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책 토론>
★ 일시: 2012년 10월 20일 토요일 10시
★ 토론 한 책 : <클로디아의 비밀/E. L. 코닉스 버그/햇살과 나뭇꾼 옮김/비룡소> 2000
★ 함께한 어린이: 채권우,박세영(6학년),조희진,류가람,김자형,강나영(5학년)
◎ 가을여행은 문학성과 함께 아이들이 좋아하는 대중성을 갖춘 외국창작 5회로 기획되었습니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독자들에게 사랑받는 <클로디아의 비밀>로 아이들은 어떤 여행을 다녀왔을까요?
➀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p11 가출을 할 때 그냥 집을 나가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p12 클로디아가 돈이 많은 제이미를 꼬셔서 함께 가출하려는 장면,
-p51 클로디아와 제이미가 박물관에서 16세기에 만들어진 침대에서 자게 되는 장면
-p73 제이미와 클로디아가 문제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뉴욕타임즈를 구입하고 서 있는 장면, 두 아이의 심정이 그림으로 잘 나타나있다.
-p136(p137) 편지글, 조각상이 누가 만들었는지 실마리를 보냈다는 (찾았다는) 사실, M자를 ~ 사실이 인상 깊었다.
☞인상적인 장면을 힘들이지 않고 쉽게 찾을 수 있는 그림을 골랐다. 다음부터는 내용에서 찾을 수 있도록 안내했다.
➁ 클로디아가 왜 가출했다고 생각하나요? (클로디아의 가출 이유는? )
-동생과 자신이 차별받는다고 생각해서
-혼자서 저녁식사 하는 것 동생돌보는 일 등, 하루하루 한주 한주가 똑같은 일상이라고 생각해서
-우등생 , 일요일 밤, 8시 채널로 반복되는 일상으로부터 탈출하고 싶어서
-계속된 반복된 것이 지겨워서
☞아이들의 마음이 보입니다. 동생과의 관계, 집안일, 반복되는 일상은 늘 현실에서 겪는 일입니다. 한 번쯤 벗어나고 싶기는 책 속의 오누이와 같겠지요. 책 읽기를 통해 대리만족을 할 수도 있겠고요.^^
➂ 우리 친구들의 일상은 어떤가요?
:학교가고 학원가고 밥 먹고 집에 오는 일상이 반복이 된다. 어떻게 이겨나가고 있나?
-핸드폰을 한다.
-주말에 자전거를 타고 먼데로 다녀온다.
-친구들과 같이 논다.
-동생을 때린다.
-축구를 한다.
-잠을 많이 잔다.
➃ 제이미와 클로디아가 가출후, 박물관에서 일주일을 사는 모습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미쳤다. 구질구질하다.
-뭔가 특별하다. 재미있다.
-유치하다.
-훔치는 것은 스릴 넘친다.
-딱 좋은 장소를 고른 거 같아 영리한 것 같다. 왜냐면 침대도 있고, 매점도 있고 안 들킬 수 있어서
-분수대에서 목욕하는 장면은 별로다.
➄ 클로디아, 제이미랑 돌아올 때 변화가 되었나요?
-일주일 동안 누구와 함께 무엇을 하고 싶은지 갔다 오면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➅ 어린이 여러분이 만약 가출한다면 어디로? 누구와? 가고 싶은가요?
-친구와 매일매일 가는 도서관으로 ~, 또 다른 한편으론 책이 지겨워질 것 같아 질 것 같기도 하다. 그런 걸 보면 클로디아 긍정적으로 성장한 것 같다.
-난 착해서 가출 안한다.
-롯데월드, 에버랜드로 가고 싶다.
-친구랑 영화관으로 가서 실컷 영화를 보고 싶다.
➆현재의 모습이나 생활에서 변화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는(바꾸고 싶은) 변화는 무엇인가요?
-잘 모르겠다.
-아토피를 고쳐 피부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싶다.
질문: 클로디아가 저택을 방문한 할머니 프랭크 와일러 부인은 실존 인물인가요?
