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한 원안비(漢 袁安碑)- 92년
원창비와 비슷하나 다소 힘이 떨어진다. 형태는 안정적이며 부드러운 감마저 들며 唐의 이양빙이 영향을 받은 느낌이다.
한 원창비(漢 袁昌碑)- 117년
획이 두텁고 힘이 넘치는 느낌을 준다. 기운생동감이 느껴지며 만호제력으로 운필을 했다고 본다.
한 북해상경군비(漢 北海相景君碑)-143년
제액(題額)에는 "한고익주대수북해상경군명 (漢故益州大守北海相景君銘)"이라 씌여 있다. 篆法에 隸書의 筆法이 섞여 있음을 알 수가 있다. 圓筆에서 方筆의 필법을 구사했다. ( 故, 州, 相, 君, 銘)
|
첫댓글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너무 작게 보여서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한나라 때의 전서 작품들을 올려 주셨네요. 전서의 스탠다드로 취급되는 주, 진나라 때의 대전, 소전은 선이 너무나 냉철하여 붓이 지나간 흔적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만, 한나라 때의 전서들은 붓의 움직임이 뚜렷이 드러나 있죠. 우리가 전서를 공부할 때, 근대에 전서를 부흥시킨 청나라 때의 명가들의 작품을 임서도 하고, 많이 참고합니다. 그런데, 이 등석여, 오양지, 조지겸, 오창석 등의 청대 거장들은 바로 한 시대의 예서의 필법으로 힘차게 전서를 써서 성공했단 말이죠. 결국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한나라 전서와 맥이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귀중히 참고할 작품들입니다.
고맙습니다. 樹菴님은 많은 자료도 가지고 계실 것 같은데.........
귀중한 자료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빨간 테두리가 시선을 자극해 눈이 아포요담설헌님차 한잔 올려 놓을려니 그림이 엄네요.
색상을 바꿨습니다. 미안합니다... 전체를 다시 수정하려 합니다.
에이~~미안하긴요~~ㅋㅋㅋ~~~색상이 시원해서 좋으네요~~~감사드립니다.
좋은 자료 함께 나눠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복 받으시이소~
모두 다 아는 것인데... 그냥 공부삼아 정리를 해 보는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대단하십니다.하나하나 감상잘하고 참고하려 합니다.고맙습니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도 정리하면서 표현을 해 보는 것입니다.
귀한 자료 잘 보고 갑니다. 공부를 위하여 옮겨 가겠습니다.
잘 보고 배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