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1호 지리산, 연록색 주능선과 어우러진 초여름의 철쭉
국립공원중 가장 방대하고 있기 있는 지리산, 6월초 초여름이면 연록색 지리산 주능선에 연분홍 철쭉이 반긴다. 지리산 주능선 중 가장 경치가 좋은 세석에서 천왕봉 구간은 등산로 따라 철쭉이 산재하여 있다. 수려한 지리산 산행을 하면서 철쭉은 덤으로 즐긴다. 지리산은 사계절 산행지로 인기 있지만 초여름의 철쭉산행 또한 인기 있다.
세석평전 철쭉 옛 명성은 일었지만 연분홍 철쭉
지리산 세석평전은 이전에 철쭉으로 유명하였다. 지금은 철쭉꽃의 개체수가 적어 그리 볼품은 없지만 연분홍 철쭉이 아직은 명맥을 유지하며 반긴다. 지리산, 덕유산, 한라산의 철쭉은 산철쭉으로 다른 철쭉명산 처럼 붉고 화려하지 않지만 해맑은 흰색에 가까운 연분홍 토종 철쭉으로 은은함과 순박함이 있다.
철쭉 개화시기 - 철쭉사진
지리산 세석평전에서 천왕봉에 이르는 구간의 철쭉은 5월말 전후하여 만개 한다. 개화기의 기온에 따라 다르지만 5월 말 전후가 적기이다.
철쭉산행 코스
지리산 철쭉 코스로는 거림을 들머리로 하여 오른다. 세석평전, 연하봉을 거쳐 천왕봉에 올라 중산리나 백무동으로 하산한다. 단체 산행이 아닌한 거림이 대중교통이 불편하다. 서울에서는 동서울터미널에서 백무동까지 직행버스가 운행된다. 대중교통 이용시 백무동에서 한신계곡을 거쳐 세석으로 올라선뒤 연하봉, 천왕봉 백무동 원점회귀산행을 할 수 있다. 한신계곡의 산행코스가 다소 힘들다. 수도권에서는 무박산행을 하거나 세석대피소나 장터목대피소에서 1박을 한다.
거림-천왕봉-중산리(9-10시간)
거림-(3시간)-세석-(2시간)-장터목-(1시간)-천왕봉-(2시간)-칼바위-(1시간 20분)-중산리
백무동-세석-천왕봉-백무동(11시간)
백무동-(4시간)-세석-(2시간)-장터목대피소-(1시간)-천왕봉-(4시간)-백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