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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행정
제1장 현대교회에
있어서의 행정
1. 교회생활에 있어서 행정활동의 증가
행정적인 관심사가 교회의 '프랭큰스타인'이 되어왔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결국은 영적인 생활을 위협하고 회를 파멸로
이끌어 간다는 말이다. 목 회자는 설교와 교육 목회를 위한 투자의 시간이 행정업무로 인하여
점차로 줄어간다고 있다.
2. 행정책임자로서 목사의 일반개념
교회행정은 목사로 하여금 수없이 많은 행정적인 책임을
이행해야만 하게 만들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교회의 여러가지 계획과 프로그램을 역량있는 행정 수완으로 추진하는 일 교단과 지역사회와 관련된 교회
밖의 여러 회의에 참석하는 일. 교회 예산을 위시해서 건축 헌금, 교단의 상회비 등을 포함한 교회의 재정적인 운영을
위한 활동이다.
교회나 지역사회에서 기관장으로서 필수적인 역할을 감당하는 일.
교회 건물과 재산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지도자의 역할.
제때에 보내는 민첩한 서신 회답, 정확한 기록과 통계, 노회나 총회에 보내는 그때 그때의 보고서, 서신왕래, 사무직원의
관리 등등의 사무 처리.
자기 교회에 있어서 소정의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교단
사무처와의 협조와 교회 밖에서 모이는 회의에 평신도가 꼭
참여하도록 하는 일. 자기 교회일 밖에 교단의 간부로나 다른 교단사업의 지도자로서 뽑혀 일하는 것.
자기 교회안에 있는 여러 조직체의 활동에 교인들이 참여하도록 격려하며 지난해의 활동보다도 더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 노력하는 일. 어느 프로그램이건 재빨리 그리고 무난하게 추진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제공하는 일
3. 현대 교회행정의 두 가지 기본입장
교회 생활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는 완전한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방법이다.
이런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시간표, 지도자 훈련, 장려 기술 같은 자세한 처방도 이 프로그램에 따라 온다.
어느 상황이나 문제에도 적응하고 적용할 수 있는 일련의 행정 원리를 알아서 실천하는 방법이다.
교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회 행정은 프로그램 중심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다른 상황이 유연성 있는 전략을 요청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은 항상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으로 보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행정하는 사람은 장단기의 목표를 안목에 둔 유연성 있는 원리를 가지고 주어진 상황과
그 일의 독특성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2장 교회행정과 교회의 본질
1. 교회행정은 교회목적을 분명히 이해하는 것을 요구한다.
행정은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목적 달성을 위한 활동이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행정이라고 하는 것은 한 집단이 세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을 제공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교회의 본질과 목적, 그리고 교회 행정가가 일하는 목표 사이에는 결정적인 관계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회의 본질과 목적을 알아내는 일은 행정이 유용성 있는 개념의 개발을 위한
출발점이다.
2. 성서적 입장에서 본 교회와 행정
교회의 본질 이해에다가 교회 행정의 기초를 두는 것은 분명
성서적인 근거가 있다.
개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대로 전체 교회의 특성에 알맞게 운영되어야 한다는 그리스도가 몸의 머리이기 때문에
그 몸의 지체 는 그들에게 주어진 은사를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을 위해서 사용해야 한다
는 것이다. 오늘도 교회 행정을 책임 맡은 사람들은 이 신약성서의 모범을 본받아야 한다.
3. 현대의 압력(다망, 분망,
분주)은 교회로 하여금 그 본질을 밝힐 것을 요구한다.
교회의 목적은 주어진 것으로 다수결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오늘날 교회
행정을 맡은 사람들에게 당면한 문제는 개 교회의 경우, 어떤 활동과 프로그램을 장려하고 또 거절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결단을 내려야 하는 일들이다. 교회 행정을 맡은 사람에게 당면한 최초의 실제적인 문제는
자기가 하려고 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명한 이해이다.
교회는 그 머리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본성을 이어 받았으므로 교회 행정을 해야 하는 사람이나 개 교회 자체가
바로 이해해야할 '주어진'교회로서의 특성이 있는 것이다.
