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 훈련
*
자기 시간 관리
*
공부는 목회처럼. 목회는 공부하면서.
*
교회 행정=목회이다.
*
사회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상실하면 교회가 침체한다.
*
자기 목회에 대한 자신감을 마련하라.
*
한국 교회에는 샤머니즘적인 요소가 많다.
*
샤머니즘의 특징: #현실성 #기복성 #의존성
*
한국인에게는 정적인 사고가 강하다. 즉 합리성이 약하다.
*
결과로 가는 과정이 있는데 행정은 이 과정이다.
교회
행정은 단순한 행정 보조 업무와는 다른 것이다.
목사의
업무 가운데 행정이 3/4이다.
행정이
바르면 많은 갈등이 사전에 예방된다. 발생된 갈등도 쉽게 풀린다.
교회
행정에는 많은 방법이 있다.
귀납적인
방법이 최근의 경향이다. >> 갈등의 요인들을 채집하고 해소하는 과정에서 이론 형성.
한국인들은
행정력이 약하다. << 한국인 특유의 비합리적, 정적인 사고.
*
해체주의: 발전적으로 사고의 틀을 바꾸어 보는 해체의 절차. cf: post-modernism.
*
건설을 위한 파괴가 필요하다. 그런데 이것이 교회에서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
요즘 많이 뜨는 단어들: 신 경영, 구조 조정, restructuring, reengineering. 전략적 제휴. 상호보완적인
기술.
*
한국 교회와 한국 경제 사이에 유사점이 많다. 한국 경제의 문제가 한국 교회의 문제.
*
한국 교회도 네트웤과 전략적 제휴등이 필요. 이를 위해서는 각자의 실력과 기술이 필요하다. 서로의 장점에 대한 상호 부조가 유익하다. 맹목적인
모방이 잘되는 것은 아니다. 되는 것이 있고, 안되는 것이 있다.
*
관심 있는 곳에 돈이 간다.
*
신대원 과정에서 사역/목회의 방향성을 잡아 놓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 교회 안에는 많은 불모지가 있다. 기여할 부분이 많다.
목회에서
목적을 성취하는 3가지 접근 방법.
상향
Upreach: 예배... * 한국 교회의 장점.
내향
Inreach: 훈계, 수양, 교육, 제자 훈련...
외향
Outreach: 돌봄caring. * 여기에 한국 교회의 약점이 있다.
*
위의 세 가지 목회의 지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국 교회의 미래가 밝다.
*
한국 교회가 다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회 성장 신드롬을 벗어버려야 한다. 교회 성장 이론에는 중요한 것이 빠져 있다. 사회 구원이나, 돌봄의
개념이 없다. 통전적 개념이 필요하다. 양적 성장만의 한계에 도달해 있다. 교회가 사회를 외면했고, 그 결과로 사회로부터 외면 당하게 되었다.
*
산상 변화의 경우 기도하다가 변화 받거나, 방언 받게 되는 것이지 이를 위해서 기도하는 것은 아니다. 잘못된 방법이다. 초막 셋 짓고 살다가
한국 교회가 침체되었다. 네 번째 초막 즉 사회 봉사가 없어서 성장이 멈추었다.
교회
행정에서 목적 달성을 위한 방법
*
조직 개발 방법.
*
목표에 의한 관리 방법.
*
기획, 프로그램, 예산 체제.
**
성경적 접근에 대한 유념.
*
「교회의 초점을 날카롭게 하라」
* 성경적 접근 방법
* 역사적 접근 방법
* 실천적 접근 방법
*
열린 당회: 당회를 열어 두면open 공정해 진다. 언권 회원 또는 방청객이 참여할 수 있다.
*
스트레스 받지 말 것. Stress 와 Tension은 다르다. 후자는 필요하지만 전자는 없어야 한다. 긴장이 없으면 풀어진다. 스트레스에는
빠지지 말아야... 죽어라고 목회 하다가 죽는다. 염려한다고 일이 풀리는 게 아니다.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하고... pero
cómo?
*
짧게 자면 깊이 잔다. 짧게 자는게 좋다.
「힐트너,
실천 신학 입문」
목회의
3면-aspects-
1.
