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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대 요트부 까폐에 전찬민씨가 게재한
요트용어를 알파벳 A B C ... 순서대로 잘 정리해 놓아서 퍼왔습니다.
전찬민 씨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래도 우리는 용어의 개념부터 알고 시작해야할듯 합니다.
간간히 어디서 많이 들은 용어들도 보입니다.^^
• abeam : 배의 측면에서 바람을 받아 달리는 상태.(=beam reach)
• afterguy :스피니커(spinnaker)의 세가지 컨트롤 로프중 풍상쪽 클루(clew)에 연결되는 시트.(windward spinnaker sheet)
• air tank : 요트가 가라앉지 않도록 하기 위한 공기실,또는 스티로폴과 같은 부력재를 넣어 놓은 공간.
• apparent wind : 이동하는 보트에서 느끼는 바람. 실제바람과 보트의 속도를 벡터로 합성하여 구할 있음.
• back stay : 마스트 톱에서 선미(stern)로 이어진 스테이.
• bailers : 보트안에 고인물을 빼기 위해 선저부나 선미쪽에 장착된 구멍 또는 장치. 보트의 속도가 빠를 때는 압력의 차이로 인해 자동으로 물이 빠짐.
• ballast : 배를 안정시키기 위해 선저부에 위치한 중량물.주로 용골(keel)에 위치함.바닥짐.
• batten : 돛의 리치(leech) 부분이 펄럭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돛에 끼우는 가늘고 긴 막대기.
• batten pocket : 배튼이 들어가는 세일의 한 부분.
• beam reach : (=abeam)배에서 볼때 바람(true wind)을 90°로 받고 범주하는 상태.부린이가 느끼는 바람(apparent wind)은 선수(bow)에서 불어오는 상태.
• bearing away : 보다 풍하 쪽으로 코오스를 바꿈.
• beating : 태킹을 되풀이 하여 풍상에 있는 지점으로 지그재그로 세일링하는 것.
• bhtp(basic hove to position) : 배가 달리기 시작하는 기본적인 위치,바람을 측면에서 받아 돛이 바람에 흔들리고 있는 상태.
• blade : 따리.러더(rudder)에서 칼날처럼 물에 잠겨 배의 방향을 바꾸어 주는 부분.노깃
• blanket : 범선이 다른 범선의 바람 불어오는 쪽으로 나가 바람을 막는 것.
• boom : 돛대에 부착되어 돛의 밑부분을 지탱하는 가로막대기.
• boom tie : 세일의 클루(clew)부분을 붐에서 멀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아웃홀과 붐을 묶는 짧은 로프.
• boom vang : 붐의 끝부분이 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 bow sprit : 이물뻗질대. 집(jib)세일 또는 제노아(genoa)을 더 넓게 펴거나 제네이커(gennaker)를 유지하기 위해 선수에 뻗은 막대.
• Broaching : 풍상쪽으로 항해시 바람이 강하여 배가 급격한 웨더헬름에 의하여 배가 꺽이는 현상.
• BS(boat speed) : (약어)보트 스피드.
• by the lee : 스테이(stay)가 없는 딩기(dinghy)에서 선수,선미를 지나는 연장선과 붐이 이루는 각도가 90°를 넘어서 범주하는 상태.배의 진행방향은 반대편 택(tack)의 쿼터링 런(quarterring run)과 유사한 상태.
•
camber : 세일의 외측면이 곡면을 이루는 단면형태.
• C.E.(center of Effect) : 돛의 효과 중심.풍압중심.
• centerboard : 요트가 옆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선저부에 달린 얊은 판.
• centerboard trunk : 센터보드를 유지시켜주고 길이 되어 주는 부분.
• chine (bottom) : 선저부에 선수-선미로 이어진 각진 부분. 요즈음엔 거의 라운드 버텀(round bottom)이며 차인정은 더 안정되어 좀처럼 캡사이즈되지 않는다. 엔터(Enterprise)나 스나이프(Snipe)의 헐에서 볼 수 있다.
• (rudder) cheek : 블레이드(blade)와 틸러(tiller) 그리고 거전(gudgeon)이나 핀틀(pintle)을 유지시키는 물림 장치.
• (rudder) securing line cleat : 브레이드가 저절로 치켜들리지 않도록 브레이드의 앞부분에 구멍을 뚫어 시트를 연결해 고정시킬수 있도록, 보통 틸러에 부착된 클리트(cleat).