교회는 어느 특정개인의 소유나 그들의 소원 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런 근본적인 개념의 이해가 앞서야
거기에 서 모든 행정적인 표현이 흘러 나올 수 있다는 건전한 전제 위에서 진행되고 있다.
4. 교회 본질을 정립하는 가능한 방법
교회는 교회로서의 독특한 성취 목적이 있고 이 구체적인 목적을 위해서
봉사하도록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는
공인된 전제에서 시작하지 않으면 안된다. 교회의 행정이란 목적을 위한 것이며 교회 본질의 성취를 향하여 일하는 것이다.
이 말은 현실 세계에 있어서 교회의 연구가 교회 행정을 맡은 사람에게 별로 의미 없는 일이라는
뜻은 아니다.
교회의 목표는 인간사회에서 그리고 개개인의 삶에서 실현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행정은 그 교회가 위치해 있고
주어진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는 인간들과 그 문화에서 시작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서 인간적인 요소을 이해하며 교회사 분야를 살펴보고 그 역사의 체험 가운데서 여러가지 교회의
규범이 어떻게 판단되어 왔는지를 배울 필요가 있다.
또한 성서를 검토하여 교회를 부르신
하나님의 뜻을 살펴보아야 한다.
제3장 교회의 본질과 선교적 사명
1. 하나님이 선택한 공동체로서의 교회
하나님과 이스라엘사이에서의 관계에서 지배적인 요인은 이스라엘백성을 자기의 택함받은 공동체로 부르셨다는 사실이다.
하나님이 선택한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개념은 아래 세가지 기본적인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교회는 하나님의 것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사랑을 알리는 목적을 위해서 부름을 받 았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인 인간들의 공동체이다.
말하면 교회가 시작된 것도 하나님의
은총에 의해서이다.
하나님께 자신과 인간 사이에 관계를 맺으시려고 하는 그 사랑에서 교회가 부름을 받은 것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사랑을 선포할 목적을 위해서 부름을 받았다는 것이다.
2.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이다.
그리스도교회는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설립하셨고 그 머리가 되시며, 부활하신 산 영이 그 교회를 계속 인도하신다는
확신에 기초를 두고 있다.
교회의 공동적 일치. 몸과 지체의 상호 관계성은 또한
몸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려면 가 지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사역의 연장으로서의 교회.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할 때 그것은 또한 살아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구것을 통해서 계속 일하시는 몸을 의미하고 있다.
산 유기체로서의 교회. 교회를 자체안에서 변화를 통해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살아있는 유기체로
생각한다는 뜻이다.
3. 구속적 사랑의 친교로서의 교회
교회는 구속적인 사랑의 친교공동체라는 것이다. 기독교는 본래
사상이나 교리가 아니며 예배 형태나 교권적인 기관도
아니다. 기독교가 근본적으로 문제 삼는것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관계,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관계,
그리고 인간 상호간의 관계를 포함하는 관계성이다. 이런 관계성은 곧 인격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기독교는 교회 생활에 표현된 하나님의 희생적인 사랑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선교적인 사명은 그 안의 친교를 통해서 이 사랑을 세상에 전달하기 위한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는 일이다.
교회의 목적에 대한 정의가 사람들 가운데 하나님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며
그밖에 아무것도 있을수 없다. 오직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그것을 증거하는 것이다.
모든 크리스천의 친교의 기반은 하나님의 사랑을 함께 체험하는 것이다.
그리고 전체 교회가 구속적인 사랑의 친교로서 섬기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제4장 교회목적 달성을 위한 교회행정의 개념
1. 교회목적 달성을 위한 교회행정의 정의.
교회목적
달성을 위한 교회 행정은 교회 전체를 동원해서, 교회의 본질과 선교적인 사명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선포해야 하는 선교적 사명을 완수하는 데 있어서, 주어진 모든 물적 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으로 교회를 이끌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가 교회되게하는 목적의 성취에 관심을 갖는다.
목회와 그밖의 모든 교회생활은 선교적인 사명을 다 하는데 공헌해야 한다.
2.
