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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sa의 기원 및 역사
이번 시간에는 “Salsa의 기원 및 역사”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Salsa….과연 음악이 먼저일까, 춤이 먼저 일까? 아니면 동시에 나타났을까? 이건 꼭 무슨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뭐 그런 거와 비슷하네요. 아직 조사하기 전이라 딱히 뭐라 말을 못하겠지만 Salsa도 어떤 것이 먼저라는 그렇게 있을 거는 같은데…음…. 근데 문득 든 생각인데, 행여나 동시에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 대략 4~5만년 전이겠군요. 그때 나타났던 호모사피엔스가 자연이나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부터 유래하지 않았을까요? “우우~ 우가차카 우가차카~” 뭐 나름대로 뭐라 뭐라 하면서 손 발을 흔들면서 신에게 제사를 지내면서 유래했겠죠? 메이비? 프로바블리? 빌리브 오아 낫!
그래서, 이번 리포트 주제인 “Salsa의 기원 및 역사”는 음악과 춤, 이렇게 크게 두 장르로 나눠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문화의 융합”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융합” 왠지 있어 보이는 단어죠? 근데 사실은 “짬뽕” 인 거~죠. Spanish, Italian 또는 Latin American origin으로는 “Salsa~”라고도 하죠. 자 그럼 어쩌다 Salsa가 짬뽕인지 그 기원과 역사를 이제부터 알아 보도록 할까요?
아 그전에, 이 글 정리하느라 아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기에, 글 다 읽으시고 “잘 있었다”는 리플 달아주시면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보답 하도록 하겠습니다 (__) plz~
여기서부터는 DanceDanceDance.com에 실린 Luis Alba의 내용과 Wikipedia를 참고 했음을 미리 밝혀 두며, Luis Alba는 "The Roots of Rhythm, narrated by Harry Belafonte”에서 내용을 인용했다고 합니다.
< Salsa 음악의 기원 및 역사 >
오늘날 우리가 듣고 있는 라틴음악은 아프리칸 드럼 리듬과 스페니쉬 기타가 한데 어우러진 Cuba에 기원을 두고 있다. Son, Danz?, Carnival의 리듬, Cha Cha Cha, Mambo, Salsa, 심지어 Tango도 Cuba로 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와~ 이거 대단한데요. Cuba. 쿠바 하면 지중해 파란 하늘과 파란 바다, 카스트로, 체 게바라 밖에 떠오르지 않는데. 이런 수 많은 음악의 기원이라니 그저 놀라움 따름입니다).
< 두 분이 카스트로와 체 게바라입니다. 핸섬하네요, 체 게바라 >
< 1800년대 말 >
1898년 Cuba에서 미국과 스페인간에 전쟁(4.25~8.12)이 있었습니다. 이름하여 The Spanish-American War라고 하죠. 이 전쟁에서 Spain은 패하게 되어, 자신들의 식민지였던 Cuba, Philippine Islands, Puerto Rico 그리고 Guam을 미국에게 내주게 되고 맙니다. 이로써 그 황금제국 스페인의 시대가 막을 완전히 내리게 되는군요.
< Spanish-American War >
이때 미국 군인들은 Cuban 음악에 대해서 맛을 보게 되고, 나중에 1932년 미국에 금주령이 내려졌을 때 많은 미국인들이 술을 찾아 가까운 쿠바에 오게 되죠. 그때부터 자연스럽게 라틴 리듬에 감염되기 시작한 거죠.
* 아래 지도를 보시면, 중앙에 갈색 섬이 쿠바이고, 노란색으로 표시된 도미니카 공화국 옆 섬이 Puerto Rico 섬이네요. 미국에서 헤엄쳐서 갈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거리네요. 상어한테 먹히지만 않는다면요 ㅋ. 이처럼 가까우니 서로의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게 당연할 수 밖에 없었겠네요.