• clear ahead : 클리어 어스턴(clear astern)의 배에 대해, 그 전방에 있는 배.
• clear astern : 어느 요트가 다른 요트의 맨 뒤에서 옆으로 온 가상선보다도 후방에 있을 때 그 요트는 다른 요트의 클리어 어스턴에 있다고 한다.
• cleat : 밧줄을 묶어 매기 위한 밧줄걸이.(cam cleat/jam cleat/mooring cleat)
• close hauled : 노 고 존(no go zone)에 들어서기 직전의 각도로, 최대한의 풍상각으로 세일링하는 상태.
• close reach : close hauled보다 조금 풍하쪽으로 떨어지고 beam reach보다는 조금 위를 향한 범주 상태. (대략 정풍상에 대하여 70° 정도)
• C.L.R.(Center of Lateral Resistence) : 배의 수면 밑의 측면 저항 중심. 횡저항중심.
• coiling : 밧줄을 정리하기 위해 다발로 묶는 것.
• course made good : 요트가 제일 효과적으로 달릴 수 있는 코스 또는 그러한 코오스의 선택.
• crew : 승무원,선원,소형 슬루프정(sloop)이나 딩기(dinghy)에서 집시이트(jib sheet)를 붙잡고 몸으로 요트의 균형을 잡는 선원.
• cringle : 돛에 뚫린 구멍. 각종 컨트롤 시트를 묶는 부분.
• cunningham : 돛의 커어브를 조절하기 위해 돛 앞의 밑부분을 아래로 끌어 당기는 장치.
•
daggerboard : 센터보드의 일종으로 고정된 축이 없이 아래,위로 움직일 수 있는 것.
• diamond stay : 대체로 마스트의 위쪽에 위치하여 다이아몬드 형상을 한 스테이.스테이라인이 바로 데크로 이어지지 않고 마스트에 부착된 스프레더를 통해 다시 마스트에 고정되어 있음.
• dinghy : 대형선박의 적재 보트.오락용 보트.작은 경주용 범선.야거리.
• down haul : 돛의 내림 밧줄.(=cunningham)
• downwind sailing : 풍하쪽으로의 범주.
• drainer : 배 안으로 들어온 물을 퍼내는 바가지.
• drain plug : 에어탱크나 콕피트 안의 물을 빠지게 하기 위해 선미나 콕피트 안쪽에 위치한 구멍이나 밸브.
•
end block : 메인 세일용으로 붐엔드(boom end)에 부착되어진 블록.
• (tiller) extention : 창나무덧대.틸러를 잡기 힘들 때에 사용하는 틸러에 부착된 막대기.
•
fathom : (=1m 83 cm=6ft=약 6자) 보통 성인의 손끝에서 몸 중심선까지의 길이.
• FD(Flying Dutchman) : 전설적인 네덜란드 유령선.신을 벌을 받아 최후의 심판일까지 바다 위를 헤멘다고 함.
• flying jib : 대형범선의 선수쪽 여러장의 집세일중 가장 앞쪽에 위치한 세일.
• foil : centerboard 나 rudder 등 수중에 있는 날개류의 총칭.
• foot band : 하이킹 아웃할때 발목에 거는 벨트.
• forestay : 돛대에서 뱃머리로 뻗은 버팀줄.
• full sailing : 돛을 최대한으로 펴고 달리는 상태.최대 범주.
•
galleon : 갤리온선.15~16세기 스페인에서 군함,상선으로 사용한 대형 돛배.
• galley : 갤리선.옛날에 노예,죄수에게 젓게 한 노(paddle)가 있는 배
• gennaker : (genoa + spinnaker) 14ft 나 49er 등의 고성능딩기에서 볼 수 있는 커다란 비대칭 스피니커(Nonsymmetric spinnaker).탑(top)은 마스트로, 택(tack)은 바우스프릿(bow sprit)으로 고정됨.
• glove rail : 틸러 익스텐션의 끝부분으로 스키퍼가 손으로 잡는 부분.
• going out : 택킹(tacking)을 포함한 풍상으로의 방향 전환.
• goose neck pennant : 구즈넥 앞에 부착하는 바람개비.
• groove : 돛을 끼우기 위한 돛대나 붐의 홈.
• gudgeon : 암톨쩌귀. 러더(rudder)와 선체(hull)의 연결부위중 핀틀(pintle)이 삽입되는 부분.
•
halyard : 돛을 올리기 위한 밧줄.
