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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는 중경이다. 왕가위의 영화제목으로나 들었던 중경! 나는 중경이 그토록 거대하고 그토록 사람이 많고, 그토록 더운 곳인지는 몰랐다. 인구만 해도 3천백만명, 도시 크기만 해도 남한전체보다 약간 작을 뿐이다. 중국 최대의 도시다. 그런데 온도가 보통 40도를 오르락 거린다. 게다가 항상 뿌연 안개로 차 있다. 그래서 무도라고 부르는데... 차라리 거대한 찜통이라 해야 할 것 같다. 중경삼림은 삼림이 아닌 중경사우나다.
중국인들은 남경.무한.중경 이 세도시를 3대 화로라고 부르는데 남경무한의 더위는 중경에 비할 바가 아니였다. 바로 이곳에 우리나라 임시정부가 있었고 약산 김원봉의 조선의용대 본부가 있었다.
*중경 탄자석 대불단 거리
내가 지금 걷고 있는 이 거리는 조선의용대 대원들이 가장 많이 걸어다녔던 곳이다. 가릉강과 장강이 만나는 곳에서 장강넘어 언덕위에 있다. 당(唐)현종때 짓기 시작한 대불, 세계최대의 돌부처 아래에 있는 거리라서 대불단이라고 부른다.
이 저작거리는 약산이 살았던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이곳 선술집에서 약산과 의용대 대원들이 자주만나 한잔 하곤 했다.
여기 이 여인(박차정여사)의 얼굴의 보라. 야무진 입술, 강인한 광대뼈, 인자한 눈매, 치솟은 무인형의 눈썹, 밀양에 누워있는 이 여인이 바로 중경 이거리에서 생애 최후의 순간을 맞이 했다. 대불단 172번지 약산이 애처롭게 지켜보는 가운데 이 여인이 숨을 거두었던 이 집이 다행스럽게 아직도 남아있었다.
"여기가 탄자석 대불단 172번지 뒷골목인데...약산 김원봉 장군이 그의 부인 박차정여사와 함께 그의 마지막 추억의 삶을 보냈던, 그 삶의 현장을 그대로 아직도 전달해 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1946년 2월 26일 약산이 고향 밀양에 왔을때, 인근 10만여명의 주민들이 가도를 메우며 열렬히 환영했다. 김학봉여사(73세) - 약산장군의 막내 여동생
김학봉 : 오빠가 인자 한국에 오시가지고, 밀양에 처음 오실뗸데 그때 인쟈 그...태극기 들고 모두 대한 청년단 하고 학생들이 초등학교고 뭐 중학교 인제 봐도 환영을 하는데...나도 인자 환영을 하고 나갔고예...예 나갔죠. 그때 6학년이니까예. 너무 좋아가, 마 뛸 정도로 내가 막...그때 그랬어예. 그랬는데...그래 인자 고때 문화원자리에 와가지고 살뗀데...(중략) |
밀양시내에 서쪽근교로 조금만 나가면 제대리에 추원재라고 하는 격조있는 옛 건물이 하나 나온다. 바로 조선왕조 사림의 조종이라 말할 수 있는 점필재 김종직의 생가다.
손정태 : 우리 밀양사람들은 그...김종직 선생의 선비적 정신을 밀양의 정신으로 그렇게 여기고 있습니다. 역시...그 약산 김원봉 장군의 활동상도 점필재 김종직 선생의 선비정신을 이어 받은것이 아닌가 그렇게 저는 믿고 있습니다.
김종직은 조선왕조의 훈구파를 물리치고 의리지학인 도학의 풍조를 일으킨 사림의 선하다. 그의 문하에서 한훤당 김굉필(1454 ~ 1504)이 나왔고, 김굉필의 문하에서 정암 조광조가 나왔다.
조광조는 비록 과격하긴 하였지만, 유학적 합리주의의 극치인 지치주의를 들고나와 사림의 구국적 모범이 되는 삶을 실천하다가 기묘사화로 죽었다.