< 캐리비안 지도 >
< 1900년대 초 ~ 1950년대 >
1909년 초반 Cuba에 라디오가 소개 되었고, 1932 미국 라디오 방송국에서 오케스트라 Anacoana를 녹음하기 위해 Cuba로 찾아 옵니다. 이 어메이징한 Orquesta Anacoana는 10명의 여성으로만 구성되어 었었구요. 바로 그들이 Cuba에서 최초로 percussion(타악기), horns(호른), 그리고 다른 악기들은 공개적으로 연주한 여성 그룹입니다. 전쟁 중에 집안에 갇혀 밖에 나갈 수가 없어서 연습 말고는 할 일이 없었다고 하네요. 그로 인해 이 10인조 여성 그룹은 Cuba의 유명한 오케스트라가 되었으며, Cuba 출신 최초로 뉴욕에서 주연까지 맡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중 한명인 Graciela는 Machito’s Orchestra의 리드 싱어가 됩니다.
미국의 뮤지션들이 라틴 리듬을 자기들의 음악에 접목하는데 그다지 오래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1900년 W.C. Handy가 Cuba를 방문하게 되고, 라틴 리듬의 영향을 받아 미국에서 Latin Jazz를 연주하게 되죠. 그 유명한 Louis Armstrong(루이 암스트롱), Jelly Roll Morton, Dizzy Gillespie, Charlie "Bird" Parker, Stan Getz 그리고 Cal Tjader라는 음악가들이 Latin Jazz를 자신들의 음악에 접목 시키고, 더욱 발전 시키게 되고, Gillespie 같은 경우는 1938년 Cuban 드러머인 Chano Pozo라는 사람을 자신의 밴드에 합류시키고 함께 작곡까지 하게 됩니다.
심지어는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좋아하는 장르에서 까지도 Latin 리듬을 도용해서 성공하기도 합니다. Sam Cooke, The Diamonds, Johnny Otis, Elvis Presley(엘비스 프레슬리), Bo Diddley 그리고Nat King Cole(나킹콜) 등이 Cuban 음악으로부터 주 요소를 도용해서 자신들의 히트곡을 만들어 내기도 했죠. Gloria Estefan(글로리아 에스테판) 같은 경우는 근대 미국에 Latin 음악을 유행시킨 사람 중 가장 잘 알려진 인물이죠. 그녀의 Cuban 음악 유산에다 아주 성공적으로 미국적인 가사와 락앤롤을 녹여내게 됩니다.
< African 문화의 이동 >
Cuban 음악의 뿌리를 찾기 위해서 우리는 노예 거래가 성행했던 서아프리카로 눈을 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Yoruba, Congo그리고 기타 서아프리카 지역의 사람들은 고대에 신을 숭배하기 위해 리듬을 만들어 냈습니다(우가차카 우가차카~). 슬프게도 이런 훌륭한 리듬들은 암울한 신세계 지배하에 전해지게 되죠. 그 중에서도 Ijibwa(이지브와)라는 한 남자가 잡혀서 미국으로 팔려가게 됩니다. 그리곤 항구에서 상품(노예들)이 살아서 Africa에서 Cuba 항구로 도착할 수 있도록 드럼 연주를 강요 당합니다.
이 노예들은 기독교 예배에서도 자신들의 드럼 리듬을 사용 하게 됩니다. 그리고 신세계에 도착함과 동시에 역시나 기독교를 믿으라고 강압을 받게 되죠(흠… 어딜 가나 그렇군요). 하지만 아프리카 노예들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자신들의 신을 기독교의 신이라 부르게 됩니다. Latin 음악을 듣는 대부분의 사람들 조차도 우리가 춤출 때 듣는 그 드럼 리듬에 다양한 아프리카 신에 대한 종교적이 뜻이 담겨 있다는 것을 모를 겁니다. Cuba에는 여전히 Cabillolos라는 비밀 사회가 존재하며, 다양한 아프리카 신들을 위한 200여 종류의 리듬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스페인에서 온 음유시인들이 Flamenco guitar(플라멩코 기타) 음악을 Cuba에 가져왔죠. Son은 이로부터 유래한 것이며, 1898년 전쟁 이후 시골에 거주하는 Cuba 사람들이Havana로 folk guitar를 가져왔습니다. Isaac Oviedo가 Son의 창시자 중 한 명인데, 그는 다른 사람들이 기타 치는 것을 보고 독학으로 기타를 배웠으며, Santiga Casana라는 그룹을 만듭니다. 악기는 Kettle Drum(또는 Timpani 또는 반구형 큰북), Ceramic Jog, Accordian(아코디언) and 기타. 그리고 1926년 Oviedo는 “Matanza Sestet”(죽여주는 6중주)을 Havana에 선보이게 됩니다. 나중에 Emilio Orfe가 바이올린, 첼로, 플룻 그리고 아프리칸 드럼으로 danz? 라는 스타일을 창안하게 되는데, 그는 11살 때 첫 오케스트라 공연을 했을 정도라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Son 동영상 하나 볼까요
Oreste Lopez는 길거리의 아프리칸 리듬을 danz? 와 조합하여 Mambo 탄생에 공헌한 사람이입니다. 1938년 그는 Arcanos Orchestra를 창단하게 되죠.
