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대부분의 남자들이 그렇듯이 저도.. 10대 시절에는 락음악에 심취한 소년이었죠..
물론.. 한국의 밴드음악들에 대해서는 별다른 관심은 없었지만요.. ㅋㅋ
어쨋든 당시엔.. 우리나라를 대표할 만한 밴드라고 하면..
들국화를 꼽았죠.. 들국화에 비교할 수 있는 어떤 밴드도 없다할 정도였으니..
머.. 따지고보면 들국화의 음악색체는.. 좀 평범한 비트라고나 할까요...
반면에 백두산은.. 강렬한 비트와 현란한 무대매너가 일품이죠.. 좀 요란스럽다고나 할까요.. ㅋㅋ
어쨋든.. 집에 텔레비젼이 없다보니.. 백두산이 재결합을 했다는 소식을 이제서야 들었네요..
백두산에는 보컬인 유현상이 워낙 유명하다보니.. 잘 잊어버리게 되는 인물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인물이 기타를 치는 김도균입니다.. 아주 잘 치죠.. ㅋㅋ
누구는 우리나라 삼대 기타리스트를 꼽으라면 김도균 신대철 김태원을 꼽더군요..
이건 머..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생각하지만.. 어쨌거나 김도균은 기타를 잘 칩니다.
또.. 괴상한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하고.. (기타를 가지고 별 지랄을 한다고나 할까요.. ㅋㅋ)
그리고 또하나 최소리라는 인물이 있습니다.. 본명은.. 아마도.. 최경섭???
암튼.. 지금은 소리연구소... 머시기라는 것을 만들어서 북치고 있습니다만..
산속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두들기는 것을 삶의 낙으로 여기는 희한한 인물입니다.
기타를 드럼 스틱으로 두들겨서 연주를 하기도 하고.. 물소리 바람소리 돌소리..
되는대로 두들겨서 나는 소리들은 몽땅 해봤음직한 사람인데요...
월드컵때 드럼 퍼포먼스로 날리기도 했었죠..
그래서.. 백두산이라는 밴드가 해비메탈을 연주하면서 유현상이 소리를 고래고래 질러대는..
오지오스본을 연상시키는 그런 퍼포먼스가 너무 유치해서..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김도균과 최소리라는 걸출한 인물을 배출시킨 백두산은 인정할 수 밖에 없죠..
근데.. 최소리는 재결성 멤버가 아니더군요.. 아쉽게도..
아...
머 얘기가 나왔으니 좀더 떠들어 보자면..
우리나라에서 락밴드로 유명한 그룹이 얼마나 될까 생각해봤습니다.
70년대엔.... 꽤나 있었는데.. 신중현이 있고.. 산울림도있고..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인가??
이남이가 있던 머시기도 있었고... 등등은 이름도 기억이 안나네요....
80년대에는.. 들국화, 송골매, 백두산, 시나위, 부활, 블랙홀.. 등이 기억이 나는군요..
시나위나 블랙홀은.. 90년대에 초반 밴드들이라고 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90년대 후반에는 락음악의 장르가 좀더 세분화되고 홍대 인근에 클럽문화가 자리잡으면서
좀더 다양한 밴드들이 생겼죠.. 자우림이 대표적인 밴드라고 할 수 있고..
펑크 개열의 크라잉넛이나 음.. 갑자기 이름이 생각이 안나네요.. 그... 라디오스타에 나오는...
암튼...
시나위는 신대철.. 블랙홀은 주상균.. 부활은 김태원.. 송골매는 배철수.. ㅋㅋ
부활은.. 이승철 시절에 한창 떴다가.. 죽어버린 불쌍한 밴드지만.. 1집과 2집이 80년대 중반에 만들어졌다는 걸
감안한다면.. 김태원의 음악적 감각은.. 꽤나 대단했다고 생각합니다..
영국이나 미국에서 나옴직한 프로그래시브한 음악들이라고나 할까요..
뭐랄까.. 시기를 잘 못 태어난 음악들이라고 해야할까나...
결국 보컬 양성소가 되어버린 셈이죠.. 김종서, 이승철, 박완규.. 등등등...
산울림도 비슷하죠.. 당시의 시대가 받아들이기에는 좀 난해한 훌륭한 음악들이 있었는데 말이죠.. ㅋㅋ
시나위는.. 신대철이라는 걸출한 인물이 자리잡고 있고.. 또 훌륭한 음악들을 생산해 냈지만..
90년대 초반에 워낙 LA 메탈이 한국을 지배하던 시기라.. 한국의 조잡한 기술로 만들어진 음반이
미국의 거대 음반사의 습격에 깨갱 하는 수밖에 없는거죠.. 결국 부활과 비슷한 신세가 되버린거죠..
보컬 양성소...
블랙홀은 진득한 구석이 좀 있죠..
다행이도 주상균이 기타와 보컬을 동시에 맞고 있기 땜시롱..
블랙홀의 음악은.. 좀 사회성이 강해서.. 몽땅 방송금지가 될게 뻔하지만..
아... 백두산 얘기하다가 블랙홀로 끝이 나네요... ㅋㅋ..
등장한 인물들이 많다보니.. 동영상을 꽤나 많이 올려야 겠군요...
보자.. 백두산의 up in the sky 가 찾아보면 나올라나....
오호.. 전영록이 나오는 군요.. ㅋㅋ..
최소리가 스틱으로 기타치는거 .. 멋지죠.. ㅋㅋ
김도균의 기타로 연주하는 산조 함 들어 보실랍니까.. ^^ 짧은걸로 올리지요.. 18분짜리도 있습니다만.. ^^
시나위는.. 글쎄.. 어떤게 좋을라나.. 아항.. 신대철 김종서 김민기 서태지가 나오는 동영상이 있군요..
후후.. 노래는 별론데.. 팀 구성이 유별나서 올려봅니다.. 몽땅 시나위 출신들이군요.. ㅠㅠ
부활은.. 제가 좋아하는 아름다운 사실이란 노래로 올리고 싶었지만.. 김태원이 안나와서 패스..
회상3 을 올려보죠.. 2집에서 김태원이 불렀는데.. 머.. 나중에 이승철이 솔로로 불러서 더 히트했지만..
이승철이랑 같이 부르네요...
주상균의 블랙홀이 남았군요... 녹두꽃이 좋긴한데.. 동영상이 없어서 패스..
음.. 동영상을 5개 이상 못 올리네요.. 음.. 소스 작업을 해야하다니.. 으...
암튼.. 깊은밤의 서정곡으로 올리도록 하죠...
머라더라.. 주상균이 대학 댕길때.. 세상에 물들어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자기는 깊은밤에도 깨어 있는 사람이 되자.. 머..이런 의미로 만들었다던가.... 암튼..
히히.. 이거 다 보는 사람은 분명 없을 거라고 속으로 장담하면서...
걍.. 심심풀이로... 올려 봅니다..
권택이 낼 결혼하는데.. 축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