전달. communicating: 설교...
2.
목양. Shepherding: 심방...
* 이민 목회의 key point는 personal care다. 식사 대접...
3.
조직. Organizing:
*
이 세 가지를 다 잘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누구든지 이중 하나는 잘할 수 있다. 하나만 제대로 해도 목회에 성공할 수 있다.
*
생활과 설교가 일치해야...
*
내 달란트를 잘 알고 그것을 개발시켜야 한다.
연역적
방법:
귀납적
방법:
교회
행정이 뭐꼬?
*
목회적인 업무
*
목회가 행정이다. - 행정은 목회의 모든 면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
사람이다 , 리더십이다-교회 행정은 사람을 세우는 것이다-
정의
어원-1.adminstrare
-- 섬김
2.diakonia
- 봉사 minister 성직자 (섬기는 자라는 의미)
3.uferetes
- 배에서 노를 젓는 사람-북소리에 맞춰서 젓는다, 북 치는 자는 하나님.-봉사자, 섬기는 자, 행정관
4.kubernesis
- to govern 섬긴다는 의미가 원 의미.
교회행정의
세 가지 용어
1.leadership(지도력)
- envisioning task, modeling task - 목사 - teaching elder
2.management(관리)
- planning task, monitoring task - 장로 - govern elder
3.administration(경영)
- supporting task, - 집사
*
행정에는 교회의 모든 직분자가 참여한다.
안수
- 장로 안수와 목사 안수는 다르다. 안수는 한 개인이 공중 앞에서 소명 받았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장로가 목사가 되면 따로 안수를
받는다.
목사와
장로와 집사의 사이에는 계급적인 차이는 없으나 기능적인 차이는 있다.
교회
행정의 성경적 근거
일반
행정과 교회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으므로 일반 행정을 적용해서는 안된다. 교회는 자발적인 기관으로 하나의 조직이 아닌 유기체이다.
출18장
- 광야 생활 - 교회의 모형이다. 모세는 아침부터 늦게까지 송사함.
이드로의
충고로 부장 제도를 세움.-
행6장
- 교회의 탄생과 구제의 문제 - 헬라파의 불평.
집사
제도의 출발
출
18장 행 6장
문제의
제기 - 인구수의 증가 인구수의 증가
발생
- 업무의 과중/우선 순위 업무의 과중/우선 순위
-송사와
구제로 인하여 지도자가 하나님의 말씀 듣는 것에 소홀
해결책
1000/100/50/10 부장 제도 일곱 사람을 세움
-
모세와 사도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로 복귀
결과
- 모든 백성이 만족함 교회가 성장함
구약의
경우는 계급 구조이다. 그러나 신약의 경우는 사도와 집사 사이에 계급의 차이가 없다(상, 하위 개념이 없음). 사도들이 집사를 통제하거나
하위직에서 상위직으로 진급하는 것이 아니다.(맛디아 뽑기, 일곱 집사 뽑기)역할의 차이이다.
^
행정이란 지도자가 업무가 과중해서 우선 순위가 바뀔 때 사람을 세워 업무를 분담시키는 것.
^
행정의 결과는 만족과 교회의 성장이다. 그러므로 교회 행정에 있어서 사람을 세우는 것은 중 요한 것이며 교회 행정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교회 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세우는 것이다.
1997년
10월 8일
*
조직 기구 조직
인력 조직: 먼저 하는 것이 좋다.
1.
조직을 만들 때 聖經的인가를 먼저 생각하라.
앞으로는
기능적인 대행물이 많이 나온다. Functional Alternatives.
>> 주일
예배를 매일 예배로... (이발사 목요/수요 예배, 이슬람권에서는 금요일에 예배를 드린다. 연동 교회는 4번 예배드린다. 자리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교인들의 선택권을 존중하기 때문이다...) 금요일 저녁이나 토요일 아침 예배. por 주 5일 근무. >> 내 式대로를
고집하는 것은 아니다. 성수 주일은 더욱 강조해야 하지만 부득이한 사람들을 위하여 선택의 여지를 배려하는 것이 좋다. 고정 관념에 매이지 말라.