Xavier Cugat는 Mambo를 유행시킨 중요한 인물입니다. 스페인에서 태어나 쿠바에서 자랐는데, 8살에 클래식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했고, 이러한 음악적 배경으로 인해 그의 음악은 Afro-Cuban과 Flamenco와의 독특한 조합을 이뤄내게 됩니다. LA Times의 만화작가가 되기 위해서 음악을 포기하기 전 뉴욕과 베를린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하구요. 그러나 1940년대 Charlie Chaplin(챨리 채플린)이 그의 영화 City Lights에 음악을 맡기기 위해서 그를 다시 음악계로 복귀시키게 됩니다. 그 후 Cugat and the Gigolos라는 그룹을 결성하게 되며, 영화계에서 그의 이국적인 영화음악의 가능성으로 보게 되고, Busby Berkeley 그리고 Fred Astaire와 함께 감미로운 느낌의 Latin풍 음악을 만들게 됩니다.
1930년 Don Aspiazu는 그의 Rumba댄스 팀 그리고 오케스트라 팀과 함께 Rumba 열풍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유럽 출신 백인들은 Latin 음악을 “불타는 듯한 템포와 거친 멜로디” 그리고 대담한 음악이라고 여기며 거기에 흠뻑 빠져있었죠. 영화계 또한 Desi Arnaz 그리고 "Babalu" and "Cumbanchero" 등을 노래한 그의 오케스트라와 함께 Latin 음악의 유행을 지속시키게 됩니다. 1940년에는 Conga Line Dance를 유행시키게 됩니다.
Tito Puente의 Mambo에의 공헌은 널리 알려져 있죠? Celia Cruz는 7살의 어린 나이에 Cuba 라디오에서 녹음을 하게 되고, 1951년에는 그녀의 첫 앨범을 내놓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한 명의 사람이 있는데, 그의 이름은 Arsenio Rodriguez이며, Salsa의 진정한 창시자들 중 한 명이기도 하죠. Cuba 출신의 맹인이었는데1960년대 초반 Mambo를 Salsa로 진화시키기 시작한 장본인입니다.
< Tito Puente >
1930, 40, 50년대 Cuba의 Cuban 음악은 주로 son이나 rumba로 부터 파생되어 새로운 스타일로 진화하게 됩니다. 반면에 뉴욕에 살고 있던 Dominica나 Puerto Rico 사람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의 음악은 Jazz의 큰 영향하에 son, guarachas, tango, bolero 그리고 danza를 포함하게 됩니다. New York이 발전해 나가면서 Cuba 음악 특히 Mambo가 미국 전역에서 각광을 받게 됩니다. 이것은 일련의 다른 Cuba 음악의 유행을 뒤따라 나타나게 된 현상이죠. 특히 New York의 Latin 거주지역에서 더욱 심했죠. New York에 있던 대부분의 Latin 뮤지션들은 Puerto Rican 이었는데, 이들이 Cuba 음악을 기반으로 Salsa라고 알려진 스타일의 음악을 혁신시킵니다.