그러나 그는 사림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고, 결국 그 물줄기에서 이퇴계가 나왔다. 그러니까 퇴계학의 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조광조가 나오고 반드시 그 조종격인 김종직에 이르게 된다. 그러니까 밀양은 안동의 할아버지 격인 동네다.
훈구파란 세조의 찬탈을 도와 벼슬을 하고 공신의 녹을 얻어먹은 자들이다. 신진사림은 비록 이 훈구파에 도전하여 새로운 도학의 기풍을 일으켰다. 훈구파와 신진사림의 갈등이 빚어낸 참극을 우리는 보통'사화'라고 부르는데...
그 최초의 사화가 바로 밀양사람인 김종직의 무덤까지도 파헤쳐 그 시체의 목을 베어 버린 연산군대의 무오사화다. 김종직이 쓴 조의제문이라는 사초가 문제가 되었던 것이다. 세조의 찬탈을 비난한 글이였다. 약산 김원봉의 일생은 어떤 의미에서는 20세기 독립운동사에 있어서 모든 훈구파들과 끊임없이 투쟁해간 삶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점필재 김종직은 부관참시 당했고, 약산 김원봉은 무덤도 없이 사라졌다. 이 두 밀양사람들 사이에는 분명 상통점이 있다. 약산은 어려서부터 이곳에 와서 놀았다.
사림의 정기를 이어받았다.
약산 김원봉 그는 과연 누구인가? 그는 동학의 마지막 보루 해월 최시형선생이 단성사 뒷켠에서 처형되던 바로 그해 1898년 8월 13일 밀양시 내의동 901번지에서 아버지 김해김씨 김주익과 어머니 월성이씨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바로 그가 태어난 건너편 집에서 3년후 태항산 열사릉(중국인민열사)의 석정 윤세주가 태어났다.(밀양시 내이동 880번지) 이 두사람은 앞 뒷집으로 형.동생 하면서 같이 자라났다. 이 두사람은 같이 서당엘 다녔고, 같이 밀양 국립 보통학교에 다녔고, 경술국치후 제1차 천황생일날 같이 변소간에 일장기를 쑤셔넣어 같이 구타를 당하고 같이 자퇴한다.
그리고 같이 사립 동아학교를 다녔고, 같이 신흥 무관학교를 다녔고, 같이 의열단을 창단했고, 같이 조선정치군사간부학교를 만들었고, 같이 조선민족혁명당을 창당했고, 같이 조선의용대를 창설했다. 이 두 밀양사람의 일생이야 말로 20세 무장투쟁의 가장 기나긴 역사였다. 그런데 이 두사람에게 민족정기를 불어넣어준 두 밀양의 선생이 있다.
한분은 백민 황상규이고, 또 한분은 사립 동아학교 교장 을강 전홍표다. (1869 ~1929 동화학교 설립자)
밀양 부북면 지동(芝洞)에서 백민 황상규의 무덤이 있다. 약산 김원봉이 의열단을 조직하게 되는 배후에는 바로 백민 황상규가 있었다. 그가 지도해 주었고, 그가 자금을 대 주었던 것이다. 그는 김원봉보다 7살 위였다.
김용옥 : 이게 벌써 일제시대때 사회장으로 이렇게 잘 묘가 조성되있군요. 손정태 : 예 그렇습니다. 원래 그...백민선생이 바로 이 동네 출신입니다. 1891년 4월에 여기서 태어나셨는데, 이분이 태어나던 시기 그...18세때부터 우리독립에 관심이 있으셔 가지고 에...그때 교육사업을 시작하셨습니다.
