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인격에 정관이 있는 양인용관(陽刃用官)의 경우에는 정관을 돕은 운이 좋다. 그러나 사주 원국에서 정관이 뿌리가 깊다면 인수운과 비겁운이 도리어 좋다. 그러나 식상운은 정관을 합하므로 좋지 않다. (陽刃用官則運喜助官然命中官根深則印綬比劫之方反爲美運但不喜傷食合官耳)>
서락오 평주: 양인격은 운을 보는 법이 다른 격에 비하면 가장 간단하다. 월령이 양인이면 일원이 왕하기 마련이니 관살로 이를 극하거나, 아니면 식상으로 이를 설기해야 한다. 양인이 재를 만나면 식상으로 통관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식상이 관건이 된다. (인수와 비겁이 많아서 전왕격이 된 경우는 제외) 양인이 왕하고 관살이 경미하면 인수로 통관하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것은 이미 양인의 세력이 너무 강해서 극할 수가 없을 때는 화(和)하는 도리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월령이 양인인데도 신왕하지 못한 경우도 있다. 본편에서 거론한 어느 승상의 명조는,
관
丙 壬 壬 己
午 申 子 酉
刃
庚辛壬癸甲乙
午未申酉戌亥
재가 왕하여 정관을 생하고 있다. 비록 월령이 양인이지만 재는 더욱 왕하다. 기쁜 것은 년주 己酉가 있어서 관인상생이 되었다는 점이다. 재관인인(財官印刃)으로 기가 두루 흘러 정체하지 않고 있다. 인수운과 비겁운에 좋았다. 관운 역시 길하다. 癸酉, 壬申, 辛未 대운의 30년간이 좋고, 식신 甲 대운은 정관 己土를 합거하고, 상관 乙 대운은 정관을 극하니 모두 좋지 않다.
<양인격에 칠살이 있는 양인용살(陽刃用殺)의 경우 칠살이 강하지 않다면 재운이 와서 칠살을 도와야 한다. 칠살이 너무 강하다면 신왕운과 인수운이 좋고, 식상운 역시 꺼리지 않는다. (陽刃用煞煞不甚旺則運喜助煞煞若太重則運喜身旺印綬傷食亦不爲忌)>
서락오 평주: 양인용살은 양인용관의 경우와 대동소이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정관과 칠살의 성질이 다를 뿐이다. (이에 관해서는 정관격에서 칠살에 대해 논한 부분을 참고하라.) 정관은 마땅히 왕하게 해야 하고, 칠살은 마땅히 제복해야 한다. 그러므로 식상운을 보는 법이 달라진다.
살 인 재
壬 丙 甲 辛
辰 申 午 丑
刃
戊己庚辛壬癸
子丑寅卯辰巳
본편에서 거론한 어느 승상의 명조이다. 칠살이 투출하고 뿌리가 깊다. 비록 월령이 양인이지만 신왕하지 않다. 인수를 써서 화살(化殺)해야 한다. 또한 양인으로 재성을 극하여 인수를 보호해야 한다. 초년운은 관살운이니 마땅하지 않지만 인수가 있어서 화살하니 장애가 없었고, 중년운은 인수의 운이니 대운 천간의 재성 庚辛金이 대운의 지지에 통근하지 못하고 칠살을 생조해도 칠살이 다시 인수를 생조하니 좋았다. 己丑, 戊의 식상운은 칠살을 극제하면서 안수에게 회극을 당하니 무난하고, 子 대운은 양인을 충하니 불길하다.
<월령이 양인인데 관살이 투출하면, 관살로 양인을 극하니 성격(成格)이 된 것이다. 만약 식상까지 투출하면 극설교집(剋洩交集)이 되니, 반드시 사주의 배합을 잘 살펴서 희기를 정해야지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예를 들면 본편에서 거론한 목동지(穆同知)의 명조가 그 예이다. (陽刃而官煞 出不論去官去煞運喜制伏身旺亦刑財地官鄕反爲不吉也)>
서락오 평주:
인 상
戊 庚 癸 甲
寅 寅 酉 午
刃
己戊丁丙乙甲
卯寅丑子亥戌
목동지의 명조이다. 월령이 양인인데 午火가 양인을 극하고 있는데 천간에 식상이 투출하니 파격이다. 좋은 것은 시간의 戊土가 癸水를 합거하니 정관이 되살아나 성격(成格)이 된 점이다. 위의 명조는 양인용관과 흡사하다. 寅午 火局이 되니 재생관이 되었다. 대운이 인수운과 비겁운으로 가는 것이 좋고, 식상운은 꺼린다. 子 대운은 午를 충거하니 좋은 대운이 아니다.
살 식
甲 戊 庚 甲
寅 申 午 寅
刃
丙乙甲癸壬辛
子亥戌酉申未
본편에서 거론한 가평장의 명조이다. 午는 丁己의 녹(祿)이니 양인이다. 그런데 寅午 火局이 되니 양인이 변하여 인수가 되었다. 甲寅時이니 칠살이 너무 강하다. 기쁜 것은 申이 寅을 충하여 태과한 칠살을 극하면서 申중의 壬水가 사주를 윤택하게 해주는 점이다. 그리하여 火는 뜨겁지 않고 土는 메마르지 않게 되었다. 비록 월령이 양인이지만 살인격(殺刃格)으로 보는 것이 옳지 않다. 壬申, 癸酉 대운이 가장 길하다.
<양인격이 관살이 모두 투출하면 거관이든 거살이든 제복하는 운이 좋다. 신왕운 역시 유리하고, 재관운은 불길하다.>
서락오 평주: 양인격에 관살이 모두 투출한 것은 칠살격에서 합관이나 합살하는 것과 비슷하다. 사주를 맑게 하는 것(取淸之物)을 제거하면 안된다는 말이 이 경우에 해당된다. 나머지는 양인격에 정관이나 칠살이 있는 경우를 참고하라.
식 관 살
壬 庚 丁 丙
午 申 酉 戌
刃
癸壬辛庚己戊
卯寅丑子亥戌
丁壬합이 되니 합관류살이다. 합관하면 칠살이 청순하게 된다. 더욱 아름다운 것은 칠살이 강한데 운이 칠살을 제복하는 방향으로 흐른다는 것이다. 신왕운 역시 길하다. 그러나 戊己 인수운은 불길하다. 왜냐하면 壬水를 극하여, 사주를 맑게 하는 것을 제거하기 때문이다. 만약 壬水가 투출하지 않았다면 관살이 있는 사주에 인수운이 길했을 것이다. 이것이 壬水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