New York의 쿠바와 푸에리토리카 사회의 확장본능이 Salsa의 기초를 새우고, 확장하여 결국에는 창조하기까지 이르게 됩니다. 1950년대부터 푸에리토리칸, 쿠반 그리고 도미니칸 들의 미국으로의 유입으로 인해 독특한 Afro-Caribbean의 확장본능이 받아들여지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Willie Colon은 The Bronx(뉴욕의 한 지역)와 그의 고국인 Puerto Rico를 자주 여행하기로 유명하죠. 여행 중 그는 Afro-Cuban, Puerto Rican, 그리고 Nuyorican(푸에리토계 뉴욕시민) 사회의 영향을 받아 그의 음악에 반영하고 대중에게 알리게 됩니다. Salsa 개척자 중 한명인Hector Lavoe는 그들 뉴욕 지역의 문화와 음악적 파노라마를 반영하고 그들의 음악적 전통을 조합한 공연을 뉴욕과 Puerto Rico에서도 선보였다.
1950년대 미국 및 유럽에서 Mambo, Cha Cha Cha 그리고 Rumba 같은 Latin dance 음악이 주류였습니다. 하지만 1956-59년은 Cuban Revolution(쿠바 혁명) 때문에 New York과 Cuba 간의 교류가 금지되어서 Mambo 등에 대한 인기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며, 그 결과 Cuban 보다는 Puerto Rican 들에 의해서 주도되기에 이릅니다.
< Cuban Revolution >
< 1960년대 >
1960년대 New York의 Latin 음악 장소들은 Cuban 기반의 Pachanga와 Charanga 등의 영향을 받은 Ray Barretto, Johnny Pacheco 그리고 Eddie Palmieri 같은 뮤지션들에 의해서 주도되게 됩니다. 그러나 1962년 Cuban Missile Crisis(구 소련과 쿠바가 중장거리 미사일(핵미사일 포함) 기지를 쿠바에 건설하려는 계획 때문에 미국과 소련이 핵전쟁이 벌어지기 전까지 대립했던 사건)로 말미암아 Cuban과 American 간의 교류가 다시 한번 급감하게 되고 Puerto Rican 들이 다시 한번 New York Latin 음악의 주류로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하게 됩니다.
< Cuban Missile Crisis >
이 기간 동안 하이브리드 Nuyorican(뉴욕에 거주하는 푸에리토리카 인) 이라는 문화 아이콘이 떠오르게 되는데, 그들은 Latin 문화뿐만이 아니라 African American 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근대 Salsa의 성장은 1960년대 후반 New York의 거리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더 이상 Latin pop이 미국 음악의 주류라고 할 수 없었는데 그 이유는 doo woo, R&B 또는 rock and rock 같은 음악이 인기를 얻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때 Soul 이나 boogaloo 같은 Mambo fusion 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지만 더 이상 American pop music에서 주류가 될 수는 없었습니다. Tico와 Alegre를 제외한 Latin 음반들은 더 이상 찾는 이가 없었습니다. New York의 East Harlem(동 할렘)이 오랫동안 Latin 음악의 심장부 역할을 해 왔지만 1960년대 들어서 수 많은 장소들이 문을 닫게 되고, Brooklyn의 명소인 Saint George Hotel이 “첫 번째 Salsa 요새”가 됩니다. Joe Bataan 과 The Lebron Brothers 같은 뮤지션들이 그 곳에서 공연을 하게 됩니다.
1960년대 말, 젊은 백인 청년들이 정치적 행동에 깊게 관여하게 되는데 이를 counter-culture(뭐 현 정부에 강하게 반대하는 문화라고 이해하면 되겠네요)라고 하고, 반면에 흑인 청년들은 Black Pantehrs 같은 급진적인 조직들을 결성하게 됩니다. 이에 영감을 받은 New York의 젊은 Latino 들은 Young Loards(미국의 Puerito Rican의 박해에 대응하는 조직)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 변화의 음악적 측면에는 Cuban son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1970년대 초까지 Salsa의 중심은 Manhattan(맨하튼)과 Cheetah(뉴욕 맨하튼에 위치한 디스코텍, 1966년에 오픈하여 70년대에 문 닫음)로 옮겨가게 됩니다. 이곳에서 프로모터 Palph Mercado가 수 많은 미래의 스타들을 탄생 시키게 됩니다.
