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3주년(인터넷신문 전환 1주년) 특집
이단 왜 이렇게 활개치나/ 이단 측의 요인 ④
사람들은 흔히 “이단단체들은 돈이 많다”고 말한다. 어떤 건물을 인수할 때도, 공사를 마쳤을 때도 몇 백억 되는 비용을 현찰로 선뜻 지급하는 거래방식으로 주변 사람들의 혀를 내두르게 하는 이단단체들도 있다. 활발한 포교로 유입된 신도들과 그들의 헌신으로 이뤄낸 이단단체들의 경제적인 성공과 막대한 자금력은 정통교회의 이단 시비에도 불구하고 지역 사회에서 무시할 수 없는 존재로 크게 하는 요인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이단단체 중에는 관련 기업을 세우고 성공가도를 달리는 곳도 있다. 이로 인해 축적된 이단들의 경제력은 그들의 세력을 더욱 견고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이들에 대해 기독교인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OEM방식으로 생산되는 ‘半 이단 제품’들이 있기 때문에 물품을 구입할 때 성도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통일교
통일교의 많은 사업체 중 하나인 (주)일화는 음료·식품, 제약, 인삼 제품을 만드는 회사다.
음료·식품은 간판 음료 맥콜을 포함해 천연사이다, 탑씨, 매쉬, 망고망고, 알로에마을, 푸른매실, 제주감귤, 하이쌕, 삭삭갈은배, 구아바, 열대과일트로피칼, 복분자, 홍일점석류사랑, 일화주스(오렌지, 포도, 토마토, 당근), 비엔느, 보성민속녹차, 참우롱차 ,민속대추, 민속식혜, 홍지원, 홍삼대추, 고려홍삼디, 홍삼진생업, 꿀물, 활력비타, 미소화이바, 생솔, 아미노서플라이어, 두기야놀자, 초정수, 초청탄산수, 일화생수, 해주로, 호쾌630, 차가원, 일화 동충하초, 가시오가피, 흑룡, 홍삼-D, 씨엔비, 프로폴스 알파, 썬톤, 열쌍천 골드, 오자보양천 등을 생산한다.
이 가운데 '일화활력비타'는 지난 4월초 식품의약품안전청이 발표한 '국내 시판 중인 비타민C 음료에서 발암물질 검출'대상에 포함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약효 시험 결과가 조작됐다”며 퇴출한 의약품 60종 가운데 포함된 일화 제품에는 항생제 일화세파클러캡슐, 거담용해제 에르틴캡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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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교 기업인 (주)일화의 생산 제품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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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제품들처럼 일화에서 나온 것이 쉽게 확인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을 취하고 있는 상품들은 기독교인들조차 쉽게 파악하지 못한다.
그러나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어떤 제품이 OEM방식으로 통일교측 기업에서 생산한 것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생산자가 ‘일화’나 일화측 ‘초정공장’이나 '구리공장'으로 돼 있다면 ‘준 이단 제품’ 내지 ‘반 이단 제품’으로 분류해야 한다.
일화의 제품 중 인삼/홍삼 제품은 세계 약 30개국에 연간 2천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하고 있는 인기 상품이다. 연간 수출 실적은 한국 인삼제품 총 수출액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는 규모다(일화측 통계).
제품으로는 고려인삼차, 고려인삼농축액, 고려인삼精차, 고려인삼분말캡슐, 고려인삼정골드캡슐, 고려인삼캡슐골드, 고려인삼삼정과, 고려인삼편삼, 고려태극삼, 고려인삼, 고려인삼캔디, 태극삼분말, 고려인삼분말, 용삼톤, 락토진생, 고려차가버섯골드, 용삼원골드, 고려홍삼차, 고려홍삼농축액, 고려홍삼분말캡슐, 고려홍삼, 고려홍삼정과, 고려홍편삼, 고려홍삼분말, 고려홍삼錠, 골홍삼정환골드, 고려홍삼파워, 고려홍삼캔디, 고려홍삼정과양갱, 고려홍삼원톤로얄, 홍삼다린액, 고려홍삼원톤로얄플러스, 에스트로홍삼 등이 있다.