-아니다. 하지만 미켈란젤로는 실존인물이다. 이를 바탕으로 상황을 설정하여 이야기를 꾸민 것이다.
➇ 클로디아와 와일러 부인은 12세와 82세, 70살의 나이가 차이가 난다. 어떤 부분에서 마음이 서로 통하는 친구가 되었다고 생각하나요?
-천사상이라는 공통의 관삼사가 있다.
-비밀에 대한 관점 : 눈에 보이는 부분이 아니라 비밀이 있다는 것, 비밀에 대해 생각하는 것, 비밀의 가치에 대해서 공유하는 것, 비밀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공감
- 어떤 가치에 대해서 똑같이 생각하는 것을 공유하는 것
- 미켈란젤로의 비밀을 찾으려는 것을 공유하는 것에서 진짜 친구라고 느끼는 점
➈ 좋은 친구 조건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 비밀 공유, 맘이 통하는 친구, 착한 친구, 잘 노는 친구, 비밀을 지켜주는 친구, 서로 도울 수 있는 친구, 비슷한 닮은 친구
-클로디와 와일러부인은 비밀을 지켜주는 맘을 공유하는 친구라고 본다
➉ 클로디아가 와일러부인을 만나고서 어떤 부분이 변화가 되었다고 보는가?
-마음가짐이 변화 되었다고 본다. 클로디아는 처음에 불편하고 귀찮은 것은 싫었는데 모험후에는 경험하고 나니까 생활의 일상을 이해 할 수 있게 되었다.
-철이 없었는데 철이 들었다.
-사춘기가 찾아와서 나갔는데 사춘기를 수습을 하고 왔다.
-바이올린, 트럼펫 놔두고 왔다.
-돈 없어졌다.
-클로디아의 존재감이 커진다.. (남에게 잘 알려지게 된 사람)
☞외적인 변화로 이야기가 시작되어 내면의 변화를 끌어내는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다. 서두르지 않고 기다리면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는 믿음도 생겼다.
⑪클로디아 자신의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클로디아의 꿈이 변했다 (~것이 해결되기 전에는 나는 돌아오지 않겠다. 낡아빠진 방식을 바꾸겠다고 했는데)
-저택에 가서 할머니하고 한 이야기 중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다(무엇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처음에는 숨는 것 → 천사조각상 → 유명하게 되는 것으로 변화함.
-클로디아가 말을 하지 않고 가출한 것에 대해서 권장할 만한 일은 아니지만 클로디아는 자존심이 있는 아이이다. 가출에 대해 분명한 인정을 받으려면(가지려면) 내용이 있어야 한다. 비밀을 마음에 담고 왔을 때 자기 스스로를 납득(인정) 한다.
⑫제이미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구두쇠 약았다.
-거래를 할 줄 안다. 머리가 잘 돌아간다.
-사기꾼, 말이 많다.
-하는 말이 엉뚱하다.
⑬ 제이미는 9살이다 처음 출발한 동기는 클로디아의 제안이었지만 제이미 스스로 동기나 가출에 대한 꿈은 무엇이었나요?
-자기는 선택된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숨 막히는 규칙에서 탈출하고 싶은 마음
-복잡한 걸 좋아하는데 실현해보고 싶은 꿈
-제이미가 회계를 담당해서 돈을 맘대로 쓸 수 있는 것.(클로디아 입장에선 참 든든함)
⑭클로디아와 제이미가 가출을 한 후에 크게 차이가 나는 점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제이미는 크게 변화는 없다고 생각한다.
-제이미는 단순히 모험을 즐겼다고 생각한다.
-클로디아는 자기 스스로를 인정하는 사람이 되었다고 본다. 어떤 점으로는 자기를 굉장히 귀하게 여기는 사람이 되었다.
⑮가출을 통해서 클로디아가 돌아왔을 때 변화가 되었잖아 왜 가치가 있을거라 생각하는가? 클로디아의 변화에 대해서 자기 생각을 자기 생각을 적어보세요.
(진행: 김형애, 서기: 강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