는데 어떻게 내가 얻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이 너무도 큽니다.
그러나 법우님, 생활수행자 도반님들! 깨달음에 대한 환상에서 이제 벗어나야 합니다. 깨달음은 '지금 여기'에서 바로 '나'의 문제가 되어야 합니다.
깨달음 그 자체는 환상도 아니요, 신비주의적인 그 어떤 오묘한 형상을 가진 것도 아닙니다. 우리 마음 속에서 상상하고 있는 그런 모습은 깨침이 아닙니다.
오히려 깨달음을 그렇게 어렵게 바라보고 있 는 그 시선이 나를 깨달음과 멀어지게 만드는 가장 큰 장애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깨달음은 대단하고 엄청난 것일 것이며, 하늘이 열리고 온 우주가 개벽을 하고 천지가 내 안에 와락 들어와 안기게 될 것이라는 그런 환상적인 모습이 결코 아닙니다.
깨달은 이가 보는 세상은 우리가 보는 세상과는 전혀 다를 것이라는 생각은 우리들의 분별 망상일 뿐입니다.
깨달음이란 가장 단순한 일이며, 가장 평범하고, 가장 우리와 가까운 일일 터입니다.
그 어떤 엄청난 노력과 집중을 통해서만 얻어질 수 있는 것이 깨달음이라면 깨달음 그 자체가 우리를 진리에서 너무도 멀어지게 만들게 되는 것입니 다.
본래면목자리, 참나 주인공이란 멀리서, 밖에서 찾는 것이 아닌 바로 내 안에서 언제나처럼 은은한 시선과 미소로 우리의 내면을 지탱하고 있는 뿌리일 것입니다. 너무 가까이 있기에 오히려 찾을 수 없는, 눈이 다른 모든 사물을 볼 수 있지만 늘 함께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자신(눈)을 볼 수 없듯이 말입니다.
깨달음이란 보여지는 것을 있는 그대로 보고 듣고 느끼는 것 이외의 다른 것은 아닐 터입니다.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보고 느끼고 받아들이는 것에 다름이 아닙니 다.
있는 그대로 보여지는 일체 법계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正見)' 바로 그것이 깨달음일 것입니다.
매우 평범하고 단순하면서도 가까운 것 말입 니다. 오히려 그렇게 단순한 것이기에 우리들의 깨달음에 대한 환상적 고정관념이 깨달음에서 우리 스스로를 점점 멀어지게 했는지 모를 일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자신의 잣대로 재고 분별하여 바라보는 이가 중생이고,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이가 깨달은 이일 터입니다.
깨달음!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 그러나 그것은 말처럼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닐 터입니다.
자신을 돌이켜 봅시다. '나는 과연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볼 눈을 가졌는가!'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보고 듣고 느끼고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하고 말입니다.
애석하게도 우리들의 시야는 그러지 못합니 다. 천지 법계는 있는 그대로 언제나처럼 그렇게 여여한 모습으로 놓여있건만 우리의 시선은 온통 고정관념과 업식(業識)으로 물들어 있기 때문입니 다.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우리는 숯한 편견과 색안경을 낀 채 '자기잣대'로 삐뚫어지게 세상을 바라 봅니다.
어느 한 대상을 바라봄에도 자기잣대 만큼만 바라보고 자기만큼만 판단합니다. 내 식대로의 바라봄만이 있을 뿐입니다.
이를테면 한 사람을 바라봄에도 수백, 수천명이 바라보는 그 '한 사람'은 같지 않습니다. 사람은 여여히 그대로의 모습으로 한 사람이건만 바라보는 시선은 사람 수대로 수백, 수천이 되어 버립니다.
지금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글쓴이에 대해 읽고 계시는 분들은 어느 한 분이라도 똑같은 모습으로서의 글쓴이를 인지하지 못합니다. 읽고 계시는 분들 모두는 '자기의 잣대만큼의 글쓴이'를 인지할 뿐입니 다.
이 말은 곧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글쓴이는 오직 하나이건만 바라보는 이는 '있는 그대로의 글쓴이'를 천차만별의 잣대로 인지합니 다.
그처럼 우리의 눈은 정견(正見)의 바라봄이 되지 못합니다. 온통 자기가 쌓아 온 만큼의 업식따라 제 멋대로 바라봅니다. 온갖 분별심을 투영하여 대상을 바라봅니다.
'과연 나는 분별하지 않고 바라보고 있는 가' 하고 수행자는 언제나 스스로에게 반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사람을 보더라도 생김새며 출신, 학벌 등과 상관없이 처음보는 그 사람을 여여한 마음으로 대할 수 있는가 하는 등의 것들 말입 니다.
깨달음의 시선은 무분별(無分別), 무소유(無所有), 무소득(無所得), 무집착(無執着)의 어디에도 걸림이 없는 편견 없는 맑은 시야입니다.