처음에 그 산동고명학원하고, 마산의 창신학원을 설립하신 분입니다. 그리고 18년에 중국으로 망명하셔가지고, 어...서일이나 김규식씨나 김좌진씨와 더불어서 북로군정서를 만드시고 북로군정서의 제정부장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군자금을 모집하시기도 했구요. 그 뒤에는 또...상해임시정부의 재무의원을 하시면서 당시로서는 거금인 18만원을 모금한 그런 사실도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중요한 사항은 1919년 11월 10일날 그...약산 김원봉장군이 의열단을 창단할때 이어른이 그쪽에 계시진 않았지만은 그 창단할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신 분입니다. 그리고 그 약산 김원봉장군의 친 고모부가 되십니다. 그리고 당신께서 그...의열단 1차 의거인 밀양폭탄사건에 직접참여하셔가지고 일본의 군경에 체포되셔가지고 7년형을 사셨습니다. 그래서 형을 마치고 나오신뒤에 고향에 돌아오셔가지고 어...신간회 중앙위원회 상임위원장을 지내시고 또 밀양청년회를 창립...그러시다가...신병이 있으셔가지고 41세되던 해에 밀양에서 돌아가셨습니다. |
김용옥 : 그럼 약산 김원봉...을 그야말로 있게한 배후에 어떤 그...든든한 지지세력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손정태 : 옳습니다.
우리 약산장군에 대해서 독립정신, 애민정신을 키워준 분이 두분 계시는데, 한분은 밀양의 선각자로서 교육사업에 종사 하시던 을강 전홍표 선생이 계시고, 또 한분이 바로 이 백민 황상규 선생 입니다.
김용옥 : 전홍표 선생님 밑에서 그...약산선생하고 그...석정 윤세주 그런 분들이 직접 배우셨단 말이죠.
손정태 : 예 동화학교를 다녔습니다.
그쪽에서는 약산, 석정 그리고 밀양경찰서 폭탄사건을 일으켰던 최수동열사도 그쪽에서 문하에서 배웠습니다.
그리고 또 같은 의열단원인 김상윤선생도 역시 을강선생의 문하에서 배웠습니다.
아...그...이런 일화가 있습니다.
백민선생께서 그...창녕군의 인근에 동양척식주식회사에서 소작료를 걷어들인 1년치 소작료를 그...관리인을 회유해 가지고 그 1년치를 몽땅 빼 가지고, 상해임시정부에 헌납한 사실이 아주...그 기록으로 남아 있습니다.
김용옥 : 그니깐 결국은...그 밀양에서 이룩한 그...게...그 암울한 시기에 이렇게 열렬한 그리고 아주 정신이 투철한 분들이 배출되게 되는 배경에는 그야말로 아까 말했듯이 그 점필재 김종직의 그 사림의 맥이 쭉~ 이어내려 오는 데다가...또 임란때 사명대사 같은 분들이 여기서 또 출생하신 분이라고...그렇게해서 결국은 이 백민 황상규선생과 을강 전홍표선생 그 두분의 에...지도하에서...그 밀양의 청년들이 깨이게 되고 그리고 그 깨인 방향이 어설픈 방향이 아니라 확고한 무장투쟁을 통해서 우리가 독립을 쟁취하는것 밖엔 없다.
적당한 타협은 있을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약산 김원봉하면 테러리스트로 알고 있다.
약산을 테러리스트라고 말한다면 물론 김구도 테러리스트다.
그러나 우리는 이들을 테러리스트라고 말해서는 아니된다.
이들은 일본의 날강도짓에 대해 국권을 회복하기 위한 효율적인 전쟁수행의 방편으로 테러라는 방법을 선택했을 뿐이다.
그리고 그것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한 무차별적인 공격이 아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테러리즘이라는 말을 쓰지 않고 의열투쟁이라는 말을 쓴다.
그리고 이 의열투쟁에 목숨을 바치는 사람들을 '의사'라고 부르는 것이다.
나철의 5적 암살단 (1863 ~ 1916 전남보성사람)
친일외교관 스티븐슨을 저격 살해한 장인환, 전명운 (1884 ~ 1947), 이완용을 저격한 이재명 그리고 이등박문을 쏜 안중근, 이 모든 의사들의 개별적 활약이 있었지만 이러한 의열투쟁을 조직적인 투쟁으로 만든 사람은 바로 김원봉이였다.
*이재명의사 (1890 ~ 1910) 평북선천사람
15세에 미국이민, 이완용 암살실천, 교수형으로 순국
후일 김구의 의열투쟁도 김원봉의 의열단 활약상에서 자극받은 것이다.
*대만국민당 당사회
"극 비밀문서인데...한국당파가 어떻게 되있냐?"