• harness : 하이크 아웃을 하기 위해 크루가 입는 의장. 트래피즈를 걸기 위해 복부에 고리가 있다.
• hatch : (범선)현창.동그란 모양의 뚜껑. 딩기에서는 에어탱크를 막고 있는 뚜껑.
• head-to-Wind : 배가 노고존(No Go Zone)상태일때 선수(bow)가 정확히 풍상을 가리킬때 .
• heave to : 바람을 이용하여 배를 멈추는 방법.
• heel : 배가 옆쪽으로 기우는 것.(=rolling)
• hike out : 하이킹 스트랩(hiking strap)에 발을 걸어 거널에 걸터 앉아 몸을 뒤로 제끼거나,트래피즈(trapeze)에 몸을 걸어 데크(deck) 바깥으로 나가 요트가 기우는 것을 막기 위해 하는 행동.
• hiking strap : 콕피트(cockpit) 안에 매어있는 발걸이용의 밴드.
• horse rope : (=traveler rope)
•
inner jib : 대형범선의 선수쪽 집(jib)세일중 가장 안쪽에 위치한 세일.
•
jib halyard : 집세일을 올려 주는 밧줄.
• jib hanks : 집세일의 러프(luff)를 포스테이(forestay)에 부착시키기 위한 장식.
• jib (fair) leader : 집시이트를 당겨서 각도를 조절하는 장식.
• jib sail : 딩기(dinghy)나 소형 슬루프정(sloop)에서 돛대 앞에 펼치는 삼각돛.
• jib sheet : 집세일을 조정하기 위한 밧줄.
• keel : 용골.
• kingston : 에어탱크내의 오수를 뽑기 위한 구멍.
• lanyard : 스테이 밑을 묶기 위한 짧은 밧줄.
• lateen sail : 두개의 붐과 하나의 마스트로 이루어진 돛. 요즈음에는 거의 쓰이지 않지만 sunfish는 이 rig를 사용한다.
• lee board : 네이플즈 새보(Naple sabot)클래스에서 채택하는 센터보드 방식.우현측에 축을 두고 아래로 내리고 올릴수 있는 센터보드 방식.
• lee helm : 여러조건에 의해 횡압중심(C.E.)이 횡저항중심(C.L.R.)보다 선수쪽에 위치하여 요트가 풍하로 향하려고 하는 경향.
• leeward boat : 오버랩되고 있는 두 척 중 풍하 쪽의 배.
• leeway : 배가 바람에 밀려가는일.편류(扁流).뱃머리의 방향과 배의 진로가 이루는 각도.풍압편위.
• leg : (=가닥) 경기코스중 마크와 마크 사이.
• luff : 돛의 앞부분 가장자리.마스트와 맞 닿는 쪽.
• luffing : 보다 풍상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
• lugger : lug sail(돛대에 비스듬히 매단 사각형 세로돛)이 달린 쌍 돛대의 작은 배.
• lug sail : 사각형 돛.(=square sail)
• main halyard : 메인세일을 끌어 올린 밧줄.
• main sail : 메인 시트에 부착되어 있는 가장 큰 돛.
• main sheet : 메인 세일을 조절하기 위한 밧줄.아딧줄.
• mast step : 데크에서 마스트를 받치는 단단한 부분.
• mast step track :돛대 움직개.돛대를 앞뒤로 조금씩 움직이게 할 수 있도록 나사식의 움직이는 물건.
• mast thwart : 돛대받이.돛대가 넘어지지 않도록 밑동을 지탱해 주는 역할을 하는 부위.
• midship frame : 칸막이.(옵티미스트에서) 넘어진 배를 일으켜 세우고 부린이가 배에 올라 타야 할 터인데 작은 배 안에 고인 물이 이리저리 쏠리게 되면 배에 오를 수가 없다.이 때 고물쪽에서 올라타기 위해 앞쪽에 고인 물이 한꺼번에 쏠리지 않도록 설치된 판.
• nautical mile : 해상마일(2025 yards). 1 NM = 1853 meters = 6080 feet. 육지에서의 마일은 mile(=1.5Km)로 표기하며 해상마일은 NM으로 표기.
• no go zone : 요트가 달릴 수 없는 범위.
• off the Wind : Any of the points of sail, except sailing upwind.
• on a tack : 요트가 포트택 또는 스타보드택으로 달리고 있는 상태.
• osmosis : 수분이 F.R.P.정의 겔코트 또는 적층된 속에 괴는 현상.
