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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천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간지 |
임 자 |
정 사 |
갑 인 |
신 유 |
무진술 |
계 해 |
병 오 |
정 묘 |
경 신 |
기축미 |
6갑의 화기문花奇門은 곧 일가기문日家奇門을 말한다. 보통 회기문의 출처로 서경덕徐敬德 선생의 당호 화담花潭을 말한다. 이를 부정할 방법도 없고 또한 긍정할 방법도 없다. 세간에서는 홍연진결의 저자로 설천雪川 도인을 제외하고 화담 선생과 토정土亭 선생을 많이 말한다. 그러나 화담 선생과 토정 선생의 문집에서 홍연진결을 저술했다는 근거를 찾기는 매우 어렵다. 다만 화담 선생과 토정 선생이 수리數理에 매우 밝고 또한 저명한 인사이기 때문에 두 선생을 홍연진결의 저자로 가탁假託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오로지 홍연진결의 지리노부智異老夫 서문에만 위 세 분이 홍연진결을 공저했다는 말이 나온다.
‘생문으로 처음을 일으키고,’ 이하의 해석은 여기서는 생략한다.
감씨기문甘氏奇門은 인터넷에서 감씨기문비결가甘氏奇門秘訣歌란 제명으로 그 내용을 검색할 수 있는데, 31개의 7언 절구 곧 868자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의 “감씨기문도 또한 그러하다.”라는 구절은 치윤법과 절국 보국의 법을 겸용하는 근거로 제시한 것일 뿐이고, 아래 문장과 연결된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감씨기문과 화기문과는 전혀 연관이 없다. 또한 감씨기문이 언제 누구에 의해서 저술되었는지 여부는 현재 중국에서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절국과 보국 치윤 등은 ‘36. 절국보법’ 편에서 상술했다.
4록 손궁 ☴ 선천8괘 2태택 후천8괘 5손풍 진손사 동남 장녀 두문 천보 鷄股 둔문 입하417 소만528 망종639 |
9자 이궁 ☲ 선천8괘 1건천 후천8괘 3이화 병오정 남방 중녀 경문 천영 雉目 경문 하지936 소서825 대서714 |
2흑 곤궁 ☷ 선천8괘 5손풍 후천8괘 8곤지 미곤신 서북 노모 사문 천예 牛腹 기문 입추258 처서147 백로936 |
3벽 진궁 ☳ 선천8괘 3이화 후천8괘 4진뢰 갑묘을 동방 장남 상문 천충 龍足 의문 춘분396 청명417 곡우528 |
5황 중궁 ☴ 무 기 일국의 영장 |
7적 태궁 ☱ 선천8괘 6감수 후천8괘 2태택 경유신 서방 소녀 경문 천주 羊口 두문 추분714 한로693 상강582 |
8백 간궁 ☶ 선천8괘 4진뢰 후천8괘 7간산 축간인 동북 소년 생문 천임 狗手 사문 입춘852 우수963 경칩174 |
1백 감궁 ☵ 선천8괘 8곤지 후천8괘 6감수 임자계 북방 중남 휴문 천봉 豕耳 생문 동지174 소한285 대한396 |
6백 건궁 ☰ 선천8괘 7간산 후천8괘 1건천 술건해 서북 노부 개문 천심 馬首 계문 입동693 소설582 대설471 |
1수는 감궁이고, ☵ 감중련괘이며, 선천8괘는 8곤지이고, 후천8괘는 6감수이며, 방향은 임자계 북방이고, 음양은 중남이며, 24절기는 동지 소한 대한이다. 나머지 7궁도 모두 이와 같다.
포국布局 사례
홍연진결 각명경험各命經驗 장의 4번째 왕후王侯의 명조인 4갑술을 포국해 보겠다.
갑 갑 갑 갑 술 술 술 술 |
10(9) 2 귀 |
5 7 관 |
2 10(3) 부 |
1+1+1+1=4 11+11+11+11=44÷9=8 |
1 1 손 |
4 8 재 |
7 5 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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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6 손 |
3 9 형 |
8 4 연월일시 |
지지 술의 홍국수는 11이니 4개를 합하면 44이고, 이를 9로 나누면 8이 남는다. 또 천간 갑의 홍국수는 1이니 4개를 합하면 4이다. 지반수 8과 천반수 4를 중궁에 넣는다. 지반수는 감궁9 곤궁10 진궁1 손궁2로 순행해 나가면서 숫자를 하나씩 더하며, 다음 수를 중궁에 은복수隱伏數로 남겨 놓고 건궁4 태궁5 감궁6 이궁7로 나가면 모두 마친다. 천반수 4는 지반수와 반대로 이궁5 간궁6 태궁7 건궁8로 역행해 나가면서 숫자를 하나씩 더하며, 다음 수를 중궁에 은복수로 남겨 놓고 손궁10 진궁1 곤궁2 감궁3으로 나가면 모두 마친다. 지반수와 천반수 10 대신에 중궁 은복수를 쓸 수 있다. 다만 중궁의 지반수가 5일 때는 감궁으로 나가지 않고 건궁으로 나간다. 남녀가 모두 동일하다.