"그래서 국민당 외교부 정보사연구실에서 1944년 4월에 내놓고 있는 문섭니다.
그러면 여기 분석해논 것들이, 한국독립당, 당의 연혁이라든가 당의 구성분자 에... 이런 것들을 쭉 해놓고, 제2장에는 그러니깐 앞에꺼 김구중심이고 이게 김원봉중심의 '조선민족혁명당' 딱 나오고 있죠.
그럼 여기 쭉~~ 당의 연혁이라든가, 구성체에...."
-중략-
김원봉과 김구는 오랜 세월의 라이벌이였다.
물론 김구는 김원봉보다 한세대가 위다.
22살이나 차이진다.
김구를 19세기형 인간이라고 말한다면, 김원봉은 20세기형 인간이였다.
김구는 김원봉을 아들처럼 바라봤을 것이다.
그러나 두 사람의 무게는 장개석정권에 있어서 막상막하였다.
그리고 김원봉은 항상 김구를 앞질러 갔다.
소수의 의열투쟁도 앞섰고 정규군 무력투쟁도 앞서갔다.
광복군의 창설도 조선의용대의 창설과 활약상에 자극받은 것이다.
이러한 나의 기술을 괘씸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찌 김구와 약산을 어깨를 나란히 해서 말할 수 있을까 보냐' 라고...
그러나 우리나라 독립운동사는 너무 임시정부와 한국독립당 중심으로 기술되어있다.
그리고 김구의 위치가 너무 부풀려 있다.
김구의 위대성을 조금도 폄하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 김구라는 한 스타 때문에 타인의 위대성을 폄하해서는 않됀다.
장개석은 김구와 약산을 같은 무게로 취급했다.
그것은 내가 국민당자료로서 확인한 것이다.
약산은 황포군관학교를 다녔고 그 시절부터 장개석과의 연줄을 확보했다.
약산은 폭넓은 신.구의 교양을 구비한 뛰어난 인텔리였다.
한학의 소양이 깊고, 중국어를 탁월하게 잘했다.
그리고 문장력이 있었다.
김구는 우직한 사람이였고, 약산은 날카로운 사람이였다.
김구는 덕의가 있었고, 약산은 이지적이였다.
아리랑의 주인공 김산은 자기생애에서 만난 가장 존경스러운 인물로서 약산을 꼽았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썻다.
약산은 냉정하고 두려움을 모르며, 홀로 행동했다.
거의 말이 없고, 웃는법이 없으며 대부분의 시간을 독서에 열중하였다.
똘스또이의 글은 모조리 읽었다.
그는 여자도 가까이 하지 않았다.
하지만 아가씨들은 그를 멀리서 동경하였다.
그는 빼어난 미남이였고, 로맨틱한 용모를 가졌기 때문이다.
친구들에게는 지극히 젊잖고 친절했지만, 또 매우 가혹할 때도 있었다.
혈관속에 뜨거운 피가 흐르지 않는 사람은 의혈 투쟁을 할 수가 없다.
그렇지 않다면 희생의 순간에 자기를 잊어 버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약산은 표충사를 떠나 중국으로 망명했다.
천진의 덕화학단으로 입학하였다가 남경에 있는 금릉대학으로 입학한다.
그리고 다시 서간도로 올라가 이회영, 이상용이 설립한 신흥무관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동지들을 규합한다.
약산은 신흥무관학교에서 독립군정규군을 길러 일본군과 투쟁하는것은 궁극적으로 불가능 할 뿐만 아니라, 비효율적이라 주장했다.
그리고 학교교육을 바꿔 앉아있을 것이 아니라 조선독립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시급하게 급격하고도 직접적인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주변의 학생들을 설득했다.
그리고 목숨을 아끼지 않는 열혈지사를 규합하여 적의 군주이하 고관과 적의 기관등에 폭탄을 던져 싸우자는 방안을 제시했다.
8명의 학우들과 함께 길림으로 튀었다.
지금 바로 약산이 의열단을 결성한 길림이다.
후일 약산은 북경에 가서 단재 신채호를 만났다.
단재는 약산보다 18살이 위다.