교회 행정의 양극원리
교회행정은 하나님 중심적이어야하며 하나님 중심적이 된다는 것은 하나님을 교회 선교의 근원과 생명으로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는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 하나님 중심적인 행정을 하는 데는 성서 연구가
절대로 필요하다. 하나님과의 산 인격적 관계를 수립하는 일이 필요하다. 선교와 전도는 교회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교회행정은 인간 지향적이어야 한다. 교회가 인간지향적인 교회가
되지 못하면 대중이 틀릴뿐만 아니라 본질에도
위배된다. 인간 중심적인 행정은 사람들의 욕구와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터무니 없는 생각을 행정의 규범으로 생각하기
쉽다. 교회 행정은 이 양극 사이의 자력권 내에서 시행되는 한 에서만 그 본분에 충실하고 능률적일 수 있다.
인간 지향적인 방법은 복음을 전달하는 방편으로서의 인간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교회행정 절차의 과정과 단계
.교회 행정은 교회 전체를 동원해서 교회의 본질과 선교적인 사명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선포해야 하는 선교적인 사명을 완수하는 데 있어서 주어진 모든 물적 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으로 교회를 이끌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행정에 적용될 절차에
대해서 해야 할 일의 인식으로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계획하는 일로서 사실을 기반으로 최대의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등을 하여 계획하는 것이다.
실천에 옮기는 일로 행정책임자의 역할은 반응을 촉진하는 것인데 행정가의 인간적인 관계 와 교인들과위 분명한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평가하는 일엔 무슨활동을 하든 그것이 교회의
선교적인 사명을 다 하는데 무슨공헌을 할 수 이으며 그것이, 교회 주변
형편에 얼마나 가능성이 있는지를 고려하면서 평가한다.
이런 여러 절차는 행정하는 사람이 잘 알아야 하는 기술적인 도구이다. 이런 절차의 틀속에서
주어진 상황에 적절한 교회
의 선교적 사명을 다하기 위한 결단이 내려지고 또 행동으로 옮겨지는 것이다.
이런 절차를 행정과정에 적용하는 데 있어서 항상 유의해야 할 점이 있 다.
4. 교회목적성취를 위한 교회행정의 목표와 원리.
그리스도교 신앙을 이해하고 그것에 붙잡히게 하는 것이다.
교인을 인도해서 그리스도에게 삶 전체를 맡기게 만드는 것이 교회 행정의 대조적인 목적이다.
교회의 모든 경험과 활동을 조정해서 그들이 서로 힘을 북돋아 주는 것이 되게 하고 공통된 선교적 사명을 다하게
하는 것이 되게 한다.
교회 생활의 모든 국면이 인간을 섬기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행정이란 무슨 일을 해내기 위한 수단만은 아니다.
그 수단을 통해서 교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 안에서 풍요한 삶을 누리도록 해야 한다.
주변 문화를 이해하고 거기에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일이다.
하나님의
사랑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교회는 스스로가 위치한 주변문화에 그 메시지를 의미있게 전달해야 한다.
전체 교인을 섬기는 공동체의 사업에 참가시킨다. 교회 일은 목사가 다하고 평신도는 구경꾼이 되게 하는것이
하나님의 뜻은 아니다. 누구나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면 그것을 나눠 줄 의무가 있다.
제5장 예배와 교육을 통한 기초확립
1. 이 원리의 중요성.
예배다운 예배와 그리스도교 신앙의 교육을
통해서만 교회로 하여금 그 본질과 선교적인 사명을 이해시킬 수 있다.
예배를 통해서 그리스도를 향한 깊은 신앙이 자라고 교육을 통해서 그리스도교신앙 대한 바른 이해가 되어질때
교회생활의 모든면이 강화 될 수 있다.
2. 교회 행정 책임자 자신의 문제.
목회적인 관계가 긴밀하면 할수록, 그들에게 하는 말이 효과 있게 그리고 의미있게 전달될 수있다.
목사가 자기 교인과의 관계에서 그리스도교 신앙을 몸소 구현하게 될 때, 자기 교인들도 그 메시지를 쉽게 받아들이고
목사의 지도력에도 더욱 협조적이다.