열린 思考.
2.
사람 中心
기계가
아무리 좋아도 일은 사람이 많다.
기계를
다루는 사람은 다른 직종보다 휴무가 많다.
사람이
먼저고 조직은 사람을 위한 것이다.
사람을
쓸 때는 그의 관심사를 고려해서: 취미, 특기, 관심.
3.
예산보다 일 중심으로 일한다.
돈에
얽매여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일 중심으로 다른 것들이 따르도록, 융통성 있게...
*
사람을 세워서 업무를 분담시키는 것이 행정. 예수님이 뛰어난 행정가.
*
예수님의 제자 모형.
마
10 막 3 눅
6 행 1
마
10 |
막
3 |
눅
6 |
행
1 |
|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메
도마
마태
야고보
다대오
시몬
가룟
유다 |
1베드로
5빌립
9야고보
|
1베드로
5빌립
9야고보 |
1베드로
5빌립
9야고보 |
소
그룹으로 조직하셨다. 4명씩 3조.
제1그룹은
유능한 사람들: 예수님의 inner circle
제2그룹은
계산에 능하고 실질적인 빌립과 그의 그룹. 바돌로메=나다나엘. 의심 많은 도마.
1.9.10.11.12는
열심당.
제3그룹은
그저 그런 제자들. 그러나 12 모두에게 공평한 은혜를 주심. |
|
|
|
|
|
*
1조는 5달란트 받은 사람. 2조는 2달란트. 3조는 한 달란트? 한 달란트는 적은 돈이 아니다. 3000~6000데나리온. 즉 20여 년치
임금이다. 3-6억원 정도? 설교할 때는 한 달란트를 1억원으로 또는 백만불로 해 두면 좋겠다. 그런데, 작은 돈도 소중히 여겨야 한다.
*
모든 사람, 작은 사람 하나 하나까지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잘 난 사람도 있어야 하지만 못난 사람도 귀히 여겨야...
*
마태가 제일 Intelligent. 당시 세리는 지식이 있는 사람.
[HAN
눅 6:12]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맞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나 같은 것 뽑으면서...)13]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 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
이렇게 어렵게 뽑은 사람이 우리 기준에서는 웃긴다. 예수님의 기준은 우리와 다르다. 세상은 우리를 보고 비웃어도, 주님이 우리를 뽑으실 때 밤이
맞도록 기도하셨다.
계속합시다..................................................................................................................................................
금요일날
우리 교회로 오세요.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회에서
어떤 방이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이러한 일이 나의 목회와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를 깊이 숙고하는 중요하다. 왜 나는 이 방을 만들었는가?
정보통신부와
영성훈련부를 하고 싶다.
교회
행정의 목적..1..교회의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
교회의
목적은 무엇인가? 하비 콕스는 선교, 교제, 봉사로 봄.
이
성희 목사 선포,--말씀의 선포를 통하여
교제,
봉사
이러한
교회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교회 행정은 필수적이다 2.교회의 파괴를 막고 교회를 교회답게 하는 것이다.-모든
교인이 교회 행정에 책임이
있다.
@교회
행정의 양대 원리
하나님 중심--- 재활용실의 운영
인간 지향적 ---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교회 안에 마케팅 시스템 도입..고객 중심으로 행정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
신앙의
3가지 조건---- notitia(지식) : 맹목적 신앙으로 가는 것을 막아 준다.
assensus(동의),
fidutia(신뢰).
금송아지
사건의 의미---하나님 중심으로부터 인간 중심으로의 전환
금권주의
언약
신학 @구속의 @행위 언약 @은혜 언약
3.하나님과
하나 되게 하는 것이다.
4.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요리 문답1번.
참고
**
*
학교간의 자료와 시설, 조직의 공유가 필요하단다.
*
자기 학교 출신 제한 임용.
*
미래에 사회 복지가 꼭 필요한 분야: 한국 교회의 마지막 미개척
분야. |
1997年
10月 16日 敎會의
目的
福音
전파와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나가는 것.
*
目標란 指向하는 바를 ???
目的을
이루어 나가는 4가지 方法
1.