약산은 단재가 투철한 민족의식을 지닌 역사학자로서는 알고 있었지만 역시 구시대에 속한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저는 김원봉 입니다.'
'반갑소, 동지의 활약상은 익히들어 알고 있소. 참 장한 일이요.'
만나는 순간 약산은 단재야 말로 이 세상에 어느 사람보다도 젊은 피가 끓는 열렬하고도 급진적이며 과감한 인간이라는 것을 감지한다.
그리고 단재를 의열단의 고문으로 모신다.
후일 성균관대학을 설립한 심산 김창숙도 약산 김원봉의 의열단의 고문이였다.
이러한 석학들이 약산을 지원했다.
단재는 곧바로 의열단을 위하여 6천4백여자에 이르는 '조선혁명 선언'을 집필한다.'
나 도올은 확언한다.
내 평생 고금의 많은 문장을 접했으되, 이 단재의 조선혁명선언만큼 나의 젊은 피를 끓게 만드는 정의로운 글이 없었다.
만고의 명문장이다.
"여기가 길림성의 광화로 라는 길인데...
우리독립운동사에서 획기적인 분수령을 기록하는 의열단이 결성된 곳 입니다.
의열단은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바 대로, 밀양의 열렬한 청년들이 모여서 만든것인데 그것을 주도한 인물은 약산 김원봉이죠.
약산 김원봉은 그 3.1운동을 경험하면서 평화로운 시위로서는 도저히 조선에 독립은 이룩할 수가 없다.
그리고 그것은 시간 낭비다.
오로지 우리가 조선의 독립을 쟁취하는 유일한 길은, 무장투쟁밖에 없다고 하는 그 자각 그것은 자기들만의 자각이 아니라 이 자각을 민중화 시켜야 된다고 하는 그러한 열렬한 의지를 가지고 결성한 것입니다."
*사진 김원봉
(의열단사건 공판기사 1923년 4월 12일 동아일보 호외)
"이 약산 김원봉의 의열단 결성이야 말로, 향후 모든 우리나라 무장독립투쟁의 모범이 되었고 그것이 바로 원류가 된 것입니다.
그러니깐은 결국 따지고 보면 후대의 광복군결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20세기의 무장투쟁론이 이 의열단으로부터 시작됨을 우리가 명백히 알아두지 않으면 안돼겠습니다."
"약산 김원봉은 1923년 단재 신채호선생에게 그...의열단 조선혁명선언 이라는 것을 에...집필하도록 부탁합니다.
바로 이 조선혁명선언이야말로 제가 생각하기에 20세기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명료한 논질을 가진 최상의 명문이 아닐까?
저는 아주 소신껏 우리 국민에게 소개하고 싶습니다.
거기 보면은 처음에 그...단재 신채호 선생에 정말 그...아주 뼈져린 가슴아픈 그것은 그...하나의 문장이라기 보다는 정말 피로 쓴 그러한 대문호의 글인데, 여기 에...거기에 보면은
'강도 일본이 우리의 국호를 없이하며' 하고 인제 시작이 되는데...
'쇠사슬 채우기, 단금질, 전깃줄 바늘로 손톱밑과 발톱밑을 쑤시는, 코구멍에 물붓는, 생식기에 심지박는 모든악형...곧 야만 전제국의 형률사전에도 없는 갖은 악형을 다 당하고 죽거나, 요행히 살아서 나온데야 종신불구의 폐질자가 될 뿐이다.'
그 일본의 만행을 소개한 후에, 결국 이 양반이 하는 말이
'우리는 혁명수단으로 우리의 생존의 적인 강도 일본을 강도 일본을 살벌함이 곧 우리의 정당한 수단임을 선언하노라.'
이렇게 말씀하시고 '일본강도정치하에서 문화운동을 부르짖는자가 과연 누구냐!'
이렇게 호통을 치시면서 강도일본을 구축을 주장하는 가운데도 또 다음과같은 논지들이 있다.
'그것이 첫째는 외교론(이승만)이요, 둘째는 준비론(최남선)이다.
우리가 준비해야 되는데? 무슨 얼어빠질 준비냐? 이러면서 이상의 의에 의하여 우리는 외교 준비등의 미봉을 버리고 민중직접혁명의 수단을 취함을 선언하노라.
