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교의 첫 선교사 아펜셀라와 언더우드
아펜셀라 목사의 인천상륙
아펜셀라(Herry G.Appenxeller)는 드루우 신학교 재학시절에, 1883년 미국 하드포드에서 개최된 신학교연맹(The Hartgard Inter Seminary convention)집회에서 해외선교사가 되기를 결심하고 처음에는 일본에가 려고 희망하였다. 그러나 한국으로 가려고 했던 친우인 워드윌쓰(J.S.Wodaswoth)가 모친의 중병으로 국내에 남아있을 사정이 되어 그를 대신하여 한국행을 결심하게 된 것이다.
미국 북감리교회지 선교회를 통하여 선교사의 임명을 받은 그는 1885년 2월 2일 한국을 향해 떠나기에 앞서 샌프란시코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다. 아펜셀라 목사와 동행으로 스크랜튼 의사 부부와 모친 스크랜튼 여사가 있었다. 이들 감리교의 개척선교사 일행은 태평양을 횡단하여 2월 27일 일본 요꼬하마에 도착하였다. 그들은 동경에 들려 선배 선교 사인 매클레이 목사를 만났으며 3월 5일에는 뜻깊은 선교예배를 올렸다. 이때 매클레이 목사는 시편 121편에서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케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라는 구저를 읽고바울이 선교사업을 위해 맡은 일터로 떠나가는 모습을 연상케 하면서 한국을 향하여 선교사들의 장도를 격려하였다.
1885년 3월 31일에는 일본에서 재한선교회가 조직되었다. 파울러(C. H.Fowler) 감독은 감리사로 매클레이 목사, 부감리사에는 아펜셀라 목사, 회계로는 스크랜튼 의사를 각각 임명하였다. 매클레이 감리사의 의견이 [여러사람이 함께 한국에 들어가면 의심을받을 염려가 있으니 따로 따로 가는 것이 좋겠다]라고 하여 아펜셀라 목사는 장로교 선교사인 언더우드목사와 함께 일본 나가사끼를 떠났으며 4월 2일 아침에는 한국땅의 모습을 바라보게 되었다. 그곳은 부산이었으며 남해안과 서해안을 돌아 4월 5일 부활절 아침에 드디어 인천에 도달하였다. 얼마나 한국행을 갈망하였던지 그들은 상륙하자마자 땅위에 엎드려먼 저 하나님께 감사하는 기도를 올렸다. [우리는 부활절 아침에 이곳을 상륙하였습니다.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주님이시여!! 어서 속히 이 백성들을 얽어매고 있는 흑암의 사슬을 끊으시사 하나님의 자녀로서 의 빛과 자유를 베풀어주시옵소서] (R.S.Maclay,Comen cement of the Korea Methodist Episcopal Mission,The Gospelin All Lands for 1885,P,328) 아펜셀라 목사는 선교회에 보내는 보고문 가운데 위의 기도문을 실었다.
아펜셀라 목사는 상륙하던 당시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나의 아내가 제일 먼저 배에서 내려 한국 땅을 밟았다] (Harry A.Rh-odes,The Korea Mission Field No.4,April 1935,P 78)라고 아펜셀라목사 부부와 언더우드 목사는 함께 한국을 찾아왔으나 한국내의 실정은 아직까지 외국인 여자의 거주를 허락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아펜셀라 목사는 부득이 부인을 데리고 일본으로 되돌아가야 했고 언더우드목사만 서울에 들어갈 수 있었다. 미국 대리공사 포오크 (George C.F-oulk)가 아무리 애써보았지만 [서울에 서양인 여자가 들어가기는 어려운 사정인고로 부인을 잠시 일본으로 가 있다가 후일을 기다려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하는 수 없이 아펜셀라는 인천에 도착한지 9일만인 4월 13일에 부인과 함께 일본으로 되돌아갈 수 밖에 없었다. 일본에 도착 다음날인 4월 18일 청국의 대표 이홍장 과 일본 대표 이또오가 중국에서 텐진조약을 체결하여 우리나라 정세의 긴장이 완화되기는 하였지만, 그때에는 여둑으로 건강을 상한 부인의 치료로 아펜셀라목사의 한국 입국은 계속 늦어지고 있었다. 그러다가 6월 20일에 가서야 아펜셀라 목사는 인천에 또한번 상륙하였고 서울에 들어가 선교활동을 개시하게 되었다.