敎會行政의 目標中 하나를 選擇
2.
關心 分野를 選擇.
3.
指向하는바 將來를 選擇.
4.
手段을 決定.
*
작은 配慮. 同等한 待遇. 차가운 視線 없애기.
*
目標란 敎會가 에너지를 쏟아 추구하고 있는 것의 表現.(에너지化)
#
머리는 차게, 가슴과 발은 따뜻하게, 배는 살짝 곯면 健康하다.
*
健康한 敎會는 合理的, 理性的인 政策決定이 있어야.
*
目標란 사람들이 自己가 누구이며 어떻게 되고자 하는가를 明示하는 것.
*
目標는 價値를 반영한다.
*
目標는 우리의 수고의 方向을 준다
*
目標는 우리가 어떤 手段을 選擇하느냐에 대한 標準을 設定한다.
#
目標와 함께 方法도 信仰的이어야 한다.
*
교회 성장의 요소.
목사,
교인, 목표, 고질병이 없어야...
*
이 성희 목사님이 양보할 수 없는 것.
성경.
총회 헌법.
*
포로민들이 유대 역사의 주류.
*
볼셰비키 혁명이 러시아에서 성공한 이유는 러시아가 후진국이었기 때문.
*
세계 공용어는 휴전 협정의 언어.
*
제직 諸職: 여러 職員들의 모임. 職分者들의 모임.
직분
-------------------------------
*
사도/예언자/교사: Universal Offices(보편적 직분)
*
장로/감독/집사/전도자/말씀 전하는 자/목사: Local Offices
*
장로/감독은 같은 직분인데 용법이 다르다. >> 유대 전승 에서는 장로(presbyteros늙은 종). 감독(episcopus)은
헬라 전승. 장로는 지위 중심 표현. 감독은 기능과 역할을 표시.
*
집사는 minister/diakonia 하는 사람. 지금의 목사와 비슷.
*
목사는 목양 하는 기능: 상담과 심방.
***
초대 교회에서는 모든 직분이 목회자.
그밖에도
minor orders 한시적 직분들이 많다.
*sub-deacon
부집사 *acolyte 복사 *exorcist 축사 *door-keeper 문지기(지금의 사찰) *reader 낭독자 *widow 과부
*(한국의 서리집사)
| *
目標는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
#
社會의 慣行과 敎會 일은 다르다. 敎會에서는 동기부여motivación가
重要하다.
#
교회는 훈련이다.
*
목표는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한다.
목회자
*
목표를 달성하는데 목회자의 역할:
# 목회자의 전문성이 문제: 목회자는 항상 앞서가야 한다.
# 경쟁력 없는 목회자와 교회는 넘어진다.
*
目標를 達成하려면 敎會 會議를 指導하는 牧會者의 力量이 重要. 스스로의 전문성 培養.
*
聖殿: 祭祀 中心 >> 회당:
#
神觀의 變化: 聖殿의 하나님 >> 全在
#
기능: 禮拜, 敎育, 親交 >> 교회의 기능이 이를 따른다.
*
祭司長: 祭祀 >> 회당장: 管理者의 기능 (牧會者도 이 쪽에 重點)
*
牧師의 行政家적 役割: 사람을 세워서 業務를 分擔시킴.
# 사람을 세우는 것이 가장 重要한 일
*
牧會者의 權威는 維持하되 周邊의 忠告나 助言을 받을 必要가 있다. 氣分은 나빠도 도움이 더 크다. 權威主義 X. Open mind.
*
敎會도 構造調整이 必要하다. 效率性 提高(=行政力 提高)할 必要가 있다. 社會에 對한 競爭力을 確保해야 한다.
*
영락 교회의 잘못된 先例: 元老牧師가 說敎한 先例. 강사는 委任牧師 制度 反對. 元老牧師 制度도 反對. 그러나 元老牧師를 잘 모시면 牧會가 잘
된다.
*
合理的으로 일하는 것이 行政.
*
牧會者는 行政의 專門家가 되어야...
*
新聞, 雜紙를 일삼아 많이많이 보라. 여러 개를 보고, 특히 칼럼을 많이 봐야. 잘 나가는 新聞, 基督敎界 新聞.