그 혁명의 제 일보는 민중각오의 요구라!
그럼 민중은 어떻게 각오해야 돼느냐?
민중보고 각오해라, 각오해라, 도산 안창호가 아무리 외쳐봐야 그건 헛소리다'
이거에요.
'그것은 민중이 스스로 각오해서 민중스스로 협력을 해야 한다.'
하고 말씀하시고 제일 제가슴에 와서 닿는 말씀이 그 유명한 말이!
*혁명의 길은 파괴로부터 개척할 지니라!
뭐를 파괴하느냐
1. 이족통치를 파괴
2. 특권계급을 파괴
3. 경제약탈제도를파괴
4. 사회적 불평균을 파괴
5. 노예적 문화사상을 파괴
에...그렇게 해서 모든 일제를 파괴 시켜야 한다.
그러면서 민중은 우리 혁명의 대본영이다.
폭력은 우리혁명의 무기다.
강도일본의 통치를 타도하고 우리생활에 불합리한 일체 제도를 개조하여, 인류로서 인류를 압박치 못하며, 사회로서 사회를 수탈하지 못하는 이상적 조선을 건설할 지니라!
"이것이 그 유명한 단재 신채호 선생의 '조선혁명선언'의 요지 올시다.
우리민중이 다시한번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폭력이 평화의 유일한 수단이였습니다.
푸른날이 쓸데없으니 칼아! 나는 너를 위해 우노라!
단재는 서슬이 퍼런 칼날같이 살았다.
(1880 ~ 1936)
충남 대덕군 산내면 출생 청원에서 성장.
민족사학의 대두
이승만을 미국의 위임통치를 청원한 매국노라 하여 이완용이나 송병준보다 더 큰 역적이라했다.
그리고 이승만을 대통령으로 추대하는 임정요원들을 모두 쓰레기같은 놈들이라고 비판했다.
결국 그는 아나키스트 국제활동을 하다가 대만에서 잡혔다.
그리고 10년형을 받고 안중근이 수감되었던 여순감옥에서 8년을 살다가 보석도 거부하고 죽었다.
1936년 2월 21일 이였다.
감옥에 있을때 '조선일보'에서 그의 명저 조선사를 연제하자 그것을 매우 불쾌하게 생각했다.
당시 신문이 쇼와연호를 쓰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쇼와연호는 곧 일본역사를 인정하는 것이다.
정말 일천의 타협을 모르는 칼날같은 인생이였다.
단재의 이러한 삶은 약산에게 두고두고 영향을 주었다.
약산 김원봉은 정통적인 공산주의자인 이동휘나 아나키스트인 단재나 우당과도 좀 생각이 달랐다.
그는 어디까지나 현실주의자였다.
'현실속에서 어떻게 가능한 투쟁을 하느냐?' 하는것이 항상 그의 문제의식이였다.
이념에 대한 일관된 헌신보다는 항상 현실적 투쟁을 먼저 생각했다.
현실적투쟁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독립운동에 헌신하는 여러 단체들의 통합이였다.
