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불천위(國不遷位)를 모신 종가(宗家)의 종손(宗孫)을 종군(宗君)이라 칭한다.
사 대조(四代祖) 고조(高祖)까지 지내는 기일 제사(忌日祭祀)를 천위 제사(遷位祭祀)라 하며, 도학군자(道學君子)가 되면 지정을 받아 영원히 제사를 받게 되는데 기일제사가 만세(萬世)로 이어지는 제사라 하여 불천위 제사(不遷位祭祀)라 일컫는다. 불천위 제사는 아무나 지낼 수 없으며 나라의 명으로 지내는 국불천위(國不遷位)는 주로 벼슬보다는 도학(道學)이 높아 국가(國家)로부터 도학군자(道學君子)라고 인정(認定)받은 사람에게만 불천위 제사를 하게 되는데, 다른 기제사와는 달리 도학군자로 지정된 문중(門中)의 후손들은 이를 대단한 가문(家門)의 영예(榮譽)로 생각하고 성대하게 제사를 지내며 타 문중에서 그 불천위 제사에 부름 받아 불천위 제사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가문의 영광으로까지 생각하였다. 특히 국불천위 제사를 받들어 모시는 종손(宗孫)을 그 지손(支孫)들이 특별히 종중 군주(宗中君主)라는 뜻으로 우리 종군(宗君)이라 부르며 종군의 아내나 종손의 아내를 일러 종부(宗婦)라 칭한다. 불천위는 국가에서 받는 국불천(國不遷)과 유림(儒林)에서 받드는 향불천(鄕不遷) 그리고 사사 문중(私私門中)에서 지정된 사불천(私不遷) 등이 있는데 국가에서 하사한 국불천위를 가장 큰 영광으로 여긴다.
부언(附言)하면 한 문중에서 맏이로만 이어온 큰집을 종가(宗家)라 하는데 종가는 종손의 집인 종택(宗宅)과 불천위(不遷位) 조상을 모신 사당(祠堂)이 필수적인 종가의 요건이다. 불천위(不遷位)는 불천지위(不遷之位)의 준말이다. 불천위(不遷位)는 말 그대로 옮기지 않고 영원히 사당(祠堂)에 위패를 모셔서 기일제(忌日祭), 묘제(墓祭), 춘추향사(春秋享祀)를 올리는 것이다. 종가의 맏 어른을 종손(宗孫)이라 칭하는데 국불천위(國不遷位)를 모신 종가는 종손이 아니고 특별히 구분하여 종군(宗君)이라 칭한다. 그러므로 그 위상이 다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불천위는 임금의 명령인 어명(御命)으로 지정한 불천위인 국불천과 유림(儒林)에서 학덕이 높은 분을 기리기 위해 받드는 유불천 즉 향불천, 그리고 문중에서 훌륭한 조상으로 여겨 지정한 불천위로 그 고장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훌륭한 분이라야 지정이 가능한, 즉 사사 문중에서 지정된 사불천 등이 있는데 그 외 가문에서 스스로 훌륭한 조상을 불천위로 정하여 모시기는 하나 그 위상(位相)은 떨어진다. 그러하기에 불천위를 모시지 않는 가문에서는 절대로 종가니 종손이니 하는 말을 함부로 사용하면 안 되며, 종가가 없는 가문은 종손이라 하지 않고 주손(主孫)이라 칭한다.
가문의 위상을 말할 때는 국불천위를 모신 가문을 최고의 명가(名家)로 여기며 그중에서도 동방오현(東方五賢)에 속한 가문 같은 성균관(成均館) 문묘(文廟)에 종향(從享)된 가문을 최고 명문가(名門家)로 그 위상을 자타(自他)가 인정한다. 명문가라 할지라도 종가가 없는 가문이 있는데 우리 서흥 김가(瑞興金家)는 종가가 있다. 우리가 우리 종가를 이를 때는 한훤당 종가(寒暄堂 宗家)라 하지 서흥 김씨(瑞興金氏 宗家)라 하면 안 된다. 타인은 김굉필 종가(金宏弼 宗家)라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종군과 종손을 구분하지 않고 총칭(總稱)으로 종손이라 하기도 하나 우리 현조(顯祖)이신 한훤당(寒暄堂) 선생은 동방오현((東方五賢) 중 수현(首賢)으로 그 위상이 어느 가문에 못지않은 자타가 인정하는 조선조 최고 명문가로 한훤당 할배를 국불천위로 모셨기에 종가의 종손을 종손이라 하지 않고 우리 종군이라 해야 마땅한 예우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 종군은 자신을 스스로 종군이라 할 수 없으니 종손이라 하지만 지손들인 우리는 우리 종군이라 칭한다. 또한, 종가는 한 가문을 대표한다. 우리 서흥 김가 역시 종택(宗宅)인 한훤고택(寒暄古宅)에 거주하시는 종가의 종군이 우리 가문을 대표하며 당연히 종가가 중심이 된다. 족보 편찬, 한훤당 선생 기념사업회 등 주요 문중 위선 사업(爲先事業)을 종가 중심으로 하게 된다. 그 외 기타 문중 사업은 종가의 조언을 받아 대종회에서 할 수 있는데, 종가가 없는 가문에서는 당연히 종친회(宗親會)나 대종회(大宗會) 화수회(花樹會)에서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임금의 친족(종실)들의 왕손(王孫) 문중 모임을 종친회 또는 대종회라 하나 왕손이 아닌 가문은 대종회나 종친회라 하지 않고 같은 일가(一家)들의 모임을 뜻하는 화수회라 한다.
첫댓글 좋은 자료 잘 읽었읍니다.
반갑습니다. 공감하여 주시며 함께하여 주시니 대단히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