*
雜紙 하나를 選定해서 題目/主題를 처음부터 끝까지 整理해 볼 것. 歷史의 흐름을 알 수 있다.
*
항상 메모, 녹음 | 1997년 10월 23일
(30日
休講 11月 6日 休講 可能性)
敎會行政에
對한 잘못된 認識:
*
敎會行政을 無視하는 傾向이 많다.
*
敎會行政에 대해 牧會者가 너무 超然한 姿勢(=無關心). 牧會者의 行政力은 指導力. 敎人들의 要求를 牧會者가 먼저 豫想, 準備하고 있어야 한다.
*
完壁主義: 柔軟하게. 狀況에 맞게. 組織은 最大한 簡單하게. 漸進的으로. 副作用을 監修하면서 굳이 밀어붙일 必要는 없다. 百年大計로
천천히...
牧會者의
行政的인 責任
*
敎會에서 計劃들을 遂行하는 能力. 行政力이 있어야 牧會가 된다.
*
各種 會議를 主宰하고 參席하는 일.
*
財政에 對해 關與하는 일. 牧會者는 財政을 잘 알고 指導해야 한다. 牧會者가 財政에 對해 소외되면 일이 제대로 안된다. 財政 事故가 나면 責任은
牧會者의 몫이다. 責任과 權限은 比例해야 한다.
*
地域社會를 위해 行政的인 責任을 감당해야 한다.
*
便紙에 答狀하는 것.
*
反對勢力 管理: 아무리 좋은 일이 있어도 반대자는 항상 있다. 아무리 일 못해도 찬성하는 사람이 더 많다. (안심해라.)
1997년
11월 13일
교수
논평: 조직표 숙제 낸 것을 보고서...
*
기구보다는 인력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교회 안의 모든 사람들을 일군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위원회는 연구 기관이지 실행 기관이 아니다.
*
당회는 의결 치리, 제직회는 실행 봉사. >> 위원회는 당회에 필요. 제직회에 필요한 것이 아니다. 제직회에는 부서들이 필요하다.
*
당회는 가급적 자세히 할 것. 비밀주의 할 필요 없다.
*
제직회는 짧을수록 좋다.
*
가급적이면 단순해야 한다.
*
組織員은 홀수로 構成되어야 한다: 議長은 타이 브레이커 >> 必要할 때는 確固한 決斷이 必要하다. 그러나 씰데없는 固執 피우면
안돼.
*
複製人間에게 靈魂이 있는가?
*
水資源 問題가 未來에 가장 심각한 問題. 戰爭도 일어난다.
*
情報社會는 協助와 共存이 必要하다. atom時代에서 bit時代로 轉換해야 한다. bit/정보는 공유가 가능하다.
*
Dialogue : Communication >>
*
기심(機心)
*
부부관계에서 의사소통의 문제가 큰 문제가 나온다.
*
여자들에게는 말로 서비스 잘할 것. 목회자는 조심!!
*
목회할 때 독박 쓰지 말 것. 책임과 권한이 당회원에게 고루 있어야... >>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기술.
*
중지를 모으는 것이 좋다. 복안을 가지고 있더라도 민주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홍사중, 「리더와 보스」 읽어봐요.
*
부드럽게 이끌어 가는 skill.
*
장로들이 목회자에게 합리적이고
강한
지도력을 가지기를 내심 바라고 있다.
*
남자가 여자보다 먼저 죽는데, 목사 부인이 목사보다 먼저 죽는다. >>> 목회자는 가정 목회를 잘 해야 한다. (사모의 스트레스
주의)
*
치리가 없어진 교회>>큰문제 (치리=discipline)
*
교회는 치리다. J. Calvin. | 1997年 11月
20日
갈등
*
討議 文化: 最高 權力者에 의해서가 아니라 最高 能力者에 의해서 決定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
葛藤: 敵對的이고 公開的인 ??????
*
意見의 不一致가 葛藤은 아니다.
*
葛藤은 하나를 둘이 가지려고 할 때 생긴다.
*
集團間에 意圖나 目的이 다르기 때문에 생긴다.