오랜진통끝에 그는 1935년 7월5일 금릉대학 강당에서 민족혁명당 '민혁당'을 결성하는데 성공한다. "바로 이곳이 우리나라 독립운동과도 관련깊은 금릉대학 본부건물입니다. 지금은 남경대학이 돼 있지만, 옛날에는 이걸 금릉대학이라 불렀어요. 그러니깐은 은...1914년 몽양여운형이 여기와서 영문과에 정식으로 입학합니다. 그리고 17년 7월에 아주 제대로 공부를 다 마치고 정식 졸업을 했어요. 그리고 그 다음에 18년은 약산 김원봉이 여기에 입학을 했고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1935년에 그 윤봉길 사건은 물론 그 이후죠. 에...그...대일항전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통일전선을 만들기 위해서 민혁당을 만들려고 하는 약산 김원봉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그...민족혁명당을 결성한것도 바로 이 대학의 예당에서 이루어진 겁니다. 상해 남경 이 지역에 그 당시에 독립운동이라고 하는것이, 임시정부만 있었던게 아니거든요. 사방에서 온 다양한 계파들이 있었단 말이야. 그러니깐은 그 약산 김원봉은 그...대일전선을 그러니깐 연합해서 통일동맹을 만들어야 된다 하는것을 끊임없이 주장했거든요. 그런데 김구는 여기에 대해서 아주 끝까지 반대를 합니다. 왜냐하면은 에...약산이 조금 그...좌경색채가 농후한 인물로서 그...임정을 분열할라고 획책하고 있다. 이런식으로 견제를 하는 거에요. 내가 보기에는 이것이 하여튼 조금 이러한 이념적인 대립이라고 하는건 문제가 있는거고, 약산 김원봉은 그러한 것을 줄기차게 일어가지고 3년만에 결국 이 남경대학에서 그..민족혁명당을 결성하는 거에요. 그 민족혁명당에 참여한 사람들을 보면은 '김원봉의 의열단과 그리고 조소앙의 한국독립당 그리고 최동호의 조선혁명당 그리고 이청천의 신한독립당 그리고 김규식의 대한독립당 5당과 그리고 재미4단체인 뉴욕 대한인교단, 미주 국민회, 하와이 국민회, 하와이 혁명동지회' 해가지고 모두 9당이 참여를 했거든요. 그러니깐은 사실은 민혁당이야 말로 그런 의미에선 통일동맹이라고 하는 그런의미에서 이 정통성이 있었어요. 그런데 결국은 그 백범이 완강하게 거부를 했고 그렇게 해서 결국은 임정측에서 견제를 하니까, 결국 뭐 지청천이 나중에는 빠져나가게 되고 이러면서 다시 분열하게 되고 말았지만, 대일 통일전선에 대한 이러한 노력은 결코 과소평가될 수가 없고 이념의 문제로 이렇게 그 왜곡되어선 안됀다. 당시 김원봉의 의도는 상당히 순수한 것이였고 나는 김구선생이 이것을 조금더 에...포섭적으로 이해해서 안았더라면 보다 효과적인 이...항일투쟁이 가능할 수도 있었지 않을까...이렇게 생각합니다."
후에 다시 말하겠지만 윤봉길이 상해 홍구공원에 폭탄을 던진 사건은 문자그대로 천지를 혼돈시킨 세계사적 대사건 이였다. 이 윤봉길의 의거로 중국인들이 조선인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졌다. 조선인들은 그들이 감히 엄두도 못내는 일들을 시원시원스럽게 해결해 버리는 해결사처럼 보였다. 부러운 눈치로 바라보기 시작했다. 갑자기 한국인들이 중국인들의 은인이 된 것이다. 여기에 가장 거대한 변화는 독립운동진영으로 자금이 유입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존경스러운 해결사들에게 돈을 주는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시세의 변화를 약산은 재빠르게 포착했다. 김구는 윤봉길의거의 주모자로 일제의 추격을 받았기 때문에, 피신하느라고 정신이 없었다. 약산은 이때다. 잽싸게 국민당 정부와 접촉을 시도한다. 그리고 장개석의 지원을 얻어내는데 성공한다. 약산은 이와같이 발이 빨랐다. 윤봉길과 같은 정예로운 투사를 길러내는 조선인 군관학교를 만들어서 인재를 양성해내기만 하면, 중국의 항일투쟁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설득한 것이다. 장개석입장에서는 역사깊은 정통 임정조직을 지원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의열투쟁의 혁혁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젊은 약산을 별도로 지원하는 것도 현명한 시책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약산의 장개석의 지원을 얻어 남경근교의 사찰을 빌려 조선혁명군사정치간부학교를 세운다.
그 학교 1기생 속에 바로 안동퇴계혈손인 시인 이육사가 있었다. 나는 고전학도다. 남경이라는 고도에 왔는데...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다. 삼봉 정도전은 이곳 남경에 두번이나 왔다. 그리고 명태조 주원장을 만났다. 고려말기에 정몽주를 따라 한번 왔고, 이성계가 조선왕조를 세운 그해에 창업을 알리기 위해왔다. |
바로 주원장의 묘가 여기에 있다.