일화의 의약 제품으로는 유로픽스 정, 이부에프 정, 이누렉신 캡슐, 잔타딘 정, 가스파 정, 까스일청수, 가스파파액, 일청액, 가스크린 약, 잔타딘 정, 베베코프에스 시럽, 꼼마코 시럽, 까스베베 시럽, 이부 시럽, 꼼마 시럽, 덴티엔플러스 캡슐, 웅기담 연질캄셉, 쿠다이스 캅셀, 천마표 우황청심원, 일화 우호아청심원액, 일화 쌍화탕, 명쌍탕 액, 열쌍탕-Q액 열쌍탕-S액, 일화 십전대보탕액, 알러스탑 정, 세라티카 연고, 더모니아, 콜노즈퍼펙트 정, 바이콜포르테 캡슐, 미씨칼 정, 팡기나졸 크림, 칸택스 정, 글라지드 정, 아세클란정, 리포스타 정, 에나그랩, 듀베롤 정, 크레인 정, 레사신 정, 파비드 정, 세파클러 건조시럽, 세프라딘 캅셀, 로지드 정, 아시버 정, 아라스틴 정, 플루카졸 캡슐, 아이박스 시럽, 포미텍 정 등이 있다.
(주)일화 이외에 통일교가 운영하는 기업체로는 (주)통일(자동차부품, 기계류), 한국와콤전자(유통업), 순전단흠(정동원), 진화인쇄(인쇄업), (주)일신석재(시공), 금강산국제그룹(금강산국제무역개발, 금강산국제관광, 금강산개발, 양각도 호텔, 주일고려무역, 고려상업은행), (주)정진화학(금속표면처리), 일원보석공예(금속가공용유류, 폐수약품), 무빙서비스 익스프레스(이사전문기관), (주)통일실업(신사복:크리스찬베르나르알베르토), 일성종합건설(건축업), (주)선도상업(도자기 생산), 순전다흠(정동원),
(주)한국티타늄공업(각종 도로원료), (주)일흥(유통,오징어채,식품), 남경물산(유통업, 농수산물), 삼원예복(예복제조업), (주)일신석재공업(건축용자재, 대리석가공), (주)일성종합건설(토목건축설계), (주)선도산업(도자기연와), (주)세일로(가발,전자,피혁), 적성사업(주)(골재채취), (주)우창흥업(황환채), (주)흥상목재(목재수입,가구제작), 흥영, LO.E(수산물 가공), (주)일흥부산사무소, (주)흥영수산(원양어업), (주)삼정수력(발전기), (주)일상·일상경조(조경,농예물,부동산관리), 성일기계상사(기계류판매),
(주)통일서울대리점(기계류판매), (주)우리몰, 성신상업투자(증권), 영도산어브 해피월드 서울지사(일본의 판매망), (주)마칸드라수산(해운업), (주)성언-빅토리아, 성화카텔(인테리어), 문희중한복연구소(한복), 보광예복(예복), 세일스튜디오, 성화침구, 도원디자인프로덕션, (주)참스마트, 청심병원(의료법인) 등이 있다(자료제공: 통일교대책협의회).
천부교(舊, 전도관)
천부교의 기업체는 시온합섬(양말, 화장품 등)과 시온식품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을 시온쇼핑이라는 지점에서 판매하는 형식이다.
이외의 기업체는 (주)한일물산과 (주)오리엔금속이 있다. 그러나 시온 제품을 반드시 시온쇼핑에서만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생명물 두부와 발효음료 런은 시온식품 이름으로 일반 매장에서 판매되고 롯데샌드와 롯데야채크래커는 OEM 방식으로 생산되어 역시 롯데제과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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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부교 시온 제품들을 판매하는 지점인 시온쇼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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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부교 시온식품에서 생산하는 두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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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부교 시온식품의 OEM 제품인 롯데야채크래커와 롯데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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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파(유병언 씨 측)오늘날 세 갈래 이상 갈라진 세칭 구원파의 원조 격인 기독교복음침례회측 기업체인 (주)세모는 한강유람선으로 유명했다.
