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日主의 中和
일주의 중화란 일주의 힘이 강하지도 않고 약하지도 않아 적절한 것을 말한다.
일주의 강약에 따른 억부법(抑扶法)을 설상방조(洩傷幇助)라 한다.
가. 설(洩) - 태왕신왕
일주가 태왕(太旺)하여 일주의 기운을 설기하는 식상이 용신이다.
( 太旺이란? => 첫째, 印綬도 왕성하고, 比劫도 왕성하고 득령한 경우이다.
둘째, 지지에 비겁으로 방국을 이루고 천간투출한 경우이다. )
① 比劫이 태왕하고 印綬가 약하면 食傷용신. 財희신. (食神生財格, 傷官生財格)
② 財官이 없거나 미약하고 食傷이 있으면 食傷용신. 財희신.
③ 印綬가 태왕하고 比劫이 약하고 食傷이 있으면 財용신. 食傷희신.
④ 食傷이 왕성하고 財가 힘이 있으면 財용신. 食傷희신.(傷官用財格)
나. 상(傷) - 신왕,중화
일주가 신왕(身旺)하면 일주를 제압하는 관성용신이다.
① 比劫이 왕성하고 인수가 약하고 官이 유력하면 官용신. 財희신.
② 比劫이 왕성하고 財,官이 모두 약할 때 財용신. 官희신. (財滋弱殺格)
다. 방(幇) - 재다신약
食傷/ 財가 태왕하고 比劫이 약하면 비겁이 도와야 한다.
① 재다신약(財多身弱)이고 관성이 없거나 약하면 比劫용신.印綬희신.
② 比劫이 약하고 상관이 태왕하면 比劫용신. 印綬희신. (傷官用劫格)
라. 조(助) - 신약태약
관살이 태왕하거나, 신약하고 인수가 힘이 있으면 인수로 도와야 한다.
① 살왕신약(殺旺身弱)이고 印綬가 있으면 印綬용신. 比劫희신. (殺重用印格)
② 상관태왕하고 財가 없고 印綬가 있으면 印綬용신. 比劫희신. (傷官用印格)
(2) 오행의 中和
오행의 중화란 세력을 잡은 오행과 그 반대편의 오행이 서로 견제와 균형을 이룬 것을 말한다. 중화가 되지 않았을 때는 약한 오행이 운로에서 오면 균형을 이루어 발복한다.
가. 木火가 當權하였을 때
① 金水로 균형을 이룬다.
② 土金으로 균형을 이룬다.
①과 ②를 쓰는 것은 신왕신약과 음양의 중화를 보고 판단한다.
나. 火土가 當權하였을 때
① 水木으로 균형을 이룬다.
② 金水로 균형을 이룬다.
①과 ②를 쓰는 것은 신왕신약과 음양의 중화를 보고 판단한다.
다. 土金이 當權하였을 때
① 木火로 균형을 이룬다.
② 水木으로 균형을 이룬다.
①과 ②를 쓰는 것은 신왕신약과 음양의 중화를 보고 판단한다.
라. 金水가 當權하였을 때
① 火土로 균형을 이룬다.
② 木火로 균형을 이룬다.
①과 ②를 쓰는 것은 신왕신약과 음양의 중화를 보고 판단한다.
마. 水木이 當權하였을 때
① 土金으로 균형을 이룬다.
② 火土로 균형을 이룬다.
①과 ②를 쓰는 것은 신왕신약과 음양의 중화를 보고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