내가 지금 가고 있는 곳은 남경시내에서 동쪽으로 60리 떨어진 교외인데, 조선혁명간부학교 제3기 졸업생을 낸 곳이다. 길이 좀 험했고 매우 더운 날씨였다. 약산이 불교를 믿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약산이 사는곳은 재미있게도 불교사찰과 관련이 있다. 밀양에는 표충사가 있었고, 중경에는 대불사가 있었고, 남경에는 천녕사가 있었다. 의열투쟁의 저변에는 불교적 허무주의가 깔려 있을지도 모른다.
"아유 이 먼지를 뒤짚어 쓰면서 이 황토길을...오래 또 달려 왔는데 요 촌로 얘기가 저...저 소나무 세개있는 저 담장뒤로가 옛날 저 천녕사터래요. 거기가 바로 그...약산 김원봉이 장개석의 도움을 받아가지고 조선혁명군사정치간부학교를 세웠던 곳이죠. 터가 있다니깐...절로 올라간데요. 제가 한번 그...저 담 뒤로 해서 한번 가보겠습니다."
약산은 의열단원으로서 사람을 모집하였고 학생은 소수정예로 제한시켰다. 제1기에 26명 제2기에 54명 제3기에 36명 을 배출하였다. 그러니깐 이곳은 군사학교라기 보다는 의열투쟁을 할 수 있는 정신무장을 시키는 곳이였다. 군사학도 가르쳤지만 경제학, 각국 혁명사, 의열단 역사, 현대사중심의 한국사 등 이론교육이 중심이였다.
"도대체 어떻게 알고 이런 자리를 골랐는지...이런데다 간부학교를 세워가지고 125명이나 배출을 했다니...또! 어떻게 알고 이런데 까지 찿아온건지...참나...그 옛날 사람들 아~휴 ㅡㅡ;; 휴... 후유~... 뭐 호수도 있고...어구."
아침 6시에 기상나팔이 울리면 학생들은 칼같이 일어났다. 밤 9시에 잠자리에 들때까지 매우 엄격한 훈련을 받았다. 조선의 젊은이들이 바로 내가 걷고 있는 이 길을 수없이 걸었다. 그들은 여기서 어떤 삶의 로맨스를 꿈꾸었을까?
*남경 강녕현 황룡산 천녕사 (조선혁명군사정치간부학교 옛 터)
"우리에게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던 역사의 자취를 찿아오면서 저는 보람을 느낍니다. 이 천녕사야 말로 임시정부의 활동과 더불어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그 독립운동사의 한 중요한 흐름이죠."
(지금은 모두 폐허인채 잡초만 우성하다.)
나는 이곳이 버려진 폐찰인줄 알았다. 폐찰은 폐찰이였으나, 이 동네 사람들이 아직도 그 폐허의 한 구석에 부처를 모셔놓고 정성스럽게 향불을 피우고 있었다. 감격스러웠다. 이곳을 거쳐간 조선젊은이들의 혼백을 아직도 달래주고 있는것이 아닌가?
목숨이란 마치 깨어진 뱃조각 여기저기 흩어져 마음이 구죽죽한 어촌보담 어설프고 삶의 티끌만 오래 묵은 표범처럼 닮아때었다. 남들은 기뻣다는 젊은 날이건만 밤마다 내 꿈은 서해를 말항하는 정크와 같아 소금에 절고 조수에 부풀어 올랐다. 항상 흐릿한 밤 암초를 벗어나면 태풍과 싸워가고 전설에 읽어본 산호도는 구경도 못하는 그곳은 남십자성이 비쳐주도 않았다.
이육사 (1904 ~ 1944) 作品名 : 노정기
"이런 이육사의 시가, 이 퇴락한 이 천녕사에 와서 우리가 볼 적에 비로소 이해가 됩니다. 얼마나 이곳에서 그...고된 훈련을 받으면서 정크배를 타고 서해...서해를 밀항한다고, 그러면서도 그곳은 십자성도 비치지 않는 그곳 그 처절한 사투 사지로..."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