• outer jib : 대형범선의 선수쪽에 위치한 집(jib)세일 중 중간에 위치한 세일.
• outmotor : 선외기.배 외부에 설치하는 엔진.
• paddle : 노.
• pad eye : 갑판상에 의장구(fitting)나 섀클(shackle)을 연결할 수 있도록 구멍 뚫린 조그만 조각을 붙여 놓은 것.
• pennant : 바람개비.구즈넥 앞이나 마스트 꼭대기에 달아서 풍향을 알아 볼 수 있도록 한 것.
• pintle : 수톨쩌귀. 러더(rudder)와 선체(hull)의 연결부위에서 거전(gudgeon)에 삽입되도록 만들어진 뾰족한 장치.
• pitching : 배가 앞뒤로 움직이는 것.뒷질.
• planing : 요트의 속도가 파도의 그것과 비슷하여 일정시간동안 파도타기(surfing)가 되는 것.
• points of Sail : The headings of a sailboat in relation to the wind, i.e., upwind, close reach, reach, broad reach, downwind.
• polar diagram : (성능곡선) 보트스피드의 크기를 원점으로부터의 거리로 극좌표로 나타낸 표. 이 다이어 그램을 그려 봄으로서 소형정에서 클로스 홀드(close hauled)의 최적 각도,스피드를 찾아 내는 데 도움이 된다.
• port side : 배의 바우(bow)를 바라보았을 때 그 중심선에서 왼쪽편.노뒤.
• port tack : 배의 바우(bow)를 바라보았을 때 세일이 왼쪽에 나가 있는 상태.
• recall : 스타트시 규칙을 위반한 경기정을 다시 불러들이는 것.
• reefing : 강풍시 돛의 면적을 줄이는 것,또는 집(jib)세일을 감는 것.
• reefing gear : 집(jib)세일을 감는 장치.
• reef line : 리핑하기 위해 돛에 고정되어 있는 밧줄.
• reef rope : 리핑하기 위해 돛 중간을 붐에 바짝 끌어 당기거나 남은 돛을 붐에 묶거나 하는 밧줄.
• (tiller) retaining pin : 러더 칙(rudder cheek)에 틸러를 고정시키기 위해 꽂는 뾰족한 쇠막대기.
• right-of-Way : A right-of-way boat has precedence over others on conflicting courses and has the right to maintain its course.
• roll jibbing : 웨더헬름(weather helm)과 리헬름(lee helm)의 적절한 조화로 부드럽고 유연하게 자이빙(jibbing)하는 고난도 기술.
• roll tacking : 웨더헬름(weather helm)과 리헬름(lee helm)의 적절한 조화로 부드럽고 유연하게 태킹(tacking)하는 고난도 기술.
• rudder stopper : 러더가 선미에서 빠지지 않도록 주로 470이나 Finn에서 볼 수 있는 장치.
• run (Downwind, With the Wind, (dead) running) : 바람을 뒤에서 받으며 달리는 상태.
• running rigging : The lines and associated fittings used to adjust and trim the sails, such as halyards, sheets, outhaul, downhaul, cunningham or boom vang.
• sailing : 돛을 달고 달리는 것.범주.
• sail trim (Set) : 바람에 알맞게 세팅하는 세일의 형태및 위치.
• schooner : 돛대가 2~4개 있는 세로돛식의 경쾌한 범선.
• self bailer : 달리면서 압력의 차이로 콕피트(cockpit)안의 물을 빼기 위한 장치.
• shackle : `U'자형의 연결 장식. A U-shaped fitting closed with a pin and used to secure sails to lines or fittings, and lines to fittings.
• sheet : 범각삭(帆脚索).로프. The rope which pulls in or lets out a sail. To adjust a sail by using the sheet.
• shroud : 마스트 양쪽에서 마스트를 지지해 주기 위해 있는 버팀줄의 총칭.
• side stay : 양 옆에서 돛대를 지탱해 주는 버팀줄.
• single hander : 한 사람이 조종할 수 있는 요트.
• skeg : 보트이 직진성을 좋게 하기 위해 헐에 선수-선미 방향으로 곧게 뻗은 형태의 것. 윈드서핑의 경우 러더가 없는 대신 보드끝 밑부분에 이것이 부착된다.
• skipper : 틸러(tiller)와 메인시이트(main sheet)를 붙잡고 요트를 조정하는 선장.
• slalom : 간격이 좁은 마크를 회항하며 기술과 스피드를 겨루는 상급자코스의 경기.