9궁의 정위도定位圖와 각 궁의 오행에 대한 논란
9성학의 9궁 정위도는 아래와 같다. 특히 각 궁의 기존 5행의 배치를 밝히고, 이에 대한 이의異意를 제기한다. 괄호 안의 부분이 이의이다.
진사, 손궁, 4벽, 목 (또는 목화, 목토화) |
오, 이궁, 9자, 화 |
미신, 곤궁, 2흑, 토 (또는 토금) |
묘, 진궁, 목 |
중궁, 5황, 토 |
유, 태궁, 7적, 금 |
인축, 간궁, 8백, 토 (또는 목토) |
자, 감궁, 1백, 수 |
해술, 건궁, 6백, 금 (또는 수금, 수토금) |
이궁이 남방 화이고 진궁이 동방 목이며 중궁이 중심 토이고 태궁이 서방 금이며 감궁이 북방 수인 점은 전혀 이의가 없다. 그러나 손궁이 목이고 곤궁이 토이며 간궁이 토이고 건궁이 금인 점에 대해서는 이의가 또한 없을 수 없다.
구성학에서 손궁 4벽四碧을 목으로 보고 건궁 6백六白을 금으로 보는 것은 인묘진과 신유술 각 방합方合의 여기餘氣를 중시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손궁의 경우 진토辰土와 사화巳火가 있는데 화토火土를 제외하고 진토 중에 여기인 목木으로만 한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건궁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곤궁도 미토未土와 신금申金이 함께 있는데 신금을 제외하고 토로만 한정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간궁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 때문에 간궁은 토궁으로만 볼 것이 아니고 목토궁木土宮으로 함께 보아야 옳으며, 곤궁도 토금궁土金宮으로 함께 보아야 옳다고 생각한다. 손궁과 건궁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만일 이 이론이 옳다면 다른 책에도 이미 나왔으리라 생각한다. 다만 많은 책을 보지 못하여 확인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 이론이 틀리다면 그것은 오로지 본인의 과오일 것이다.
왕상휴수旺相休囚의 통변通變 해석
홍국수를 해석하는데 오행의 통변원리通變原理는 매우 중요하다. 통변에 사용하는 용어는 거생居生과 거왕居旺 거쇠居衰 거극居剋 등의 있고, 수생受生 겸왕兼旺 수극受剋 등이 있으며, 승생乘生 승왕乘旺 승극乘剋 승쇠乘衰 등이 있고, 거고居庫 관왕冠旺 거사居死 승수乘囚 등이 있다. 이는 대체로 명리의 왕상휴수旺相休囚 또는 조후론調喉論과 유사한 점이 많다.
1) 거생居生 : 거생은 궁이 홍국수를 생하는 것을 말한다. 38목이 수궁水宮(감궁)에 들어가면 수생목하여 38목이 생조生助를 받는다. 27화가 목궁木宮(손궁 진궁)에, 50토가 화궁火宮(이궁)에, 49금이 토궁土宮(간궁 곤궁 중궁)에, 16수가 금궁金宮(태궁 건궁)에 들어가면 각 홍국수가 그 궁의 생조를 받는다. 생조를 받으면 그 홍국수가 왕상旺相해지는 것이다.
2) 거왕居旺 : 거왕은 궁과 홍국수가 오행이 동일함을 말한다. 38목이 목궁에 들어가면 수와 궁이 동일하여 홍국수의 힘이 강력해진다. 27화가 화궁에, 50토가 토궁에, 49금이 금궁에, 16수가 수궁에 들어가면 각 홍국수가 그 궁과 동체가 되어 힘이 배가倍加된다.
3) 거쇠居衰 : 거쇠는 홍국수가 궁의 5행에 설기泄氣되는 것을 말한다. 38목이 화궁에 들어가면 목생화木生火하여 38목이 화궁에 기운을 빼앗긴다. 27화가 토궁에, 50토가 금궁에, 49금이 수궁에, 16수가 목궁에 들어가면 화생토火生土하고 토생금土生金하며 금생수金生水하고 수생목水生木하여 각 홍국수가 그 궁을 생조함으로써 홍국수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기운을 빼앗겨 쇠약해지는 것이다.
4) 거극居剋 : 거극은 38목이 금궁에 들어가면 금극목金克木하여 38목이 금궁의 제극制剋을 받는다. 27화가 수궁에, 50토가 목궁에, 49금이 화궁에, 16수가 토궁에 들어가면 수극화水克火하고 목극토木克土하며 화극금火克金하고 토극수土克水하여 각 홍국수가 그 궁의 제극을 받으므로 매우 쇠약해진다.
5) 수생受生 : 수생은 동궁同宮에서 천반수가 지반수를 생조하는 것을 말한다. 천반이 16수이고 지반이 38목이면 수생목하여 수생이 된다. 천반수와 지반수가 각각 목화 화토 토금 금수 수목이면 또한 수생한다고 말한다.
6) 수극受剋 : 수극은 동궁에서 천반수가 지반수를 제극하는 것을 말한다. 천반이 38목이고 지반이 50토이면 목극토하여 수극이 된다. 천반수와 지반수가 각각 목토 토수 수화 화금 금목이면 또한 수극한다고 말한다. 수생과 수극은 지반수를 기준한 것이다.