*
葛藤은 人間 本性에서 나온다. 人間本性이 葛藤을 誘發한다.
*
사람들의 認識構造가 葛藤을 誘發한다. 觀點의 差異에 따라...
葛藤의
要因.
1.
態度에서 오는 葛藤: 結果에 따라 葛藤이 더 커지기도 하고 解決되기도 한다.
2.
實際的인 葛藤: 手段에 對한 葛藤. 심각한 葛藤. << 原理的이고, 實際的이기 때문.
3.
感情的인 葛藤: 가장 많으면서 解決되기 가장 쉽다.
4.
意思疏通에서 오는 葛藤: 對話의 不足에서 온다. 對話의 關係를 가질 것.
葛藤의
解消 (牧會者는 葛藤 解消者가 되어야...)
-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하여 호의를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또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
가정, 선입견을 조심할 것.
-
원하는 목표를 일치시켜 나갈 것.
-
일차적인 문제를 일치시킬 것. 파생된 문제가 문제를 확산시킨다.
-
목표 달성을 위해 대안을 잘 개발할 것.
-
갈등 관리의 과정을 제도화 할 것.
갈등관리
유형
-접근-접근
유형
-
회피-회피
...
책을 참조.
갈등을
어떻게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법.
갈등의
선한 결과를 기대할 것.
항상
결과에 대해 승복하고 화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가만 앉아있는 훈련.
*
시간은 소모되는 것. > 시간은 잘 쓰는 것이 아끼는 것.
*
시간은 값비싼 자원. (Time is money >>> Time is life)
*
유능한 재단사는 자투리를 남긴다. 유능한 사람은 시간의 자투리를 남기지 않는다.
*
現代人에게는 電話가 時間의 賊.
*
쌈 못하면 아무도 쌈 안 걸어와. | * 목회자의 시간관리 (교재
10장)
-
시간은 내가 만들어 가는 것. 시간 관리의 훈련.
-
우선 법칙.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 가장 중요한 것을 날마다 정해서 먼저 해야한다. 중요성 important와 긴급성 emergency를 가릴
수 있어야 한다. 예)마리아의 선택이 마르다의 선택보다 더 중요하다. 보초에게는 보초서는 일이 최우선의 일.
-
시간을 훔쳐 가는 것들:
1.
지연(遲延).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2.
비능률, 저효율.
3.
방해. 지나친 전화 통화. 불청객.
4.
위임부족. 혼자 다 못해.
5.
Junk-Mail. 쓰레기 편지.
6.
분명한 우선 순위의 결여.
7.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어야... 능력에 지나는 것,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1997년
11월 27일
21세기에
대하여 연구해야... 상황을 잘 알아야 중흥을 이룰 수 있다.
completar.
팀목회
completar.
기획(企劃)
*
정의:
*
기획의 법칙
-
성경적 원리-성경에서 벗어나지 말 것.
-
일보다 인간존재를 더 강조할 것. 일 중심>인간중심
-
분수에 맞는 일을 할 것: 개인의 욕심 때문에 주님 팔지 말 것.
-
통계/자료에 매몰되지 말라.
-
교회본질과 관계된 기획을 하라. >>
-
목적에서 벗어나지 말 것.
-
일관성 있는 기획.
-
주제가 통일되어야한다.
-
판단의 조화에 의해 이루어져야.
-
항상 논리적이어야 한다.
-
항상 좋은 철학이 있어야 한다.
*
사람들이 헌금하는 motive가 다 다르다. 건축헌금 하는 사람, 구제하는 사람이 다르다.
*
교회행정에서 중요한 두 단어.
-
필요성
Necessity
-
효율성
Effectiveness 효율성이 없으면 비능률, 낭비, 심지어 목적달성이 불가능할 때도 있다.
*
연동교회에서 직원 세명 줄이면 연 예산 7천만원 절감. | - 좋은
기획을 통하여 교회가 향상되도록 해야한다.
-
연계성을 세워준다.
-
통일성을 반영해야한다. (획일성이 아니다.)
-
모든 사람들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것이어야 한다.