목사에게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개인적인
예배의 경험이다. 목사는 하나님에 관해서만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자기와 산 관계성을 유지하는 그런 하나님을 알아야 한다.
행정책임을 맡은 목사에게 또 절대 필요한 것은 쉬지 않고 계속하는 공부다.
목사는 자기 신앙에 대하여 분명한 이해를 가지 고 있어야 한다.
3. 교회생활의
중심으로서의 예배.
공중 예배는 교회생활의 기본이다. 예배는 하나님과 한 개인 사이의 인격적인 관계에 대한 의식적인 인정을 전재로
한다.
그리스도의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사람들을 불러모은다. 교회 행정가는 예배가 교회생활에서 중심적 이요,
의미 깊은 것이 되도록 해야 할 청지기 역할을 해야 한다.
공중 예배에 대한
교역자의 책임이며 교역자는 모든 사람이 한결같이 의미있는 예배의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자기의
있는 힘을 다 발휘해야 한다. 그러나 교역자는 어원이 우리에게 일깨워준 다음과 같은 말을 기억해야 한다.
공중예배에서 예배를 보는 사람들은 교인들이다. 교역자가 그들을 위하여 예배할 수는 없다.
형식을 마련하고 자료를 선택해서 교인들이 그들의 예배로 드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목사의 기능이다.
성례전은 알맞게 집행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선포된 또는 설교한 말을 통해서 온 것과 꼭 마찬가지로 성례전을
통하여 분명하게 사람에게 온다.
교역자는 사람들이 예배의 일반 순서를 통하여서와
마찬가지로 진실하게 성전을 통하여 예배할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성례전을 집행할 의무가 있다. 각 예배 의식의 지도력은 중요하다.
목회자는 예배로 하여금 회중의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게 하는데 큰역할을 할 수 있다.
예배에 대한 회중의 이해를 확대하여야 한다.
정기적인 예배를 위한 우주적인
요구를 계속적으로 고무시키는 것을 통하여, 평신도의 예배위원회의 기능을 통하여,
예배인도자로 평신도를 훈련하는 것을 통하여 가능하다.
4. 전체 교인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1) 가르치는 교역은 기독교 본성에 내포된다.
(2) 선생으로서의 행정가의 책임은 강단을 통해서,신입
교인들의 훈련을 통해서, 특별과정을 통해서 교회 행정가는
주기적으로 특별한 단기과정을 제공함으로서 이미설립된 교회그룹이 후원하는 연구계획의 교사로서 봉사함 으로써
가르치는 교역을 실천할 놀라운 기회를 가진다.
(3) 기독교 교육은 전체 교회에
필요하다. 분명한 교역자들의 기독교교육 의 부재서 왔음을 주목해야 한다.
5. 예배와 교육의 관계성.
지도자나
재정적인 면에서 청지기로서의 반응은 보잘것 없을 것이다. 연구 그룹, 기도 그룹 및 모든 다른 영적인 모험은
반응을 얻지 못할 것이다.
교회활동의 성공을 측량하는 목표와 기준은 현대 문명과 점점
더 동일화 될 것이다.
예언자적 증언을 게을리 할 것이다. 교회는 단일한 관심을 너무 강조함 으로써 복음 전체에 대한 교회의
전망을
잃을 수도 있다. 교인들의 개인적인 경험 속에 기독교 예배와 교회 교육이 잘될때, 전체 교회를 통해서 이런 증세가
분명해진다. 기독교 신앙의 의미를 더 탐구하려는 욕망과 열심이 있을 것이다.
교회의 여러 기관과 프로그램의 약점을 인식하고 변화를 촉구할 것이다.
기독교적
관심이 그 지역사회의 필요를 충족하며, 선교를 통하여 세계에 기독교를 증언하는 데 나타날 것이다.
교인들은 지도자의 책임을 받아들일 준비가 더 잘될 것이고, 교회의 재정적인 필요에 풍부하게
응답할 것이다.
제6장 구속적 인간관계의 수립
1. 구속적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격은 우리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형성된다.