언더우드의 한국선교 소명
1884년 봄에 의사 헤론(John H.Heron)을 한국 선교사로 임명하여 일본에서 때를 기다리게 하였고, 9월에는 중국에 파송되어 있던 알렌(Allen) 을 한국으로 옮겨 일하게한 미국 장로교 선교본부에서는 그동안의한국 선교에 대한 신중정책을 전환하여 본격적인 선교사업으로 착수하게 되었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된 가장 큰 이유는 한국에서의 정세가 호전된 점도 있었겠지만, 직접적으로 언더우드(H.G,Under wood)목사와 같은 인물이 선교사를 지원 한국행을 희망하여 나섰기 때문이었다. 그가 한국을 찾게된 동기와 사정을 회상한 내용을 살표보면 다음과 같다.
[일본에 주재중인 올트맨(Allert Oltmans)이 1883년 겨울에 선교 지원자들을 모아놓고 은사의 나라 한국에 관하여 설명해 주었다. 그의 주장은 그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교회가 기도하고 있고 또 1882년에는 한미 조약이 체결되어 선교사가 들어갈 수 있는 조건이 구비되었에도 불구하고 미국 교회가 무관심하여 1년동안을 허송세월 하였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으로 갈 사람을 찾고 있다고 열변을 토하였다. 나는 그때 인도에 갈 생각으로 의학공부를 했으며 한국에 갈 사람은 따로 있을 것이라고 쉽게 생각하였다. 교회 기관지들은 아직도 한국에 들어가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기사로 나와있었다. 바로 이때에 나에게 하늘의 메시지가 들려왔다. [너는 왜 못가느냐(Why not go yourself?) 이었다. 그러나 인도에 대한 선교 희망이 한국행을 막고있었고 또 실제로 한국의문은 닫혀있는것 같았다. 나는 두차례나 선교본부에 가서 한국행을 간청하였지만 쓸데없는 말이라고 핀잔을 받았다. 이제 나에게는 본국에 머물러 목회를 하거나 인도에 가는 길밖에 없는것 같았다. 나는이렇게 머뭇거리는 상태에서 뉴욕의 어느 교회로부터 청빙을 받았다. 나는 이 청빙에 응하기로 하여 수락하는 편지를 우체통에 넣으려고 하였다. 그 순간에 [한국에 갈 사람은 없는가,(Not one for Korea)한국은 어찌할 터인가 (How about Korea?)라는 소리가 나의 귀에 쟁쟁하게 들어왔다. 이때 나는 나도모르게 손에 쥐었던 편지를 호주머니에 집어넣고 단숨에 중앙통에 있는 선교본부를 찾아갔다. 나는 수석서기인 엘린우드(F.F.Ellin wood)를 만났다. 몇칠후 그에게서 받은 기별은 다음 회의에서 내가 선교사로 일명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L.George Paik,The History of Protestant Missions in Korea,PP.100 101)
미국 장로교 선교본부에는 종래의 배외정책으로 복귀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정을 하였고, 1884년 7월 28일 언더우드를 한국을 위한 최초의 선교목사로 임명하는데 합의하였다. 언더우드 선교사는 1885년 2월 3일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떠나 태평양을 횡단하여 일본에 들렸다. 그가 일본으로 먼저 가게된 이유는 일본에서 한국말을 공부하기도 하고 또한 한국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만반의 선교 준비를 갖추기 위함이었으며, 혹 여의치아니하여 한국에서의 선교사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때에는 한국에서 자유롭게 복음을 전할수 있게될 시기까지 일본에서 영어학교 사업이라도 하기 위함이었다. 언더우드 목사는 일본에서 약 2개월동안 선배 선교사인 헤본(James C.Hepburns)목사의 따뜻한 영접을 받으면서 그의 집에 기거하였다. 루미스목사는 언더우드에 대하여 [그는 한국을 위한 적절한 인물]이라고 평가하였다. (The Foreign Missionary,Vol.44,No,1,P,34)
언더우드 목사는 일본에 있는동안 한국인 유학생들과 교제하면서 한국풍습을 익혔고 특히 이수정을 통하여 그의 번역서인 마가복음을 손에 들고 열심히 한국어를 배웠다. 선고사가 피선교지에 들어가 그나라말을 배우고 또 그 성경을 번역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것인데 언더우드 목사는 이미 번역된 성서를 손에들고 한국말을 배우게 되었으니 그 감격이야말로 형언할 수 없으니 만큼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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