*
기획의 단계: 6 P 이런 절차를 따르면 효율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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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Purpose
성경적인 근거에서 나온 목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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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망
Prosp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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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Problems
문제가 될만한 것들을 제거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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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성
Possi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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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안
Projects 기획안을 만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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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안
Pattern 구체적으로 >>> 다시 목적으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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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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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을 무시하는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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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 기구. 전담 인원의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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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효과만 가지는 기획. >> 잘못된 기획이 오히려 장애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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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성은 문제. 꾸준히 계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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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 물적 자원의 부족. 내가 필요한 인력은 내가 키워서 써야한다. >> 평신도 훈련이 중요하다.
조직:
기획이 idea 이면 조직은 실제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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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공동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의 집단. 공동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업무의 체계.
조직의
종류.
1.
기구조직.
2.
인력조직: 기구보다 인력 우선. 사람 봐 가면서 기구를 만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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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은 구성원들의 기능들을 잘 정의하는 것. 관련된 업무와 보조 정책들, 과정들을 만들어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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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는 일반 조직이 아니다. no organization, sino organism 단순히 사람이 모이기만 한 곳이 아니라 그 안에 생명이
흐르고있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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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內에 또 組織 사이에 意思疏通이 매우 중요하다. 미리 미리 avi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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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조직 원리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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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조직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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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마음으로 확신을 제공할 수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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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의 우월 종속의 관계가 되어서는 안된다. 한 지체. 평등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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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구성원이 의미있게 참여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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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속성(장기적)과 유연성(단기적)을 동시에 추구. 장기 계획. 단기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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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범적이고 구체적인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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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조직의 성경적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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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 Geselschaft: 신 이익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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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목들에게 교육 기회를 최대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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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동교회 내년에 새로 생기는 조직: 영성훈련부. 미디어선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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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너무 빨리 변하기 때문에 10년 후의 계획은 별 의미가 없다. 5년 정도가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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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는 전체적인 안목에서 조직을 보아야한다. | - 교회의 신학을
잘 반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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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한, 잘 정립된 목표로 진행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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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한한 단순하게 해야한다. 복잡한 조직은 힘을 분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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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한 업무는 통폐합한다. 봉사부와 사회부는 업무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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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과 권한을 항상 일치시켜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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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한 지침이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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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중들의 권한을 분명히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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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조직의 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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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분담이 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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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 소재가 명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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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동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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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필요한 수고의 반복을 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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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100년보다는 앞으로의 100년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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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경제가 어려우면 교회는 오히려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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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화헌금: 부대효과가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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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벌은 전문성이 없어서 망하게 되어있다. 미래형 구조가 아니다. 빚잔치하는 기업>>국민의 피땀 위에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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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 대해 예언은 못해도 예견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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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미래학자는 미래를 단정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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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에 21세기가 시작: 이 해에 동구권이 몰락하면서 양극 체제가 붕괴되어서 정보 사회의 mentality가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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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yewha=total nons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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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는 제 3의 맛이 지배: 1. 소금. 2. 조미료-산업사회의 맛. 3. 발효 음식의 맛: 김치. 요구르트. 간장. 된장. 고추장.
막걸리. 식혜: 오랫동안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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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효 음식은 입맛 들면 못 잊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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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여권 장물이 약 4000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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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지식의 배가기가 현재는 5년 2000년대 초에는 73일이 배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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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에는 매주 대형 항공 사고가 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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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lity/Quality of Life가 현대 심리학의 최대 관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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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기술의 발달과 함께 우리는 오히려 Dystopia(<->Utopia)로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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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er World: Mesianic Mov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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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출발, 7676: 도착. 0455: 빵사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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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세계화는 포로기에 절정: 포로기의 성서의 주인공은 세계화된 포로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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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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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자살율은 공부방 보급률과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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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방은 부모의 대리만족: 공부방이냐? 감옥이냐? >> 고립되는 아이들.
| 1997년 12월 1일 未來學
:교회
행정학적인 관점에서...