구속적인 인간관계는 목사와 교인들사이, 교인들 자신들 속에서, 교인들과 지역사회 사이이다.
교회행정에서 인간 지향적인 접근 방식은 프로그램 또는 문제중심의 접근방법보다 중요하다.
2. 목회자 자신의 원숙한 인격.
목사는 모든 인간관계에서 그들은 이해하리라는 신실한 소원을 전달한면서 의견차이가
예리한 때일지라도 관계를
통하여 기독교적인 사랑을 제공 하면서 인간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에 목사의 인간관계가 깊고 긍정적이면 교회가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하는 그의 선교를 성취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의미있는 대로가 열릴 것이다.
3. 교회행정을 위한 인간성역학의
함축성.
인간은 그의 사회적 및 그룹 관계를 떠나서 이해 할 수 없다. 또한 모든 인간은 사랑과 이해에 대하여 기본적이고
피할 수 없는 욕구를 가진다. 사람은 그가 바라고 노력하고, 목표하는 가치관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
인간은 변화와 성장이 가능하다.
4. 목회자의 대인관계(신자와의 관계) 교회
행정에 대한 인간 지향적인 접근 방법은 목사와 교인들 사이에 의미있는
인간관계의 전제로 한다.
이 관계의 중요성과 교회 생활 전역에 미치는 그들의
영향을 과소평가하는 목사들이 많다.
교인과 목사간에 발전된 관계의 깊이와 내용은 위기나 상담하는 상황에서, 교인이 지도자와 청지기의 책임을 수
락하는 데서, 행정적이고 기관적인 사건에 대한 그들의 공개성과 수용성에서 및 교회의 설교와 예배 인도에 대한
그들의 반응에서까지, 목사로서 역할하는 교역자의 능력에서 증명될 것이다.
5.
교인간의 구속적 인관관계 수립.
교회의 친교 속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각자는 다른 사람의 신앙을 강화해 줄 수도 있는 수단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게
되는 것이 절대 필요하다.
교인들이 이해와 동정, 협조를 통해 서로 접촉할 때, 그들의
삶은 서로 풍부해지고 그들의 기독교 사랑에 대한 이해는
넓어진다. 그 하나의 방법이 구역단위 가족 그룹 계획안이다.
제 7장 교회
안에서의 창조적 소집단 개발.
1. 교회에서 소집단의 중요성.
각 그룹이 그 존재 이유와 교회 전체생활에서의 그
위치를 검토하는 것을 보기 위하여, 지도자, 훈련, 자원이 될만한
자료가 각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포함해서, 각 그룹의 가장 창조적인 기능을 발휘하는 데 충분한지를 보기 위한 것이다.
다양한 그룹의 목적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첫째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필요한
분위기로서의 효과적인 기독교 친교와 이해의 모형을 마련하기 위하여 심원하고
인격적인 방법으로 신앙의 주장에 대하여 각 회원을 접하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취미와 능력을 가진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개인적으로 그리스도와 교회를 섬길 수 있는 길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회로 하여금 그 선교를
세계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매일의 세속생활에서 기독교적의 결단을 할 수 있는 훈련하는 토대로서 봉사하기
위하여이다.
이러한 과업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문제해결과 계획하는 것, 인간의
변화, 개인적인 안정이 필요하다.
2. 집단 역학의 정의는 교회 그룹들이 창조적이고 효과적으로 일하려면, 행정가인 목사는 어떻게
그룹이 행동하고
왜 그래야 하는지를 분명히 이해 하는 것이 절대 필요하다.
그래야만 그는 자기 교회 지도자들과 함께 최상의 가능한 방법으로 각 그룹 활동을 도울 수
있다.
3. 집단 역학의 제원리.
사람마다 그룹에서 '편안히' 느끼도록 되어야 한다. 그룹 목표에 대하여 그룹이
의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인간 성장과 과제 성취는 각 그룹의 이중 관심이 되어야 한다.
모든 사람은 그가 전에 회원이었던 그룹으로부터 많은 영향과 요인들을 새로운 그룹에 가져온다.