맨하튼에 위치를 둔 Fania Records는 1세대 Salsa 가수들과 뮤지션들을 전 세계에 소개하게 됩니다. 도미니칸 플릇 연주자와 밴드 리더인 Johnny Pacheco 및 단장인 Jerry Masucci에 의해서 설립됩니다. 이 Fania의 화려한 경력은 1967년 Willie Colon과 Hector Lavoe의 El Malo와 함께 시작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son montuno(Cuban son의 스타일)과 plena(Puerto Rican의 민간 전승)의 음률의 업데이트(근대화)는 1973년까지 modern Salsa로 진화하게 됩니다.
Pacheco가 타악기 연주자인 Louie Ramirez, 베이시스트 Bobby Valentin 그리고 편곡자 Larry Harlow를 포함한 팀을 만들며, 이 Fania 팀은 1971년 Fania All-Stars를 결성한 후에 성공작을 꾸준히 내놓게 되는데 주로 son과 plena 기반의 라이브 연주를 하게 됩니다. 2년 후 the All Stars는 Yankee Stadium에서 완전 매진 공연을 합니다. 그들의1971년 Cheetah nightclub에서의 공연은 수 천명의 관객을 불러 들이고 Salsa 붐을 일으킨 공연이었습니다.
Colombia(콜롬비아)의 한 시인 Cali는1960년대 콜롬비아에서 Salsa의 중심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Salsa는 Ecuador의 Guayaquil, Venezuela의 Caracas, 그리고 Panama의 Panama City에서 자리를 잡게 됩니다.
< 1970년대 >
New York 살사가 Puerto Rico, Dominican Republic, Colombia, Mexico, Venzuela 그리고 다른 Latin 국가로 빠르게 확장해 가는 동안(Cuba는 Cuban Embargo로 인해 제외), Lation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스타일이 “긍지와 문화적 아이콘”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70년대에는 Salsa 전문 라디오 방송국이 생기고, salsa 전문 앨범을 발표하면서부터 수 많은 Salsa band들이 New York 및 타 지역에서 급격하게 생겨나게 됩니다. 1975년, DJ이며 드러머인 Roger Dawson이 WRVR FM에 “Sunday Salsa Show”를 New York에 개설하게 되는데 매주 일요일 방송 때 마다 25만명의 청취자들이 그 방송을 청취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 당시 New York에 거주하는 Hispanic 인구가 2백만명 이상이었음에도 그때까지도 상용 Hispanic 라디오 방송이 없었다고 합니다. Mr. Dawson의 경우는 그의 Jazz와 Salsa conga 연주 경험과 지식을 기반으로 long run한 “Salsa Meets Jazz”라는 콘서트를 Village Gate 재즈 클럽에서 매주 열었습니다. 이곳에서 유명한 재즈 뮤지션들이 Machito band와 협연한 Dexter Gordon의 살사 콘서트를 관람하곤 했습니다.
Mr. Dawson이 New York Salsa 음악의 층을 넓히고, 그 당시 Hispanic AM 라이오 방송에서 금지된 Angel Canales 같은 음악가나 Salsa앨범을 대중에 알리는데 공헌했다는 점에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의 쇼는 Latin New York 매거진과 Izzy Sanabria’s Salsa 매거진의 독자들로부터 여러 차례 상을 수여 받았습니다
Eddie Palmieri와 Celia Cruz 같은 유명한 공연가들도 Salsa 포멧을 받아 들였고, Willie Colon, Ruben Blades 같은 전통 가수들도 그 대열에 참여하게 됩니다.
< Dexter Lehtinen, Celia Cruz, Alonso R. del Portillo, Rep. Ros-Lehtinen, and Pedro Knight in May 1992 >
Colon과Blades는 1970-80년 함께 작업을 했는데 세계적으로 매우 칭송 받는 Salsa 공연가들이 되었습니다. 그들의 서정적 표현이 다른 이들과 차별화 시켜줬는데, Blades는 탄압받는 Latin America를 대변하고, Colon은 시나 사회-정치적 풍자가 주를 이루게 됩니다. 그들의 1978년 앨범인 Siembra는 그 당시 Latin 앨범 역사상 the best-selling 을 차지하게 됩니다.