세모유람선은 (주)세양선박이 지난 2004년 인수해 이름을 한리버랜드로 변경했고, 2005년 세븐마운틴 그룹(현, C& 그룹)이 다시 한리버랜드를 흡수, 합병했다.
따라서 구원파는 현재 선박 사업에서 손을 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주)세모는 건재하다. 인천시 부평구에 위치한 세모는 1979년 비누공장으로 시작해 1987년 스쿠알렌 개발, 1995년 화장품 생산 개시, 2004년부터는 건강 보조식품까지 생산하는 거대기업으로 성장했다. 또, 1996년부터는 자신들의 생산품을 직접 판매하기 위해 SL사업본부를 두고 직접 판매 사업에 진출했다.
(주)세모가 생산하는 제품으로는 건강기능식품인 세모스쿠알렌, 세모알콕시글리세롤, 세모스무스DHA, 에스엔알이어이피에이, 호본마디글루코사민, 리와인드감마리놀렌산, 하이파워비타민, 세모로얄제리, 언제나푸른조류추출카로틴, 우리대장뉴비피더스, 다안단혼합유산균, 에스엘클로렐라, 기본골칼슘/본오브본뉴칼슘, 세모뉴파인-인 등이 있다.
또, 새앗시볼 화장품, 새잎새 화장품, 뉴-새잎새 화장품을 비롯해 생활용품 리페어샴푸/린스/젤, 파인스킨숍, 스쿠알퍼프, 크린세탁세제, 새잎새허브세탁세제, 크린주방용세제, 크린다목적용세제와 건강기기 원적외선세라믹 쿠션매트, 볼매트, 원적외선세라믹찜질벨트 등을 생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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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병언 씨 측 구원파가 운영하는 기업체인 (주)세모의 생산제품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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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교
한국 포교 102년을 맞는 안식교는 각종 교회사업과 학원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사업체로는 삼육식품이 있다. 충남 천안시 직산에 있는 삼육식품과 그 생산공장인 봉화공장이 안식교의 유일한 기업체지만 생산하는 제품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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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식교 기업체인 삼육식품의 제품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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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사업체를 운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들의 교리적인 특징을 내세워 직접 이익을 추구하는 이단 단체들도 있다.
고가의 등록비로 운영되는 각종 이단 단체의 세미나와 강의 테이프 판매 및 서적 판매 등이 그것이다. 어떤 이단단체는 여러 계층으로 나뉜 훈련 과정에 따라 들어야 하는 강의 테이프와 교재만도 수백 가지다.
시한부 종말론을 빙자해서 ‘대박’을 터뜨린 이단 단체도 있다. 2000년도에 종말이 오니 신도들에게 ‘산소마스크’, ‘비상식량’이 담긴 ‘종말 상품 세트’를 거액에 구입할 것을 종용한 것이다.
이 물품의 가격은 200만원. 철저한 복종에 익숙한 신도들은 이 물품을 구입했다. 천문학적인 돈이 이런 방법으로 이단단체에 어렵지 않게 집중된다.
보통 일반교회의 몇배에 달하는 헌금도 이단들의 막대한 자금력 집중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신도들을 직접 길거리로 내몰아 소위 앵벌이를 시키는 단체도 없지 않다. 이런 활동으로 얻어진 이익금은 고스란히 이단들의 손아귀에 들어가며 그들의 힘을 키워주는 구실을 한다.
이렇듯 이단단체들은 기업체를 직접 운영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방식으로 경제적 부를 이뤄냈다.
그들의 경제적 성공은 정통교회의 ‘이단비판’을 무색케하며 오히려 지역사회에서 무시할 수 없는 존재들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그들이 신도들을 대상으로 직접 수익을 얻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통교회가 대처할 뾰족한 수가 없다.
그러나 이단단체가 직접 운영하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상품은 정통교회 성도들이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불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단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이단대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