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경제여건과 불황에 따른 기업규모 조정에 따라 작은 기업들 그중에서도 초기창업하는 타트업 기업과 1인~3인이하의 소규모 기업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사무환경을 구축하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소호사무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비즈니스센터라고도 불리는 소호사무실은 영어의 SOHO즉 Small Office Home Office의 약어 의미데로 집에서 사업을 하는 소규모 사업공간을 뜻하는 외래어에서 유래된 작은소규모기업이라 칭 할 수 있다.
소호사무실의 가장 큰 장점은 3인이하의 소규모 기업의 사무환경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다른 큰 기업과 마찬가지고 사무공간,공용공간, 회의실,휴게실과 인터넷, 전기,통신시설을 해야 하는 비용을 모두 소호사무실에서 미리 준비하여 제공함으로써 사무환경 구축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면서도 사업에 필요한 OA나 사무집기들이 구비돼 있어 월 사용료만 지불한다면 사무공간은 물론 다양한 서비스들도 제공받을 수 있는 3인이하의 소규모기업에 대한 맞춤 개념의 사무실이라 할 수 있다. 저렴하고 편리해 1인 창업자나 3인이하의 소규모기업이나 연구소, 개발자들 무역업을 하는 기업등, 사무환경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모든 소규모 기업에게 적합한 사무실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