미래학(未來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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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동교회 21세기 위원회의 5대 분과: 교육. 통일. 선교. 사회봉사diakonia. koino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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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는 교인이 줄 것이다. 기능적 대용물의 발달 때문에 교회가 쇠퇴한다. 교회보다 세상이 더 재미있다. 지난 수년동안 한국교회 가운데 1%
이상 성장한 교단이 없다. 포기하면 안된다. 교회 성장에 계속 관심을 두고 노력해야... 우리 교회가 미래에 대해 연구가 없다. 지금까지의 목회
규범이 앞으로는 통하지 않는다. 다른 paradigme이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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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전문화 사회. 재벌 구조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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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Millenium. 기대감을 주는 단어. 변화에 대한 기대와 불안. 21세기 미래는 예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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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gatrend. 미래를 향한 추세. 현대 사회에서 진행중인 거대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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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세계가 하나라는 인류 공동체성. 21세기=세계화 시대=국경이 없는 시대=선교의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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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를 이끄는 세 요건. (3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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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portation: 교통수단의 발달 ->세계는 하나. 낙타(8mile/h) >> 지금 미국에서 연구중인
최신비행기(17.000mile/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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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ecommunication: 장거리 통신수단. 통신 위성. 화상 회의. 뉴스의 동시 전달. 삐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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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urism: 관광. 이민(아브라함, 야곱, 요셉...). 세계화는 하나님의 명령: 땅 끝까지 이르러... 世界化와 身土不二는 不二.
세계화(Unity)와 지방화(Diversity)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지금 UN 가입국은 180여개국 21세기에는 1000개국까지도
가능하다. 통일성과 다양성이 함께 받아들여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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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에 따른 직업 의식.
Labouror:
농경사회
Worker:
산업사회
Player:
정보사회: 놀고 즐기면서 버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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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도>>축도의 예배형식은 깨야할 것. 성서적도 아니고 개혁적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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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와 진보는 시간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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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의 신념이 교회를 변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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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se: 장기대여
rent:
단기 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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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방 문화의 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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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지에 교회가 따라 가 주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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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 토요일에 1부 예배. 주일성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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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사회는 개미사회: 부지런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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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는 거미사회: 허공에다 줄쳐놓고 걸리는 것 먹고산다. 정보가 곧 재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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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고속도로 때문에 GDP가 3.2% 증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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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의회 도서관: 1600만 권. >> 동전 한 개 크기의 CD-Rom 안에 다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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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위하는 사람들이 들어오는 교회가 되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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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교회는 사회 복지를 외면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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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교회성장은 교회 성장 신드롬에서 벗어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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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그룸의 영성훈련에 힘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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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에 많은 관심을... | * 신세대의 특징. - PANTS
신드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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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l: 개인적/개인주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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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usement: 흥미본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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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ural: 자연스러움. 헐렁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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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border: 경계를 넘나든다. 남녀성별 구분이 모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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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Loving: 극단적인 자기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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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의 물결.
1.
농경사회: 3000년
2.
산업사회: 분리와 경쟁. 자연파괴. 300년
3.
후기산업사회: 통합과 조화. 30년
4.
정보사회: 일치와 공동창조. 3년?. 지금 이미 우리는 부분적으로 이 단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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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는 어느 단계에 있는가? 2 or 3? 3단계에 들어가야... 4단계는 3단계에서는 바로 자연스럽게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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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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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posability. 일회성이
발달. 인간관계도 일회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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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리성을
추구하게 된다. GNP 4000 >> Identity: 정체성이 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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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t. 대여문화가
발달. 내 교회(인간관계)보다는 필요한 교회(기능관계)로 간다. 심방은 X. 대안으로 교인들의 소그룹 조직화. 메타교회의 목회자가 가장 중점을
두어야할 것이 교육. 연동 교회 교인의 4할이 성경공부에 참석한다. 이렇게 조직된 교인들은 흩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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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향의 영성. 사회에의 봉사. (2쪽을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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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향은 축제적 예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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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향은 소그룹 영성훈련.
시험.
5문제. 4문제는 필수. 마지막 문제는, 4중 택일, 보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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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행정의 성서적 근거.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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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행정의 세 가지 용어. 리더십. 매니지먼트/관리. 경영administration. 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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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직분 사이에 기능별로, 여성 안수 시대에, 미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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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목회는 어떻게? 13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