감춰진 의제는 대개 그룹 기능을 방해한다.
그룹이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려면
모든 그룹은 특정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들은 때때로 그룹이 적절하게 기능을 발휘하려면 모든 그룹에서 완수되어야 하는 '과제 역할'과 '그룹 형성 역할'로
표현된다.
첫째,과제 역할 - 해명, 탐구, 대응, 조정, 조직, 평가
둘째,그룹 형성 역할 - 격려, 관여, 수비, 경청, 진단, 그룹 감정을
표현하는 일. 그룹 지도자는 그룹과의 관계에서 그의 역할을 분명하게 이해해야 된다.
민주주의적 그룹 지도자의 역할. 그는 그룹으로 하여금 그 과제를 규정하고 그 필요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그는 그룹내의 사람들이 상호간에 관련을 맺도록 하고 각자가 그룹을 위해 자기의 최선을 다해 공헌하도록 격려한다.
그는 그룹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그룹으로 하여금 자원을 발견하고 기동화하도록 돕는 조원자이다.
그는 그룹이 그 활동을 평가하고 그 발전을 강화하도록 돕는다. 그는 그룹의 효과적인 기능을 위해서 그룹의 다른 모든
회원들의 역할을 개인적 으로 받아들이는 책임을 맡는다.
4. 교회의 소그룹,
소위원회 상호관계를 통하여 발전하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제 8장 세상을 향한 교회의 사역에 있어서의 지도력과 봉사를 위한
평신도의 무장.
1. 평신도의 봉사와 증거의 의미.
일관성 있고 총체적으로 효과적인 기독교 증거를 하는 데 참여하는
경험을 얻도록 지도해 가는 것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할 것이다. 건전한 교회행정은 평신도가 교회 일과 교회 생활에 그들의 재능을 활용하도록 자극받고 훈련되어야
하는 기본 원칙을 인식해야 한다.
2. 평신도 사역의 범위.
첫째, 평신도는 교회의 친교 속에서 서로 섬겨야 한다.
둘째, 평신도 봉사는 교회가 구속적인 기독교 공동체가 되도록
강화되어야 한다.
세째, 교회는 평신도들의 직장생활과 개인생활을 통해 기독교적인 영향을 세계에 미치게 하도록 그들을 내보내야 한다.
3. 기독교적 봉사를 위해 어떻게 평신도를 무장시킬 것인가.
첫째, 기독교 신앙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개인적인
성장의 경험을 갖게하라.
둘째, 가장 유능한 평신도 지도자를 발굴하고 이용하라.
세째, 과제 성취를 위한 평신도 훈련(수련회를
통해)
제 9장 잘 조절된 종합계획으로 교회를 강화하라.
1. 종합계획의 필요성과 가치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에 그 모든 지체들과 소속 그룹들은 함께 연합하여 공공의 목적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회의 모든 지체들이 자신들을 단일한 목적을 지닌 보다 큰 전체의 일부분으로 볼 때만이 하나의 통일된
목표가 성취될 수가 있다. 비록 의도적인 것은 아닐지라도 전혀 개인적인 결단과 행동이 앞날의 계획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주도면밀한 계획이 결핍되면 교회내의 그룹들은 서로 경쟁적이
되거나 피차의 사업이 중복될 수도 있다.
상호협동적인 계획이 수립되지 않으면 교회내의 그룹들은 자기들이 곧 전부인 양 생각하고 교회와의 우대관계에서
오는 목적의식을 상실해 버리게 될 수도 있다. 교회임무의 중대성은 장기적인 계획수립을
요구한다.
2. 교회의 장기계획 수립방안
장기적인 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방법은 장기적인 계획 수립을
시도하는 첫 단계는 개 교회를 깨우쳐서
그러한 모험에 참여해야 하는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장기적 계획 수립에 필요한 조건들과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한 조직이다.
일상적인 교회생활을 통한 계획수행이며 이것이 계획에 대한 평가로 이어진다.
3.