7) 겸왕兼旺 : 겸왕은 동궁에서 천반수와 지반수가 오행이 동일한 것을 말한다. 천반이 38목이고 지반도 38목이면 오행이 동일하여 겸왕이 된다. 천반수와 지반수가 각각 목목 화화 토토 금금 수수이면 또한 겸왕한다고 말한다.
8) 승생乘生 : 승생 승왕 등의 승乘은 월지月支 곧 월령月令을 말한다. 승생은 지반수가 38목일 때 월령이 16수이면 수생목하여 승생이라 말한다. 월령과 지반수가 각각 목화 화토 토금 금수 수목이면 또한 승생한다고 말한다.
9) 승왕乘旺 : 승왕은 지반수와 월령의 오행이 동일하면 승왕이라 말한다. 월령이 38목이고 지반이 38목이면 오행이 동일하여 승왕이 된다. 월령과 지반수가 각각 목목 화화 토토 금금 수수이면 또한 승왕하다고 말한다.
10) 승극乘剋 : 승극은 지반수가 38목일 때 월령이 49금이면 금극목하여 승극이라 말한다. 월령과 지반수가 각각 목토 토수 수화 화금 금목이면 또한 승극한다고 말한다.
11) 승쇠乘衰 : 승쇠는 지반수가 38목일 때 월령이 27화이면 목생화하여 지반수의 기운이 빠져나가 쇠약해지므로 승쇠라 말한다. 지반수와 월령이 각각 목화 화토 토금 금수 수목이면 또한 승쇠한다고 말한다.
12) 거고居庫 : 거고는 375인오술 240사유축 915신자진 680해묘미 삼합의 묘고墓庫 곧 5500진술축미를 거고 또는 묘고墓庫라 말한다. 인오술 화국의 경우 3인은 장생長生이고 7오는 제왕帝旺이며 5술은 27화의 묘고가 되고, 사유축 금국의 경우 2사는 장생이고 4유는 제왕이며 0축은 49금의 묘고가 되며, 신자진 수국의 경우 9신은 장생이고 1자는 제왕이며 5진은 16수의 묘고가 되고, 해묘미 목국의 경우 6해는 장생이고 8묘는 제왕이며 0미는 38목의 묘고가 되는 것이다.
13) 거고居庫 : 거고를 다시 말하면 12운성十二運星 중에서 묘고에 해당하는 진술축미를 말한다. 곧 38목이 미토 곤궁에 있는 것을 거고라 말한다. 27화가 술토 건궁에, 50토가 진토 손궁에, 49금이 축토 간궁에, 16수가 진토 손궁에 있으면 거고라 말한다. 5500진술축미토는 16수와 거고가 동일하다.
14) 관왕冠旺 : 관왕은 12운성에서 관대冠帶와 제왕에 해당하는 지지를 말한다. 곧 38목이 간궁 진궁에 있는 것을 관왕이라 말한다. 27화가 이궁에, 50토가 곤궁 간궁 중궁에, 49금이 곤궁 태궁에, 16수가 건궁 감궁에 있으면 관왕이라 말한다.
15) 거사居死 : 거사는 각 궁의 지반수 오행이 12운성 중에 사지死地에 해당하는 지지에 있는 것을 말한다. 거극 거쇠와 동일하다. 곧 38목이 이궁에 있는 것을 거사라 말한다. 27화가 태궁에, 50토가 진궁에, 49금이 감궁에, 16수가 진궁에 있으면 거사라 말한다.
16) 승수乘囚 : 승수는 월지가 49신유이고 지반수가 38목이면 승수라 한다. 월지와 지반수가 16해자이고 27화일 때, 38인묘이고 50토일 때, 27사오이고 49금일 때, 5500진술축미이고 16수일 때 승수라 한다.
17) 이상에서 홍국수를 통변하는 용어를 설명하는 중에 가장 왕성旺盛한 것은 승왕 거왕 겸왕 등이며, 그 다음으로 생왕生旺한 것은 수생 거생 승생 관왕 등이다. 그리고 쇠약한 것은 거사 승쇠 거쇠 거고 등이며, 극쇠한 것은 거극 승극 수극 승수 등이다. 이를 황극책수의 구문변수기문 중에 일부를 인용하여 위 모두를 총괄하여 해석하고자 한다.
“무릇 숫자를 추단하여 보는데, 왕旺을 만나는 자는 열배를 더하고, 상相을 만나는 자는 5배를 더하며, 휴休를 만나는 자는 5배를 덜고, 수사囚死를 만나는 자는 열배를 덜며, 왕旺하지 않고 쇠衰하지 않는 자는 더하거나 덜지[가감加減] 않는다. 생生을 만나는 자는 배를 더하고, 사死를 만나는 자는 배를 덜며, 불생不生 불극不克 상비相比하는 자는 가감하지 않는다.”
인용문 중에 상相은 생生과 동일하다. 위 인용문 중에 열배 5배 등의 수량은 윤곽을 설명한 것이다. 자주 시험하여 스스로 적량을 조절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