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홍천군 화촌면과 동면에 걸쳐 있는 응봉산(868m)과 대학산(876m) 일대에는 산 높이에 비해 깊고 아름다운 계류가 곳곳에서 흘러내린다. 총연장 80km에 달하는 흙길은 이들 계곡을 틈틈이 건너다니며 더위를 식혀준다. 골짜기 끝에는 한두 채 남은 산간마을이 명맥을 잇고 있고, 444번과 406번 지방도와 중간 중간 이어져 다양한 코스를 구성할 수 있다. 식당과 매점이 없으므로 충분한 행동식과 식수는 필수이다.
글·사진 엄기석(산고양이 클럽, speed@ktnet.com)
*응봉산과 대학산 라이딩 간단후기 올립니다.
-응봉산과 대학산 고도입니다.

-라이딩 코스입니다.

-이길로 쭈욱 가면 3거리가 나옵니다. 3거리 까지 아스팔트길은 별로 안되고 바로 흙길입니다.

-3거리 입니다. 오른쪽으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내려왔습니다.

-올라갑니다.

-경치 좋습니다.

-새소리 바람소리 좋습니다.

-계속 갑니다.

-그리 높지 않은 산이지만 산세가 깊습니다.

-푸른 하늘과 자전거

-4거리입니다. 왼쪽으로 돌아 정면으로 나오고, 바로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또 갑니다.

-한참 다운하다보니 길 한가운데에 새끼 한마리가 떨어져 있어 가만히 관찰하고 있는데, 느티나무님이 오니 바로 뒹글면서 도망갑니다.

-타이어 펑크입니다. 3번이나 펑크 때웠습니다. 느티나무님 얼마나 짜증 났을까~

-도로 업힐업힐

-또 다른 임도 들어서기 전에 앞쪽에 아주 맛있는 약수가 있습니다.

-나름 제가 제일 좋았던 코스입니다. 다운 및 경치 죽입니다. 궤적지도에서 6번입니다.

-언제 또 이런숲속을 가보나`

-저 산을 넘어왔습니다.

-처음 원점회기 3거리 다운입니다.
전반적으로 길은 좋습니다. 다만 거리가 길기 때문에 체력안배 및 먹거리가 충분해야합니다.

-이상 간단후기였습니다.
홍천 응봉산 과 대학산.gpx
첫댓글 좋은 곳에 다녀오셧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두분이 아주 단짝이시네요. 구경 잘하고 갑니다.
80km라이딩..바꾼 안장이 몸에 안맞는지 온몸이아프고해서 많이 힘들었습니다.솔치재 늘목재 부목재 고개도많습니다..심산구곡말대로 깊은 산을 라이딩했습니다.풀향기그윽히맡아가며..뒤따라가며 곰취띁어다가 집에가서 오리고기싸먹었어요 산마니아님모르게.. 곰취향좋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444번국도 부목재에서 시작해서 대학산과 응봉산을 라이딩한 기억이 납니다. 산마니아님은 gps를 잘 활용하고 계십니다. 회원님들과 같이 번개를 쳐서 여러사람과 라이딩을 했다면 좋은 코스를 다 같이 즐길수 있었을 텐데요.
제가 차로 움직일수 있는 위치에 있으면 번개쳐서 많은 인원이 같이 갔으면 좋을텐데 항상 느티나무님 차를 이용하다보니.....
캐리어가 허접이라서?????
이동수단은 각자 알아서 오겠지요. 그것까지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덕분에 홍천 화촌일대 좋은경치 잘 봤습니다... 늘~ 즐산 ,안라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