분별하지 않음이며, 소유하지 않음이며, 얻고자 하지 않음이고, 그렇기에 집착하지 않는 맑은 마음입니다.
대상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분별하지 않 으며, '내것이다, 네것이다' 소유의 관념을 짓지 않고, 아집 때문에 내것으로 얻고자 하지 않습니다. 어디에도 걸림이 없고 집착이 없는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무분별의 맑은 시야입니다.
그저 일체의 모든 대상은 이름 지을 수도 없고, 분별 지을 수도 없고, 소유 할 수도 없으며, 집착 할 것도 없는 애써 말한다면 '그저 그런 것' 일 뿐입니다. 숭산스님의 말씀처럼 '오직 모를 뿐'입니다.
어떻게도 이름 지을수 없고 분별할 수 없기 에 '이것이 무엇인가(이뭣고)' '나는 누구인가' 했을 때 앞뒤가 꽉 막혀 버리고, 말을 꺼낼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화두'인 것입니다. 오직 '의문'만이 남게 되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이 이렇듯 간단하면서도 어려운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깨달음을 추구하는 우리 생활수행자 밝은 도반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보는 마음 연습을 해 나가는 일입니다. 그 연습은 바로 깨달음으로 가는 연습이며, 부처님 마음 연습이 됩니 다.
그러한 편견 없는 '바라보기'는 일체 대상 을 대함에 있어 '무분별' '무소유' '무소득' '무집착'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공(空)의 실천이며, 방하착(放下着)의 생활수행 실천이 되는 것입니다.
고정관념과 편견어린 시선을 버리고 분별하지 말고, 소유하려 들지 말고, 얻으려 들지 말고, 집착하지 않 음, 그래서 일체를 다 놓고 가는 방하착의 생활실천인 것입니다. |
첫댓글 고정관념 없이 있는 그대로 보기 ~마음연습 ...감사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 잘 생각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보여지는 것을 있는 그대로..." 감사합니다. _()_
무분별 무소유 무소득 무집착...방하착...생활속의 수행...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노력하겠습니다._()()()_
감사합니다_()_
좋은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스님의 사자후에 오늘도 제 안의 불성을 바라봅니다..감사합니다..사랑합니다..
하루 24시간 중에 영혼이 지극히 평화로울 때, 그 때가 바로 깨달음의 순간입니다. 주어진 삶에 감사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성실한 삶을 사는 사람들, 그들이 바로 부처입니다. 하루 24시간 중 그 깨달음의 순간을 늘려가는 수행을 하시는 분들이 부처와 가장 가까운 분들입니다.
방하착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 짓는 정견의 삶을 지금 이자리에서 살아내는 것이 성불!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분별하지 않는 눈을 가지길 간절히 기원하며 수행에 열심을 더해야 겠어요!!
깨닮음에 말씀 감사합니다^^
() () () 덕분입니다/감사합니디
감사합니다_()_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의 나... 그대로 깨어남의 나임을...
고맙습니다._()()()_
空의실천 깊이새깁니다.
오고가는곳한곳인데 산에서 산을찿고있습니다
고정관념과 편견어린 시선을 버리고
분별하지 말고,
소유하려 들지 말고,
얻으려 들지 말고,
집착하지 않음.
어디에서건 얻어내려는 습관은 너무나 어리석기 때문이겠죠?
지혜로운 사람이고픈...오늘입니다._()()()_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퍼 갑니다.
살면서 분별하지않으려해도 분별하게되고,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방하착해야될텐데
또 다시 해야겠죠. 스님의 법문,생활의 일부가 되어갑니다. 나의 생의 전부가 되길 기도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불취어상 여여부동...()()()
어쩌면 그렇게 글을 잘 쓰시는지!!
고맙습니다...덕분입니다...불법만남 행복입니다...()()()
있는 그대로 보도록 정진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고맙습니다,사랑합니다..
스님!언제나 바쁜일상을 보내다보면 가장 기본이되는 삶을 잊고 사는것 같습니다. 스님 법문하신대로 분별하지않고,집착하지않으며,소유하려들지 않고,얻으려하지 않는 깨달음의 삶을 살도록 노력하고 정진하며 실천하겠습니다.관세음 보살_()_관세음 보살_()_관세음 보살_()_
깨닭고 십은 마음은 간절한데 그게 그리 쉬운일이 아니더군요 45년 살아온 인생 전체가 은들리고 나니 온갓 아상과 실상 허상 아집 들로 똘돌 뭉쳐져서 살아온 지난 날을 뒤집고 내 일이 아니다 부처님 일이다 하고 관 하기가 그리쉽지가 않아요,,,,,죽을만큼 힘들단말이 실감 나고보니,,,,,무엇을버리고 무엇을깨닭으란 것인지 도무지 종잡을수엇이 혼란 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無分別 無執着 無所有 無所得의 모든 것을 본성자리에 놓고 가는 삶 바로 放下着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 아미타 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