< Larry Harlow의 앨범들 >
1970년대는 Salsa 뮤지션들 사이에서 수 많은 음악적 혁명을 보게 됩니다. Willie Colon은 시골 푸로리토리카 악기인 Cuatro와 jazz와 rock 장르, 그리고 파나마 와 브라질 음악을 소개하고, Lary Harlow는 전자 피아노를 첨가하여 현대화된 Salsa를 소개합니다. 1970년대 말에는 TH-Rodven이나 RMM 같은 장르에 의해서 Salsa가 많이 약해지는데, 많은 젊은 Latino 들이 힙합이나 테크노 또는 다른 스타일로 돌아 서는 동안, Salsa는 퓨젼 또는 디스코 음악에 의해 오염되었다고 인지되게 됩니다.
Salsa는 1970년대에 Latin America 전역에 퍼지게 되는데, 특히 Colombia 같은 경우는 젋은 공연가들이 Cumbia와 Vallenato의 요소를 겸비한 Salsa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퓨젼 트렌드는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1980년 초에 Colombian Salsa를 유행시킨 밴드는 다름 아닌 “Joe Arroyo와 La Verdad” 입니다.
< 우리가 JSA에서 매일 듣는 바로 그 음악 입니다. 이 음악 들으니 꼭 강습 받고 있는것 같습니다요(ㅎㅎ) >
Joe Arroyo and La Verda - La rebelion
(이 동영상은 흑인 노예들의 삶과 음악, 그리고 Salsa에 대해서 리얼하게 보여주는 군요. 중간 중간 나오는 호피의 그녀는 완전 제 이상형 이군요 (++). 나 콜롬비아 가야 하는 거야~)
< 1980년대 >
1980년대는 다양화의 시대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Salsa 음악이 사랑과 로맨스에 대해 노래하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Salsa Romantica로 발전하게 됩니다. Salsa Romantica는1984년 싱어 Jose Alberto와 그의 프로듀서 Louie Ramirez 작품인 Noches Calientes로 부터 그 자취를 찾을 수 있습니다. Romantica 가수 물결은 로맨틱한 가사와 리듬감에 멜로디를 강조하고 타악기 breaks와 코드 변화 사용에 특징지어지는 새로운 스타일의 광범위한 청중들과 함께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Salsa는 American Rock에 심취하게 되는 젊은 Latino들 사이에서 인기를 잃게 되는 반면, Merengue는 New York과 Puerto Rico의 Latino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어가게 됩니다. 또한 1980년대의 Salsa는 Mexico, Argentina, Peru, Europe 그리고 Japan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면서 많은 새로운 스타일로 다양화 됩니다.
또한 어떤 공연가들은 Hiphop 음악에다 Salsa의 요소를 가미하는 실험을 하는 반면, Producer이며 Pianist인 Sergio George는 Salsa의 상업적 성공에 활력을 불어 넣게 됩니다. 그는 주로 Trombones과 Mambo로부터 영향을 받은 전통 음악에 기반한 사운드를 개발합니다. 일본 Salsa band인 Orquesta de la Luz와 함께 작업을 했으며, Tito Nieves, Celia Cruz, Jose Alberto, La India, Tito Puente 그리고 Luis Enrique를 포함하는 스튜디오 오케스트라를 발전시킵니다.
Sergio George가 Latin music프로듀셔라는 직업에 대해서 열변을 토하는 군요. 뭐라고 하는지 봐 볼까요?
라틴 프로듀서로서 가장 힘든 일은 셀 수 없이 많은 방언들의 이해라고 하네요....
충분히 짐작이 가고도 남네요. 언어의 장벽을 넘기란 쉬운게 아니죠. 같은 말을 하는데도 서로 이해하기 힘든 세상이니깐요.
