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찌개: 각종 생선 찌개에 무, 연근, 감자, 당근 대신 넣어서 조리하면 비린내가 없어지 개운한 것이 특징이며 오랜 시간 이 지나도 야콘 형태와 향을 그대로 지닌다.
물김치 : 깍두기, 채나물, 김치 속 등에 무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면 더욱 감칠맛을 낸다.
부침개 : 야콘을 잘 씻은 다음 믹서기나 강판에 갈아서 밀가루나 녹두가루에 물 대신 야콘 간 것을 넣고 갖은 양념을 한
다음 부침개를 만든다.
사라다 : 야콘을 물에 씻어 껍질을 깍은 후 모양 있게 썰어 즉시 소금물에 담갔다가 바로 꺼내어 마요내즈에 버무려 사라 다를 만든다.
국 수 : 야콘을 물에 씻어 믹서기로 간 다음 밀가루를 야콘즙으로 반죽해서 국수를 만들면 생밀가루가 없어지고 맛이 더 욱 쫄깃해진다.
수제비 : 야콘을 믹서기로 갈아서 미가루 반죽을 묽게 하여 수제비국을 만들면 쫄깃하고 달아 색다른 맛을 낸다.
튀 김 : 야콘을 모양있게 썰은 다음 계란, 밀가루, 빵가루 등을 입힌 후 식용유 (200℃)에 튀긴다.
야콘술 : 야콘을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없애고 유리 항아리에 넣고 소주를 채워부은 다음 5일 후면 색깔과 향기가
좋으며 알콜 농도가 낮아진다.
돼지고기 볶음 : 돼지 고기(삼겹살 )를 볶을 때 불판위에 얇게 썬 야콘을 놓은 다음, 가열시킨 후 고기를 넣고 뒤집어 주면 서 구우면 기름이 흡수되면서 고기가 고들고들해지며 비린내가 없어져 진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육류를 사용하 는 각종 찌개에 야콘을 넣으면 기름기가 적어진다.(삶거나 구어먹는다)
우리나라도 점점 평균수명이 늘어 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의학의 진보 덕분이지만 식생활과 영양상태의 개선도 장수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정도로 장수하게 되었어도 '더 오래 살고 싶다'는 것은 모두의 염원입니다. 최근에는 '건강하게 사회에 폐 끼치지 않고 오래 살고 싶다.'라는 관점에서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포식시대라고 일컬어지는 현재, 우리들은 맛있는 것과 구미에 맞는 가공된 것을 먹어 자칫하면 과식하거나 치우친 식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확실히 먹을 것에는 곤란하지 않은 유복한 시대를 맞이하고 있지만 얄궂게도 현대병. 생활습관병의 대부분 원인이 이러한 식생활의 치우침과 과식에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야콘은,
이러한 생활습관 병을 천연의 힘으로 예방하고 개선해 주는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야채입니다. 동물성 영양소를 많이 섭취하는 오늘날의 식생활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현대병을 예방하는 것 외에 야콘이 지닌 기능성 성분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야콘이 지닌 기능성 성분의 하나가 프락토올리고당입니다. 올리고당을 많이 함유한 야채로서는 지금까지 우엉과 양파가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남미원산의 야채인 야콘이 올리고당의 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기능성식물로서 각광을 받고 지금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야콘은 페루와 볼리비아의 안데스 지방이 원산지인 국화과 식물로 문헌적으로는 고대 잉카제국 또는 그 이전의 옛날부터 재배되어 식용으로 제공되어 왔습니다. 잉카문명시대 사람들은 이 식물을 매우 소중히 여겼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야콘은 도대체 어떠한 야채일까요? 지상부는 1.5-2m정도의 높이로 성장하고 해바라기 같이 커다란 잎이 나며 가을에는 국화와 닮은 꽃을 피웁니다. 지하부에는 고구마 생김새의 괴근(뿌리)을 10-20개 맺습니다. 주로 먹는 것은 이 괴근부로 여기에 프락토올리고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상부의 잎도 옛날부터 차로써 이용되었던 모양입니다.