• sloop : 한 개의 돛대에 메인 세일과 집 세일을 갖춘 배.
• spinnaker : 스피니커. A lightweight, three-cornered balloon type sail used when sailing downwind.
• spinnaker halyard : 스피니커를 올리기 위한 밧줄.
• spreader : 마스트의 좌우 벤딩(bending)을 막기 위해 사이드스테이와 마스트사이에 위치하는 의장.
• sprit : 뻗질대.돛을 더 펴기 위해,또는 돛이 접혀지지 않도록 뻗은 막대.
• square sail : 사각형 돛.(=lug sail)
• standing rigging : The fixed wires and associated fittings used to support the mast.
• starboard side : 배의 바우(bow)를 바라보았을 때 그 중심선에서 오른쪽 편.
• starboard tack : 배의 바우(bow)를 바라보았을 때 세일이 왼쪽에 나가 있는 상태.
• stay adjuster : 버팀줄(stay)을 조절하기 위한 장치.
• (rudder) stopper : 러더가 빠지지 않도록 해주는 장치.
• super bang : 붐뱅을 최대로 당겨 놓은 상태.
• tack : 돛 앞부분의 밑구석.또는 배의 진행방향(starboard/port).
• tacking : 요트가 풍상에서 반대편 택(tack)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
• tang : 스파(spar)의 속에 내장된 도르래로 주로 핼리어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것.
• tell tail : 바람보개. 바람의 흐름 정도를 알 수 있도록 털실이나 얇은 테입을 세일,마스트 또는 스테이에 부착해 놓은 것.주로 세일의 창(window)에 부착.
• thimble : 와이어나 시이트의 끝부분에 다른 의장구(fitting)와의 마찰에 의해 마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물방울 모양의 금속.
• tiller : 창나무.러더(rudder)를 움직이는 막대기.
• tilt up rudder : laser,470,snipe,enterprise 클래스에서 볼 수 있는 러더의 형태. Finn처럼 고정된 브레이드가 아닌, 올리고 내릴 수 있는 브레이드를 가진 러더.
• topping lift : spinnaker pole의 높낮이를 조절하기 위한 시트.
• training run : 바람을 비스듬히 뒤에서 받아 달리는 상태.(=quartering run)
• traveller block : 트래블러 블록과 메인시트를 연결하는 부분에 사용하는 블록.
• traveller rope : 돛의 펼침에 따라 시이트를 쥐는 위치가 좌우로 움직이도록 선미의 양쪽에 묶는 밧줄.
• turnbuckle : 시라우드,스테이의 길이 또는 장력을 조정하게 위해 다는 의장.
• turtling : Collapse된 상태를 거북이에 빗대어 나타내는 말.
• unheel : 힐에 대해서 돛대가 풍상 쪽을 기울어 지는 것.
• vang : A control line, usually a multi-purchase tackle, secured to the boom to prevent it from lifting.
• VMG(Velocity Made Good) : 바람의 방향에 의한 보트 스피드의 벡터 성분. 다시말해 풍상 혹은 풍하로 똑바르게 향하는 스피드.
• wash-away transom : 고물판이 따로 있지 않은 선미부.
• wave riding : (윈드서핑) 해변에 밀려 오는 큰 파도를 이용하여 서핑하는 것.
• weather helm : 여러 조건에 의하여 횡압중심(C.E.)이 횡저항중심(C.L.R.)보다 선미쪽에 위치하여 배가 풍상으로 향하려고 하는 경향.
• whisker pole : 위스커폴.집세일의 세일 형상을 유지시키기 위해 마스트와 집세일의 클루(clew)사이에 끼우는 막대기.
• wing and wing : 흔히 말하는 "Butterfly". 정풍상을 달릴때 바람을 더 안기 위해 집세일과 메인세일의 위치를 반대로 놓고 세일링하는 상태.
• winch : (주로 커다란 범선에서) 시트(sheet)를 감기 위한 도구.
• wind vane : 풍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이나 깃발.바람개비.
• window : 세일에 가려지는 사각지대를 볼 수 있도록 세일의 투명한 재질로 만들어진 부분.
• windward boat : 오버랩(over lab)하고 있는 두 척 중 풍상 쪽의 배.
• windward sailing : 풍상쪽으로의 범주.
• xebec : 지베크.지중해에서 볼 수 있는 소형 세 돛대 범선.
첫댓글 저도 지금 요트 용어집 정리 중인데... 없는게 있었는데.. 이거와 비교해 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