콜롬비아 출신 가수인 Joe Arroyo는 1970대에 명성을 날리지만 1980년대 Colombian Salsa의 주창자로 알려지게 됩니다. 그는 Colombian 편곡자인 Fruko y sus Tesos(Fruko와 그의 밴드 Los Tesos)과 함께 수년간 함께 음반 작업을 하게 됩니다.
< 1990년대 ~ 현재 >
1990년대에 들어서는 Cuban Salsa가 유럽지역을 장악하게 되는데 특히 timba라는 뚜렷한 장르가 더욱 그렇습니다. 복잡한 Songo 리듬을 사용하는데 NG La Banda 그리고 Los Van Van 같은 밴드들이 timba를 발전 시키죠.
여기서 NG La Banda의 연주 하나 보시죠.
1990년대에는 Colombian 음악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Carlos Vives는 Salsa를 vallenato와 rock과 결합하여 그만의 스타일을 창조합니다. 아코디언 주도의 vallenato 스타일은 Gloria Estefan 같은 팝 스타들에 의해서도 사용 되어 집니다.
< Gloria Estefan >
Salsa는 꾸준한 성장을 보여오고 있으며, 수 많은 Latin America 국가의 주요 방송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La India, Marc Anthony, Brenda K. Starr, Son By Four, Victor Manuelle 그리고 Cuban-American 싱어인 Gloria Estefan 등은 노래를 영어로 부름으로써 영미 계열 팝 시장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가장 최근 장르적 발전을 본다면 하이브리드를 들 수가 있는데, Latin house, salsa-merengue 그리고 salsa gorda와 함께salsaton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990년대 중반부터는 Africando라는 걸출한 그룹에 의해서 아프리카 뮤지션들이 매우 활발하게 활동을 하게 됩니다. Africando는 아프리카 출신 가수가 노래를 하고 African과 New York 뮤지션이 함께 연주는 하는데, Bambino Diabate, Ricardo Lomvo, Ismael Lo 그리고 Salif Keita이 멤버들 입니다.
여기서 그 유명한 Africando의 “Sama Thiely”와 “Sey”를 감상해 볼까요?
이게 바로 세네갈 언어 인데요. 가사 내용은 ‘어이 친구~ 우리 갓 볶은 커피로 에스프레소나 한잔 할까?’ 뭐 이런 내용이라는 군요. 아무래도 아프리카인들도 수 세기에 걸쳐 핍박과 착취를 당해서 그런지 ‘한’을 노래와 춤으로 승화 했나 봅니다.
이 곡은 Sey~ 내 iPhone 벨 소리입니다. 우리 이 곡으로 한 춤 땡기실라우~
수 많은 Latin 장르 중에서도 Salsa만이 유일하게 서아프리카의 영향을 받은 장르입니다. 수 많은 다양한 가수들이 나오고,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바로 Willy Chirino로서, 그의 ‘Afro 스타일 conga 비트’와 ‘funk의 섬 스타일’ 사운드와 스타일이 아주 큰 여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이런 사운드를 South Florida로 유입시킨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Willy Chirino의 곡 감상해 보시죠.
휴~~~~~~
이상으로 Salsa음악의 기원 및 역사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이젠 Salsa 춤의 기원 및 역사에 대해서 준비를 해야 하는데 (--;) 대략 난감인데요…. 설마 이 정도의 분량이 나오면 안 되는데….
정리하고 나니 뭔가 좀 아쉬움이 남긴하는데 그래도 이 정도로 정리를 잘 해 드렸는데, 설마 글만 읽고 그냥 가시는 건 아니죠? ㅎㅎ아래 리플~ 달아주세요~~~ 그럼 다음엔 더욱 알찬 내용 준비해 드릴게요~ (__)
References
http://www.dancedancedance.com/history_of_salsa.html
http://en.wikipedia.org/wiki/Salsa_music
http://en.wikipedia.org/wiki/Spanish%E2%80%93American_War
첫댓글 한편의 역사 다큐멘터리를 보는듯 했어요. 중간에 야물레 뮤직영상은 저에게 선물과도 같아요^^ 찬찬히 시간날때마다 클릭해야겠어요..잘읽고 보았습니다~ 윤정훈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