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서유헌 지음
- 출판사
- 비타북스 | 2014-10-01 출간
- 카테고리
- 건강
- 책소개
- 마흔부터 준비하는 브레인 안티에이징! 은퇴 없이, 활력 넘치는 ...
국내 뇌과학 연구의 권위자로 40여 년 간 ‘뇌’ 분야만을 외골수로 연구해왔으며 국내에서 노벨의학상 수상이 유력한 인물로 주목받고 있는 서유헌 교수님의 책입니다.
활력있는 뇌를 위한 내용부터, 치매를 예방하는 건강 습관까지 소개되어 있어 공유합니다.
*서점 URL: http://www.yes24.com/24/goods/14686628
전 세계가 주목하는 최고의 뇌 과학자가 전하는, 치매로부터 나를 지키는 7가지 뇌 건강 습관
이 책의 저자인 서유헌 교수는 국내에서 노벨의학상 수상이 가장 유력한 인물로 국가에서 설립한 한국 뇌연구원 초대원장을 맡고 있다. 뇌 과학 연구의 최고 권위자로, 뇌가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에 주목하며 40여 년간 ‘뇌’분야 만을 외골수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 뇌를 다스려야 신체도 활력을 띠고 삶의 질도 높아져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치매를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나이보다 젊어지는 행복한 뇌>에서 서유헌 교수는 저자가 직접 연구하고, 국내외 수많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만든 뇌 활력 증진법을 치매를 예방하는 7가지 뇌 건강 습관과 함께 정리하였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독자가 장수의 공포 치매에 흔들리지 않고 아름답고 건강한 노후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습관 1 다스려라: 감정의 뇌를 다스려야 뇌가 장수한다
단조로운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일을 찾아 감정의 뇌에 즐거운 자극을 주자.
습관 2 배워라: 죽을 때까지 익혀라
뇌세포는 신선한 자극을 멈추면 죽는다. 전뇌(全腦)를 활용하여 뇌의 호기심을 채워라.
습관 3 움직여라: 상전보다 머슴이 되어라
잘 쓰지 않는 신체 기간은 쇠퇴한다. 온몸 구석구석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라.
습관 4 먹어라: 식욕에는 이유가 있다
식욕은 몸에 필요한 영양을 알리는 신호다. 식욕에 따라 필요한 만큼 잘 먹어야 장수한다.
습관 5 표현하라: 예술가가 장수한다.
마음의 응어리를 풀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쌓인다. 적극적으로 표현하여 마음의 환기를 하자.
습관 6 잘 쉬어라: 본능에 따라 사랑하고 쉬어라
절제와 금욕보다 건강한 성생활을 즐기며 숙면을 취하라.
습관 7 줄여라 줄이는 만큼 길어질 것이다.
음주, 흡연, 스트레스를 줄이면 뇌의 수명이 길어진다.
■ 추천사
우리는 ‘지식 경쟁 사회’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지식을 창조하고, 활용하는 뇌의 능력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 책을 지은 서유헌 교수는 40여 년간 뇌를 연구하며 우리나라 뇌 연구의 초석을 마련한 선구자로, 책과 강연을 통해 국민들에게 뇌 건강법을 알려왔다. 지식이 개인의 능력뿐만 아니라 국력이 되는 때에 저자의 책은 뇌 기능에 대해 고민하며,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법을 찾는 독자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상희 (전 과학기술부 장관, 전 국회의원, 녹색 삶 지식경제 연구원 이사장)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뇌 과학자인 저자는 서울대에서 후학을 양성하며 평생 뇌를 연구해 왔으며, 특히 치매 연구를 통해 세계적인 학자로 인정받았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뇌기능이 손상되는 이유와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풍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달하고 있다. 특히 21세기 질환인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을 잘 설명하고 있어, 골드시니어(젊은 날과 같은 열정을 잃지 않고 그간 쌓아온 풍부한 인생의 경험과 냉철한 식견을 후배들에게 전수할 수 있는 사람)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이수성(전 국무총리, 전 서울대 총장)
의·과학의 발달로 기대수명이 올라간 이 시대 우리의 최대 관심사는 ‘젊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다. 특히 치매 같은 뇌 관련 질병은 암보다 더 무서운 질병으로 우리 사회의 가장 큰 숙제로 대두되고 있다. 서유헌 교수는 뇌와 치매 연구의 세계적인 석학으로, 이 책을 통해 치매 없이 젊은 뇌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부디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이 생활 속 잘못된 습관을 바꾸고, 유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실천함으로써 치매 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장수하길 바란다.
_김우식(전 과학기술부 총리, 전 연세대 총장, 창의공학연구원 이사장)
■ 저자 소개
서유헌
국내 뇌과학 연구의 권위자로 40여 년 간 ‘뇌’ 분야만을 외골수로 연구해왔으며 국내에서 노벨의학상 수상이 유력한 인물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대학교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뇌 연구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코넬대학교 의대,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교, 영국 임페리얼대학교, 일본 도쿄대학교 및 이화학 연구소 등에서 교환교수와 객원교수를 역임하였다. 국내에서는 1980년부터 서울대학교 의대 교수로 재직하며 후진을 양성하고 있다. 한국 뇌학회 초대회장, 한국 뇌신경과학회 이사장, 아시아주 신경과학회 회장, 국가 뇌연구원설립추진단 단장, 교육과학부 치매정복창의연구단장, 뇌 연구촉진법제정 준비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국가에서 설립한 한국뇌연구원 초대원장을 맡고 있다.
책과 강연을 통해 뇌의 활력을 높이고, 치매를 예방하는 법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제 치매파킨슨병학회 자문위원 및 초청 연자, 국제 휴먼프런티어과학기구 본부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 뇌 연구의 초석을 마련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9년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 세종문화상, 5·16민족상, 유한의학대상, 한국과학기술저술인상 등을 받았다. 또한 2001년 ‘우수의과학자 20인’, ‘21세기 한국의 꿈 21인’에 선정되었으며 2002년 과학기술훈장 ‘웅비장’, 2013년 ‘옥조근정훈장’을 수훈하였다.
저서로 「머리가 좋아지는 뇌 과학세상」,「두뇌 짱이 되고 싶다」,「천재 이를 원한다면 따듯한 부모가 되라」「잠자는 뇌를 깨워라」,「과학이 세계관을 바꾼다」,「바보도 되고 천재도 되는 뇌의 세계」,「뇌를 알고 머리를 쓰자」등 50여 권이 있다.
첫댓글 비타북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vitabooks
비타북스 블로그: http://blog.naver.com/vita_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