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주제 |
숲을 이루는 여러 가지 |
시 기 |
가 을 |
활동장소 |
학교,숲,공원 | ||
학습목표 |
✎ 숲에서 만나는 생물․ 비생물적 자연물 하나하나는 건강한 숲을 이루는 귀중한 요소임을 안다. | ||
학습방법 |
강의 / 토의 / 실습, 1시간(40분) | ||
준 비 물 |
활동지(자료1) |
학습과정 |
학습의 흐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시 간 (분) |
자 료 및 유 의 점 |
도 입
전 개
정 리
|
동기유발 전체학습
활 동 전체학습
모둠학습
정 리 전체학습
|
◎ 매직박스 또는 씨앗을 이용한 감각놀이 - 이 상자 안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요?(교사는 도 토리가 들어있는 상자를 흔들어 소리를 낸다. 맞춘 사람에게 선물로 준다.) ※ 게임 방법은 참고자료를 참고하세요. 숲에는 우리가 생각하지 않았던 많은 것들이 숨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숲 속에 있는 보물을 찾아 보 도록 해요.
◎ 활동하기 - 지금부터 모둠별로 나누어준 활동지의 자연물들을 모아보세요. - 10가지 하나하나에 대해 왜 그런 자연물을 수집했 는지 설명해 보세요. ※ 교사는 타당성을 생각하며 객관성 있게 평가와 조 언을 해 줘도 좋다. 모든 모둠이 끝나면 최고의 모 둠에게 작은 보상을 해준다.
◎ 정리하기 - 자연에게 중요하지 않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제외한 나머지 자연물을 본래 채집한 장소에 가져다 놓으세요? - 활동을 하고 난 후 느낀점을 말해볼까요? ※ 숲은 이처럼 다양한 자연물로 이루어졌으며 하나하 나가 모두 소중한 자연의 일부라는 점, 생각의 관점 에 따라 이들이 보물이라는 점을 정리해 준다.
|
5‘
20‘
5‘
|
※감각게임을 통해 어린이들의 감각이 예민해지도록 한 후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습안내지를 나누어준다.
※모둠별로 모았으면 순서를 정하여 돌아가며 설명을 하도록 한다. 이때 다른 모둠들도 함께 참여하여 듣도록 한다.
※그것이 쓰레기일 경우 수집하여 처리한다. |
빈 필름통을 준비한다. 준비한 필름통에 한 쌍의 열매를 각 한개씩 집어넣는다. 그러니까 열매의 수만큼 필름통을 준비해야 한다. 열매나 씨앗이 들어 있는 필름통을 무작위로 배치해 아이에게 흔들어보면서 같은 소리가 난다고 생각하는 필름통 2개씩 짝을 짓게 한다. 짝을 찾는 놀이가 끝나면 함께 뚜껑을 열면서 확인한다. 얼마나 섬세한 소리의 차이를 구분해낼 수 있는지를 확인시킨다.
열매들은 각기 다른 소리를 낸다. 그 소리들을 집중해 듣게 되면 미세한 소리의 차이를 구분해낼 수 있다. 마치 협주곡에서 다양한 소리들을 구분해 낼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아이와 함께 숲을 거닐면서 발견할 수 있는 열매들을 함께 모아 필름통에 집어 넣는다. 이도 재미있는 활동이다. 어떤 열매인지 몰라도 좋다. 열매를 찾아 함께하는 활동만으로도 훌륭한 EQ교육이다. 다양한 열매가 있는 만큼 다양한 야생동물들이 살 수 있다는 연관성을 얘기하고 이해시킬 수 있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겠다. 도토리가 있다는 것은 다람쥐와 어치가 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봄이 오면 겨울 내내 도토리에 몸을 숨겼던 각종 나비류나 딱정벌레들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든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되면, 아이들에게만큼은 귀중하고 값진 유산이 되지 않을까?
종이상자에 손이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크기로 구멍을 뚫고 상자 속에 자연물 하나를 넣는다. 어린이 한명이 손을 넣어 촉감으로 느껴본다. 이때 눈으로 들여다보지 않도록 한다. 나머지 어린이들은 질문을 하는데 상자 속에 손을 넣은 어린이는 “예, 아니오”라고만 대답할 수 있다. 질문이 오가는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무엇인지 알아맞히면 게임은 끝난다. 맞춘 어린이들에게는 작은 상품을 준비하여 주면 보다 게임 활동에 집중한다.
이 놀이는 감각놀이 1과 같이 시각 위주의 감각적 사고에서 벗어나 촉각과 풍부한 상상력을 발동시키는 활동이다. 여기서 상자 속의 물체가 어린이들이 평소에 쉽게 접하지 않았거나 징그럽다고 생각하는 어떤 것(뱀허물, 벌집, 야생동물의 마른 똥, 솔방울 등)이면 더욱 흥미로워 한다. 이런 활동을 통해 자연을 이해하는데 보다 예민하고 다양한 감각이 필요함을 지도할 수 있다.
숲 속에서 보물찾기 ▶자연 속 보물을 찾아봅시다. 위험한 것을 가져 오거나 자연을 훼손하면서 가져와서는 안됩니다.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주변에서 찾아 봅시다.
① 씨앗 하나 ② 작은 돌 하나 ③ 5가지 이상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 것 ④ 거칠거칠한 어떤 것 ⑤ 기분 좋은 냄새가 나는 것 ⑥ 5이상의 구멍을 가진 잎 ⑦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 ⑧ 동물 또는 곤충의 흔적 ⑨ 자연에게 중요한 어떤 것 ⑩ 자연에게 중요하지 않은 어떤 것 |
숲 속에서 보물찾기 ▶자연 속 보물을 찾아봅시다. 위험한 것을 가져오거나 자연을 훼손하면서 가져와서는 안됩니다.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주변에서 찾아 봅시다.
① 씨앗 하나 ② 작은 돌 하나 ③ 5가지 이상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 것 ④ 거칠거칠한 어떤 것 ⑤ 기분 좋은 냄새가 나는 것 ⑥ 5이상의 구멍을 가진 잎 ⑦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 ⑧ 동물 또는 곤충의 흔적 ⑨ 자연에게 중요한 어떤 것 ⑩ 자연에게 중요하지 않은 어떤 것 |
숲 속에서 보물찾기 ▶자연 속 보물을 찾아봅시다. 위험한 것을 가져오거나 자연을 훼손하면서 가져와서는 안됩니다.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주변에서 찾아 봅시다.
① 씨앗 하나 ② 작은 돌 하나 ③ 5가지 이상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 것 ④ 거칠거칠한 어떤 것 ⑤ 기분 좋은 냄새가 나는 것 ⑥ 5이상의 구멍을 가진 잎 ⑦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 ⑧ 동물 또는 곤충의 흔적 ⑨ 자연에게 중요한 어떤 것 ⑩ 자연에게 중요하지 않은 어떤 것 |
숲 속에서 보물찾기 ▶자연 속 보물을 찾아봅시다. 위험한 것을 가져오거나 자연을 훼손하면서 가져와서는 안됩니다.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주변에서 찾아 봅시다.
① 씨앗 하나 ② 작은 돌 하나 ③ 5가지 이상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 것 ④ 거칠거칠한 어떤 것 ⑤ 기분 좋은 냄새가 나는 것 ⑥ 5이상의 구멍을 가진 잎 ⑦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 ⑧ 동물 또는 곤충의 흔적 ⑨ 자연에게 중요한 어떤 것 ⑩ 자연에게 중요하지 않은 어떤 것 |
※ 인쇄하여 모둠별로 한 장씩 나누어 주세요.