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이란 인식(Knowledge), 기량(skill), 그리고 욕구(desire)의 혼합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인식이란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고, 또 왜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기량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즉 방법을 말합니다.
욕구란 하고싶어하는 것, 즉 동기유발을 말합니다.
습관을 익히기 위해서는 이 3가지 요소를 개발해야 됩니다.
7가지 습관은 4가지 차원(개인, 대인관계, 관리, 조직)의 모든 리더십에 적용됩니다.
우리는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구축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에서부터 외부의 다양한 대인관계에 이르기까지 신뢰감을 형성하여, 결국 모든 인간관계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개인과 대인관계의 리더십
개인 리더십은 신뢰감에서 비롯됩니다. 각 개인이 신뢰성 있는 사람이 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그를 리더로서 신뢰하기 시작합니다. 대인 관계의 리더십은 신뢰 위에 구축됩니다. 신뢰는 인간 관계를 갖춘 사람들로부터 신뢰감이 생겨 나오는 것입니다.
2) 성품과 역량
성품 : 성품이 훌륭한 사람은 성실성, 성숙성, 풍요의 심리를 갖고 있습니다.
역량 : 많은 역량을 가진 사람은 주어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3) 개인-신뢰성
개인 리더십은 신뢰성에서 시작됩니다.
→ 먼저 자기 자신을 효과적으로 지도하여야 합니다.
4) 임파워먼트(Empowerment)
자율성 × 방향 × 후원
5) 리더십
리더십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Do right things
- 옳은 일을 찾아내서 행하는 것
- 어디로 갈 것인가?
- 90년대 이 후 필수 능력
6) 기본적인 변화모델
7가지 습관 하나하나는 다음 3가지에 근거하고 있으며, 이들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결합시켜 얻어낸 것입니다.
- 각 습관이 근거를 두고 있는 원칙들
- 원칙에 잘 맞추어진 패러다임들
- 우리가 원하는 성과를 얻게 해주는 실행 과정 또는 사고, 행동
생각→행동→습관→성품→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