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라 vs. 하자 |
1. 목 적
본 프로그램은 초등 고학년과 중등 청소년 LD부모들을 대상으로 LD자녀를 수용하고 학교 적응을 지원하는 부모 코칭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적 내용으로는 LD학생들이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과 그로 인한 부정적 결과(학습부진, 왕따, 권위에 대한 반항문제)들을 이해하고 개별적인 자녀와 부모 특성에 맞추어 각자 알맞은 전략을 모둠 활동 등을 통하여 탐색해 보고자 한다.
2.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명 : 해라 vs. 하자
2) 회기: 1회기 90분 총 6회기
초등 5-중2 LD자녀를 둔 부모
4) 인원: 12명 이내
3. 프로그램
회기 |
주제 |
목표 |
활동내용 |
준비물 |
1 |
도입
|
․ 전체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자기소개를 통해 참석자들이 서로를 안다. ․ 부모/자녀 성격유형 학습태도를 파악한다 |
․ 프로그램 소개 ․ 집단규칙 정하기 ․ 별칭 만들기 및 별칭소개 ․ 자기소개하기 ․ 기초검사 및 토론 |
활동지 집단규칙종이, 이름표, 싸인펜, MBTI/MBPI 학습유형 및 학습태도 검사지 |
2 |
가정/ 학교 알기 |
․ 가족의 구성과 역동을 파악한다 ․ 자녀의 어려움에 대한 상호작용을 파악한다. ․ 새로운 역동을 조직해본다 |
․ 가계도, 생태지도 그리기 ․ 가족의 강점과 약점 찾기 ․ 갈등 ABC 확인하기
|
가계도 생태지도 갈등 ABC 펜과 연필 |
3 |
․ 학교 조직과 운영, 규칙에 대해 이해한다 ․ 자녀가 겪는 어려움, 교사와의 갈등에 대하여 경험을 나눈다 ․ 대처방법에 대하여 토론한다 |
․학교 체계, 교칙, 운영 다이어그램 점검하기 -갈등 상황 말 구름표 채우기 -‘나의 힘’ 활동 기록지 작성 |
강의자료 활동 기록지, 펜과 연필 | |
4 |
수용과 공감 |
․ 자녀에 대한 나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반응을 파악한다 -효과적 대화법을 배운다 |
-인지/정서/행동을 분류하기 -도움이 되는, 방해가 되는 인지/정서/행동을 분류하기 - 반응적 경청, I-Message - 타협하기 |
강의자료 상황에 따른 인지/정서/행동 기록지, 펜과 연필 |
5 |
차별화 교수 |
․ 다양한 교수 전략을 배운다. ․ 스케쥴 관리와 목표 설정 및 평가에 대해 배운다. |
․ 비계설정과 초인지 기법, 자기 점검, 자기 조정 등을 배운다. ․ 자기주도성에 대해 배운다 |
강의자료 시간표 목표 시트지 |
6 |
문제해결전략/ 마무리 |
․ 문제 행동에 대한 접근과 회피의 차이 배우기 -마무리 |
․ 역할극 |
연필과 종이 |
․ 소감문 쓰고, 함께 나누기 |
* 오시는 길
한국난독증본부 주소 -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 3790 대진빌딩 (파리바게트건물 4층)
중원구청 사거리에 위치
1. 난독증본부 주변 도로에 성남시시설공단에서 운영하는 유료주차장에 주차
2. 성남동성당에 주차를 하실 경우(무료) 난독증본부까지 도보로 약 7~10분정도 소요
(네비주소 - "성남동성당" 검색)
첫댓글 조OO님- 입금확인
정OO님 -입금확인
새벽여행님- 입금확인
류OO님-입금확인
오늘 처음 시작하는날 맞지요?
제가 지금 아이학교에 왔는데
아직 얘기가 안 끝났어요
오늘은 못 갈거 같네요
다음주에 뵈요
교재도 그날 부탁 ^^;;
좋은 시간 되시길,,,
넘 가고 싶었는데 큰아이 대입문제로 도저히 시간이 안됐네요..너무 아쉬어요..얼른 수능이 끝나서 여러 강의, 수업을 듣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