교회의 연차계획의 필요성
교회사업의 여러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평신도들의 개인적 유대감,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개교회에서의
포괄적인 연차
계획의 의미를 시사하기 위하여 연차 계획 수립 회의에 대한 통합적인 방안을 살펴보면, 사명과 기독교 신앙에 대한
이해를 더 깊게 해야 한다.
4. 제반 계획의 계속적인 조정
연차
계획 수립이 신중하게 되어지는 때에도 그 해 동안의 그룹들의 사업을 조정해야 될 필요가 있다.
계획이 바뀌어야 할 필요도 있고 예기치 않았던 상황이 도래할 수도 있다.
그러기 위해서 제반계획의 계속적인 조정이 필요하다.
제 10장 모든 활용할 수
있는 자원.
1. 이 원리의 중요성
교회안에서 다양한 요구와 계획의 실현을 위해 교회 행정은 교회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일관성과 포괄성이 있는
방법으로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완전히 활용할 것을 요청한다.
그러므로 교회 행정가는 교회의 임무에 공헌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인식하고 사용하기에 풍부한 자원과 상상력을
지녀야 하며 동시에 그 임무에 상충되거나 방해가 되는 방법은 미리 막을 수 있는 통찰력도
지녀야 한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자기의 교단과 또 다른 교단들과 관계성있는 세상적 분야에서의 발전에 발맞추어 나가는
백과인간으로써 보아야 한다. 그러한 역할은 필연적으로 부단한 자기 노력과 학습이 요구된다.
2. 소속교단 자원의 이용
대부분의 교단들은 책자와 정기간행물과 팜플레트 등의 인쇄된 자료들을 충분히 제공해준다.
그러한 인쇄물중에서 자기에게 맞는 선택해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교단적 프로그램은 이 시점에서 각 교회들에게 복음전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곰곰히 생각하게 하기 위한
하나의 요청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그 교회가 복음전도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절감하고 있는지를 진단해보고 그 각성을 높이는 것이다.
계획설정을 이미 인식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최선의 계획을 발전시켜 나가려는 의도에서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단계는 그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3. 초교단적인
자원의 활용
각각 소속 교단이 다른 여러 교대의 교회들이 함께 모여서 갖가지 훈련을 받고, 피차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통일된 프로그램을 준비할 때, 그리고 그 지역사회의 욕구를 함께 관찰하고 그 문제를 함께 취급할 수 있는
최선의 대응책을 함께 마련할 때 복음전파는 훨씬 더 가속화될 것이다.
우리의 현 상황으로 미루어 보아 미래의 교회들은 한층 더 이와 같은 초교파적 자원에 의지해야
할 것이다.
4. 지역사회 자원의 이용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랑을 세상 만민에게 알리기 위해서 교회를 불러 세우셨다.
따라서 모든 교인들을 각성시켜 세상에서 그 사명을 수행하게 하는 것은 교역자의임무이다.
마찬가지로 교역자는 교회를 섬기는 역할로써만 자신을 볼 것이 아니라 교인들을 인도하여 그 지역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실제적인 욕구를 섬기게 하는 역할로써 자신을 보야야 할 것이다.
5.
기타 관계분야별 자원의 이용
교회 행정가는 교회의 목적에 상충되지만 않는다면 다른 분야의 방법론을 채택해서 응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그는 어떤 관계분야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고 있어야 되며, 교회의 사명수행에 유용한 자원을 항상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교회행정에 직업적이고 재정적인 측면, 직장
관리의 영역, 심리학, 사회학, 메스콤, 예술이나 종교적인
예술 등도 분명히 교회가 그 선교를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의 일부분에 속한다.
이러한 원활한 수용을 위해 항상 열려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교회행정은 바람직한
교회성장과 더불어 하나님나라의 교회관에 부응하는 적극적인 우리의 반응이다.
개교회에서의 교회 행정면의 부재를 경험하며 교회라는 모습이 단순한 모임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교회,
직접적인 관계를 통해서 얻어진 신앙의 공동체로서 하나님의 교회를 세우신 의도에 충성하는 방법이다.
교회행정은 다원화 되어지는 현대 사회의 여러욕구와 더불어 신앙인의 조직적이고도 체계적인
실천방안이다
출처 : 기독.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