야콘은 아직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은 야채이지만 칼로리도 낮고 다이어트 식품으로서도 뛰어납니다. 일본 식품센터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식용으로 하는 야콘 괴근부의 칼로리는 가식부 100g당 54칼로리입니다. 이것은 고구마(123)에 비해 절반이하이며 감자(77), 토란(70) 등에 비해서도 지극히 적습니다. 게다가 식물섬유도 많고 그 양은 전체의 2.5%에 달합니다.
야콘의 괴근부는 일견 고구마이지만 맛과 씹는 느낌은 전혀 다르며 생으로 먹으면 적당한 감미와 배처럼 사각사각 아삭아삭해 씹는 맛이 있습니다. 열을 가해 조리하면 연근 같은 맛이 나며 배.연근.무를 합쳐서 나누어 놓은 듯한 느낌입니다. 과일과 야채의 맛을 모두 지닌 신기한 식물입니다.
일본에는 공식적으로 1985년 뉴질랜드를 경유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일본 각지에 재배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야콘 주스와 야콘차가 판매되는 등 지속적으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표1-1과 표 1-2는 야콘 괴근부의 성분분석 결과입니다. 전체의 83%가 수분이며 고형분의 약 80%인 당질의 대부분은 프락토올리고당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구마가 전분과 식물섬유로 되어 있는 것에 비해 야콘은 프락토올리고당과 식물섬유로 되어 있으며 전분은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첫댓글 저는 이제 늙었나봐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싶질 않은걸 보니. 익숙한, 익히 먹어오던 것만 고집하고 있으니...수호천사님, 메주콩 올해도 수확하셨나요?
올해는 너무 힘이들어서 메주콩 400평 심었습니다. 그나저나 심어놓고 수확만 하니 게으른 주말농부 입니다.
수호천사님, 400평이면 많은거 아닌가요? 족해님한테 팔게 없다는 소린지 헷갈리네요...
작년에 1,500 평 심었지요 . 힘들어서 죽는줄 알았습니다. 올해는 400 평에서 3가마니정도 수확 예정입니다. 아직 판매를 못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너무 하락해 있더군요.. 족해님이 필요하시다고 한다면 kg당 4,000 정도에 드릴께요
좋은 생산자와 좋은 소비자의 만남이 이루어져서 애쓰셔서 고생한 만큼 보답 받으시고 소비자는 건강한 소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걍 작년가격대로, 그러니깐 키로당 6000원에 사겠습니다.물가는 상승했는데 더 올려서는 못드려도 작년가격은 받으셔야지요. 8 키로 주세요.
전 처음 접해보는거라 5k만 ....시식을 해보고 맛있으면 또 주문할께요. 또 얼마를 드려야 하는지 잘 모르겠슴당!!!
글을 읽어 보시면 효능에 대하여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야콘은 땅속의 과일이라고 합니다. 수확후 시간이 지날 수록 당분이 생기면서 냉장실에 보관하였다가 깍아먹으면 흡사 시원한 배를 먹는기분 입니다. 야콘은 맛보다는 기능성 식품입니다.
디자이이너님 전화번호가 빠졌습니다. 전화번호를 알려주세요
수호천사님,오늘 콩 받았습니다. 박스가 무척 무거워서 왜 이렇게 콩을 많이 보내셨나 했더니, 한귀퉁이에 야콘을 넣어주셨더군요. 콩도 잘먹겟지만 야콘 맛나게 잘 먹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제가 항상 감사할 따름 입니다. 이달 중순께 배추,무우 필요하시면 연락 주세요, 택배비만 부담해 주시면 몇박스 보내 드리겠습니다.
야콘 잘 받았구요. 고구마도 잘먹겠습니다. 어쩜 고구마하고 비슷하게 생겨서 고구마도 야콘인줄 알았어요. 입금 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