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오늘 시제를 지내고 와서 사진을 올리고 홀기도 미진한 부분을 보완하였습니다(저의 소문 시제에 맞는 홀기임을 양해 바랍니다). 저의 제각에서 10월달에 지내는 대승공 21세할아버지부터 대승공대승공 25세할아버지까지 시제는 한글 홀기를 적용하지 못 하고 한자홀기를 사용합니다.
저희 문중도 한자홀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시대의 변화에 맞쳐 한글홀기를 사용하는 것도 괜챦다고 봅니다. 문중일에 참여하신 종중 어르신이 다 연로하시여 저희 문중은 약 3년전부터 60대이하 젊은 사람들로 하여 집행부를 구성하여 문중 일을 하고 있고 그래도 전통을 보존하고자 축문,홀기,진설등을 녹음,녹화등을 하여 옛법을 지킬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는 있으나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리고 진설은 각 집안마다 다소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보통 두동미서(생선등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통상 제를 모시는 입장에서 오른쪽이 동쪽임)라고 알고 있는데 저희 문중은 반대로 진설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조선시대 당파싸움에서 그 이유가 있는 듯하고 더 깊게 보면 이율곡과 이황의 논쟁에서 연유했다고 합니다. 성균관에서는 전통 예법에 따르면 미동두서가 맞다고 합니다. 하정공파 진설방법은 저희 문중과 거의 같은 것 같은데 두동미서로 하여 진설하고 있고 생선 배 부분의 위치도 저희 문중과는 다르게 배 부분이 묘소로 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문중은 배 부분이 제를 모시는 후손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첫댓글 오늘 시제를 지내고 와서 사진을 올리고 홀기도 미진한 부분을 보완하였습니다(저의 소문 시제에 맞는 홀기임을 양해 바랍니다). 저의 제각에서 10월달에 지내는 대승공 21세할아버지부터 대승공대승공 25세할아버지까지 시제는 한글 홀기를 적용하지 못 하고 한자홀기를 사용합니다.
저희 문중도 한자홀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시대의 변화에 맞쳐 한글홀기를 사용하는 것도 괜챦다고 봅니다. 문중일에 참여하신 종중 어르신이 다 연로하시여 저희 문중은 약 3년전부터 60대이하 젊은 사람들로 하여 집행부를 구성하여 문중 일을 하고 있고 그래도 전통을 보존하고자 축문,홀기,진설등을 녹음,녹화등을 하여 옛법을 지킬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는 있으나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리고 진설은 각 집안마다 다소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보통 두동미서(생선등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통상 제를 모시는 입장에서 오른쪽이 동쪽임)라고 알고 있는데 저희 문중은 반대로 진설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조선시대 당파싸움에서 그 이유가 있는 듯하고 더 깊게 보면 이율곡과 이황의 논쟁에서 연유했다고 합니다. 성균관에서는 전통 예법에 따르면 미동두서가 맞다고 합니다. 하정공파 진설방법은 저희 문중과 거의 같은 것 같은데 두동미서로 하여 진설하고 있고 생선 배 부분의 위치도 저희 문중과는 다르게 배 부분이 묘소로 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문중은 배 부분이 제를 모시는 후손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한글 묘제 및 홀기를 올려주시어 고맙습니다
저의 검한성공파 문양군 종중에서도 잘 활용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