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차 |
1주 |
2주 |
3주 |
4주 |
강의계획 |
목적 있는 성경읽기1-QT |
목적 있는 성경읽기-유익 |
목적 있는 성경읽기- 공과1 |
목적 있는 성경읽기4- 공과2 |
영성의 중요성 |
전문성의 중요성 |
기도하는 교사 |
전도론 | |
글 없는 책 1 - 황금색 |
글 없는 책 2 - 어두운 색 |
글 없는 책 3 - 붉은 색 |
글 없는 책 4 - 깨끗한 색 | |
주차 |
5주 |
6주 |
7주 |
8주 |
강의계획 |
인성-전인교육 |
리더십 훈련 |
21C 방법론1 |
전체 평가 |
사회적 책무 |
특수 아동 이해 |
21C 방법론2 | ||
글 없는 책 5 - 초록색 |
글 없는 책 실습 및 평가 |
반별 구원상담 | ||
주차 |
9주 |
10주 |
11주 |
12주 |
실습계획 |
장소선정과 예비모임 |
가정전도 운영 |
파티전도 운영 |
가정전도, 파티전도 운영 |
- 시간 편성의 이유 : 12월 까지 바쁜 학사 일정, 전도목적으로 1~3월 신학기를 준비하는 기간.
4. 내용과 기대 : 전문성과 영성의 개발
1) 영성개발 프로그램
(1) 영성의 중요성
표1) 기독교사의 전문성 안에 영성이 포함된다. 왜냐하면 기독교사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성은 기독교사에게 옵션이 아니라 필수요소이다. 영성이 없는 교사는 ‘기독교사가 아니다.’
표2) 성령의 사역은 모든 사역의 시작이자 원동력이다.(행1:8)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는 그 사역의 지속성을 보장한다.(살전5:16~18) 성령의 역사와 관계를 통한 지속적 사역은 부흥과 직결된다.
(2) 목적 있는 성경읽기와 암송
ㄱ. 본문선정 : 사도행전
ㄴ. 성경본문 이해 방법
a. 성경 읽는 법 : 성경책의 일반적 기호들과 의미들
b. 성경 읽기의 자세 : 믿음, 순종
c. 대역성경의 사용, 다양한 번역본의 사용
ㄷ. 경건의 시간
ㄹ. 성경읽기의 유익
a. 교과서로서의 성경
b. 성경의 영감
ㅁ. 공과작성 훈련
a. 복음전도를 위한 나만의 본문 공과 작성
- 성경본문의 읽기
- 인물, 사건, 장소, 시간의 목록 작성
- 사건의 목록 작성과 진리찾기
- 하나님은 누구신가? – 하나님의 사랑
- 문제? - 필요 / 죄
- 해결? – 해결방법,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적용과 초청
- 도입의 작성
ㅂ. 매 시간 암송훈련 : 글 없는 책의 암송
(3) 기도하는 교사
ㄱ. 기도의 필요성
ㄴ. 응답 받는 기도의 특징
ㄷ. 하나님의 선하신 응답들
ㄹ. 교사 평생기도 제목 – 성령의 충만( 증인 : 본 것과 같이 만진 것과 같이 )
2)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1) 전문성의 중요성 “Upgrade your calling!”
ㄱ. 시대의 요구 : 전문인 시대
ㄴ. 교회의 요구 : 지속적인 전문인의 사역 요구
ㄷ. 교사 자신의 요구 : 부르심을 받은 한 명의 교사로서 자신의 가치 창출과 자아실현을 원하는 교사들의 요구
ㄹ. 존경 받지 못하는 기독교사
ㅁ. 진리의 수호자, 전달자의 사명감 고취
(2) 전도
ㄱ. 개인전도
a. 필요성 : 대다수의 교사가 복음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b. 전도란?
c. 복음이란?
d. 글 없는 책을 통한 전도 : 어린이전도협회
글 없는 책을 통한 구원 상담
색 장 |
핵 심 가 르 침 |
요 절 |
연결어 |
황금색장 |
- 창조주 하나님 - 천국을 예비하신 하나님 -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 |
창1:1 계21:18 요3:16 |
천국에 갈수 없게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죄다. |
어두운색장 |
- 죄의 정의 :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는 행동, 생각말. - 죄의 예 - 죄의 보편성과 결과 |
롬 3:23 |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한다고 했는가? 미워한다고 했는가?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셔서 길을 만드셨다. 그것은 바로 예수그리스도다. |
붉은색 장 |
- 예수님은 누구신가? : 하나님의 아들, 죄 없으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 - 예수님께서 하신 일-부활 - 지금 예수님은? – 중보 |
히9:22 고전15:3~4 |
이제 우리는 예수님 때문에 우리의 죄를 깨끗하게 씻을 길을 얻게 되었다. 어떻게 하면 될까? |
깨끗한색 장 |
-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 - 초청 - 복습질문: 죄, 십자가 등 - 손가락 기도 - 확신 확인(하나님의 자녀) - 축하 격려 |
요1:12
히13:5~6 |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자라나길 원하신다. |
초록색 장 |
- 하나님의 자녀로 성장 - 성장의 방해 요소 – 죄 - 하나님의 자녀의 특권 기도, 말씀과 순종, 전도, 교회에 출석 |
요일1:9 |
감사기도, 축복기도 |
ㄴ. 전도론
a. 전도의 범위 : 노방전도, 개인전도, 유인물 배포, 선물증정, 한 마디 권면
b. 전도의 대상 : 다른 교회 출석 아동 처리문제(이단, 타종교)
c. 전도는 씨뿌리는 작업 : 자라게, 거두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
ㄷ. 21C 방법론
a. 왜? 21c 방법론인가?
b. 가정전도
c. 파티전도
d. 관계전도
(3) 인성교육
ㄱ. 전인교육으로서의 인성교육
ㄴ. 교회 교육의 사회적 책무
ㄷ. 리더십 훈련
(4) 특수 아동 이해
ㄱ. 복음의 대상으로서의 특수아동
ㄴ.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
ㄷ. 영혼의 소리 이해
ㄹ. 부모 교육 방법
5. 홍보방법
1) 교사 홍보
a. 교사 보직 문제
b. 우수교사 선정
c. 필수교과 과정임을 부각
d. 교사의 전문성의 강조
e. 목적 : 교사의 참여도 상승, 교사 교육참여에 동기 부여
2) 교회 홍보
a. 교육 위원회 보고
b. 현수막 제작, 포스터 제작, 기도제목 공개
c. 교회 교육의 활성화와 부흥성장의 초석임을 알린다.
d. 목적 : 교회 안에서 교사의 자질 인정, 주일학교 교육의 관심, 프로그램의 성공
6. 예산편성
1) 교회 학교 예산 안에서 미리 편성해 놓는다.
2) 기본적인 예산을 60%정도 선정하고 나머지 예산을 홍보와 모금을 통해 계획한다.
- 예산이 부족해서라기 보다 관심의 증폭과 인식의 개선을 위한 것이다.
3) 강사에 대한 강의료는 미리 기관 상담을 거처 준비한다.
4) 교재나 교보재의 지적 재산권 문제도 민감하게 처리한다.
7. 실습과 평가 간증의 시스템
1) 실습 : 모든 활동프로그램은 실습을 동반한다.
2) 평가 : 모든 프로그램은 평가로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3) 간증 : 교사교육 및 실습(특히, 전도프로그램 실습)에서 간증을 통해 교사교육의 유익과 의미 교육적 의미와 효과에 대해 서로가 나누며 도전 받고 은혜 받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